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edia.daum.net/entertain/consol/1469/newsview?newsId=20141118073103223
tvN 금토극 '미생'이 방송 10회만에 자체 최고시청률 5.9%를 넘어서며 인기 고공 행진 중이다.
덕분에 원작 만화는 주춤하던 판매량이 드라마 인기와 함께 100만권이 팔려나가는 등 부가상품도 화제다. 하루가 멀다하고 '미생' 관련 이슈가 쏟아지고 직장인들의 대화에 '미생'이 주요소재가 된 건 오래다. '미생'은 '갑'들의 전쟁터에 던져진 까마득한 '을'의 고군분투, 그 속에서 피어난 오늘날 우리 회사원들의 눈물 겨운 우정 이야기를 그린다.
![](http://i2.media.daumcdn.net/svc/image/U03/news/201411/18/ilgansports/20141118091604938.jpeg)
그중 신입사원 4인방(임시완·강소라·강하늘·변요한)이 주인공이다. 네 사람은 입사 후 인턴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 2년 계약직 타이틀을 따냈다. 갑의 세계에 들어간 임시완(장그래), 찌지한 남자의 세계에 들어간 잘난 여자 강소라(안영이), 칭찬 없는 세상에 들어간 모범생 강하늘(장백기), 현실 세계에 들어온 이상주의자 변요한(한석율)이 그 주인공이다.
그런데 네 주인공은 실제로도 대기업 입성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총성없는 취업전쟁 속에 실제로 던져졌다면 이들의 운명은 어떻게 됐을까. 실제 대기업 면접을 담당하는 면접관들에게 물었다."누구를 뽑으실래요?"
(*인터뷰 참여 면접관 : A무역상사 ㄱ이사 B헤드헌팅컴퍼니 ㄴ헤드헌터 C 대기업 ㄷ인사과장)
▶한석율 2표 장백기 1표
드라마에서는 채용 과정이 생략됐으나 실제 이들이 실제로 공채에 응시, 최종면접을 봤다면 그 결과는 흥미롭다. 인사전문가들은 무역회사라는 특수성이 있어 아무래도 여성보다는 남성, 단순 스펙보다는 대외 활동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 결과 스펙종결자인 장백기보다 면접에서 본인의 가능성을 더 보여줄 수 있는 한석율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무역상사 ㄱ이사는 "한석율은 스펙도 좋고 이 회사를 들어오고자 하는 확실한 명분도 보인다. 일단 면접만 두고 볼 때는 가장 호감을 얻을 사람이다"고 말했다. 반면 장그래는 사실상 면접을 보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드라마이기에 가능한 캐릭터일뿐 현실과는 멀다는게 관계자들의 설명.
①한석율 채점표
ㄱ 이사 : 모두 서류를 통과했을 경우 가장 눈에 띈다. 자신이 어떤 위치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또 입사에 대한 간절함이 보인다.
ㄴ 헤드헌터 : 빈수레가 요란한 타입. 면접장에서 이목을 끌 수 있지만 선뜻 '합격' 표를 던져주고 싶지 않다.
ㄷ 과장 : 눈치가 빠른 타입이다. 회사 돌아가는 상황을 잘 꿰뚫어 누구보다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것 같다. 다만 몸이 조금 느린 게으른 똑똑이 스타일.
②장백기 채점표
ㄱ 이사 : 준비는 만점이나 개성이 부족하다. 무역회사서는 어느 팀에 발령받을지 모른다. 책상에만 앉아있을 사람을 원하는게 아니다.
ㄴ 헤드헌터 : 실제 면접관이 아닌 우리 입장에서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 어느 기업에 추천해도 욕 안 먹을 물건이다.
ㄷ 과장 : 완벽한 스펙, 어디하나 나무랄데 없는 입상성적. 그러나 간절함이 없어 보인다. 우리 회사가 아니어도 다른 곳에서 잘 살 듯.
③안영이 채점표
ㄱ 이사 : 성차별이 없어졌다고는 하나 고지식한 무역회사에는 아직도 알게모르게 경계선이 그어져있다.
ㄴ 헤드헌터 : 무역회사가 아닌 금융권이나 대기업이라면 만점 스펙. 하지만 매우 매력적인 사람임은 분명하다.
ㄷ 과장 : 당당한 태도와 남의 눈치 보지 않는 성격이 마음에 든다. 남자들의 비겁한 시기를 받겠지만 잘 해낼 스타일.
④장그래 채점표
ㄱ 이사 : 서류 통과가 신기한 케이스. 황금낙하산을 타고 내려왔다면 가능할까. 그게 아니면 엄두도 못 낼 스타일.
ㄴ 헤드헌터 : 사실 이런 사람은 우리 선에서 킬(Kill) 시킨다. 아직까진 드라마 속 캐릭터일뿐 실제는 로또 맞을 확률만큼 적다.
ㄷ 과장 : 내년부터 대기업 입사요건 최저학력이 바뀐다고는 하나 아직은 무리다. 초능력이라도 있으면 모를까. 서류 통과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첫댓글 ㅠㅠㅠ씁쓸..
겁나 현실적이넼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네 이게현실이짖
헐 장그래 ㅠㅠ 겁나 현실적이네
안영이...그 좋은 스펙인데 와...
여자......여자..... 에궁......
와... 안영이 그래도... 하...
진짜씁쓸...ㅋㅋㅋ....
안영이..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 좋은 스펙에 조건에도.. 여자라는점이 그렇게 한계인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장그래는 그렇다치고 안영이는..넷중에 능력도젤쩔고 보여준것도젤많고 성격도 흠잡을데없는데 그냥여자란이유하나만으로 까이는구나...하
초능력이라도 있어야 한다니 ㅠㅠㅠ
그래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근데 변요한 저머리를 하고도 존잘이네..
황금낙하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여자는 여자라서...ㅎ...ㅎ....
무역학과는 울고갑니다....☆
시발 여자라고 존나..하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지들은 뭐 간절해서 들어왔나? 그런거 판단 안하던 시절에 슥 입사했으면서 별걸 바라네
그래...ㅠㅠㅠㅠㅠ영이..ㅠㅠㅠㅠㅠㅠ슈ㅣ바ㅜㅜㅜㅠㅠㅠㅠㅠ
그래야 ㅠ;;;
무역회사는 왜 여자가 힘들어? 힘쓰는일이 많은가? 체력적인게 많아? 사무직인데?
@나눔나눔히히 아 진짜? 그럼 뭐 어쩔수 없는거 아니야?ㅠㅠ
@거짓말대마왕 마지막에 계약 따오는 사람이 누구냐가 중요한데 접대자리에서도 많이 이루어지나봐. 그래서 아무래도 여자가 승진이나 이런 것도 힘들고 출장도 잦고 체력이 많이 필요해서 아는 분도 회사다니면서 힘들어도 버텻는 데 유산하구 그만두고 다른 길로 알아보시더라.
맞아 ㅋㅋ이게 현실이지
만화미생도 시즌1결말 겁나 현실적임..
얘기만 봐선 드라마도 판타지를 가미한것같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사람들 말은 아예 계약직도 턱도없다는 말 아니야?
여자라는게 진짜 후진 스펙인건 확실하구나...
안영이가제일안타까움..여자인게죄
영이 씁쓸...ㅠ저 4중에서 젤 똑부러지고 똘똘한뎅ㅠㅠ
무역회사에서 여자 고졸은 최악이겠네.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휴
미생 제대로 안보셨네
개벽이가 게으르다니
상사일까지 다하는 애한테
안영이...가 사실만점이아닌가ㅠㅠㅠㅠㅠ....장그래짠내당 ㅠㅠㅠ흑흑 로또래ㅠㅠ
근데 개벽인가? 사진 너무 귀엽게 나왔따 ㅠㅠ 졸귀
서류통과가 힘들다고 업무능력이나 다른 건 언급 및 평가조차 없다니...
안영이는 의외네ㅠㅠㅠㅠㅠㅠㅠㅠ 슬프다ㅠㅠㅠㅠ
남자가 스펙이네 아휴
근데 안영이 스펙이 어케돼? 백기는 서울대 독어독문 4.34? 던가 그렇던데
한석율이 제일큰사진사람이야??
남자인게 스펙......
장그래 ㅠㅠ
남자가 스펙..^^..시발
그래 이게 현실이다....하하 장그래는 드라마속주인공일뿐이야 ㅠㅠ
우리과에서 토스 6 토익800점대 무스펙 남자들이 토스 7이나 8 받고 토익 만점에 가깝고 학점도 훨씬 좋은 여자들 다 제치고 서류합격된거 생각나네 ㅎㅎㅎ 진짜 똑똑하고 능력 좋아도 여자란 이유로 서합도 안시켜주는 일이 현실에선 비일비재하니까... 에휴
역시 발랄하고 잘 어울리는 한석율일줄..ㅋㅋㅋㅋ그래 저게 현실이야 드라마가 아무리 현실을 반영한다고 해도 현실이 더 심해
이래도 유리천장이없다고ㅡㅡ 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