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자, 이제 모둠이 만들어졌나요? 그러면, 모둠 놀이를 하나씩 함께 해봅시다. 놀이 점수판을 만들면 서로 경쟁을 해서 다투는 경우도 있지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에 모둠 놀이 종류에 따라 모둠끼리 놀이는 (끼)로, 모둠 대항 놀이는 (대)로, 전체 모둠 놀이는 (전)으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
|
<모둠 놀이 100가지 목록>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1 |
피라밋 쌓기 |
귓속말 잇기 |
깡통 뒤집기 |
여러가지빙고놀이 |
거꾸로 차몰기 |
2 |
돼지씨름 |
제기차기 |
투호 놀이 |
깡통 쓰러뜨리기 |
풍선 터뜨리기 |
3 |
신문글자찾기 |
알쏭달쏭 말넣기 |
공동묘지,으악 |
스테레오 놀이 |
인간 윷놀이 |
4 |
속담알아맞추기 |
더불어사는 세상 |
미니 볼링 |
반전하기 |
지우개 망차기 |
5 |
노래 이어부르기 |
림보놀이 |
징검다리 |
콩줍기 |
사투리문장만들기 |
6 |
생산공장 놀이 |
다리수 줄이기 |
인간보물찾기 |
팔짱끼고 줄밟기 |
거머리 뒤집기 |
7 |
들은대로그리기 |
소지품 잇기 |
미니 올림픽 |
굴비 엮기 |
매쓰 매직 믹스 |
8 |
안이 더 좋아 |
그림 맞추기 |
기억력 테스트 |
점점 좁게 |
공기놀이 |
9 |
같은 모양 찾기 |
차례로 전달하기 |
지우개 땅따먹기 |
자리 바꾸기 |
딱지치기 |
10 |
목걸이 전달하기 |
산가지 떼어내기 |
샅치기 놀이 |
4박자 놀이 |
글짓기 놀이 |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월 |
1 |
동작 전달하기 |
등판 글씨쓰기 |
수수께끼 |
007 빵 |
고진감래 |
2 |
스무고개(1) |
디비디비딥 |
분장하기 |
야구 놀이 |
전달 놀이 |
3 |
암호 찾기 |
킴스 놀이 |
아이엠 그라운드 |
파도타기 |
엄지 세워 때리기 |
4 |
발 묶고 달리기 |
보물 찾기 |
말뚝박기(말타기) |
다리셈 놀이 |
가마타기 |
5 |
포수놀이 |
칠교놀이 |
멍멍이 박수 |
신발 뺏기 |
왕대포 |
6 |
앉은뱅이술래잡기 |
용호쌍륙 |
수학박사 |
왕자와거지(묵찌빠) |
낱말 맞추기 |
7 |
산가지 따먹기 |
여러가지말놀이 |
이구동성 |
원형 줄다리기 |
그림자 놀이 |
8 |
우리집에 왜왔니? |
고․백․점프 |
수염떼기 |
친구 이름 3행시 |
물머금고숨오래참기 |
9 |
동전 돌리기 |
도둑잡기 |
발바닥놀이 |
모둠 대표자 놀이 |
옷 많이 입기 |
10 |
청어 엮기, 풀기 |
스무고개(2) |
깃대쓰러뜨리기 |
통나무 굴리기 |
좋아놀이 |
(끼) 모둠끼리 놀이 : 모둠원끼리 한 가지 놀이를 하는 경우
(대) 모둠 대항 놀이 : 두 모둠씩 짝이 되어 승패를 가르는 놀이
(전) 전체 모둠 놀이 : 각 모둠이 동시에 한 가지 놀이를 함께 하는 경우
6. 모둠 놀이 100가지
1. 피라밋 쌓기 - (대),(전)
모둠 이름도 정해졌고 각 모둠 노래도 들어보았습니다.
이제, 한 모둠씩 나와서 힘차게 구호를 외친 후 피라밋 쌓기 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모둠이 가장 빠른 시간에 3층 피라밋을 쌓는가 알아보겠습니다.
3층 피라밋을 쌓은 후 쓰러지지 않고 가장 위에 있는 사람이 두 손을 들고 ‘만세!’를 외치면 됩니다.
시간은 선생님이 재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시작하기 전에 피라밋 1, 2, 3층에 누가 있을지 어떤 방법으로 할지 협의할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협의 시간은 5분! 빨리 쌓기 위해서는 옆사람과 어깨를 바짝 붙여야겠지요. 그리고 모두 무릎을 완전히 굽히는 것이 좋습니다.
의논을 다 했으면 1모둠부터 시작!
2. 돼지 씨름 - (끼), (대)
교실에서는 모래판이 없어 씨름하기가 힘듭니다. 오늘은 우리가 교실에서도 할 수 있는 씨름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은 돼지씨름! 그러면, 우선 우리가 돼지가 되어야겠죠?
먼저, 책상을 모두 뒤로 밀고 쪼그려 앉으세요.
쪼그려 앉은 채 두 팔을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에 뒤로 넣어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오른손은 왼쪽 발목을 잡으세요. 혹시 엇갈려서 발목이 잡히지 않는 사람(뚱뚱하거나 배 나온 사람)은 엇갈리지 않아도 됩니다.
발목을 잡은 채 모둠발로 뛰면서 엉덩이로 상대를 밀어 쓰러뜨리거나 발목에 잡은 손을 놓게 하면 이깁니다.
그런데, 엉덩이를 높이 들거나 두 발을 따로 움직여 걸으면 안 됩니다.
먼저, 각 모둠끼리 하겠습니다. 모둠에서 누가 가장 오래 남아있나 겨뤄보세요.
다음은 두 모둠씩 나와 어느 모둠이 이기나 해보겠습니다. 최후에 남은 사람이 있는 모둠이 이기는 것입니다.
3. 신문 글자 찾기 - (전)
준비되었나요? 모둠마다 신문지 1장, 칼 1개, 풀 1개, 흰 종이 1장
선생님이 칠판에 쓰는 글자를 빨리 찾는 모둠이 이기는 겁니다.
신문에서 빨리 찾아 칼로 오린 후 흰 종이에 풀로 붙여서 모둠장이 선생님 앞에 갖고 오면 이깁니다. ‘콩’
이번에는 아까보다 조금 긴 문장을 적겠습니다. 빨리 찾아보세요. 글자 크기는 달라도 됩니다. 혼자 찾으면 다른 모둠보다 늦겠죠? 신문을 잘라서 함께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우리 모둠 만세!’
‘선생님! 우리 신문에는 아무리 찾아도 ○글자가 없는데요?’ - ‘그래요, 그러면 다른 모둠과 한 글자씩 교환해도 됩니다.’
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
선생님이 쪽지 1장씩을 각 모둠에 주겠습니다.
먼저 맨 위에 모둠 이름을 쓰고 그 아래에 모둠원끼리 의논해서 알고 있는 속담을 5개씩 적으세요. 먼저 적어 온 모둠에게 100점을 드리겠습니다.
(각 모둠의 쪽지를 걷은 후) 모둠에서 한 명이 나와 자기 모둠원에게 절대로 말을 하지 않고 손짓이나 표정, 몸짓으로 선생님이 보여주는 속담을 설명하는 겁니다.
주어진 시간은 30초이고, 30초가 지나면 다른 모둠에게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교사는 모둠 대표가 나오면 다른 모둠이 적은 쪽지 중에서 한 가지 속담을 골라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맞춘 모둠에게 100점을 드리겠습니다.
5. 노래 이어부르기 - (전)
모둠별로 노래를 이어서 불러보도록 합시다.
순서가 되었는데 못 부르거나 이미 부른 노래를 부른 모둠은 감점 -100점입니다.
먼저, 노래 첫 가사가 ‘ㅇ’으로 시작하는 노래를 불러볼까요?
예를 둘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빠하고 나하고 만든 꽃밭에.....’, ‘우리의 소원은 통일.....’와 같은 노래입니다. 선생님이 예로 든 것은 하지 마세요!
(교사는 노래 중간에 ‘다음 모둠!’을 외쳐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는 계속 불러도 되고요.)
이번에는 ‘ㅂ’자로 시작되는 노래입니다.
다음에는 따뜻한 봄도 되었으니 ‘봄’ 노래를 이어서 불러볼까요? 봄을 상징하는 노래라면 어떤 것도 됩니다. (개나리, 진달래, 봄바람, 봄비 등)
6. 생산공장 놀이 - (전)
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물건을 만들죠?
오늘은 우리 모둠이 하나씩 공장이 되는 겁니다.
선생님은 여러분의 공장에 주문을 하겠습니다.
주문한 물건을 모둠 대표가 선생님께(교탁 위에) 빨리 갖다 주세요. 빨리 갖다 준 모둠에게 점수 100점을 드리겠습니다.
준비됐나요? 먼저, 혁대 1개!
다음은 검정 양말 2개!, 런닝 1장! 고무밴드 1개!, 콧털 3개(이건 심한가?)
7. 들은대로 그리기 - (전)
다른 사람에게 말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을 잘 듣는 것도 중요합니다.(교사는 미리 그림 몇 장을 준비해둔다) 선생님이 설명하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보세요.(교사는 미리 준비한 그림을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한다.)
모두 다 그렸나요? 선생님이 설명한 그림은 바로 이것입니다. 누가 가장 비슷하게 그렸나요?
같은 방법으로 모둠끼리 시합을 해보겠습니다.
각 모둠에서 설명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모둠 대표 1명을 뽑아 앞으로 나오세요.
(교사는 그림 1장을 약 1분 정도 보여준다) 그림을 잘 보고 자기 모둠으로 돌아가서 자기가 본 그림을 모둠원들에게 설명해주고, 모둠원들은 들은대로 그리는 겁니다.(약 5분 정도)
모두 그렸으면 모둠원끼리 한 번 비교해 보세요. 모두 다르죠?
모둠 대표는 아까 보았던 그림과 가장 비슷한 그림을 골라 선생님께 갖고 나오세요.
(놀이 후)모둠 대표 중에 이 놀이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말해 봅시다. 또, 모둠 대표의 설명을 듣고 그린 사람 중에 느낀 점이 있는 사람도 말해 봅시다.
8. 안이 더 좋아 - (대)
(책상을 뒤로 모두 민 후) 오늘은 ‘안이 더 좋아’ 놀이를 해봅시다. 추울 때는 집밖보다는 집안이 더 좋죠?
먼저 1모둠과 2모둠 나오세요. 그리고 원을 만드세요.
다음에는 각 모둠에서 대표를 뽑아보세요. 이 대표는 상대편 모둠 ‘안’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따라서 나머지 사람들은 상대편 대표가 우리 모둠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야겠죠?
잘 막으려면 옆 사람과 팔짱을 끼는 것이 좋을 겁니다. 옆 사람과의 사이에 틈이 있으면 쉽게 들어갈테니까요.
먼저 대표가 상대편 ‘안’으로 들어간 모둠이 이깁니다.
준비되었으면 각 모둠 대표는 상대편 안으로 출발!
9. 같은 모양 맞추기 - (끼)
두꺼운 도화지, 칼, 자가 준비되었나요?
모두 가로 7cm, 세로 7cm 정사각형을 6장(3쌍)씩 만들어 봅시다.
6장(3쌍)이 준비되었으면 흰쪽(두꺼운 도화지 앞쪽)에 그림을 그리는 데 똑같은 그림을 두 장씩 그립시다. 그림 내용은 어떤 것도 좋습니다.
☼ |
☼ |
☯ |
☯ |
ꁺ |
ꁺ |
각자 만든 카드를 모두 모으면 몇 장이나 되나요?
이제 카드를 잘 섞은 후 뒤집어서 각 모둠 한 가운데 흩어 놓도록 합시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하세요.
순서를 정했으면 1등부터 카드 2장을 동시에 뒤집어 앞면이 보이게 놓습니다. 만약에 같은 그림이 나오면 가져가고 또 한 번 합니다.
다른 그림이 나오면 다음 사람이 합니다. 이 때 나머지 사람이 잘 볼 수 있게 펴 주어야 합니다.
쪽지가 모두 없어졌을 때 가장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깁니다.
내일은 두꺼운 도화지 대신에 우리가 매일 먹는 우유팩의 네 면을 이용해 그림 카드를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그러면, 누가 가장 그림 기억을 잘 하나 알아보도록 할까요? 준비된 모둠부터 시작하세요. !
10. 목걸이 전달하기 - (대)
색종이와 가위, 풀이 준비되었나요?
색종이로 고리를 만들어 연결해봅시다. 모둠끼리 다같이 힘을 합쳐 지름이 1m정도 되는 목걸이를 만들어봅시다. 빨리 만든 모둠에게 점수 100점!
(목걸이가 모두 완성되면) 먼저, 1모듬과 2모듬 모두 앞으로 나와서 모둠끼리 한 줄로 서세요.
그리고 맨 앞사람이 목에 조금 전에 만든 목걸이를 겁니다.
선생님이 시작 신호를 하면 두 번째 사람에게 손을 쓰지 않고 전달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맨 뒷사람까지 한 후 다시 앞으로 전달하는 겁니다.
가장 빨리 전달한 모둠이 이깁니다.
(이긴 모둠끼리 재 시합)
11. 귓속말 잇기 - (대), (전)
모둠별로 한 줄로 서 보세요. 그리고 각 모둠에서 대표 한 명만 선생님 앞으로 나와 보세요. 모둠 대표는 선생님이 보여주는 문장을 잘 보았다가 자기 모둠으로 돌아가서 맨 앞 사람에게 귓속말로 전해주세요. (교사는 종이 카드에 너무 길지 않은 문장 하나를 써서 보여준다. <예>“걷는 자만이 앞으로 갈 수 있다.”)
모둠 대표에게 들은 사람은 뒷사람에게 차례로 귓속말로 전달하세요. 소리가 크면 다른 모듬에서 눈치를 채니까 들리지 않게 조심하고요.
모두 전달되었으면 각 모둠의 맨 뒤에 있는 사람은 앞으로 나오세요. 1모둠부터 차례대로 크게 외쳐보세요. 어느 모둠이 정확히 전달되었을까요?
선생님이 보여 준 문장은 바로 이것입니다.(처음에 문장이 적힌 종이 카드를 보여준다) 정확히 전달한 모둠에게 박수를.....
12. 제기 차기 - (끼), (대)
우리 함께 제기를 만들어 볼까요? 돈 주고 사는 제기보다 각자 만든 제기가 더 잘 차질겁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각자 비닐봉지, 가위, 동전, 고무줄, 드링크 뚜껑과 모둠별로 망치 한 개면 됩니다.
준비 되었으면 비닐봉지를 주름 없이 잘 편 후, 비닐 봉지의 위, 아래 부분을 자르세요. 그리고 비닐 봉지의 옆구리 부분을 잘라주세요. 비닐 봉지의 터진 부분부터 1.5cm 간격으로 접어 올리세요. 접은 상태에서 가위로 자르는데 맨 윗부분은 2cm 정도 남기세요. 접어서 자르는 이유는 빨리, 정확히 자를 수 있기 때분입니다.
모두 자른 후 비닐 봉지를 펴서 가운데 동전 2개를 넣고 둘둘 맙니다. 술을 모은 후 고무줄로 동여 맵니다. 드링크제 병뚜껑에 집어 넣은 후 망치로 두들겨 납작하게 만듭니다.
이제는 모듬별로 제기차기를 해 볼까요?
제기 차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 발로 차는데 찰 때마다 발이 땅에 닿아야 하는 ‘땅강아지’, 차는 발이 땅에 닿지 말아야 하는 ‘헐랭이’, 두 발을 번갈아 가며 차는 ‘양발차기’가 있습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차서 가장 많은 사람을 뽑아 봅시다.
다음은 어느 모둠이 가장 많이 차는가 알아봅시다. 1모둠부터 차례로 나와 모둠원이 찬 개수를 모두 더해 가장 많은 모둠이 이기는 겁니다.
13. 알쏭달쏭 말 넣기 - (대), (전)
(모둠별로 종이를 한 장씩 나눠준 후) 선생님이 칠판에 빈 칸이 있는 낱말을 10개 써 보겠습니다. 모둠끼리 의논해서 가장 빨리 맞춘 모둠이 이깁니다.
(문제) □레□□, □□터, □한독□□세 . . . .
물레방아, 놀이터, 대한독립만세
어! 2모둠은 놀이터를 빨래터로 썼네요. 이것도 정답입니다. 말이 되면 되니까요.
이번에는 선생님이 두 모둠씩 짝을 지어주면 선생님이 했던 방법으로 서로에게 문제를 내는 겁니다.(10문제 정도) 그러면 정해진 시간동안 빨리, 정확히 맞춘 모둠이 이깁니다.
14. 더불어 사는 세상 - (대), (전)
오늘은 우리가 모두 장애인 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놀이를 하고 나서 우리 모두가 장애인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마음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반은 각 모둠이 6명이므로 이렇게 역할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신불구 1명, 반신불구 1명, 벙어리 1명, 앉은뱅이 1명, 장님 1명, 정상 1명 등(인원이 다를 때 1, 2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사람은 1군데 이상 불구임)
역할에 맞게 장님인 사람은 눈가리개를 하며, 다른 사람들의 장애 부위는 끈으로 묶습니다.
모둠별로 서로 도와가며 교실 한 바퀴를 빨리 돌아오는 모둠이 이깁니다. 한 사람이라도 떨어져서는 안 되며 모두 돌아와야 끝납니다.
(놀이를 마친 후) 놀이를 하면서 느낀 점을 발표해 봅시다.
앞으로도 장애인들을 많이 도와주고 더불어 살아가는 친구들이 되도록 합시다.
15. 림보 놀이 - (대), (전)
림보 놀이를 해 봅시다. 우리 반에 긴 줄이나 끈이 있나요? 마침 줄넘기 줄이 있네요. 림보
놀이는 끈 밑으로 통과하는데 고개를 숙이지 말고 가슴을 뒤로 젖힌 채 통과하는 놀이입니다. 한 사람씩 지나가는데 단계를 조금씩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이 속한 모둠이 이기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줄을 양쪽에서 잡을 사람 두 명이 필요합니다. 키가 비슷한 사람이 좋겠죠? 1단계는 어깨 높이부터 하겠습니다. 그 다음은 겨드랑이, 배꼽, 허리..... 순으로
16. 다리 수 줄이기 - (대), (전)
오늘은 모둠별 협동심을 알아볼 수 있는 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둠별로 둥글게 모여 서 보세요. 지금 현재 땅을 딛고 있는 다리가 몇 개인가요?
6명이라면 12개죠? 이제부터 선생님이 부르는 숫자대로 다리를 빨리 줄이는 모둠이 이깁니다.
그러면 먼저 모둠별 다리 8개! (6명이라면 아무나 2명만 업어주면 된다)
- - - - - -
다음은 다리 3개!(6명이라면 각자 1명씩 업고 외발로 서면 된다)
17. 소지품 잇기 - (대), (전)
모둠끼리 힘을 합쳐 갖고 있는 소지품을 가장 길게 연결한 모둠이 이깁니다.
모듬원들의 옷, 신발, 손수건, 허리띠, 동전, 머리띠 등 여러 소지품을 한 줄로 정해진 시간 동안 끊어지지 않게 연결합니다.
준비되었으면 앞으로 5분동안 모둠별로 선생님이 그어 놓은 출발선부터 시작합니다.
(소풍지 등 넓은 곳에서는 몸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면 더 재미있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소지품 잇기가 끝나면 반대로 각자 소지품 갖추기 놀이를 하면 쉽게 정리가 됩니다.)
18. 그림 맞추기 - (대), (전)
(잡지책 등에서 컬러 그림이 나온 면을 택해 모둠수만큼 뜯어낸다)
선생님이 그림이 있는 종이를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눠주겠습니다. 각 모둠에서는 나눠 준 종이를 4번 접으세요. 조그만 사각형이 되었으면 가위를 가지고 대각선으로 잘라주세요. 여러 개의 조각이 나왔죠? 조각들을 잘 모아 봉투에 넣으세요.
(모둠끼리 봉투를 서로 바꾸게 한다)
다른 모둠이 만든 종이 조각을 모두 받았죠? 선생님이 종이와 풀을 모둠별로 주겠습니다. 조각을 원래 그림대로 정확히, 빨리 맞힌 모둠이 이깁니다.
다같이 협동하여 원래의 그림을 맞춰봅시다. 그럼, 시작!
19. 차례로 전달하기 - (대), (전)
(각자 자신의 의자에 앉은 채 놀이를 해야되므로 분단 대항으로 하는 것이 좋다)
각 분단의 맨 앞자리의 왼쪽에 앉은 사람이 앉은 채로 머리 위에 교과서 한 권을 높이 들어보세요. 선생님이 시작 신호를 하면 뒤로 차례로 뒤로 전달해서맨 뒷사람은 짝꿍에게 주고 다시 차례로 앞으로 전달해서 맨 앞자리의 오른쪽에 앉은 사람 머리 위에 오면 모두 ‘만세’를 외칩니다. 가장 빨리 전달한 분단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단, 뒤를 돌아보아서는 안 되며 꼭 두 손으로, 머리 위로 전달하도록 합니다.
준비되었으면 맨 앞 사람은 두 손으로 교과서를 머리 위에 드세요. 시작!
(익숙해지면 두 바퀴 정도로 늘려서 한다)
20. 산가지 떼어내기 - (끼)
(산가지를 모둠별로 30~40개 정도 준비한다. 산가지는 산적꽂이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구하기 어려우면 성냥개비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한다)
산가지 떼어내기 놀이를 해 봅시다.
먼저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세요. 그리고 각자 산가지 하나씩을 받습니다.
1등은 산가지를 손으로 모아 쥔 다음 그 자리에 가만히 세워 놓으면 저절로 산가지들이 옆으로 쓰러지면서 서로 겹쳐져 흩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정해진 순서대로 각자 갖고있는 산가지를 이용해 흩어져 쌓은 산가지를 하나씩 들어내는데 이 때, 다른 산가지가 움직이면 다른 사람으로 순서가 넘어가며 성공하면 자신이 갖고, 또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기며 가져간 개수대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산가지에 미리 여러 가지 색을 칠해 색깔별로 점수를 따로 계산하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또, 각 모둠의 성적대로 모여 모둠대항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각 모둠 1등끼리, 2등끼리,..... 모여서 다시 놀이를 하게 합니다)
21. 깡통 뒤집기 - (대), (전)
음료수를 먹고 난 빈 캔(깡통) 하나 씩 준비했나요?
(바닥에 가로, 세로 2m정도의 정사각형을 그려 놓고 그 안에 깡통을 반(10개)은 똑바로, 반(10개)은 거꾸로 세워 놓는다)
여기 깡통 20개가 있습니다. 10개는 똑바로 세워져 있고, 10개는 거꾸로 세워져 있습니다.
두 모둠씩 나와서 시작 신호와 함께, 한 모둠은 거꾸로 된 것을 똑바로 세우고, 다른 모둠은 똑바로 된 것을 거꾸로 세워 놓습니다.
1분 동안 두 모둠이 동시에 놀이를 해서 많이 뒤집은 쪽이 이깁니다.
주의할 점은 한 사람이 반드시 한 개씩 차례대로 뒤집어야 합니다.
(깡통 수를 많이 하여 여러 모듬이 두 패로 나누어 놀이를 해도 된다)
22. 투호 놀이 - (끼), (대)
투호 놀이를 하기 위한 놀잇감을 만들어 봅시다. 준비물은 모둠별로 분유통 3개, 나무 젓가락 10개, 고무찰흙 2봉지와 물감을 준비합니다.
먼저 분유통 3개를 두꺼운 테이프로 옆으로 나란히 붙여 투호통을 만듭니다. 다음은 나무 젓가락의 끝에 고무 찰흙을 붙입니다.(이 때, 고무 찰흙이 너무 크지 않게 한다) 젓가락에 물감으로 색칠을 하면 좀 더 예쁜 투호를 만들 수 있다.
놀잇감이 모두 준비되었습니다. 먼저 모둠끼리 투호통을 1m 정도 떨어진 곳에놓고 투호 10개를 각자 던져 모둠에서 투호왕을 뽑아 봅시다.
다음에는 모둠 대항으로 놀이를 하겠습니다. 모둠원이 던진 개수를 모두 합친 점수가 모둠 점수가 됩니다. 가장 높은 점수의 모둠이 이기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참고로 3개의 분유통에 각각 점수를 달리해서 놀이를 하면 더 재미있다)
23. 공동묘지~으악! (끼), (전)
먼저 모둠끼리 놀이를 해 봅시다.
순서를 정한 후 차례대로 해당되는 말을 해야합니다. (되도록 순서대로 동그랗게 자리에 앉아 놀이를 하게 한다)
무릎, 손뼉, 양손 엄지 내밀기 3박자로 하는데 3박자 때 해당되는 말을 합니다.
한 사람씩 ‘공’, ‘동’, ‘묘’, ‘지’, ‘공동’, ‘묘지’, ‘공동묘지’, ‘으악’의 순으로 반복하는데 마지막 ‘으악’은 계속적으로 한 번씩 늘어난다.
6명이 놀이를 하는 경우를 예로 들면, 1(공), 2(동), 3(묘), 4(지), 5(공동), 6(묘지), 1(공동묘지), 2(으악), 3(공), 4(동), 5(묘), 6(지), 1(공동), 2(묘지), 3(공동묘지), 4(으악), 5(으악), 6(공) . . . . . 와 같이 ‘으악’만 한 번씩 늘어나게 됩니다.
이번에는 모둠 대항으로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은 모둠끼리 하는 경우와 같고 한 모둠이 한 마디씩 동시에 합니다. 그럼, 1모둠부터 시작하겠습니다.
24. 미니 볼링 - (끼), (전)
1.5L 패트병 10개를 준비합니다. 같은 모양이면 더욱 좋습니다. 패트병 안에 물을 1/5정도 담습니다.(너무 많이 담으면 잘 쓰러지지 않습니다)
교실 바닥에 10개의 핀의 위치를 분필로 그려 놓습니다. 그래야 병이 쓰러져 다시 세울 때 제 자리를 찾기 쉽습니다.
핀이 세워지면 5m정도 떨어진 곳에 공을 굴리는 선을 긋습니다. 공은 배구공으로 하겠습니다.(반드시 굴려야 하며 튀겨서 던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공을 2회 굴리는데, 1회 굴렸을 때 쓰러진 패트병은 그대로 놓고 2회 공을 굴린다. 이 때 쓰러진 개수가 자기 점수가 됩니다. 이 때 10개 모두 모두 쓰러뜨린 사람은 다시 한 번 더 할 수 있습니다.(물론, 1회 때 모두 쓰러뜨린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모둠원의 점수를 합친 점수가 모둠 점수가 됩니다. 가장 높은 점수의 모둠이 이기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패트병을 세워 놓는 사람과 공을 굴리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사람 등의 도우미가 필요하다)
25. 징검다리 - (대), (전)
모둠별로 돗자리(또는 신문지)를 한 장씩 준비했나요?
모둠원 중 한 사람은 모둠 앞쪽에 계속 차례로 돗자리를 깔아 모둠원이 갈 수 는 길을 만들어 줍니다. 반환점을 빨리 돌아오는 모둠이 이깁니다. 한 사람이라도 땅에 발이 닿으면 반칙으로 지게 됩니다.
먼저, 모둠별로 연습할 시간을 주겠습니다. 모둠별로 부족한 점은 연습을 하면서 고쳐가기 바랍니다.
(두 모둠씩 짝을 지어 놀이를 하다가 전체 모둠이 함께 놀이를 하게 한다)
26. 인간 보물 찾기 - (대)
각 모둠마다 10장의 작은 쪽지를 나눠 주겠습니다. 여기에 1~10까지 번호를적으세요. 그리고 모둠원의 옷 속이나 몸 속에 숨기세요.
모두 숨겼나요? 그러면 선생님이 두 모둠씩 짝을 지어 주겠습니다. 찾는 시간은 1분을 주겠습니다. 1모둠이은 2모둠의 옷 속이나 몸 속에서 쪽지를 찾으세요.
다음은 바꾸어서 2모둠이 1모둠의 옷 속이나 몸 속에서 쪽지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종이 쪽지에 매겨진 번호를 점수로 환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이 이깁니다.
27. 미니 올림픽 - (대), (전)
각 모둠에서 다음의 각 종목 대표자를 뽑아 보세요.
첫째 종목은 ‘창 던지기’로 이쑤시개를 가장 멀리 던지는 사람이 이깁니다.
둘째 종목은 ‘투포환 던지기’로 둥근 종이 딱지를 가장 멀리 던지는 사람이 이깁니다.
셋째 종목은 ‘투호’로 정해진 통에 막대기를 가장 많이 넣는 사람이 이깁니다.넷째 종목은 ‘고리 던지기’로 고리를 막대에 많이 걸리게 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각 종목의 대표자가 뽑히면 모둠 대항으로 놀이를 다시 한다.
(올림픽 종목 중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형하면 많은 종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영’이면 ‘양동이 속 물에 얼굴을 넣고 숨 오래 참기’ 등으로 변형한다)
28. 기억력 테스트 - (대), (전)
모둠별로 기억력이 얼마나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선생님이 20개 정도의 낱말을 불러주겠습니다. (교사는 미리 물건이름, 꽃이름, 동물이름, 위인이름 등 아이들이 자주 접하는 단어를 20개 정도 골라서 종이에 적어 두었다 불러준다)
다시 한 번 불러 주겠습니다. (낱말을 천천히 2~3번 불러준다)
선생님이 종이를 나눠 주면 여기에 조금 전에 불러 주었던 낱말을 모듬별로 서로 의논하여 적어서 내주세요.
정답을 가장 많이 쓴 모둠이 이깁니다.
29. 지우개 땅따먹기 - (끼), (대)
땅따먹기 놀이를 교실에서 해보겠습니다. 교시에는 흙이 없어 선생님이 전지를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눠주겠습니다. 그리고 돌멩이 대신에 각자 갖고 있는 지우개로 하겠습니다.
보통 땅따먹기와 놀이 방법이 같은데 먼저 각자 집을 정하고 지우개를 손으로 튀겨 세 번 만에 다시 들어오면 그 안쪽이 자기 땅이 됩니다.
가장 많이 땅을 치한 사람이 이깁니다.(단, 종이가 크지 않으므로 뼘 재먹기는 없게 한다)
30. 샅치기 놀이 - (끼), (대)
샅치기 놀이를 해 봅시다. 다 같이 따라 해보세요. ‘샅치기 샅치기 샅뽀뽀’
동작도 따라 해보세요.
‘샅치기 샅치기’에서는 두 손으로 무릎을 두 번 칩니다.(2박)
‘샅뽀뽀’에서는 옆 사람 동작을 따라 합니다.(2박)
먼저 모둠끼리 해보겠습니다. 모둠별로 일렬횡대로 서세요. 조금 전에 배운 동작과 노래를 하며 첫째 번 사람이 ‘샅뽀뽀’에서 어떤 동작을 하면 바로 옆에 있는 둘째 번 사람이 다음 ‘샅뽀뽀’를 외칠 때 그 동작을 셋째 번 사람에게 전해 줍니다. 이 때 첫째 번 사람은 계속 다른 동작을 만들어 내야만 끊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계속 다음 사람에게 전해지는데 따라하지 못하거나 틀리면 벌칙을 받습니다.
모든 모둠이 함께 해서 오랫동안 끊어지지 않고 하는 모듬이 이기는 놀이로 하거나 모듬에서 대표를 뽑아 대표자끼리 놀이를 할 수도 있다.
31. 여러 가지 빙고 놀이 - (전), (대)
모둠장은 앞으로 나와 종이 한 장 씩 받아가세요. (모둠마다 종이를 한 장 씩 나눠준다)
모둠원끼리 의논해서 네 발 달린 동물 중 ‘ㄱ’으로 시작하는 이름을 4개만 써보세요. 빨리 쓰는 모듬에게 100점을 드리겠습니다. (교사도 미리 알맞은 답을 준비해 놓는다. 이 때 정답 간에 점수차를 두면 더 흥미롭다)
모두 썼으면 선생님이 쓴 답과 맞춰 보세요. 제일 먼저 정답은 500점입니다. ‘곰’입니다. 정답과 일치한 모듬은 ‘빙고’라고 외친다.
다음 정답은 400점입니다. ‘기린’입니다.(같은 방법으로 교사는 미리 준비한 4가지 정답을 발표한다.)
가장 점수를 많이 받은 모둠이 이깁니다.
(동물이름 외에도 학용품 이름, 반친구 이름, 꽃, 위인 등으로 변형할 수도 있다)
32. 깡통 쓰러뜨리기 - (대), (전), (끼)
음료수를 먹고 난 빈 캔(깡통) 하나 씩 준비했나요?(되도록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깡통을 준비한다) 깡통 외에 두꺼운 테이프와 테니스 공도 한 개 필요합니다.
그러면, 우선 우리가 놀 수 있는 놀잇감을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준비해 온 깡통에 모래를 가득 담으세요. 그리고 구멍을 테이프로 막으세요.
준비가 되었으면 피라밋 모양으로 깡통 10개를 쌓아 올리세요.(아래부터 4개→3개→2개→1개 순으로 쌓아 올리면 된다)
먼저, 모듬원끼리 5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누가 가장 많이 쓰러뜨리나 놀이를 해 보세요.
다음에는 모둠 대항으로 놀이를 하는데 모둠원들이 각각 3번씩 던져 쓰러뜨린 개수를 합쳐 모둠 점수로 정합니다. 물론, 점수가 높은 모둠이 이깁니다.
33. 스테레오 놀이 - (끼), (전)
여러분 오디오 플레이어나 카세트 플레이어를 보면 양쪽에 스피커가 두 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녹음할 때 두 가지 음을 함께 녹음하는 방식을 ‘스테레오’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두 음을 잘 듣기 위해서 스피커를 양쪽에 놓고 들으면 깨끗하고 아름다운 음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이용한 놀이라 놀이 이름을 ‘스테레오 놀이’라고 정해 보았습니다.
먼저 모둠별로 이름을 정해 보세요.(되도록 2, 3글자 이름으로 정한다) 이름이 정해지면 자기 모둠 이름을 발표해봅시다. 방법은 무릎을 1박자에 양손으로 치고, 1박자에 손뼉을 친 후, 3-4박자에 양손 엄지를 차례로 내밀면서 자기 모둠 이름을 말합니다. (모둠 소개가 끝났으면 모둠 번호와 이름을 칠판에 써 놓는다. 예를 들면, 1모둠-사과, 2모둠-김치, 3모둠-감자.....)
방법은 자기 모둠 이름을 말한 후 상대편 이름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대편 이름을 말할 사람을 모둠에서 한 명 정하세요. 정했으면 그 사람은 자리에서 일어나기 바랍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에는 다른 모둠을 부를 때 숫자로 2개의 모둠을 부르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1, 2모둠을 부르려면 (무릎, 손뼉친 후) 1, 2라고 외친다. 그러면, 1모둠과 2모듬에서 동시에 자기 모둠 이름을 말하고 서 있는 사람이 각기 다른 모둠의 이름을 외친다. 이런 식으로 항상 두 모둠이 함께 돌아가게 된다.
그러다 두 모둠에게서 동시에 한 모둠이 지적을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에는 처음과 같이 모둠 이름 대신에 모둠 번호(숫자)를 외칩니다.
여러 번 해서 가장 틀리지 않은 모둠이 이깁니다.
34. 반전(反轉)하기 - (대), (전)
모둠별로 손을 잡고 원을 만들어 서 보세요. 이 상태에서 손을 떼지 않고 모두가 밖을 보고 설 수 있도록 해 보세요. 손이 엇갈리거나 손을 놓으면 안 됩니다.
이렇게 반대로 서는 것을 반전(反轉)이라고 합니다. 가장 먼저 반전에 성공한 모둠이 이깁니다.
(아이들 스스로 방법을 찾도록 유도하는데 요령은 손을 잡고 원 안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아무나 한 명이 건너편의 마주 보는 두 사람 손 사이로 들어가면 나머지 사람도 따라간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원 밖을 보게 된다)
(모두 방법을 알게 되면) 이제 방법을 다 알았죠? 그러면 어느 모둠이 빨리 반전을 했다가 원 상태로 만드는가 시합을 해 봅시다. 준비, 시작!
35. 콩 줍기 - (끼), (대), (전)
모둠별로 접시 한 개를 준비했나요? 또, 모둠원들은 모두 나무 젓가락을 갖고 왔지요? 그러면, 선생님이 콩을 바닥에 뿌려 놓겠습니다. 여러분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만을 이용해서 가장 많이 접시에 담은 모둠이 이깁니다.
(시간은 약 1분 정도 주며, 익숙해지면 젓가락으로 콩 전달하기 놀이로 변형해서 할 수 있다.)
36. 팔짱끼고 선 밟기 - (대)
여러분 앞에 세 개의 선이 보이죠? (미리 세 개의 선을 평행하게 2미터 정도의 간격으로 그어 놓는다. 선의 길이는 두 모둠원들이 옆으로 나란히 설 수 있을 정도로 한다)
이 놀이는 두 모둠씩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운데 선에 두 모둠원이 번갈아가며 일렬횡대로 서는데 방향을 반대로 보고 서세요. 모두 섰으면 옆 사람과 팔짱을 끼세요. 선생님이 시작 신호를 하면 앞에 보이는 선을 먼저 밟으면 이깁니다. 자기 모둠 중에 한 사람이라도 먼저 밟은 모둠이 이깁니다.
(익숙해지면 인원을 늘리거나, 간격을 넓히는 등 변형 시켜 놀아 본다)
37. 굴비 엮기 - (대), (전)
여러분, 시장에서 굴비를 새끼줄에 길게 맨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오늘은 이 굴비 모습과 비슷하게 친구들과 몸을 엮어봅시다.
먼저, 모둠별로 긴 고무줄을 한 개씩 준비했나요? (고무줄은 고무줄 놀이를 할 때 쓰이는 검은 고무줄이 좋다)
모둠별로 옆 사람과 손을 잡고 횡대로 서 보세요. 첫 번째 사람이 한쪽 팔 옷소매에 고무줄을 넣어서 반대쪽 팔 옷소매로 꺼냅니다. 첫 번째 사람이 꺼낸 고무줄 끝을 다음 옆사람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한쪽 옷소매에 넣은 후 반대쪽 옷소매로 꺼냅니다.
이런 식으로 모둠원 전체가 한 고무줄로 엮이면 고무줄 양끝을 묶습니다.
가장 빠른 시간에 고무줄을 엮어서 하나로 묶은 모둠이 이깁니다.(모두 엮이면 함께 합창을 하며 협동을 다진다)
38. 점점 좁게 - (대), (전)
모듬별로 돗자리(돗자리가 준비 안 되었으면 신문지를 대용한다)를 준비했나요? 이 돗자리 위에 모둠원이 모두 올라갑니다. 한 명이라도 발이 밖으로 나오면 그 모둠은 탈락입니다.
이번에는 돗자리를 한 번 접은 후 모두 올라가 보세요.
다음에는 돗자리를 두 번 접은 후 모두 올라가 보세요.
(같은 방법으로 돗자리를 차례로 접아 나간다) 마지막까지 남은 모둠이 이긴다.
39. 자리 바꾸기 - (대), (전)
바닥에 두 개의 선이 보이죠? (바닥에 40~45cm의 간격으로 평행선을 길게 그어 놓는다. 신문지의 가로면을 길게 연결해도 된다) 먼저 1모둠이 놀이를 하겠습니다. 1모둠은 두 개의 선 사이에 들어가 일렬로 서세요. 선을 넘거나 밟으면 안 됩니다. 다음에 각각 왼쪽부터 차례로 1, 2, 3, 4, 5, 6.... 과 같이 번호를 정합니다.
선생님이 부르는 번호는 서로 자리를 바꿉니다. 마찬가지로 선을 넘거나 밟으면 반칙입니다. 1번과 6번! (번호가 불려지면 1번과 6번으로 정해진 아이들끼리 선을 밟지 않고 빨리 서로 자리를 바꾼다)
가장 짧은 시간에 자리를 바꾼 모둠이 이깁니다.
40. 4박자 놀이 - (끼), (전)
모듬별로 과일 이름을 하나씩 정하세요.(다른 이름으로 정해도 된다. 이름이 정해지면 칠판에 모두가 알아볼 수 있도록 모듬별 이름을 써 준다)
각 모둠은 다른 모둠의 이름을 부르며, 1~4까지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 방법은 1박자에 양손으로 무릎을 치고, 2박자에 자기 손뼉을 한 번 친 후 3박자에 왼손 엄지를 내밀며 다른 모듬의 이름을 부릅니다.(‘앵두’) 4박자에는 오른손 엄지를 내밀며 1~4까지 개수를 말합니다.(‘셋’)
주문을 받은 모둠에서는 4박자 동안 개수에 맞게 동작을 하며 자기 모둠 이름을 외칩니다. 개수에 따른 동작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앵두’ 모둠의 경우)
1개일 때 : 무릎, 손뼉, 왼손 내밀기, 오른손 내밀며 ‘앵두’
2개일 때 : 무릎, 손뼉, 왼손 내밀며 ‘앵두’, 오른손 내밀며 ‘앵두’
3개일 때 : 무릎, 손뼉치며 ‘앵두’, 왼손 내밀며 ‘앵두’, 오른손 내밀며 ‘앵두’
4개일 때 : 무릎치며 ‘앵두’, 손뼉치며 ‘앵두’, 왼손 내밀며 ‘앵두’, 오른손 내밀며 ‘앵두’
다시 ‘앵두’ 모둠은 처음으로 돌아가 다른 모둠 이름과 숫자를 부른다.
하다가 동작이나 박자가 틀리면 벌점을 받고, 틀린 모둠부터 같은 방법으로 계속 한다.
(7박자 놀이의 경우 1박자에 무릎, 2박자에 자기 손뼉, 3박자에 왼손 내밀기, 4박자에 오른손 내밀기, 5박자에 왼쪽 어깨 올리기, 6박자에 오른쪽 어깨 올리기, 7박자에 고개 위로 들기로 한다. 예를 들어 앵두 ‘넷’의 경우 무릎, 손뼉, 왼손 내밀고, 오른손 내밀며 ‘앵두’, 왼쪽 어깨 올리며 ‘앵두’, 오른쪽 어깨 올리며 ‘앵두’, 고개를 들며 ‘앵두’를 외친다.)
41. 거꾸로 차몰기 - (대), (전)
모둠별 협동심을 알아보는 놀이를 해 봅시다.
(미리 20미터 정도의 거리에 반환점을 2군데 설치해 놓고 그 중간 중간에 여러 가지 장애물-의자, 양동이, 주전자, 화분 등-을 놓는다)
여러분 앞에 장애물과 반환점이 보이죠?
그러면 1모둠이 시범을 보이겠습니다. 1모둠은 모두 앞사람의 어깨를 두 손으로 잡고 한 줄로 섭니다. 이 때 출발선 쪽을 보고 섭니다.(다시 말해 반환점을 등지고 선다)
다음으로 맨 앞사람만 거꾸로 돌아서서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고 맨 앞사람의 신호나 말에 따라 함께 움직입니다. 장애물을 피해 빨리 반환점을 돌아옵니다. (1모둠의 시범이 끝나면)
1모둠의 시범을 잘 보았죠? 뒤를 돌아보는 사람이 있는 모둠은 반칙으로 지게 됩니다. 또, 앞에서 지휘하는 사람은 말과 신호로만 해야지 나머지 사람의 몸을 만지면 안 됩니다. 그러면 1, 2모둠의 시합이 있겠습니다.
(교실에서 할 경우에는 한 모둠씩 하고 시간을 재어 승부를 정한다)
42. 풍선 터뜨리기 - (대), (전)
모둠별로 풍선을 하나씩 준비했나요? (미리 색깔을 정해 주어 모둠별로 구분이 되게 한다)
먼저, 준비한 풍선을 크게 불어보도록 합시다. 놀이 방법은 자기 모둠 풍선은 터뜨리지 못하게 높이 띄우며 다른 모둠 풍선을 잡아 빨리 터뜨리면 이깁니다. 따라서 공격과 수비를 적절히 나누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작전을 짤 시간을 2분 주겠습니다. (작전을 짠 후) 그러면, 1모둠과 2모둠의 시합을 먼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모둠씩 짝을 지어 놀이를 하다 마지막엔 전체 모둠이 함께 놀이를 해서 마지막까지 풍선이 남은 모둠이 이긴다)
두 개 모둠씩 짝을 지어 놀이를 한 후 마지막엔 다함께 놀이를 해보도록 합시다.
43. 인간 윷놀이 - (대), (전)
설날이나 대보름에 많이 하는 윷놀이를 해봅시다.
윷놀이는 윷과 윷판, 말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윷 대신에 우리 몸을 가지고 윷놀이를 해 봅시다. 두 모둠이 짝을 지어 모둠 대항으로 놀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모둠에서 윷판에 말을 놓을 사람을 한 명씩 정하기 바랍니다. (미리 윷판과 말을 준비한다. 말은 2개 정도-모둠별로 색깔 다르게-로 한다)
각 모둠에서 2명씩 나와 짝을 맞춰 서세요. (1모둠-2명, 2모둠-2명) 4명이 함께 드러눕거나 엎드렸을 때 나온 동작으로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합니다. 일반 윷놀이와 같이 먼저 모든 말이 윷판을 돌아 나오는 모둠이 이깁니다.
(같은 모둠원끼리는 어떤 동작을 취할 건가 미리 의논해도 좋다. 전체 모둠이 함께 할 수도 있다)
44. 망차기 - (끼)
운동장에서 많이 하는 망차기를 교실에서 돌 대신에 나무토막이나 종이 딱지(또는 지우개)로 해 봅시다. 교실 바닥에 분필로 다음과 같은 칸을 그린다.
2 |
1 |
|
3 |
4 |
|
출발선에 서서 망을 1번 칸에 던져 놓고 1번 칸에 들어가 외발로 한 번에 2번 칸, 3번 칸, 4번 칸으로 망을 차서 옮겨갑니다. 다음에는 돌을 2번 칸에 던져 놓고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3번 칸과 4번 칸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장 먼저 끝낸 사람이 이깁니다.
(각 모둠의 등수별로 모여 모둠 대항 놀이를 이어서 해도 재미있다)
45. 사투리 문장 만들기 - (전), (대)
우리나라에는 지방마다 특색 있는 사투리(방언)들이 많습니다. 알고 있는 사투리가 있으면 발표해 봅시다. 우리는 표준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이런 사투리를 들으면 재미도 있고 조상들의 따뜻한 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사투리를 이용한 놀이를 해 봅시다. 선생님이 사투리 한 가지를 칠판에 쓰면 모둠별로 이 말을 넣어 짧은 문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원래의 뜻에 어울리는 문장을 만든 모둠에게 점수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주도 사투리입니다. ‘곰셍이’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모둠별로 문장을 종이에 써서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모둠별로 의논할 시간을 충분히 준 후 발표하도록 한다)
①곰셍이(제주):곰팡이 ②해우(전남):김
③오정(평안도)오줌 ④해구와리(평안도):해바라기
⑤배쏘개(함경도):설사 ⑥소캐(평안도):솜
⑦다로리(함경도):다리미 ⑧뿔찌(경상도):박쥐
⑨구들래미(경상도):귀뚜라미 ⑩돌치(전남):도끼
46. 거머리 뒤집기 - (대)
모둠별로 한 줄로 서 보세요. 모두 허리를 숙인 후 오른손을 자기 양다리 사이로 넣어 뒷사람의 왼손을 잡고 자기 왼손은 앞사람의 오른손을 잡습니다.(맨 앞사람과 맨 뒷사람은 한 손만 잡게 된다)
여러분은 절대로 놀이가 끝날 때까지 손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손을 잡은 채 맨 뒷사람은 그 자리에 눕고 앞사람들은 뒤로 걸어가면서 누워있는 사람을 지나 자기 차례가 되면 자리에 눕습니다. 모둠원들이 모두 다 누우면 맨 마지막에 누운 사람이 일어나서 앞사람을 지나 걸어갑니다. 나머지 사람들도 차례가 되면 일어나서 앞으로 걸어가서 모두 일어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누웠다가 일어나는 모둠이 이기는데 중간에 손을 놓으면 줄이 끊어지게 되어 그런 모둠은 지게 됩니다. (교실에서 할 경우 장소가 좁으므로 한 모둠씩 놀이를 한 후 시간을 재어 빠른 시간 내에 끝난 모둠이 이긴다)
47. 매쓰매직믹스 - (전), (대)
‘매쓰매직믹스’란 유태인들이 많이 사용하던 놀이 도구로 7개의 주사위가 연결된 모양인데 돌리다가 나온 숫자들을 이용해 정해진 숫자를 맞추는 놀이입니다.
다른 주사위와 달리 가운데 주사위에는 10, 20, ....,60의 숫자가 씌어져 있는 점이 특이합니다. 유태인 사람들은 이러 놀이 기구를 이용해 계산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우리는 지금 이 기구가 없으므로 칠판에 그려서 놀이를 해보도록 합시다.
ㄴ
ㄷ ㅅ
ㄱ
ㄹ ㅂ
ㅁ
㉠칸에는 10, 20, 30, 40, 50, 60의 숫자가 들어갑니다. ㉡, ㉢, ㉣, ㉤, ㉥, ㉦에는 1, 2, 3, 4, 5, 6의 숫자 중 하나가 들어갑니다.(동시에 같은 숫자를 넣어도 됨)
선생님이 빈 칸에 숫자를 넣으면 모둠별로 의논하여 맞춰보세요.
㉢,㉣,㉤,㉥,㉦의 숫자를 한 번씩만 이용해서 사칙연산하여 ㉠, ㉡칸의 숫자를 합한 숫자가 되도록 합니다. (㉠과 ㉡은 노란색 분필로 나머지는 흰 분필로 쓰면 알아보기 쉽다)
예)다음과 같은 경우 5, 4, 3, 2, 1을 이용해서 31을 만들어야 합니다.
ꍔ(5+3)×4ꍕ-2+1=31 1
5 2
30
4 3
1
(초등학생에게는 어려우나 사칙연산 이외에도 제곱이나 세제곱 등을 이용해도 되고 팩토리얼(!)을 사용해도 된다)
48. 공기놀이 - (끼), (전)
다섯알 공기놀이를 해 봅시다. 먼저 같은 모두별로 모둠원끼리 30년(시간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내기 시합을 해 봅시다.
각 모둠 내에서 1등부터 차례로 순위가 정해지면 순위별로 모입니다.(즉 각 모듬의 1등끼리, 2등끼리, 3등끼리..... 모인다.)
모인 사람끼리 다시 30년 내기 공기 시합을 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이렇게 해서 각자에게 정해진 점수를 주고 그 합계를 내어 가장 공기를 잘 하는 모둠을 뽑아 봅시다.
<공기 점수표>
|
1등 |
2등 |
3등 |
4등 |
5등 |
6등 |
각 모둠에서 1위 |
500 |
490 |
480 |
470 |
460 |
450 |
각 모둠에서 2위 |
440 |
430 |
420 |
410 |
400 |
390 |
각 모둠에서 3위 |
380 |
370 |
360 |
350 |
340 |
330 |
각 모둠에서 4위 |
320 |
310 |
300 |
290 |
280 |
270 |
각 모둠에서 5위 |
260 |
250 |
240 |
230 |
220 |
210 |
각 모둠에서 6위 |
200 |
190 |
180 |
170 |
160 |
150 |
49. 딱지치기 - (대), (전)
우유곽을 각자 3개씩 준비했나요? 오늘은 우유곽을 이용하여 딱지 3장을 만들어 봅시다. 선생님이 어제 말한 것처럼 우유곽을 물로 잘 헹구어 뒤집어 놓았나요? 이젠 모두 잘 말랐죠? 그러면 가위로 네 모서리를 자르세요. 펼치면 十자 모양이 됩니다. 딱지 접는 순서에 따라 마주 보는 양쪽 면을 접습니다. 다 접으면 뒤집어서 같은 방법으로 접습니다. 완성된 모습은 양쪽 면이 모두 모양이 됩니다. 하지만 양쪽의 색깔이 다릅니다. 한 쪽은 흰색이고 다른 쪽은 우유 상표 색깔이 나오게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세 장의 딱지를 만들어 보세요.
각 모둠별로 완성된 딱지로 놀이를 해 보세요.
이번에는 자기 모둠을 제외하고 아무나 딱지치기를 해서 연속으로 2번이기면 딱지를 따먹습니다. 지금부터 20분 동안 놀이를 해서 가장 많은 딱지를 딴 모둠이 이깁니다.
50. 글짓기 놀이 - (끼), (전)
글짓기 놀이는 보통 운동장에서나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놀이 방법은 술래를 한 명 정하고 자기 생각한 낱말의 첫 자를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10미터 정도 떨어진 곳을 뛰어갔다 돌아옵니다. 그 동안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가 불러준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땅바닥에 하나 적습니다. 술래가 돌아올 때까지 못 쓴 사람을 술래가 치면 죽습니다. 또, 술래가 처음 생각한 것을 아이들에게 말했을 때 일치되는 사람도 죽습니다. 죽은 사람끼리 가위바위보를 하여 술래를 다시 뽑고 놀이를 계속 합니다.
그러면, 교실에서, 모둠별로 글짓기 놀이를 할 수 없을까요? (각 모둠에 종이를 한 장씩 나눠준다)
먼저, 1모둠장 나오세요. 1모둠장은 생각한 낱말의 첫글자를 칠판에 쓰고 들어가세요. 나머지 모둠에서는 의논해서 칠판에 적힌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종이에 3개 적습니다.(낱말의 갯수는 한 개로 해도 상관이 없으나 모둠원끼리 함께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개수를 늘려도 된다)
모둠끼리 시간 제한은 1모둠에서 노래 한 곡을 다 부를 때까지입니다. (노래의 길이는 상관없고 1절만 부른다) 노래가 끝날 때까지 적지 못한 모둠은 점수가 없습니다. 또, 모두 적었더라도 1모둠장이 생각한 낱말을 나중에 말했을 때 이 낱말을 적은 모둠은 점수를 못 받습니다.(종이에 적은 세 낱말 중에 한 낱말이라도 해당되면 점수가 없음)
이번에는 2모둠장이 나와서 생각한 낱말의 첫 글자를 적겠습니다.
51. 동작 전달하기 - (전), (대)
모둠별 한 줄로 앉아 봅시다.(앞에서 뒤로) 이제부터 뒤를 돌아 보면 안됩니다. 맨 뒷사람만 일어나서 선생님이 보여 주는 내용을 바로 앞사람에게 말을 하지 않고 동작으로 전달합니다. 또, 전달 받은 사람은 다시 앞 사람에게 차례로 전달합니다. 맨 앞사람까지 가장 빨리, 정확하게 전달하는 모둠이 이깁니다. 그러면, 맨 뒷사람은 선생님이 보여주는 내용을 잘 보고 전달하세요.
(교사는 미리 전달 내용을 종이에 써서 보여준다)
<전달 내용의 예>
◎ 집에서 : 세수하고, 빨래하고, 이빨 닦고, 밥 먹은 뒤 배 두드리기
◎ 악기 연주 : 북 치고, 장구 치고, 피아노 치고, 바이올린 켜고, 지휘하기
◎ 수영 : 다이빙하고, 자유형하고, 배영하고, 접영하다 물에 빠져 허우적대기
◎ 스포츠 : 서브, 리시브, 스파이크, 던지고, 때리고, 달리기
52. 스무고개(1) - (끼), (전)
모둠끼리 스무고개를 해 봅시다. 먼저 술래를 한 명 정하세요. 나머지 사람은 술래에게 낼 문제(단어)를 술래 몰래 한 가지 정합니다.
술래는 나머지 사람들에게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물론 나머지 사람들은 “예, 아니오”로 대답합니다.
질문이 20번이 되면 더 이상 질문을 할 수 없고 답을 말해야 합니다. 정해진 질문 횟수에 문제를 맞추지 못하면 벌칙을 받습니다.
예) 술래에게 낼 문제를 정한다(실내화)
술래 : 영철아, 먹을 수 있는 거니?
영철 : 아니!
술래 : 순이야, 학교에서 필요하니?
순이 : 응!
- - - - -
아이들 : 마지막 고개입니다.
술래 : 정호야, 주로 하얀 것이니?
정호 : 응!
술래 : 체육복!
모두 함께 : 틀렸어! 벌칙 받아!
(벌칙은 한 사람씩 질문을 해서 정답인 ‘실내화’로만 대답하게 한다. 예를 들어, “네가 가장 먹고 싶은 것은 무엇이니?” 라고 하면 술래는 “실내화!”라고 해야 한다)
|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 늘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퍼가서 잘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