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보상훈입니다...^^
미라지님께서 본 킷을 입수하지 못하셔서 제가 지원 리뷰 들어갑니다.
작성방법 및 명품자료는 미라지님 리뷰 페이지 글 을 인용하였다는점 참조해주시구요
제가 지원리뷰하는 킷은 AFVCLUB 의 M88 RECOVERY TANK 의
두번째 출시 모델인 #AF35011번 M88 NAM(V.N WAR SERIES] 를 소개 해 드립니다.
M-88A1 ARV 구난전차
[M88 Recovery Vehicle은 M48A2 전차를 베이스로 미국의 Bowen-McLaughlin-York Inc(BMY)사가 개발한 구난전차로 M47 구난차량후속으로 개발된 구난전차이다]
M48A2 전차를 베이스로 미국의 Bowen-McLaughlin-York Inc(BMY)사가 개발한 구난전차로 토션바와 엔진이 강화되었습니다,. M60전차와 많은 부분에서 공용부품을 사용합니다.
A자형 프레임형태의 크레인 끝에는 25톤의 인양능력을 가진 호이스트 윈치가 있어 M109 자주포 정도의 중량을 가진 장갑차량에 대한 인양작업이 가능하며 보조 호이스트 윈치는 견인용량이 6.25톤으로 주로 정비작업용으로 사용합니다.
[M60A1을 수리중인 M88A1 의 모습 M88A1 형은 M48A2 형의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던 M88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를 개량하여 제작된 것이 M88A1입니다. 항속거리가 360km에서 450km로 증가하였으며 LAW같은 소화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한 타입이다]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던 M88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를 개량하여 제작된 것이 M88A1입니다. 항속거리가 360km에서 450km로 증가하였으며 LAW같은 소화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하였습니다.
1975년부터 1989년까지 2,000대이상이 제작되었으며 그이후에도 제작라인이 재가동되어 총 3,042대라는 많은 수량을 생산합니다. M88형과 같은 A형 프레임이 장착되었으나 용량은 22톤으로 줄어든 대신 주윈치 용량이 40톤으로 향상되었으며 토잉바 유압렌치 보조연료펌프 11마력짜리 APU등 다양한 수리용 공구를 장착합니다.
[M88이 장비한 A자형 크레인은 70톤까지 들어올릴수 있어 M48/60 패튼전차 씨리즈를 견인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
M88A1은 Medium Recovery Vehicle (MRV) 로 불리기도 하는데 M-1전차가 70톤에 육박하여 구난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신형 구난전차 M88A2 HERCULES가 개발되어 배치중입니다. 허큘레스의 붐 호이스트는 용량이 35톤에 달하므로 대폭적인 성능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M88A1형은 M88에 장착되었던 가솔린 엔진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크레인 능력등을 올린 개량타입이다]
M-88A1 ARV 구난전차
50년대 후반 미국 육군은 M47 구난차량후속으로새로운 M48 MBT에 기초를 둔 Bowen-McLaughlin-York (BMY)사의 제안을 채택하여 1960년 3개의 시제품 T88이 제작됩니다.
이 시제품 구난전차를 미육군이 채택하여 곧이어 10대의 시험차량이 생산되며 1961년부터 1964년사이에 합계 1,075대가 생산됩니다.
[M60A1형을 견인중인 M88 구난전차의 모습 M48A2형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구난전차로 M47 구난차량후속으로 만들어진 구난전차이다]
미육군 제식명칭은 M88 중구난전차로 M60 MBT을 포함한 미육군장갑차량의 구난회수용으로 사용됩니다.
곧이어 미육군은 M88을 M60 MBT와 같은 컨티넨탈 AVDS-1790-2DR 디젤엔진으로 교체하며 신형 유압장비를 이용한 whinch, 크레인, 도저삽날등을 장착하여 M88A1으로 명명합니다.
[M88에는 두개의 윈치가 있으며 인양용과 견인용 각 한개로써 A형 크레인붐을 작동하는 인양용은 용량 50.000lbs로 5/8인치 직경인 강철 케입블이며 400ft까지 인양이 가능합니다.주윈치는 1/4인치 케이블을 통해 90.000lbs의 견인력으로 200ft까지 견인이 가능합니다]
미육군은 1977년부터 1989년사이에 876대는 기존차량을 개조하고 2,166대는 신규로 제작하여 공급받습니다.
M88에는 두개의 윈치가 있으며 인양용과 견인용 각 한개로써 A형 크레인붐을 작동하는 인양용은 용량 50.000lbs로 5/8인치 직경인 강철 케입블이며 400ft까지 인양이 가능합니다.
[M88A1형은 M88을 M60 MBT와 같은 컨티넨탈 AVDS-1790-2DR 디젤엔진으로 교체하며 신형 유압장비를 이용한 whinch, 크레인, 도저삽날등을 장착한 개량형이다]
주윈치는 1/4인치 케이블을 통해 90.000lbs의 견인력으로 200ft까지 견인이 가능합니다.
[M88A1형의 주윈치는 1/4인치 케이블을 통해 90.000lbs의 견인력으로 200ft까지 견인이 가능하며 M48/M60 씨리즈 모든 전차를 견인 및 수리할수 있다]
차체 우측후부에는 보조엔진이 장비되어 주엔진 대신에 파워를 공급할 수 있으며 승무원은 조종수, 크레인조작수겸 통신병, 기술병, 조립 정비병및 지휘관 5명으로 구성됩니다.
[내부는 비교적 넓은편이며 쾌젹하다. 수리를 위한 다양한 장비와 공구들이 구비되어 있다]
[M88A1은 M1에이브람스 전차를 경인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인해 A1형을 대폭 개량한 A2 혀큐리스 타입이 등장하고 있다]
[이동을 위한 화차에 실려지고 있는 M88A1 형의 모습 외부에 각종 공구들을 메달고 있는 모습이 재미나다. 한국군 역시 1970년대 수량의 M88A1형을 도입하였으며 얼마전까지 운용하다 현재에는 K-1 ARV 차량으로 교체되고 있다]
그러나 M-1 Abrams 전차의 등장으로 M88A1은 더이상 구난전차로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는데 Abrams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두대의 M88A1가 필요합니다. 또한 M88A1의 브레이크는 M1을 미끄러지지 않도록 붙들 수 없다.
[M-1 Abrams 전차의 등장으로 M88A1은 더이상 구난전차로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는데 Abrams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두대의 M88A1가 필요합니다. 또한 M88A1의 브레이크는 M1을 미끄러지지 않도록 붙들 수 없다. 이로인해 개량형 모델인 A2허큐리스 타입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미래를 위해 BMY은 M88을 개량하려고 하지만 향후 몇년은 M88을 사용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이 구난전차는 이집트, 독일, 그리스, 이스라엘, 요르단, 노르웨이, 파키스탄, 포르투갈,스페인, 대만, 태국, 한국등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
제원
승무원 4
무장 0.50 M2 HB 중기관총1문을 자위용으로 차장석에 장착하며 차량 내부에는 2정의 5.56mm M16, 2문의 45구경 M3A1, 10기의 LAW 를 적재합니다.
도저삽제외 길이 8.267 mtr
폭 3.428 mtr
높이 3.225 mtr
중량 50.800 킬로그램
접지압 0.74kg/cm2
엔진 Continental Diesel M12, aircooled AVDS-1790-2DR,
출력 750 BHP/2,500RPM
최고속도 42 km/h
행동거리 450 키로미터
연료 400 갤런
수직장애물통과높이 1.066 mtr
호통과넓이 2.61 mtr
등판가 60도
1. 박스 및 외형
약 49.5X31.7X9 센티 정도의 전차 박스 크기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큰 박스 크기 입니다.
박스아트는 전작인 M88A1과는 달리 단품이 아닌 M48의 엔진정비장면과 배경이 들어있는 자체가 그려져있습니다.
베트남전의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약 49.5X31.7X9 센티 정도의 전차 박스 크기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큰 박스 크기 입니다. 박스아트는 전작인 M88A1과는 달리 잘 그린 베트남전 야전정비모습이 그려진 박스아트로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잘 만든 완성작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다른쪽 측면은 대만육군 작례일러스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이제품은 얼마전까지도 조금 보였는데 시장에서의 소진이 어느정도 다된듯합니다...슬슬 재수입 되기를...^^]
2. 내용 및 특징
제품은 앞서 미라지님께서 소개한 #AF35008번 M88A1 RECOVERY TANK 와 거의 같은 구성입니다.
다른점이라면 규폴러방패, 상부 헤치, 라이트가드애칭, 데칼, T97E2 八자궤도 연결식, 그리고 차체상판이 M88형으로 새롭게 제작되었습니다.
다른점만 중점 리뷰를 하겠습니다. 따라서 별도 리뷰는 하지 않고 사진만으로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라지님께서 올리신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멋진 리뷰네요~~~ 번호를 보니 m88a1 보다 늦게 나온 제품이군요... m88 은 m48a2의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모델이라 엔진그릴이 좀 다를텐데...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기회되면 꼭 구해봐야겠군요..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베트남전 사진을 보면 같던데요........단 상판과 측면에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그게 틀리구요......
그리고 킷 박스그림을 보시면 배기그릴이 틀리게 되어있지만 가운데부분 양쪽에 경첩이 있어서 탈착이 가능하더군요....모형처럼 일자로쭉~~된사진도 있고 재껴놓은모습 탈거한 모습 가지가지 이더군요.
조만간 수입되겠지요......^^
오호~ 여긴 별매궤도가 들어 있군요.
그나저나 구하기 어렵다는 게 제일 애로사항이네요.
최근까지도 보였던 킷이었습니다....
저도 이걸 산건 궤도땜에 샀거든요~^^
이걸 사고난뒤에 재 수입되더군요~~^^
음...별매궤도가 들어간대신 그만큼비싸진거 아닌가요????박스아트가 멋지네요 좋은리뷰 감사합니다~~~
m88a1과 가격 차이는 그리 없었습니다...^^
멋진리뷰 잘보고 갑니다...왜 독일군용만 뒷체인이 없는지ㅠㅠ 다시 자작을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체인이 없군요.
독일군용은 레벨포장판으로도 나왔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