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러블 제품은 일반 블루투스 이어폰의 기본적인 통화, 음악재생 기능을 넘어 기기에 탑재된 센서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초소형 컴퓨터 역할을 할 수 있음.
-애플의 시리(Siri), 구글의 어시스턴트(Assistant), 삼성의 빅스비(Bixby), 아마존의 알렉사(Alexa),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Cortana)와 같이 스마트폰 음성인식비서와 연동하여 음성만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음.
*아마존은 알렉사(Alexa)를 탑재한 히어러블 제품 에코버드(Echo Buds)를 2019년 10월 말 출시 예정
**마이크로소프트는 60여개 언어를 음성으로 실시간 통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MS오피스 프로그램에 연동하여 음성으로 글자를 타이핑할 수 있고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넘길 수 있는 히어러블 제품 서피스 이어버드(Surface Earbuds)를 2019년 말 출시 예정
-Counterpoint Research의 애널리스트 Liz Lee는 “음성인식비서가 히어러블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라고 밝힘.
-제품에 부착된 센서는 얼굴의 끄덕임과 같이 얼굴 관절의 변화나 손가락 터치를 감지해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직접 조작할 필요가 없음.
o 애플이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주도
2019년 2분기 글로벌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점유율 기준 상위 5 업계 출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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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nternational Dart Corporation
-2016년 애플은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Airpods)을 출시한 뒤 줄곧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애플은 2019년 2/4분기 전세계 무선 이어폰 출하량 점유율에서 50.2%(1,596만대)를 차지함.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은 2019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50% 성장하였는데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의 성장세도 높음.
ㅁ 독일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최신 트렌드
o 독일에서 판매되는 블루투스 이어폰 브랜드
독일 최대 소비자 제품 테스트 잡지 Stiftung Warentest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리스트
제품사진 | ![external_image 1.jpg](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crosseditor%2Fbinary%2Fimages%2F000936%2F20191018180957201_RMMXYN97.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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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소재국) | 애플 (미국) | 뱅앤올룹슨 (덴마크) | 젠하이저 (독일) | 자브라 (덴마크) | 보스 (미국) | 삼성 (한국) | 화웨이 (중국) |
제품명 | Airpods | Beoplay E8 2.0 | Momentum True Wireless | Elite Active 65t | Sound Sport Wireless | Galaxy Buds | Freebuds lite |
가격(Euro) | 175 | 281 | 340 | 167 | 167 | 144 | 112 |
재생시간 | 5시간 | 4시간 | 4시간 | 5시간 | 5시간 | 6시간 | 3시간 |
블루투스 버전 | 5 | 4.2 | 5 | 5 | 4.1 | 5 | 4.2 |
방수등급 | - | - | IPX4 | IP56 | IPX4 | IPX2 | IPX54 |
자료 : Stiftung Warentest 2019년 9월호, 각 사 홈페이지
o 스마트폰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 선호
-독일음악협회(Bundesverband Musikindustrie)에 따르면 인터넷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스트리밍 방식이 2019년 상반기 독일 총 음원 판매 매출의 56.4%를 차지
-독일 소비자들은 이어폰 연결선 없이 스마트폰에 쉽게 연동해 스트리밍 음악 재생을 할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점점 더 선호하는 추세임.
-제조사들은 음질, 디자인, 충전 시간과 같은 핵심 성능뿐만 아니라 전용 어플을 통해 음역대를 조절하는 이퀄라이져 기능, 주위 소음을 상쇄하는 노이즈캔슬링 기능, 높은 방수 기능 등을 통해 차별화를 강화하고 있음.
ㅁ 독일 대표기업 소개
o 가격은 다소 높지만 고품질로 시장 공략하는 젠하이저
-독일의 대표 음향기기 업체인 젠하이저는 베를린 IFA2018에서 첫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Momentum True Wireless를 발표하였음.
-Momentum True Wireless 제품의 경우 평균 블루투스 이어폰 가격대의 2배 이상이지만 높은 수준의 음질 재생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화웨이, 샤오미, QCY와 같은 중국업체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 출시 전략과는 반대로 고음질 사운드 드라이버, 고급 마감 소재를 사용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음.
ㅁ 시사점
o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 제거 추세는 블루투스 이어폰 성장 뒷받침할 것
-많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디자인 완성도와 방수 성능 향상을 위해 유선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는 추세임.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면서 이어폰 시장에서 유선 이어폰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는 반면 무선 이어폰 판매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o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고가제품 출시 잇달아
-히어러블 제품은 블루투스칩, 센서, 마이크 등 150개 이상의 첨단 소형 부품으로 이루어져 일반 유선이어폰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저품질의 저가격대 제품보다는 젠하이저의 고음질 특화형, 자브라의 방수성능과 배터리 효율성이 높은 스포츠용 이어폰등 특정 기능이 강화된 고품질 고가격대 제품이 지속 출시
o 블루투스 이어폰 악세사리 동반 성장 예상
-완전 무선형 블루투스 이어폰은 충전 케이스를 제공하지만 충격에 취약하고 작은 크기 탓에 분실 우려가 높아 방수 및 보호를 할 수 있는 악세사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자료: Counterpart research, International Dart Corporation, 각 사 공식 홈페이지, Stiftung Warentest, Bundesverband Musikindustr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