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 웹하드 www.webhard.co.kr ID : BEACONGALLERY PW : 7777 내리기 전용 문의 : 비컨갤러리 선임 큐레이터 기아자동차 판촉전락팀 하재욱 과장 (02-510-9453) 비컨갤러리 기아 자동차 전시장 압구정 지점- 강남영동 지점- 대치 지점- 서여의도 지점- |
기아 자동차와 비컨 갤러리(대표 심정택)가 공동 기획으로 기아차의 프리미엄 승용차인 K9 런칭 기념 전시 “모든 것을 미친(美ː親)듯이 사랑하라”전을 압구정, 강남영동, 대치, 서여의도 지점 K라운지에서 2012. 6.6(수) ~ 7. 31(화)까지 동시 개최한다.
인물, 풍경, 정물등 작품의 대상에 구애받지 않는 가운데서도, 극사실 정물화를 통해 추상화의 경계를 넘나든다는 평가를 받는 구자승 작가, 부조적 표현으로 꽃을 구상성과 추상성을 넘나드는 은유이자 상징으로 표현한 장지원 작가는 기아차 압구정 지점에서, 국내 보다도 중국 미술 시장에서, 동서양의 건축물과 도시의 풍경을 소재로 지음(知音)에 이르는 경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듣는 정진용 작가의 화면 가득 특유의 화법과 질서로 자리 잡은 작품은 대치 지점에서, 서울대 동양화과 출신으로 한국과 중국이 수교 된지 2년만에 베이징 중앙미술학원에 입학, 중국 북종화 계열의 공필화를 익힌후 석채를 재료로 한 몽환적 작품을 연이어 발표하는 강성원 작가 작품은 강남영동 지점에서, 한국 구상화의 메카 대구에서 화업을 닦아 조형적 표현에 뛰어난 신예 정성원 작가 작품은 서여의도 지점에서 각각 개인전(구자승, 장지원은 부부전) 형식으로 전시에 들어간다.
이번 전시 작가들은 원로에서 신예에 이르기까지 동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작품성 위주의 작가들로 구성되었으며, 공통적으로 사랑을 기반으로 한 가족, 자신이 사는 환경을 존중하며, 작가들이 범하기 쉬운 자폐성 소재나 주제의 작업들에서는 벗어나 있다.
이번 전시는, 4개 개인전을 새롭게 리모델링한 기아차 k9 라운지 전시장에서 동시에 각각 2개월간 전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K9은 지난 5.2일 공식 런칭한 기아차의 프레스더지급 승용차이다.
자동차는 인간의 이동(운송)의 욕구를 충족하는 기제이며, 기술의 발달에 따른 속도의 증가와 더불어 안전성이 인간 생명의 존중이 최우선 된다. 제어 기술이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속 능력과 편의적인 기술만 높이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자동차 전시장은 차를 보고, 만지고, 경험(시승)하는 곳으로, 차를 사고 파는 생동하는 자본주의의 시장이다. 또한, 그림(회화)은 인간의 원초적 욕망을 몸과 정신으로 구현한 것이며, 현대에 들어 감상과 거래의 대상이 되었다. 자동차와 그림의 궁극적인 가치의 통합은, 기아자동차의 인간 생명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 이념과 작가들의 삶의 본질을 추구하는 동시대(Contemporary Age) 문명(civilization)과 문화(culture)의 정수가 가장 효율적으로 나타난 것이다.
서울의 중심 지역에 자리잡은 기아차의 압구정, 대치, 강남영동, 서여의도 지점은 도시 문명의 편의성과 거주의 안락함, 접근성을 두루 갖춘 최적의 갤러리 공간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비컨 갤러리의 심정택 대표는, 특정 브랜드 전용 자동차 전시장을 활용한 전시의 특징과 관련, “1980년대 후반 이후 자동차 모토라이제이션(대중화)과 함께 자동차 전시장은 급속히 확대되었으며, 국산차의 고급화 추세와 맞물려, 자동차 전시장 역시 고급화 되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 미술계가 세계적 수준의 작가들을 양산하기 위해서는 이의 구동축이 되어야 할 상업 화랑계가 혁신되어야 한다”면서,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전시장 공간 등 하드웨어 부문이 취약한 신규 화랑은, 진입 과정에서 소수 컬렉터를 위한 갤러리 공간의 구축, 유지에 드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현대 기계문명의 총아인 최고급, 최신 개발 차량과 조화를 이루는 독립적이고 격을 갖춘 전시를 가지게 되었고, 작가들은 새로운 전시 환경 및 달라질 컬렉터층을 겨냥, 역량을 확장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고 언급한다.
전시 기간을 두 달이나 정한 것에 대해 심 대표는, “아직은 전통적인 컬렉터들이나 중대형 자동차 구매자들이 자동차 전시장에서 그림을 전시한다는 인식이 없어,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아자동차는 VIP 고객들과의 접점이 탁월한 위치에 프리미엄급 브랜드인 k9의 전용 전시장인
K라운지를 구비하고 있어, 프라이빗 갤러리로 출발한 비컨 갤러리와 지향점이 같다.
이번 전시에 드는 일부 비용은 기아자동차 측에서 화랑에 지원 함으로써, 순수하게 문화미술계를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다하는 의미도 있다.
기아자동차와 이번 전시를 공동 기획하게 된 비컨 갤러리는 개관한지 불과 2년여 만에 초대 전만 30여회를 가지는 등 기존 미술계에 활력을 불어놓았는데, 심정택 대표 자신이 완성차업계 마케팅 및 기획 업무를 십 수년 경험한 것이 이번 전시를 성사 시키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이번 전시 기간 중 K9 전문 전시장을 찾는 기아차 고객 누구나 전시장에 상주하는 전문 큐레이터로 부터 전시중인 작품 설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시 관람 시간은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