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중에서 가장 남여간의 연봉차이가 많은 순위를 봤는데 흥미롭군요. 순위 잘따지는 한국이 1위입니다.
그 설명이 재밌는데 이것이 설명입니다. 육아를 위한 시스템이 안좋다보니 출산률도 낮아지고... 걱정이 됩니다.
What’s With South Korea’s Large Gap?
Not only is South Korea’s gender pay gap the highest among OECD members, but its top spot is secured by a wide margin. The country in second place is Israel, with a gender pay gap of 25.4%. While still elevated, this is almost a 6 percentage point difference from South Korea’s.
South Korea’s longstanding workplace seniority system is largely responsible for its wide gap. This system, which rewards years of service, disproportionately penalizes women as they are more likely to temporarily leave the workforce for child rearing.
online 번역을 했더니 이렇네요.
한국의 격차가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국의 성별 임금격차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압도적인 격차로 1위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2위는 이스라엘로 성별 임금 격차가 25.4%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한국과 거의 6%포인트 차이가 난다. 한국의 오랜 직장 연공서열 체계는 이러한 격차의 큰 원인이 됩니다. 수년간의 근속을 보상하는 이 시스템은 여성이 육아를 위해 일시적으로 직장을 떠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성에게 불균형적으로 불이익을 줍니다.
첫댓글 어느정도 맞는 얘기입니다만 한편으로는 수치 측면에서 과장되게 얘기하는 게 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OECD에서 현장 실사를 하기보다는 몇몇 연구기관이나 관련 업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설문조사하는 형식일텐데 이런 쪽에서 데이터 제공하는 사람들은 젠더 관련 일에 종사하거나 연구하시는 분들, 또는 사회단체에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감정적으로 과하게 응답할 수도 있습니다. 제 편견이겠지만 서구 국가들은 동아시아 쪽 나라들이 자신들보다 더 불평등하고 문제가 있다는 선입견을 가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그런 약간의 편향적 응답을 그대로 반영해서 저런 결과가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제 생각이 틀릴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수치는 얼마나 신빙성이 있을지 모르죠.
높이 승진하는 여성이 드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