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 클래스의 인트 스탯, 적절한 선택일까!?
스탯 초기화가 업데이트 된 이후, 많은 유저들이 이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스탯을 선택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특히 베이스 스탯에 따른 보너스의 존재는 유저들로 하여금 기존에 획일시 되 온 HP위주의 성향을 벗어나게 하였으며, 현재는 보다 다양한 성향의 캐릭터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상황속에 최근 군주 유저들 사이에서는 그동안 알려진 바 없었던 새로운 성향의 군주가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일명 '인트 군주' 로 칭해지는 그것은 요즘 심심찮게 게시판에 그 내용이 올라오며, 많은 군주 유저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다.
이에 본 기자는 취재를 위한 군주 유저를 수소문 하던중 평소 친분이 있던 지인을 통해 이를 취재할 수 있었다. 린델 서버의 '최악' 을 만나보도록 하자.
[ 이것이 인트 군주!? ]
Q. 만나서 반갑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최악 : 린델 서버에서 군주 캐릭터를 키우는 최악이다. 최근 건강이 좋지 않아 게임을 쉬던중, 군주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여 취재에 응하게 되었다. 잘 부탁한다.
Q. 인트 군주? 생소하다. 간략한 설명 부탁한다.
최악 : 인트 군주는 말 그대로 스탯을 인트에 투자하여 치투를 착용하고 힐 사냥을 하는 군주를 말한다. 치투 착용을 통한 익힐 사냥은 예전부터 사용되 온 방법이였지만 보조적인 역할을 하였을 뿐이였으며, 그간 군주 클래스의 정석 스탯은 콘 군주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스탯 초기화 이후, 베이스 스탯에 의한 보너스가 생겼다. 초반 레벨업을 위해 힘 군주를 선택하는 유저가 생기기도 하였고, 몇 군주 유저들로부터 베이스 인트 스탯에 의한 MP소모 감소와 그 효율에 대한 의견이 오고갔다. 이때부터 인트 군주가 등장하게 된 것 같다.
Q. 인트 군주의 스탯 분배가 궁금하다.
최악 : 베이스 스탯에서 인트에 3개를 투자하여 인트를 13을 만들게 되면 보너스로 MP소모 감소 -2를 받게된다. 이후 남는 5개의 스탯은 유저의 선택에 따라 틀려질 수 있지만 내 경우는 넉넉한 MP의 확보를 위해 위즈에 투자하였다. 이후 렙업 스탯은 덱스를 18을 만들어 레벨당 AC보너스를 받았고, 나머지 스탯을 인트에 전부 투자하여 인트 25를 만든 상태이다.
스탯 분배는 유저들의 레벨과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다.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유형이기 때문에 스탯 분배에 대한 유저들간 의견이 다양한 것으로 안다.
Q. 인트 군주의 힐 회복량은 어떻게 되는가?
최악 : 인트 군주는 사냥시 치투를 착용하게 된다. 힐은 MP소모가 1, 회복량은 40~70 정도였고 익힐은 MP소모가 5, 회복량은 90~160 정도이다.
Q. 인트 군주의 사냥 효율은 어떠한가?
최악 : 인트 군주로의 스탯 변경 이전에 내 캐릭은 전형적인 콘 군주였다. 콘18 덱18 올힘 스탯이였으며, 추가 힘 셋팅을 하여 힘 35를 만들어 사냥을 하였다. 솔로 플레이를 주로 하였는데 오던과 오만40층 등의 사냥터에서 1시간에 쥬스 약 1천개와 악피6개가 소모되었다. 당시 -100방 근처의 방어구 였지만 시간당 소모되는 물약은 도무지 줄질 않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최악 : 인트 군주는 같은 사냥터에서 소모되는 물약이 힐로 대처되면서 무한사냥이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물론 힘 스탯에 투자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냥 속도가 조금은 느려진 경향이 있을 수 있지만 물약 보충을 위하여 마을을 오고가는 번거로움이나 추가적인 지출(ex : 던전 출입비)이 사라지면서 사냥은 조금 더 안정적으로 진행되는듯 하다.
Q. 인트 군주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최악 : 새로운 유형의 등장이라는 점에서 다들 신기해 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소모해 온 물약값에 대한 부담이 사라지며 지출이 줄게된 점이 무엇보다 환영받고 있다. 특히 기존에 사용해온 물약값을 악피 값으로 투자하여 보다 스피드하게 게임을 플레이 하는 군주 유저가 등장하는 등 전반적으로 인트 군주에 대한 군주 유저들의 반응은 좋은편이다.
현재 이들 사이에서는 "과연 내 레벨에서도 인트 군주가 효율적일까" 의 고민이 많이 오가고 있다. 기사가 나간 이후, 유저들의 경험담이 게시판등을 통해 공유된다면 서로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최악 : 인트 군주는 그 특성상 솔로 플레이를 하는 유저가 선택하게 된다. 필드를 진행하거나 항시 마법사의 힐링을 받을 수 있는 유저라면 굳이 인트 군주를 택할 필요가 없다. 때문에 새로운 시도및 유형임에도 불구하고 군주 클래스 전체 유저가 인트 군주를 공감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다.
Q. 인트 군주의 장비 착용과 추천 사냥터가 있다면?
최악 : 기본적으로 힐링을 통해 사냥을 진행하기 때문에 MP회복의 옵션이 있는 아이템이 많은 도움이 된다. 간혹 고비늘과 호갑을 마련하지 못하여 군주 육성을 포기하는 군주 유저들을 보곤하는데 요금 결제시 패키지로 선택할 수 있는 '엘모어 가죽 갑옷' 에도 MP회복 6의 옵션이 있다. 서큐버스/장로 인형을 마련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냥터의 경우 힘 스탯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 영향을 덜 받는 곳을 추천한다. 언데드가 주를 이루는 오만의 탑 40층과 몬스터의 체력이 비교적 낮은 잊섬등이 그곳인데 두 사냥터 모두 직접 플레이 하였을때 무리 없이 원할한 사냥진행이 가능하였다.
[ 인트 군주 사냥 동영상 - 오만의 탑 39층 ]
Q. 군주 유저로서 게임사에 하고 싶은말..
최악 : 조심스레 군주 클래스의 신규 마법 추가가 필요하지 않냐는 의견을 내본다. 다양한 종류가 추가될 것으로 예고 되었던 기마투구의 업데이트는 언제쯤 이루어질 것인지 궁금하다. 마지막으로 아지트 세금 납부 편지가 개인에서 혈맹으로 바뀐다면 군주 유저 뿐만아니라 혈맹에 속해 있는 많은 리니지 유저들에게 불상사를 당하지 않게 해주는 좋은 업데이트가 될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말..
최악 : 먼저 본 기사가 현재 군주를 키우는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군대에서 배울 수 있는 3가지 인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참을 인(忍), 어질 인(仁), 사람 인(人) 이 그것인데 나는 우습게도 리니지를 처음 시작했던 고1때 게임을 알려준 형에게 이 말을 들었었다.
게임상에서 어떤 문제라도 게임일 뿐이니 참고, 혹여 참지 못하더라도 어진 마음으로 풀며, 마지막으로 온라인에 중독되어 현실의 내 존재나 해야할 일 등을 망각하는 즉 사람 구실을 하지 못하면 안된다는 내용이 그것이였다. 처음 그 말을 들었을때 게임가지고 뭘 그리 거창하게 말하나 싶었지만 수년째 게임을 하다보니 갈수록 공감되더라.
마지막으로 리니지를 더이상 하지 않게게 되어 이 자리를 빌어 작별의 인사를 하고싶다. 기자 시절에 많은 제보와 격려, 응원 그리고 질책을 해주었던 리니지 유저들에게 감사하며, 특히 린델 서버의 '쌈박요정o' '뮤리' '피로곰우루사' 세 사람과 라스타바드 서버의 '오얀' 에게 너무 고마웠다. 온/오프라인에서 하는일 모두 좋은일만 가득하길 바란다.
리니지에는 많은 스탯의 유형이 존재하다. 리니지 특성상 '피'가 중요시 되기에, 어느 클래스이던 간에 콘 18은 필수적인 선택이었다. 하지만 스탯초기화로 인해 이전보다 스탯선택이 자유로워졌으며, 인트 다엘과 인트 군주가 대표적 예이다. 이전 같으면 상상할 수 없었던 스탯의 유형이다. 또 소수의 기사유저도 인트스탯을 찍어 힐사냥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인트군주의 경우 잊섬과 오만 40층에서 무한 사냥이 가능했으며, 인트 다엘역시 잊섬사냥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어쩌면 이젠 파티사냥에서 군주가 힐러의 역할을 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 이 기사를 통해 많은 군주 유저들이 정보를 얻고 또 군주 게시판을 통해 서로간의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기사를 마친다.
또, 오랜기간 플레이포럼에서 기자를 했던 '최악'의 인터뷰 참여와 자료 제공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글을 마친다.
린델서버 사진관 ~*
[ 최악이가시켰어요 ]
[ 리니지 유저분들 미리크리스마스♡ ]
리니지 플레이포럼 - PF베르닌(pforen@cy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