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그리고 4차 산업..모빌리티 시대..
단순히 내연기관과 트랜스미션만 없어지는거 아냐? 그래도 사고 수리는 해야지..
그러니깐.. 정비공장은 문제없어..그래도 먹거리는 남아 있잖아..
또한 그동안 도로에 돌아다니는 차가 하루 아침에 없어지진 않아~하고 생각하면 당장은 정비업이 소멸 되진 않겠지만..
현장의 많은 정비사분들이 생각하지 않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전기차로 가면 없어지는 부품의 가지수와 내구성 부품의 모듈화로 인한 유지 보수의 단순화 뿐만 아니라~
보증기간의 연장과 메이커 무상보증기간 외 보험 상품에 의한 보증수리도 있습니다..
그럼으로 일반 소규모 정비소엔 그 만큼 입고 될 차량들이 감소 한다는것
또 사고 수리는 전기차 특성상 추돌 사고로 인해...에어백이 전개 되면..고전압 배터리의 2차 사고을 방지 하기위해 고전압 배터리을 강제 순간 방전 시키는 로직을 적용합니다..이는 배터리을 죽여버리는 것이죠..그럼 사고부위의 수리비용도 있지만..에어백 관련 고가의 부품과 전기차의 생명이자 최고의 고가 부품인 배터리까지 교환 하여야 하니 결국 보험수리가 아닌 전손 처리로 진행 될 것입니다..이는 곧 폐차란 얘기지요..
그리고..자동차의 첨단 안전보조장치와 자율주행에 따른 단순 사고률이 현저히 감소 됩니다..
그럼 사고 수리 공장의 입고 댓수 또한 없단 얘기지요...현재 전국의 1,2급 정비공장의 수을 생각 해보세요..
다음은 법적인 규제 입니다..지금 당장 스쿨존, 도심 주행 속도 3050만 시행 하여도 사고률이 감소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자동차 소비자들의 수요가..소유의 개념이 아닌 공유의 개념으로 시장 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이 자동차을 소유하고 운행 하느 것이 아니라 기업이 자동차을 구매 하여 렌탈 서비스 하기에..애지중지하면서 자동차을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러면 공유 서비스을 하는 자동차 소유기업은 규모가 있는 정비소나..자체 정비소을 운영하여 유지 보수 할 것입니다..
참고로 전기차는 중량이 무거워 유지보수을 하는 부품은 아마 서스팬션 과 타이어 정도 일 것입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이미 분업화 되어있고..
전기관련 고장도 사실 있지만..보증기간이 있어 당장 일반 정비소로 입고 될 이유도 없고..
무상 보증기간이 지났다 하여도..고가의 모듈들과 정비의 단순화로 공임적인 부분은 낮을 것입니다..
기존의 영업을 하고 있는 전국의 수 많은 크고 작은 업체들이 하루 아침에 전업을 할수도 없고..
시장은 파이는 점점 작아지고..
여기저기서 살아 남기 위해 저가의 상품들로 고객의 입고을 유도하는 플랫폼 마켓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공임의 하향평준화가 시작 된 것이죠~
"제살깎아먹기"개경쟁
그럼 자본을 가진자만 살아 남을 것입니다..
기술과 높은 질 좋은 서비스로 승부하는 상향 평준화 시장은 죽는 다는 것입니다..
첫댓글 기아자동차 k5택시 생산 안한다고합니다 택시회사 2025년 전기차로 바꾼다고하네요 정비는 메이커as에서 할꺼라고 합니다 택시회사도 이제 자체정비는 없어지겠네요
나도 이제 정비업을 줄이고 아들에게 다른 업종을 권 합니다. 다행이 가게앞으로 박물관 그리고 시민 공원이 올 말까지 들어온다고 공사 중입니다. 또다른 업종으로 조명 가게. 종합 철물. 이런것도 생각 합니다 다들 힘 내세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타이어도 하신다면서요, 그래도 자가 업소를 운영하는 분들은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도 살아남습니다. 문제는 임대차 운영하는 정비업소가 힘들게 버텨야 하니...
저희 세대는 그나마 이제 손을 떼는 시기라 미련 둘 일은 없지만, 향휴 10년 이상 정비업에 종사할 분들은 차선책을 마련해야 하지 싶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자기진단이 A급 정비사 수준으로 진화할 겁니다. 그러니 일반정비업소에서 할 일은 줄어든다고 봐야죠. 그러고 보면 주지 아우가 일찍이 차체 수리쪽으로 방향을 돌린 것에 이야기를 나누며 박수를 보냈습니다. 향후 5년이 가장 큰 변곡점이지 싶습니다. 그동안 준비하면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제는 각자가 준비를 하셔야할때입니다 변화하는 과정과시간이 우리의생각과준비보다는 빠른것같아서 요즘안타까운맘이 좀있네요
저도 요즘 카바조 활동해볼려고 공부하면서 준비중입니다 여러후배님들 돌파구를 잘찿아서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카바조에 가입하려고 매니저와 이야기를 나눴는데 이쪽에는 아직 시장이 좁아 계획이 없다고 하더군요. 나름 괜찮아 보여요. 고급차, 외제차 쪽으로 짭짤하다고 하더군요.
@마이스터/최명석 형님 활동영역을 춘천으로하지말고 강윈도와 근거리 경기도까지 해보세요
요즘 도로에 전기차가 많이 보입니다.
특히 소형화물차가 많아진거 같슴니다.
아무래도 정비의 폭이 좁아질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