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 푸드 된장. 물을 넉넉하게 부어 끓여 국으로 훌훌 마셔도 좋고, 자박하게 끓여 밥에 슥슥 비벼 먹어도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게 만드는 마성의 재료다. 오죽하면 고기를 배부를 때까지 먹은 뒤라도 따끈한 된장찌개에 밥을 말아 먹는 술밥은 또 끊임없이 들어갈 정도. 이렇듯 워낙에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식재료기에 오히려 된장을 메인으로 한 식당은 좀처럼 찾기가 어렵다. 귀하게 발굴한 오늘의 된장요리 맛집 BEST 5를 만나보자.
1. 2대째 운영중인 강된장 전문점, 인사동 ‘툇마루집된장예술’
d__e.del님의 인스타그램
dailydailydaily153님의 인스타그램
인사동 먹자 골목 안에 위치한 가게. 단골 포스를 풍기는 어르신들이 항상 가게를 채워주고 있어 정겨운 분위기에 한 몫한다. 된장비빔밥을 주문하면 각종 밑반찬과 함께 시원한 북어국과 된장 뚝배기, 대접을 내주신다. 3년 숙성한 진한 강된장과 야채를 넣고 비벼 먹으면 입 안에서 폭발하는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인사동4길 5-26
▲영업시간: 매일 11:30 – 22:30
▲가격: 된장 비빔밥 8,000원, 간장 게장밥 14,000원
▲후기(식신 빵빠레초코맛): 매일매일 먹어도 안 질리는 맛.. 안주 메뉴들도 좋아요.
2. 스타일리시한 한식당에서 즐기는 된장, 목동 ‘고래아방’
hayeon._.tastes님의 인스타그램
hko92님의 인스타그램
제주에서 찾아온 건강한 한식이라는 슬로건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곳. 아늑하면서 따뜻한 공간에 깊은 바다색으로 칠해진 벽면은 제주 감성을 한 스푼 더해준다. 보말, 흑돼지, 감귤 등 제주를 대표하는 식재료들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며, 대표메뉴인 보말강된장쌈밥은 자작하게 끓인 강된장에 보말을 넣어 바다향이 풍성하고 쫀득한 식감이 이채롭다. 먹기 좋게 손질한 딱새우와 된장의 풍미를 담은 된장크림딱새우 파스타도 인기 있는 편.
▲위치: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293 3층
▲영업시간: 매일 11:00 – 21:30, B/T 15:00 – 16:00
▲가격: 보말 강된장 쌈밥 25,000원(2인), 된장 크림 딱새우 21,000원
▲후기(식신 살찐토끼): 보말 강된장도 맛있는데 쌈도 정말 넉넉하게 주셔서 아주 든든해요. 수육도 주셔서 다양하게 쌈싸먹는 행복..ㅠㅠ 애정하는 맛집입니다.
3. 된장과 파스타의 만남, 성신여대입구 ‘테리키친’
rivercastle.gwon님의 인스타그램
amoreijin님의 인스타그램
성신여대입구역에서 나와 조금만 걸으면 푸른빛이 도는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하는 테리키친을 만날 수 있다. 다양한 피자와 파스타 메뉴를 판매하고 있는데, 된장을 넣어 만든 차돌된장파스타를 찾는이가 많다. 크림베이스의 소스에 된장을 넣어 담백한 맛을 살렸다. 살짝 매콤한 뒷맛이 마지막 한 입까지 행복하게 해준다.
▲위치: 서울 성북구 보문로39길 4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B/T 15:00 – 17:00, 일요일 휴무
▲가격: 차돌된장 파스타 12,000원, 고르곤졸라 피자 15,000원
▲후기(식신 할_닉네임이_없다): 차돌된장 파스타.. 제 원픽입니다. 된장 맛이 그렇게 강하지 않으면서 크림 소스와 밸런스가 좋아요. 밥 먹고 나와서 성북천따라 걸어도 좋아요
4. 한식기반 퓨전 면 요리 전문점, 연남동 ‘감칠’
s2_pong_s2님의 인스타그램
eunbling_baby님의 인스타그램
연남동 감성있는 골목을 들어가다보면 나오는 맛집. 동진시장과 가까워서 웨이팅을 걸어놓고 시장을 구경하기에도 좋다. 가게 규모가 작아서 웨이팅이 항상 있는 편이지만 감수할 수 있는 맛. 달래와 된장을 사용해 만든 크림은 파스타와 리조또 두 가지로 즐길 수 있는데, 구수한 된장크림에 우렁과 향긋한 달래를 얹어 봄내음을 느낄 수 있다.
▲위치: 서울 마포구 동교로46길 27 3층
▲영업시간: 매일 12:00 – 21:30
▲가격: 달래 된장 크림 리조또 14,000원, 고추장 삼겹살 크림파스타 15,000원
▲후기(식신 꼬니): 완벽한 퓨전요리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준수방키친도 퓨전요리집이지만 좀 더 소소한 느낌을 받고 싶다면 감칠로! 다시 방문할 의사 100%
5. 쫀득한 우렁이가 가득, 오금동 ‘이경진우렁쌈밥정식 오금점’
lily.p8127님의 인스타그램
yu__o__s님의 인스타그램
입구에 세면대가 있어 손을 씻고 들어갈 수 있다. 원목의 따뜻한 인테리어에 중간중간 파티션이 있어 아늑한 공간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우렁 쌈밥 정식은 솥밥과 함께 맑게 끓여낸 우렁된장찌개, 우렁이 가득 들어있는 우렁쌈장, 신선한 쌈, 각종 밑반찬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렁 쌈장은 큰 사이즈의 국내산 우렁이 가득 들어있어 쫀득하고 담백하다.
▲위치: 서울 송파구 중대로 310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가격: 우렁 쌈정식 17,000원, 제육볶음 20,000원
▲후기(식신 얼음가득아이스티): 알맹이가 굵은 우렁이들이 뚝배기 하나 가득 나온다. 쌈장에 맛있게 비벼 쌈채소와 싸먹으면 꿀맛!
다음검색
저작자 표시 컨텐츠변경 비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