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민영화와 관련, 여전히 반대도 많고 우려도 높다. 국내 처음 이뤄지는 ‘공항 민영화’에 대해 낯설음과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와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조건부 수용을 밝힌 반면 민주당 충북도당과 시민사회단체는 거세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유 있는 불안감=충북도는 충청권 3개 시·도와 협의해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요구해 나가겠다며 수용의사를 밝혔고,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청주공항의 민간운영 결정은 지역경제 및 공항 활성화의 일환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충북도당은 “정부가 책임져야 할 한국공항공사의 방만한 경영책임을 청주공항과 충북도민에게 전가한 것”이라며 “확실한 지원대책도 없이 매각 대상 공항으로 청주공항을 선정한 것은 그동안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민의 염원과 노력을 짓밟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충북경실련도 “충북도가 실익을 운운하며 ‘조건부 수용론’을 편 것은 결과적으로 정부의 전술에 휘둘린 꼴”이라며 “민간사업자의 특혜로만 돌아가는 현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정부는 세종시의 관문공항이자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활성화시키겠다는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헛 공약’으로 만들고, 공항의 공공성과 이용자의 편의성을 악화시키는 민영화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주-제주 간 노선을 취항 중인 항공사 관계자는 “민영화가 되면 고객과 항공사 중심의 공항 운영을 하겠지만,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해 공항 이용료가 인상되는 등 가격경쟁력이 낮아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경영 개선 이뤄질까=충북도가 제공한 지난해 전국 14개 지방공항별 당기순이익 현황에 따르면 김포(574억 원), 김해(444억 원), 제주(281억 원), 대구(8억 원), 광주(3억 원)공항 등 5개 지방공항이 순이익을 이끌어냈다.
나머지 9개 지방공항은 모두 12억-105억 원의 적자를 냈다. 청주공항은 그나마 지난해 이용객이 국내선 91만 7000명, 국제선 12만 6000명 등 총 1백만명을 넘어섰다. 97년 개항 이래 이용객 연평균 증가율이 9.9%, 운항편수도 10.2%, 화물도 12.5%에 이른다. 국제선의 연평균 이용객 성장률이 31.5%, 운항편수 10%, 화물 40.7%에 달한다. 적자폭은 2007년 43억 원, 지난해 54억 원에 이르지만 다른 지방공항에 비해 월등하게 이용객이 늘고 있어 민영화 대상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전망은 녹록치 않다. 민영화한다고 해서 전세계적인 불황 속에 국제선이 얼마나 늘고 이용객이 증가하겠느냐는 것이다. 인건비를 줄이고 각종 경비를 줄인다고 해도 적어도 몇 년 간은 적자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이용객이 늘어 수익이 늘지 않는 한 ‘절약’만으로 흑자를 이루기는 쉽지 않고 활성화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원, 기업·충청권은 노력을 =민영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능력있는 기업의 참여가 절실하다. 항공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갖춘 기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항공산업의 특수성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선을 늘리고 승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활동력과 영업력도 갖춰야 한다.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이 참여하면 좋지만 경제상황이 워낙 안좋아 별다른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수도권 전철의 청주공항 연장 운행이나 활주로 연장 등은 꼭 이뤄져야 한다. 저가항공사 허브 공항 육성이나 물류중심 공항 육성, 인천·김포에 편중된 국제노선의 청주공항 배분 등도 적극 검토돼야 한다. 무엇보다 민간기업이 마음껏 움직일 수 있도록 전향적인 자세로 도움을 줘야 한다. 취항 등 각종 ‘권한’을 갖고 기업을 쥐고 흔드는 ‘상전’노릇을 해서는 안된다. 또한 후발 주자인 ‘민간청주공항’이 시장독점으로 자리를 잡은 한국공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한다.
충북도와 대전시, 충남도의 관심과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 그동안 충청권 3개 시·도는 항공사업자 지원 조례를 제정해 국제선 취항 항공사에 대한 예산 지원을 해왔고, 단체장들이 너도 나도 일본 등 국제선 취항을 위해 노력해 왔다. 청주공항이 중부권 관문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와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라는 점을 충분히 공감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전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안을 만들고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지역민들의 청주공항 이용도 이끌어내야 한다.
청주국제공항의 위상을 소형 거점공항에서 거점공항으로 격상시키는 것이나 활주로 연장 및 화물청사 증축, 수도권 전철의 천안-청주 연장 운행, 공항북측 진입로 개설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3개 시·도의 행정· 정치· 경제계 모두가 역량을 집결해야 한다.
곽임근 충북도 문화관광환경국장은 “정부와 지자체, 공항공사, 항공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구성돼 민영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대안 마련이 이뤄질 것”이라며 “민영화에 앞서 정부의 다양한 지원이 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엄재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