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諸行)의 ‘제(諸, sarva)’는 ‘일체’, ‘모든’의 뜻이고, 행(行, samskara)은 sam이라는 ‘함께’, ‘~모여서’라는 말과 kara라는 ‘만든다’, ‘행한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로, ‘함께 모여 만들어진 것’이라는 의미로 여러 가지 원인과 조건들이 모여 어떤 존재를 만들고 어떤 일을 행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유위행(有爲行)과 유위법(有爲法)을 말할 때의 그 ‘유위(有爲)’로, ‘인연 따라 만들어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 유위법이라고 할 때 ‘법’은 ‘존재’를 나타낸다.
우리가 세상 속에서 행하는 모든 행은 유위행이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는 다 유위법이다. 결국 제행이란 ‘인과 연이 화합하여 만들어 낸 모든 것’, ‘일체의 만들어진 모든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모든 것’, ‘모든 존재’, ‘모든 행’이라고 할 수 있다.
무상(無常)이란 말 그대로 ‘항상 하는 것은 없다’는 뜻이다. 제행무상은 ‘이 세상 모든 것은 항상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모든 존재[有爲法]도 항상 하지 않고, 존재가 만들어내는 행위[有爲行] 또한 항상 하지 않는다. 나라는 존재도 항상 하지 않고, 내가 사랑하거나 미워한다는 행위 또한 항상 하지 않는다.
제행이라는 일체 모든 존재는 모두가 유위로써 인과 연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인연이 소멸하면 함께 따라 소멸할 수밖에 없다.
제행무상은 연기법에 대한 시간적인 해석이다. 항상 할 것 같은 모든 것들도 언젠가 시간이 흐르면 어김없이 변화될 수밖에 없다.
제행무상은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인생무상’이라는 표현에서 보는 허무주의적이고 공허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삶에 대한 지극히 공평무사한 통찰이다. 우리의 삶은 무상하기 때문에 그 어떤 가능성도 활짝 열려 있는 변화무쌍한 삶의 희망을 품어볼 수 있다. 무상하기 때문에 이 세상은 아름답고도 희망차다.
글쓴이: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