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5일 금요일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 순교자
한국인 최초의 사제로서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인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는 1821년 충남 솔뫼에서 아버지 김제준 이냐시오와 어머니 고 우르술라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본디 양반 가문이었으나, 천주교 신자라는 이유로 1801년 신유박해 때 몰락하였다.
김대건은 1836년 열여섯 살에 사제가 되고자 최양업 토마스, 최방제 프란치스코와 함께 마카오로 유학길을 떠났다. 1844년 부제품을 받은 다음, 선교 사제의 입국을 돕고자 잠시 귀국하였다가 다시 중국으로 건너갔다. 1845년 8월 17일 상하이의 진쟈상(金家巷) 성당에서 사제품을 받고 조선에 돌아온 김대건 신부는 서해 해로를 통한 선교 사제의 입국 통로를 개척하려다가, 1846년 6월에 체포되어 여러 차례 문초를 받고, 9월 16일 한강 새남터에서 순교하였다.
1949년 11월 25일 비오 12세 교황은 그를 한국에서 전교하는 모든 성직자의 수호자로 선포하였고,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1984년 5월 6일 서울에서 한국 순교자 103위를 시성하면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를 정하상 바오로와 함께 한국 교회의 대표 성인으로 세웠다.
한국 교회는 순교자 현양을 위하여 과거 대축일이었던 7월 5일에 성대하게 신심 미사를 드리기로 하였다(주교회의 2019년 추계 정기 총회).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22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 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뱀처럼 슬기롭게
아주 오래 전에 ‘정관장가’(貞觀長歌)라는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의 정치상을 보여주는 드라마라서 매일 늦은 시간까지 시간을 내서 드라마를 보았습니다. 방현령과 두여회는 태종을 보필하여 당 왕조를 굳건히 세우는 데 공을 세운 명재상들로, 두 사람의 성을 따서 '방두(房杜)'라고 함께 부르기까지 합니다. 아직 개국 초기였던 당나라의 법규와 제도 대부분이 두 사람의 토의를 거쳐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당 태종의 치세가 '정관의 치'라고 불리며 중국 역사상 대표적인 태평성대로 꼽히게 된 데에는 두 사람의 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은 각기 장점이 달라서 두여회는 결론을 내리는 데 과감하였고, 방현령은 계획을 세우는 데 뛰어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방모두단(房謀杜斷)이라는 말은 '방현령(房玄齡)의 지모와 두여회(杜如晦)의 결단력'이라는 뜻으로, 저마다 지니고 있는 특색과 장점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일을 잘 해결함을 비유하는 고사성어입니다.
지모와 계략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단력이 없으면 어떤 일도 추진할 수 없습니다. 태종은 두 재상의 슬기로움과 과감한 결단력을 바탕으로 해서 정관의 치를 이루었습니다. 그래서 모진 세상을 잘 살기 위해서는 슬기로워야 하고, 처세술도 좋고 대인관계도 좋고, 충서(忠恕)의 마음도 간직해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견하시면서 아주 특별한 말씀을 하십니다.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마태오 10, 16)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뱀처럼 슬기로워야 한다는 것은 뱀이 상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에게 뱀은 영물(靈物)이었고 죽지 않는 영생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 파라오의 왕관에도 뱀이 머리를 치켜든 상징을 새겨 넣었고 스리랑카에서는 부처님의 머리 위에도 코브라가 머리를 고추 세우고 있습니다. 뱀의 모양은 그림, 조각, 부적이나 호신부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뱀은 시체를 남기지 않고 겨울에 동면(冬眠)하고 봄에 허물을 벗고 거듭나는, 죽지 않는 동물이라고 보았고 불멸의 영원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요와 다산(多産)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파충류 중에서 가장 특수하게 진화한 동물인 뱀은 몸이 가늘고 길며, 다리·눈꺼풀·귓구멍 등이 없고 혀는 두 가닥으로 갈라져 있습니다. 전 세계에 2,800여 종이나 서식하면서 독을 머금고, 위협적인 존재로 그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뱀은 좁은 체강(體腔)에 적응하여 내장기관이 좌우가 아니라 앞뒤로 떨어져 있으며, 왼쪽 폐는 거의 기능을 하지 않거나 퇴화되어 없어진 종이 많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여러 가지 부족한 체격 요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뱀이 오랜 역사를 거쳐 살 수 있는 것은 환경에 잘 적응하면서 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죽은 듯이 동면하는 것처럼 침묵할 줄도 알고, 들을 수 없으면서도 모든 것을 감지하고, 눈을 감을 줄도 모르면서 많은 것을 덮어줄 줄도 알고, 발도 없으면서 상대방의 공격을 피할 줄도 알고, 맹독을 품고 있어서 적이나 먹이를 공격하기도 하지만 함부로 독을 쏘지 않고, 허물을 벗으면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온몸으로 먹이를 졸라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갈라진 혀로 모든 것을 느끼면서도 다르게 표현할 줄도 알고, 비늘을 가지고 있으면서 매끄럽게 잘 헤쳐 나갈 줄도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적당히 도망 갈 줄도 알고, 위기를 모면할 꾀도 있기 때문입니다. 뱀이 차가운 체온을 가졌지만 태양열로 자신을 데울 줄 아는 것처럼 너무 이성적이지 않고, 너무 감정적이지 않은 적절한 삶을 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뱀이 기름기나 영양분을 저장했다가 동면을 견뎌내는 것처럼 미래를 위해 저축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혜롭게 세상 모든 것을 파악하고, 결단을 내릴 때는 과감하게 공격할 줄 알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방모두단’의 처세술을 가졌기 때문에 예수님은 뱀과 같이 슬기로워지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기를 당부하셨을 것입니다.
내 능력만을 생각하고 정말 어리석게도 세상을 살았다면 자신을 돌이켜 반성하고 이제 조금씩 성령의 은총에 기대서 슬기롭게 살아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많은 장점을 가진 뱀이라고 하더라도 그 특성이 있습니다. 비둘기처럼 또 그런 순박함이 필요한 세상입니다. 세상을 슬기롭고 순박하게 산다면 하느님께서 어찌 그냥 버려두시겠습니까? 모든 것을 성령께서 인도 하신다는 데 무엇을 걱정하고 두려워하겠습니까? 그냥 모든 것을 하느님께 의탁한 채 살 수는 없을까요?
<우리는 환난도 자랑으로 여깁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5,1-5
형제 여러분, 1 믿음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립니다.
2 믿음 덕분에,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가 서 있는 이 은총 속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리라는 희망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3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환난도 자랑으로 여깁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환난은 인내를 자아내고
4 인내는 수양을, 수양은 희망을 자아냅니다.
5 그리고 희망은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받은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어졌기 때문입니다.
축일7월 5일 성 김대건 안드레아 (金大建 Andrew)
신분 ; 신부, 순교자
활동 지역 : 한국(Korea)
활동 연도 : 1821-1846년
같은 이름 : 김 안드레아, 김안드레아, 안드레아스, 앙드레, 앤드루, 앤드류
성 김대건 안드레아(Andreas)는 1821년 8월 21일 충남 당진군 우강면 송산리 솔뫼 마을에서 아버지 김제준 이냐시오와 어머니 고 우르술라 사이에서 태어났다. 김대건의 아명은 재복(再福)이고 이름은 지식(芝植)이라고 하는데, 그의 집안은 열심한 구교 집안이다. 김대건의 증조부 김진후 비오(Pius)와 아버지는 순교로써 신앙을 증거한 순교자다. 신앙 깊은 순교자의 집안에서 성장한 김대건은 굳센 기질과 열심한 신덕으로 충실히 생활하던 중, 16세 때인 1836년에 모방 신부에 의해 최양업 토마스와 최방제 프란치스코와 함께 마카오로 유학가게 되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최 프란치스코는 병사하였으므로, 남은 두 신학생만이 훌륭히 학업과 성덕을 닦았으나 나이가 25세에 이르지 못하여 때가 오기를 기다렸다.
그 무렵 파리 외방 선교회가 조선 교구를 담당하여 주교와 신부를 조선에 입국시켜 전교하고 있는 중이었으나, 조선이 외국과 수호조약을 맺지 않아 종교자유가 없었음으로 프랑스 루이 필립 왕이 파견한 함대의 세실 제독이 그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나섰다. 김대건은 세실 제독의 통역관이 되어 조선이 들어갈 메스트르 이 신부와 함께 에리곤 호에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세실 제독이 갑자기 조선 항해를 중지하게 되어 김대건은 혼자 육로로 본국에 들어갈 계획을 세웠다. 변문에 이르러 조선 사절단의 일원인 김 프란치스코를 만나 본국 소식을 자세히 듣게 되었는데, 성직자를 비롯하여 아버지와 많은 신자들이 순교하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입국을 서둘러 그해 12월 29일 혼자 의주 변문을 거쳐 입국하였으나 중도에서 본색이 탄로날 위험이 생겨 다시 국경을 넘어 중국으로 돌아갔다.
그 후 김대건은 백가점(白家店)과 소팔가자(小八家子)에 머물며 메스트르 신부로부터 신학을 배우고, 1844년 12월 15일 페레올 고 주교로부터 부제품을 받고, 다시 입국을 시도하여 고 주교와 함께 변문으로 왔으나 김 부제 혼자만 1월 15일 서울에 도착하였다. 1845년 4월 주교와 신부를 맞이하기 위하여 상해에 갔다가 그 해 8월 17일 그곳의 김가항(金家港) 성당에서 페레올 고 주교 집전으로 사제품을 받아 조선교회의 첫 사제가 되었다. 이어 8월 24일 상해에서 30리 떨어진 횡당(橫堂) 신학교 성당에서 다블뤼 안 신부의 보좌를 받으며 첫 미사를 집전하였다.
같은 달 31일 고 주교와 다블뤼 안 신부를 모시고 라파엘호라 명명한 작은 목선을 타고 상해를 출발하여 1845년 10월 12일에 충청도 나바위라는 조그마한 교우촌에 상륙하였다. 김 신부는 선교활동에 힘쓰는 한편 만주에서 기다리는 메스트르 이 신부를 입국시키려고 애썼으나, 의주 방면의 경비가 엄해서 고 주교는 바닷길을 알아보라고 지시함으로, 백령도 부근으로 갔다가 순위도에서 1846년 6월 5일 밤에 체포되었다.
체포된 김 신부가 황해 감사 김정집의 심문에서 자신은 조선에서 출생하여 마카오에서 공부했음을 토로하자 황해도 감사는 왕에게 이 사실을 보고하였다. 그리하여 조정에서는 이 사건의 중대성을 인식하여 중신회의를 열고 서울 포청으로 압송케 하였다. 일부 대신들은 김 신부의 박학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에 탄복하여 배교시켜 나라의 일꾼으로 쓰자고 하는 의견도 있고 해서 배교를 강요했으나, 김 신부는 도리어 관리들을 교화시키려고 하자 사학의 괴수라는 죄목을 붙여 사형을 선고하였다. 김 신부는 사제생활 1년 1개월만인 1846년 9월 16일에 새남터에서 군문효수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이때 김 신부의 나이는 26세였다. 그는 1925년 7월 5일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84년 5월 6일 한국 천주교회 창설 200주년을 기해 방한한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시성되었다.
김대건 안드레아(金大建 Andrew) 신부님은 유네스코에서 정한 2021년의 인물입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대건 안드레아 형제님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