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 신재생에너지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학과개요
동네마다 넘쳐 나는 쓰레기는 큰 문제이며, 쓰레기소각장을 설립하려면 많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러나 무용지물인 쓰레기는 가까운 미래에 재생에너지로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신재생에너지과는 햇빛, 물, 쓰레기, 바람 등의 에너지를 변환시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신재생에너지과는 에너지에 관련된 이론을 충분히 습득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에너지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현재 우리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90%는 화석 연료이며, 전문가들은 석유는 약 40년, 석탄은 230년, 천연가스는 60년 뒤면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고, 친환경적인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 수소 에너지, 연료 전지, 석탄 가스화 액화 기술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신재생에너지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자원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 물리 등의 이공계 기초 과목을 잘하면 유리합니다. 실험과 같은 실습과목이 많으므로 차분하고 꼼꼼하게 실험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는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태양광 및 차세대 전지 분야,LED 관련 산업체,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업체 및 개발업체, 태양열 및 풍력, 지열 등 관리 업체,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관련 업체,에너지 및 방사능 관련 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에너지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전기신재생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계열
관련 자격 -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 방사선비파괴검사산업기사
학 과 _ 전기신재생에너지과 마산대학교 교수 김 영 문 |
학과 준비 사항
공학이나 기술 쪽의 분야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 논리적 사고나 수학적인 감각이 어느 정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느 분야든 비슷하겠지만 최근 공학이나 기술 쪽도 국제적 · 국내적 경제 논리와 관련이 많으니 이런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인기 학과만을 선호할 것이 아니라 학생 본인이 어떤 것에 흥미를 가지고 구체적인 학문이나 기술에 전념할 수 있는지를 찾아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다양한 직업 속에서 다양한 인력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어느 분야가 좋다더라, 이쪽을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더라 하는 식의 사고를 배제하고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학과 전망
지금 세계적으로는 대체 에너지 대신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특히 원자력 발전에 대한 대안으로 많이 하고 있는데, 그중에 주로 태양광 발전 그다음에 풍력 발전 위주로 가는 상황이죠. 그래서 지금 현재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