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방장입니다. 한 주 동안 게시글 요약 해 보았습니다.
한번 더 되새김질~ ^^
즐거운 주말 되세요^^
2010. 10. 15 <주식 계좌는 백화점 진열대가 아니다> 공포와 인내님 글
분산 투자를 한다고 매수했다지만 삼성전자와 아남반도체를 같이 사면서 분산 투자를 한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분산 투자를 하더라도 업종별로... 시장은 어차피 예측의 영역이 아니고 대응의 영역이다.
2010. 10. 15 <투자원칙을 준수하는 습관이 성공투자의 지름길> 천사강님 글
"故兵聞拙速, 未睹巧之久也." (고로 병은 문 졸속하고 미도교지구야니라)
졸속(拙速) : 완전하지 못하고 불완전한 대로 빠른 것이 좋다는 뜻
원칙이 먼저 서 있고 그런 다음에 그 바탕 위에서 졸속주의가 가미되어야 하 는 것이다.
도(睹) : '보다','묵도하다'의 뜻,
교(巧) : 교모한 술책. 새로운 공격 방법을 펴면 결국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주식 투자에 임하기 전에 반드시 목표수익률, 투자대상종목, 분산투자비율, 이익실현기준, 손절매율, 매매기준등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정해놓고 매수한 주식이 투자자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고 하락할 때에는 졸속에 의해 "손절매"를 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초단타나 단기매매를 하는 투자자의 경우, 뚜렷한 투자원칙 없이 이리저리 급등하는 주식 만을 따라 다니다가는 결국 매매손실 및 매매수수료나 거래세 등에 의해 투자손실만 얻는 경우 이다.
2010. 10. 14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학> 천사강님 글
"그 사람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면 심리게임에서는 백전 백승이다."
단기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기적으로 보면 경제상황이나 기업의 성과 같은 것은 시세에 전혀 영항을 미치지 않는다.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실제의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중이 심리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가이다.
1939년 좋았던 유럽시장 분위기가 히틀러의 프라하 점령으로 약세분위기로 바뀜.
이 때 주식을 살 수 있었던 3가지 유형의 투자자 :
1. 히틀러가 퇴각할 것이란 낙관주의자.
2. 전쟁이 일어나도 길지 않을 것이다.
3. 전쟁이 일어나든 말든 지금이 사야할 시점이다.
이 후 주식시장은 오히려 큰 폭으로 급 상승.
대중은 경험을 통해 전쟁이 인플레이션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즉 돈의 가치하락,대중은 1차 세계대전을 기억했다.그러자 현금을 가능한 한 유가물과 바꾸고 싶어졌다.부동산은 빨리 살 수가 없었다. 그래서 주식을 산 것이다.
이것이 주식시장이다! 주식시장은 예측할 수 없게 반응하고 히스테리컬하며 일상의 논리와는 반대로 반응한다.일상의 논리와 주식시장의 논리는 같지 않은 것이다.
2010. 10. 12 <배당투자의 매매전략> 공포와 인내님 글
배당투자는 예상 배당수익률이 5% 이상이면 아주 적극적으로 주식 매입하고, 배당수익률이 은행금리 이하로 내려가면 매도한다.
10년 이상 주식 보유 위해서는 다수의 시장점유율 1위 상품 가지고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순이익 증가율 큰 폭으로 가속화되고 있지만 배당금 지급하지 않는 회사의 경우 회사가 상장 또는 등록한 지 3년 넘었는지 살펴볼 필요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상장 또는 등록 초기에 높은 순이익 증가율 기록하지만 시간 지나면서 그 증가율이 급속히 감소하거나 적자 전환하는 경우 많다.
투자 기간과 목표수익은 2005년 현시점에서 투자기간 5년에 목표수익률 100%정도(연 15% 수익률 정도)가 좋다고 본다.매년 꾸준히 배당금 지급하거나 배당금 규모 늘리는 우량기업에 장기간 투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2010. 10. 12 <주식으로 돈 버는 3가지 비결> 천사강님 글
첫째, 남이 미처 알지 못한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내 투자한다
둘째, 시장에 적정 가격이 이미 알려져 있는 우량 종목을 폭락했을 때 싸게 매입한다.
셋째, 매년 이익을 내는 우량주를 비싸지 않은 적당한 가격에 사서 장기 보유하는 방법이다.
10년 이상 주식 투자를 해도 아무런 생각 없이 루머와 소문에 따라 이 종목 저 종목 투자해 온 사람은 투자 노하우가 없다.
주가가 폭락할 때 공포감을 극복하고 베팅할 수 있는 배짱을 가져라. 평소에 보아둔 우량주가 시장의 폭락으로 바겐세일하면 그때 매입하라. 현명한 투자자라면 언제나 30% 이상은 현찰로 보유해야 한다.
주식을 싸게 사는 방법 :
1. 저평가된 기업 찾기
2. 적정 가격이 알려진 우량주를 시장 폭락시 매입
3. 매년 이익을 내는 우량주 적정 가격에 사서 장기보유.
2010. 10. 11 <추세와 편안한 동행> 천사강님 글
“손실을 입는다는 것은 내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들 중 가장 하찮은 문제일 뿐이다.
손실이란 일단 받아들인 후에는 결코 나를 괴롭히지 않는다.
나는 단 하루 만에 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판단이 틀리다는 것, 즉 손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그로 인한 피해는 지갑뿐만 아니라 영혼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추세에서 불안을 느껴서는 안 되며 안정감 속에 머물러야 한다.
2010. 10. 11 <도날드 캐시디의 투자 5원칙> 캐방장
원칙1. 항상 불편한 마음으로 투자해라.
원칙2. 시장이 가장 선호하는 주식에 장기투자하는 패자의 게임을 피하라.
원칙3. 투자할 때는 무조건 목표가를 함께 설정하라
원칙4. 바퀴벌레 이론을 깊이 신뢰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라.
원칙5. 점잖게 뒷짐진 손을 내밀어라, 그리고 공매도하라.
2010. 10. 11 <대한민국 고수 분석 중> 캐방장
1. 종목분석에서 매수, 매도 과정까지 자신만의 논리를 만들어야 한다.
2. 주식시장이 좋든 나쁘든 당신이 투자할 만한 종목은 언제나 있다.
3. 연간 순이익이 아닌 분기 순이익에 주목하라.
4. 전문가가 추천하는 주식이라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매입하지 말라.
5. 장기 PER이 좋고, 영업현금흐름이 꾸준하며, 기술 발전과 무관하게 영구적으로 존속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의 현재 PER이 나쁘다면 그 이유를 살펴보라.
6. 시장의 흔들림을 인내하지 못하면 수익을 낼 수 없다.
7. 투자 모임에 적극 참여하라.
8. 회계를 알아야 기업이 보인다.
9. 주식 관련 채권에 관심을 가져라.
10. 종목의 비중 조절에 관심을 가져라. 종목 고르기에만 집중하면 시장 전체가 하락할 때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성공투자하세요
좋은 글 감사 합니다....
캐쉬님~요약정리 잘 보고갑니다.수고하세요~^^
별거 없는데요 뭐 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