솔라 레이 시스템 Solar Ray System
우주공간에 거대한 Mirror(거울)를 설치한 뒤 태양열을 반사하여 목표를 녹이는 무기로, 보통 폐쇄형 콜로니를 개조하여 제작하며, 지온에서 처음 개발을 시작했다. 원작에서 기렌의 명령에 의해 사용되어 데긴 공왕과 연방군의 레빌 장군이 죽음을 맞이한다. 이 비극적인 무기는 동시기, 또 그 이후에도 연방에서 활용되기도 한다.
쇼크 벌룬 Shock Balloon
MS 파일럿에게 가해지는 충격은 기체 각 부분의 완충장치와 리니어 시트의 마그네틱 업저버에 흡수되지만, 시트에 걸리는 마이너스 G(뒷쪽에서 오는 막대한 가속)는 리니어 시트의 컨솔 패널에서 순간적으로 풍선식 쿠션(에어 백)이 부풀어올라 파일럿을 보호한다.
슈투름 파우스트 Sturm Faust
지온군이 개발한 근접전용 로켓병기. 로켓탄과 일회용 런처를 일체화한 무기이다. 전용 그레네이드 런처를 갖추지 못한 MS도 상황에 따라 손쉽게 휴대 가능하고 다른 발사기구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지만, 빔병기에 비해 명중률이 낮고 사정거리가 짧다. 연방에서는 흔히 크럽(crub)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커트 Skirt
MS의 허리와 엉덩이를 덮는 장갑을 말한다. 릭돔의 그것을 연방군이 스커트라 칭했던 것이 시초이다. 주로 내부에 버니어를 갖추고 있으며, 에어덤 효과 등 유체역학적인 면을 고려해 설계된 것이다.
스파이크 아머 Spike Armour
스파이크 아머.
공국군제 MS에 많다. 어깨에 붙은 일종의 숄더 아머이다. 전력투구로 적의 장갑을 파괴하는 격투 전용의 장비.
스페이스 콜로니 Space Colony - 우주세기 편 참조
지구상의 에너지 자원 고갈과 환경,인구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류의 이주를 목적으로 건조된 인공천체. 대부분의 스페이스 콜로니는 G.K.오닐이 제창한 아일랜드3(섬3호)라 부르는 타입으로, 반경 3.2km, 길이 32.2km의 원통형이며 양 끝이 반구형인 거대한 압력용기이다. 이것을 2분 동안 1회전시켜 원통 내벽에 0.9G의 인공중력을 발생시킨다. 이 원통의 안쪽 표면을 축방향으로 6등분하여, 그중 3면을 거주구가 차지한다. 남은 3면은 '창'이며 태양빛의 채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원통과 외부에 부착된 3장의 밀러, 그리고 원통에서 조금 떨어진 곳을 둥글게 빙 둘러싸고 있는 조그만 원통형 농장 블럭, 이것을 한데 모아놓은 것이 1기의 스페이스 콜로니이다. 그런데 콜로니 36~40기가 모인 사이드나 7개의 사이드 전부를 가리켜 스페이스 콜로니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또, 숫자는 적지만 밀폐형이라 부르는, 크기는 같아도 밀러와 채광창이 없는 콜로니도 있다. 사이드3에 많은 이런 타입의 콜로니는 창이 없는 대신 거주 가능한 구역이 2배가 되지만, 원통 중심부에 인공태양을 설치해야 하고, 또 가동용 태양전지 패널을 콜로니 주변에 대량으로 띄워야 하기 때문에 단가가 비싸다. 월면에 건설된 매스 드라이버와 지구주회궤도로 운반돼 온 루나II, 루나V, 솔로몬 등의 소행성은 콜로니 건조용 자원을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실드 Shield
MS-06J 실드.
MS용의 방패를 가리킨다. 원시적인 것 같지만, 파일럿의 숙련도에 따라서는 효과적인 방어 장비가 된다. 장갑이 두꺼워 방어력이 높은 MS는 기본적으로 장비하고 있지 않다.
아머 Armour
3겹 하니캄 장갑.
RX-78의 장갑재에 사용된 건다리엄은 루나 티타늄이라고 불리는 희소 금속을 이용한 초경합금이다. 이 합금으로 만들어졌던 3 겹 하니캄 장갑은 다른 장갑보다 훨씬 내 탄성이 뛰어나지만 재료가 부족하고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양산성이 낮다는 결점이 있다. 그 때문에, RGM-79엔 채용되지 않았다.
후기형 복합 장갑장갑.
MS의 장갑은 고장(高張) 티탄 합금 사이에 세라믹을 끼웠던 복합 장갑(하이브리드 아머)이 주류이다. MS-05나 MS-06의 초기형은 초고장력강(鋼)을 이용한 다중 공간장갑(스페이스드 아머)이었지만, 내탄성 향상과 경량화 때문에 전자로 교환되었다.
I-필드 I-Field - M입자,뉴타입/미노프스키 입자 참고
미노프스키 입자와 메가입자의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척력(斥力-밀어내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場=필드). 미노프스키 물리학 법칙에 따라, I-필드를 이용해 미노프스키 입방격자(立方格子)를 압축하거나 메가입자를 편향(偏向), 집속(集束)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필드 모터,빔병기,빔 배리어,미노프스키 크래프트 등에 폭넓게 응용되고 있다.
암 레이커 Arm Rakers
새로 도입된 MS의 컨트롤 스틱. 공 모양의 가동부를 손에 쥐고 손가락으로 각각의 정해진 스위치를 조작하며, 공 모양 부분 전체를 손목으로 움직여 MS를 컨트롤한다. 그리프스 전쟁 말기부터 차츰 보급되었다.
애퍼지 모터 Apogee Motor
애퍼지 모터(MS)
우주선 등에 내장된 로켓 모터. 자세 제어를 보조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공국군의 초기형 MS에는 고체 모터가 이용되었지만, 후기형에는 액체 로켓에 의한 고성능의 추진계로 교체되었다.
에너지(E)-CAP Energy Capacitor
메가입자포는 현대의 대표적인 빔병기이지만, 실용화되어 십여 년이 지난 후에도 통상형 메가입자포는 전력 소비량이 크고, 전원을 합치면 무게와 크기가 지나치게 불어난다. 0076년에 개발된 E-CAP은 메가입자포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소형화한 것인데, 지금이야 당연한 것이 되었지만, 실용화된 당시에 MS가 빔병기를 휴대한다는 것은 가히 혁명적인 일이었다. E-CAP은 미노프스키 입자를 압축해 메가입자가 되기 직전의 상태로 유지, 축적하는 장치로, 이 상태에서는 MS 자체에서 공급할 수 있는 범위의 전력으로 메가입자를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축적된 양을 모두 쏴버리면 모함이나 기지에서 재충전하지 않는 한 발포불능 상태가 된다.
E-팩 Energy Pack
MS용 빔라이플의 외장착탈식(外裝着脫式) 에너기-CAP. 라이플총의 탄창처럼 교전 중에 교환이 가능하다. E-CAP을 내장한 타입보다 사격 횟수를 늘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WAC Early Wanning and Control
조기 경계(早期警戒) 및 관제(管制)를 말한다. 기지나 함대를 방위하기 위해서는, 각종 센서를 싣고 적의 행동에 관한 정보를 조기에 수집하거나, 아군의 병력을 배치하기 위한 관제를 해야 한다. 우주에서는 MS로 EWAC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센서와 데이터 프로세서, 통신장치 등의 전자기기를 싣고 있는 거대한 머리통이 이러한 MS의 외견상 특징이다. 1기나 2기가 조를 이뤄 상시 대기하면서 전방위 감시를 행하며, 정보를 디지탈 처리한 뒤 레이저와 전파통신을 병용해 모함의 전투정보실에 리얼타임으로 데이터를 송신한다. 말하자면, EWAC기는 모함을 중심으로 한 EWAC 시스템에서 눈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같은 EWAC기라도 미노프스키 입자의 농도 차에 따라 색적(索敵) 가능한 범위가 달라진다.
열핵반응로 Themonuclear Reactor
미노프스키 물리학의 응용으로 최초로 실용화된, He3를 사용하는 핵융합로의 일종. 종래의 통상형 원자로와 비교해 고출력에 소형화가 가능해졌다. 일년전쟁 발발 전, 지온공국의 엔진 메이커 ZAS사에서 개발되어 0074년 자크의 전신형인 MS-04에 탑재된 것이 최초이며, 이후 현재까지 거의 모든 MS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우주함정에도 새로운 동력추진원으로 운용되고 있다. MS용에 비해 대출력이기 때문에 전함에 메가입자포를 장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열핵반응로를 이용한 추진장치로는, 열핵반응로의 열에너지에서 추진력을 얻는 열핵 로켓 엔진이 개발되어, 플라즈마와 화학연료를 병용하던 종래의 군함에서 크게 진보하게 되었다.
열핵추친 시스템 Thermonuclear React Thruster System
MS-R09 열핵 로켓 엔진.
MS나 각종 함정에 이용되는 추진 시스템. 핵융합로(열 핵반응로=thermonulear reactor)의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는다. 우주용의 열핵 로켓,대기권 내용의 열핵 제트,수중용의 열핵 수류 제트 등 3가지 방식이 있다. 열핵 추진의 메리트는 종래의 시스템과 비교되는 추진력을 얻을 수 있고 추진제의 소비량을 낮게 억제할 수 있는 점에 있다. 범용 MS는, MS-R09 이후 화학 연료 로켓 방식에서 이 시스템으로 교체되고 있다.
올 레인지 어택 All Range Attack
유선 메가 입자포.
뉴타입 전용 MA만이 가능한 특수 전술. 사이코 뮤에 의해 동시에 복수의 공격 유닛(유선 메가 입자포, 비트 etc.)을 조작하고, 표적을 전방위에서 공격한다.
웨이브 라이더 Wave Rider
충격파(쇼크 웨이브)를 이용해 양력(揚力)을 얻는 타입의 기체. 일반적으로 양력을 얻기 위해서는 날개 상하면에서 기류(氣流)의 속도가 변하는 성질을 이용하지만, 웨이브 라이더는 극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충격파가 하면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성질을 이용한다. 충격파는 압축파이기 때문에 기체 하면의 압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것을 파도타기에 비유해 웨이브 라이더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관습적으로 각종 TMS의 변형상태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윙 바인더 Wing Binder
MSN-00100 백식에 채용된, 기체제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바인더로, 날개 같은 독특한 형상을 하고 있다. 편평하고 길쭉한 형태이며 가운데 부분이 "ㄱ"자로 꺾인다. 이것을 등에 세로 방향으로 2개 짊어지는데, 거의 VG날개(可變後退翼)처럼 작동한다. 백식은 TMS(가변형 모빌슈트)로 개발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MA(모빌아머) 형태에서도 효율 좋게 작동하는 바인더가 필요하게 되어, M. NAGANO 개발팀이 고안해낸 것이다. 나중에 카라바의 MSK-006(카라바형 Z플러스)에 채용되어, TMS의 바인더로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 액시즈의 AMX-107 바우의 바인더가 이것과 매우 흡사하다.
이젝션 포드 Ejection Pod
일년전쟁 시대의 대다수 제1세대 MS는 적극적인 탈출장치를 갖추고 있지 않았다. RX 시리즈의 코어 블럭 시스템은 지나치게 고가였기 때문에, 이를 대신할 탈출 시스템이 요구되었다. 전후, 제2세대 MS의 콕핏은 리니어 시트와 360°전천주위 모니터가 조합되어, 이것 전체를 탈출 포드로 하여 비상시에 사출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비교적 염가여서 많은 MS에 사용되고 있지만, MS의 열핵반응로의 폭발에 약해, 코어 블럭 시스템 등 다른 탈출 시스템의 연구가 계속되었다.
EXAM ~건담 블루 데스티니에서
연방군이 GM을 생산하기 시작할 무렵에 연구가 되기 시작한 모빌슈트 탑재형 O/S.
이 시스템의 개발자인 「크루스트 모제스」박사는 전투에서 탁월한 감각으로 높은 전과를 올리고 있는 뉴타입이 구인류(舊人類)의 적이 될 것이라고 판단, 뉴타입에 대항할 수 있는 OS의 제작에 전념한다. 그러나 연구는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던 중, 뉴타입 소녀 「마리온 웰치」의 정신패턴을 바탕으로 제작하게 되었다. 시스템의 완성은 '우연'이었으며, 이를 완성한 크루스트 박사는 지온에서 「이프리트 改」를 제작 후, 연구에 한계를 느껴 연방으로 망명한다.
기본적으로 EXAM은 박사의 저서 「인류는 EXAM에 드는 것인가」에서 구인류를 심판하는 뉴타입을 역으로 심판하는 EXAM이라는 의미에서 지어졌으며, 이 시스템이 탑재된 모빌슈트에 탑승한 파일럿은 뉴타입이 아니더라도, 뉴타입과 동급 그 이상의 전투 능력을 발휘한다.
연방에서 연구를 시작한 크루스트 박사는 GM에 EXAM을 장착한 블루 데스티니, 육전형 건담 RX-79G에 EXAM을 장착한 블루 데스티니 2호기, 3호기를 제작하지만, 끝내 암살 당하고, 전투로 인해 블루 시리즈도 모두 파괴되는 바람에 EXAM의 연구는 불가능해졌고, 공식자료를 통해서 EXAM을 찾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했다.
인컴 Incom
그리프스 전쟁이후, 판넬을 비롯한 사이코 뮤 병기의 위력과 효율성에 대해선 누구라도 인정하는 것이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뉴타입이 아닌 일반 병사들이 사용할 수 없어서 보급에 지장이 생기는 것이었다. 그로 인해 개발이 시작된 것이 바로 인컴이며, 사이코 뮤와 파일럿의 정신패턴으로 움직이는 것과는 달리, 유선화하여 기계적인 힘으로 조작하여 적을 공격한다. 납작한 원주형이며, 유선 유도를 받아 내장된 빔건으로 공격한다. 내부에 유도용 와이어가 감겨 있어, 이것을 풀어내면서 로켓 추진을 한다. 와이어는 느슨해지지 않도록 약간의 장력이 걸리게끔 되어 있으며, 인컴이 비행방향을 바꿀 때는 릴레이 인컴이라 부르는 일종의 추를 와이어 위에 남기기 때문에 와이어는 팽팽한 상태로 인컴과 MS본체를 연결한다. 다시 수용할 때는 와이어를 되감으면서, 풀어놓을 때와 같은 궤적을 취하며 회수한다.
전천주위(全天周圍) 모니터 All Surronding Monitor,Paranomic Monitor
전주위 모니터,전천시계 모니터 등 여러 이명으로도 불린다. 리니어 시트와 함께 제2세대 MS에 채용된 콕핏 시스템. 탈출용 이젝션 포드의 안쪽면을 전부 곡면(曲面) 모니터 패널로 뒤덮어, 기체 각 부분에 설치된 카메라가 포착한 영상을 CG영상으로 재구성해 비춰준다. 영상은 파일럿의 시점에서 왜곡이 없게끔 되어 있다. 모니터 면은 일반적으로 거의 구형(球形)이지만, 코어 블럭 시스템 방식의 콕핏은 좌우가 찌부러진 형태를 하고 있다.
접촉회선
미노프스키 입자가 짙게 산포된 영역에서는 무선통신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인간의 음성으로 인해 생기는 진동을 상대방에게 직접 전달하여 통신을 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어릴 적에 종이 컵과 실을 사용해서 전화기를 만들어 놀던 것을 생각하면 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접촉회선을 열기 위해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접촉이 있어야 한다. 두 기체(MS·MA·전함)가 서로 직접 접촉을 하거나, 와이어를 매개체로 사용하는데 통상 MS의 검지손가락 관절부에서 사출되어 대상물과 접촉한다.
제너레이터 Generator
일반적으로 MS 등에 탑재되는, 열핵반응로를 이용한 발전기를 말한다. 미노프스키 물리학을 응용함으로써 He3-D 반응(헬륨3와 중수소의 반응)으로부터 깨끗한 고효율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순수한 제너레이터 이외에도, 열핵반응 로켓=제트 제너레이터라 부르는, 로켓이나 제트엔진처럼 열에너지에서 추력을 얻는 하이브리드형 제너레이터도 있다.
제트 팩 Jet Pack
수륙 양용 MS인 MSM-03C과 MSM-07E에 장비되고 있는 이수(移水)및 활공용의 보조 추진기. 화학 연료식 로켓으로 사용 후 분리된다.
쵸밤아머
처음엔 전차의 장갑용으로 개발되었으며 2중의 장갑판 사이에 특수소재를 삽입하여 HEAT탄의 제트화염을 막아내는데 매우 효과가 뛰어난 패시브식 적층장갑이다. 이전부터 계획이 진행 중이던 풀아머 오퍼레이션의 영향을 입어 NT-01이 채용하였다.
코어 블록 시스템 Core Block System
코어 블록 시스템.
RX 시리즈에 채용된 탈출 시스템. 조정석 블록을 포함한 동체부가 본체와 분리되어 탈출 포트가 된다.게다가 포트는 변형되어 코어 파이터로 불리는 범용 전투기가 된다. 이동력과 공격력이 부여되어 파일럿의 생존성이 높아졌지만, 비용이 상당히 높아 RGM-79에는 채용되어 있지 않다. RX-78의 강화 시스템인 G아머의 발전 응용판이라 말할 수 있다.
탈출 포드
이젝션 포드 참조..
테일 스테이빌라이저 Tail Stabilizer
MS의 등 중심선상에 장착되는 바인더의 일종. 시작건담 3호기 스테이멘을 필두로 Z건담,함브라비,디오 등에서도 똑같은 것이 발견된다. AMBAC과 추진제 분사에 의해 기체의 자세를 제어하는 것이 목적이다. 버니어 스테이빌라이저,롱 스테이빌라이저라고도 부른다.
T.M.S Transformable Mobile Suit
제2세대 MS에서 확립된 무버블 프레임의 유연성을 MS 자체의 변형에 응용한 제3세대 가변형 MS를 말한다. 무버블 프레임에 의해 변형 외에도 분리합체가 가능한 제4세대 MS로 발전한다.
판넬 Funnel
비트를 발전시킨 사이코뮤 병기로 메인 쓰러스터,버니어,빔 포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뉴타입만이 가지고 있는 감각을 살려 사용하는 무기로서 파일럿의 정신패턴에 따라 판넬을 자유자재로 조작하여 적을 격침시킬 수 있다. 이전의 MS들이 휴대하던 빔병기에 비해서 엄청난 효율성과 파괴력을 자랑하며, 유사한 형태의 무기인 '비트'를 '엘메스'가 장착한 것을 시작으로 개량,강화되고 E-CAP 기술의 향상으로 소형화되어 '제2차 지온의 항쟁'까지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열핵반응로를 내장한 비트에 비해, 판넬은 E-Cap을 쓰기 때문에 자주 충전을 해야하는 단점이 소형화라는 장점 이면에 있었다.
핀 판넬 Fin Funnel
판넬이라는 무기를 개량한 형태로 MS 본체보다도 긴 사이즈가 특징이다. '역습의 샤아'에서 ν건담이 사용했던 것으로 유명한데, 핀판넬은 단순히 공격만을 위한 병기가 아니라, MS주변에 빔실드를 전개 MS 본체를 보호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핀 판넬이 방출하는 빔 배리어는 I-필드와는 달리 빔 병기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공격의 방어도 가능하다.
폭도색(爆導索)
'0083'에서 시마 함대의 무사이를 격침시키는 데에 GP-03덴드로비엄이 사용했던 띠 모양의 유선 유도탄이다. 보통 폭도색의 길이는 500m 정도이다.
프로펠런트 탱크 Propellant Tank
추진 노즐에서 분출될 때의 반작용을 추력으로 삼는 추진제의 탱크. 여기에서는 외부 설치식을 가리킨다.주로 MS의 행동 범위나 전투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장비된다. 탱크는 이층 구조로 추진제와 냉각제가 들어가 있다.
플라이트 서브 유니트 F.S.U.(Flight Substitution Unit)
MS의 비행성능이나 우주에서의 순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옵션 파츠를 말하며, 거기에 필요한 추력이나 전자기기 등을 보충하거나 무기를 탑재한 경우도 있다. Zplus나 Mk.V는 보통 팔에 부착하기 때문에 실드와 비슷하지만, 기능면에서는 바인더에 가깝다. MSZ-006 Zplus의 노멀 F.S.U.에는 착륙장치와 날개가 달려 있는 것 외에도 빔 스마트건 일체식의 F.S.U.가 준비되어 있다. MS의 비행능력을 보충하는 것으로는 오래전부터 S.F.S.(*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이 있었지만, S.F.S.가 MS를 탑재하는 방식인데 반해, F.S.U.는 MS의 일부로서 장착된다. 또, 이와 비슷한 것으로 B.W.S.(*백 웨폰 시스템)이 있다.
플라잉 아머 Flying Armor
RX-178 건담Mk-II의 비행용 옵션, 또는 이것의 발전형인 MSZ-006 Z건담의 등부분 바인더를 말하는 것이다. 두 가지 다 웨이브 라이더 타입의 비행성능 획득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궤도상에서 대기권을 스치는 비행이나 재돌입을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필드 제네레이터 Field Generator
미노프스키 입자의 응용으로 형성된 일종의 방어막으로, 필드 제너레이터를 사용하는 기체 자신의 출력보다 약한 빔포를 퉁겨 낸다. 일반적으로 '빔코팅'이 소형 MS들이 내장하고 있는 것에 반하여, I필드는 구 지온군의 거대 모빌아머 빅잠에 최초로 장착되었고, '0083'에서 덴드로비엄이 장착하는 등, 거대 기체 등이 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융합로 Nuclear Fusion Reactor
우주 세기에 들어서, 미노프스키 물리학의 응용에 의해 실용화되었다. MS, 처음에는 각종 함정의 주동력원으로서 이용되었다.MS에는 단지 제네레이터라고 호칭하는 것이 많다.
헬륨3 Helium-3
헬륨 동위원소. 보통 헬륨의 원자핵이 양성자2개와 중성자 2개인 것에 반해, 중성자가 1개밖에 없는 헬륨을 말한다. 열핵반응로의 D-He3 반응(듀륨-헬륨3 반응)에는 듀륨(중수소)과 함께 없어서는 안될 연료이다. 이외에도 핵융합에는 D-T 반응(듀륨-트리튬[삼중수소] 반응)이나 D-D 반응 등이 있지만, 대량의 중성자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다루기가 까다롭다. D-He3 반응은 중성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깨끗하고 취급 용이한 조합이다. 전체 헬륨 가운데 0.015%밖에 없는 초희귀원소이며, 더구나 지구상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헬륨 선단이 목성에서 채취해 오는 방법 외에는 대량생산이 곤란하다.
히트 로드 Heat rod
히트 로드.
MS-07용의 신축식 격투 전용 장비. 통상은 오른팔 내에 수납되어 있다. 최장 시간에 17.5m까지 길어지고 적에게 접촉하여 고압 전류로 전자기기에 충격을 준다.
히트 샤벨 Heat sabre
MS의 격투전용 장비로는 빔샤벨이 대표적이지만, 지온군의 초기 MS에 아직 빔병기가 보급되기 전 장비의 하나이다. MS 스케일의 도검류 형태를 취하고 있고, 손잡이 부분을 통해 MS의 손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칼날을 고열화하여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같은 종류의 병기로 히트 호크, 히트 랜스, 히트 소드 등이 있다.
히트 호크 Heat hawk
공국군 MS 백병전용 무기.
MS-06용의 격투 전용 장비. 날을 고열로 가열하여 적을 절단한다. 같은 병기로서 MS-07용의 히트 샤벨, MS-09용의 히트 소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