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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 화엄사는 구례 읍에서 동쪽으로 5.4km 떨어진 곳,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천년 고찰로 544년(백제 성왕22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하였다하여 절의 이름을 화엄경(華嚴經)의 화엄 두 글자를 따서 붙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해회당과 대웅상적광전만 세워졌고 그 후 643년(선덕여왕 12년) 자장율사에 의해 증축되었고 875년(신라 헌강왕1년)에 도선국사가 또 다시 증축하였다.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630년(인조 8년)에 벽암선사가 절을 다시 세우기 시작하여 7년만인 인조 14년(1636년)에 완성하였다. 사찰 내에는 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점,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지방문화재 2점등 많 은 문화재와 20여동의 부속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특히 건물의 배치에 있어서는 일주문을 지나 약 30˚꺽어서 북동쪽으로 들어가면 금강역사, 문수, 보현의 상을 안치한 천왕문에 다 다르는데 이 문은 금강문과는 서쪽 방향으로 빗겨 놓은 것이 독특한 특징이다. 이 천왕문을 지나 다시 올라가면 보제루에 이르고 보제루는 다른 절에서 그 밑을 통과하여 대웅전에 이 르는 방법과는 다르게 누의 옆을 돌아가게 되어 있다. 절 내에서는 동.서 두 개의 탑이 사선 방향으로 보이며 동측탑의 윗부분보다 한단 높은 더위에 대웅전이 있고 서쪽탑의 윗부분에는 각황전이 위치하고 있다.
화엄사 부도군
화엄사 일주문 조선 인조18년(1640년)에 벽암선사가 중건 했고 고종3년(1866년)주지 지선스님과 도감 회성스님이 연목과 부연보수, 1919년에 진응스님이 도리일부, 부연, 연목보수, 1998년 종걸스님이 보수을 하였다. 글씨는 선조대왕의 네 번째 부인의 네째 아들인 의창군의 글입니다.
벽암국일도대선사비 이 비는 임진왜란때 소실된 화엄사를 중창하신 벽암스님(1575~1660)의 비이다
금강문 내에 밀적금강상과 보현동자상
금강문 내의 문수동자와 나라연금강상
화엄사 천왕문
용 두마리와 거북 두마리로 조성된 화엄사 수조
화엄사 당간지주 높이 2.9미터 이 당간지주는 화엄사 앞뜰에 있는 보제루의 오른쪽에 있다. 그런데 이것은 일반적인 당간지주와는 달리 지주의 끝부분이 앞뒤로 둥글게 깎여 있다. 뿐만 아니라 옆면 모서리의 모를 죽이는 방식이 중간부 까지만 나타나고 있어 색다른 느낌을 준다.
보제루 지방문화재 제49호 누각은 정면7칸, 측면4칸의 맞배지붕 누각형식의 건물로 인조때 벽암선사가 중창하시고 순조27년(1827)에 금봉우익선사가 크게 고치고 1974년 12월에 리산 도광선사께서 중수하셨습니다.
화엄사 보제루 현판 현판위에 벌들이 집을 지었네요.
화엄사 서오층석탑 동탑에는 아무런 조식이 없는데 비하여 서탑에는 조각과 장식이 가득찬 장엄한 탑으로 2중기단 위에 세워진 5층방형탑이다. 특히 하대석과 중대석은 한 돌로 붙여서 만들고 각 면에는 안상(眼象)을 새기고 그 안에 12지신상을 방향에 따라 우수한 솜씨로 조각하였다. 상층기단 중석의 각면에도 귀기둥과 탱주로 구분한 다음 각 구분된 면내에 8부신장 입상 1구씩을 조각 배치하였다. 그리고 옥개석은 각층마다 5단의 받침을 갖추고 추녀밑은 수평이 되게 했다. 전각의 반전이 경쾌하고 체감률도 우수하다. 상륜부에는 2층단이 있는 노반과 함께 그 위에 보주가 남아있다. 고준하면서도 상하의 체감률이라든지 유연한 지붕돌이 잘 조화되어 경쾌하면서도 우아한 모습을 갖춘 서오층석탑은 높이 6.4m이며, 보물 제133호로 지정돼 있다. 또 석탑 남면 중앙에는 측면에 안상과 함께 윗면에 연꽃 3개가 예쁘게 조각된 배례석이 있다. 1995년 8월 1층 몸돌에서 통일신라시대인 8-9세기의 것으로 보이는 흰색 종이 1점과 두 귀가 달린 청자병 등이 발견되었다. 이 종이뭉치는 폭 6cm, 길이 27cm로, 손으로 쓴 사경일 가능성이 높으며, 화엄종찰에서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화엄경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화엄사 동오층석탑 보물 제132호 화엄사 대웅전 앞에는 동서로 쌍탑이 서 있다. 그 중에 동쪽에 서 있는 것이 이 탑으로 크기는 서로 비슷하지만 서탑이 조각과 장식이 화려한 반면, 동탑은 아무런 장식 없이 단정하다. 탑은 1단의 기단(基壇)위에 5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형태로, 서탑의 기단이 2단인 것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기단의 각 면에는 모서리와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조각하였다. 탑신부는 1층 몸돌이 높이에 비해 넓어 안정감이 있다. 또한 각 층 몸돌 너비의 줄어드는 정도에 비해 높이의 줄어드는 정도가 적어서 늘씬해 보인다. 지붕돌은 매우 평평하고 얇은데 몸돌을 따라 너비의 줄어드는 정도가 큰 편이며, 그 중 1층과 2층의 차이가 한층 크다. 꼭대기에는 머리장식으로 노반(露盤:머리장식받침)과 복발(覆鉢:엎어놓은 그릇모양의 장식)이 있고, 다시 사잇기둥을 두어 보주(寶珠:연꽃봉오리모양의 장식)를 올려놓았다. 이 탑은 일반적인 통일신라시대의 탑이 2단 기단인데 비해 1단 기단으로 되어 있고, 기단부의 돌구성이 다소 느슨해진 경향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만들어진 시기는 서탑과 비슷한 9세기 경으로 짐작된다.
요사체
운고각 지방문화재 제175호 운고각은 1918년 금정암에 계시는 세월(世月)비구니께서 중건하시고 1976년 명선(明煽)스님이 중수를 했으며 1998년 종열(宗烈)스님이 기와번와와 단청불사를 했다.
명부전 조선 16대 인조대왕 8년 경오(1630) 벽암선사(碧岩禪師)가 중건하였고 1970년 경술 리산도광 화상 중수 지장보살(地藏菩薩)과 명부십대왕(冥府十大王)을 봉안(奉安)하고 있다. 액(額)은 1788년 조종현의 글씨이고 불화는 1862년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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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대웅전
보물 제299호
화엄사는 지리산 남쪽 기슭에 있는 절로 통일신라시대에 지었다고 전한다. 조선시대에는 선종대본산(禪宗大本山)으로 큰 절이었고, 임진왜란 때 완전히 불탄 것을 인조 때 다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 중 절의 중심 법당인 대웅전은 화엄사의 건물 중 각황전(국보 제67호) 다음으로 큰 건물이다. 지금 있는 건물은 조선 인조 8년(1630)에 벽암대사가 다시 세운 것이라고 한다.
규모는 앞면 5칸·옆면 3칸이고,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으로 꾸몄다. 건물 안쪽 천장은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만든 우물 천장이며, 삼존불 위쪽으로 장식적인 성격을 띠는 지붕 모형의 닫집을 놓아 엄숙한 분위기를 한층 높이고 있다.
대웅전 현판
대웅전 내부
내부에는 우물마루를 깔았으며 천장은
우물천장으로 외둘레간보다 한층 높게 만들었다. 불단 뒷면과 좌우에는 각각 2, 3개의
고주를 세워 대들보를 받치게 했으며, 불단 위에는 비로자나삼존불상이 안치되어 있고
1757년(영조 33)에 제작된 후불탱화가 있다. 이 불상 위로는 각각 J자 형의 처마로 된
정교하고 장식적인 닫집이 있다.
구시통
대웅전 뒤에 7m 50㎝가량 구시가 있는데 임진왜란때 사용한 것으로 많은 승병들이 신속하게 전투에 참가하기 위하여 밥을 먹고 출전하여야 하는데 많은 밥의 밥통이 필요함으로 구시를 크게 만들어 밥을 담아 두면 승병들은 제각기 알아서 먹고 전투에 참가했다.
영전
조선 인조10년(1632)때 벽암선사가 중건 하고, 헌종 2년(1836)에 보수했다. 본래 영전은 응향각(凝香閣)의 중노전(中爐殿)으로 대웅전, 나한전의 소임을 맡은 스님이 거주했던 전각 이었는데 영전으로 바뀌면서 연기조사, 자장율사, 원효성사, 의상조사, 도선국사등 화엄사의 역대조사, 선사, 대사 분들의 영정(影幀)을 모셨던 전각이다. 그런데 아깝게도 영정이 1976년에 도난 당했으며, 현재는 보물인 화엄석경을 보관하고 있다.
화엄사 원통전
조선 숙종29년(1703) 계파선사께서 중건했다.
원통전에는 관세음보살님,칠성,독성,산신이 모셔져 있으며 또 법당에 부휴집(浮休集), 염불직지(念佛直指)등 많은 귀중한 목판본이 보관 되어있다.
편액은 정조23년(1799)에 조종현에 의해 쓰어진 것이다.
원통전내의 관세음 보살상
나한전
인조10년(1632)벽암선사께서 중건하였는데 정조조(正租朝)에 화재로 소실된 후 정조19년(1795)에 담인(曇仁)선사가 중건했다.
각항전
국보 제67호
본래 이 자리에는 2층 4면 7칸의 화엄경을 돌에 새기고 황금장육불상을 모신 장육전을 의상조사께서 조성 하였으나 정유재란때 소실되었다.
각황전은 숙종25년∼28년(1699∼1703)에 중건 되었으며 정면 7칸,측면 5칸의 2층 팔작지붕으로, 그 건축 수법이 웅장하니 어느 것도 비교할바가 못되는 법당이다. 법당안에는 3불 4보살인 관세음보살, 아미타불, 보현보살, 석가모니불, 문수보살, 다보여래, 지적보살이 모셔져 있으며, 부처님을 깨달은 왕(성인중에 성인)이라는 뜻과 숙종 임금에게 불교 사상을 일깨워 주었다는 뜻으로 각황전이라고 한다. 편액은 1703년에 형조참판 이진휴(李震休)가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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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황전 불사에 얽힌 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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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의 울음과 불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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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와 대중은 들으라.』 『예.』 『내일 아침 밀가루 항아리에 손을 넣어 밀가루가 묻지 않는 사람을 화주승으로 삼아라.』 때는 조선 숙종조. 임란 때 소실된 장륙전 중창 원력을 세운 대중들이 백일기도를 마치기 전날 밤! 대중은 일제히 백발의 노인으로부터 이 같은 부촉을 받았다.
회향일인 이튿날 아침 큰방에 모인 대중은 긴장된 표정으로 차례를 기다려 밀가루 항아리에 손을 넣었으나 한결같이 흰 손이 되곤 했다. 이제 남은 사람은 주지 계파 스님뿐. 스님은 스스로 공양주 소임을 맡아 백일간 부엌일에만 충실했기에 아예 항아리에 손을 넣지 않았다. 그러나 하는 수 없이 마지막으로 항아리에 손을 넣게되었다.
이게 웬일인가? 계파 스님의 손에는 밀가루 한 점 묻지 않았다. 스님은 걱정이 태산 같아 밤새 부처님께 기도를 올렸다. 『너무 걱정 말고 내일 아침 길을 떠나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에게 시주를 청하라.』 간밤 꿈에 만났던 그 백발의 노승이 다시 나타나 일깨워 주는 게 아닌가? 『나무 관세음보살.』
새벽 예불 종소리가 끝나자 주지 스님은 가사장삼을 챙겨서 산기슭 아랫마을로 향했다. 마을 어귀에 들어서도록 아무도 만나지 못한 계파 스님은 초조와 실망을 금할 수 없었다. 『아! 내가 한낱 꿈속의 일을 가지고….』 씁쓰레 웃으며 마지막 마을 모퉁이를 돌아설 때! 드디어 눈앞에 사람의 모습이 보였다. 순간 기쁨에 넘친 스님은 그쪽으로 걸음을 옮겼다.
그러나 스님은 남루한 거지 노파의 모습에 이내 실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백발노승의 말을 믿기로 한 스님은 노파에게 공손히 인사를 했다. 눈이 휘둥그래진 거지 노파는 몸둘 바를 몰라했다. 『아니 스님, 쇤네는….』
그러나 스님은 그 자리에 꿇어앉아 더욱 머리를 조아리며 간청했다. 『소승의 소망은 불타 없어진 절을 다시 복구하는 일이옵니다. 하오니 절을 지어 주시옵소서.』 『아이구, 나같이 천한 계집이 스님에게 절을 받다니 말이나 되나 안되지 안돼....』 총총히 사라지는 주지 스님의 뒷모습을 바라보던 노파는 결심했다.
『다 늙은 것이 주지 스님께 욕을 뵈인 셈이니 이젠 죽는 수밖에 없지. 난 죽어야 해. 아무데도 쓸데없는 이 하찮은 몸, 죽어 다음에 태어나 큰 불사를 이루도록 부디 문수 대성은 가피를 내리소서........』 할멈은 그 길로 강가로 갔다. 그리곤 짚신을 바위 위에 가지런히 벗어 놓고는 강물에 투신자살을 하였다.
소문이 삽시간에 퍼지자 스님은 살인범 누명을 쓰게 되었다. 『아, 내가 허무맹랑한 꿈을 믿다니.』 스님은 바랑을 짊어진 채 피신 길에 올라 방랑생활을 시작했다.
그로부터 5∼6년 후. 창경궁 안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울음을 그치지 않는 공주를 큰길에 다락을 지어 가두라는 왕명이 내려졌다. 『폐하! 노여움을 푸시고 명을 거두어 주옵소서.』 『듣기 싫소! 어서 공주를 다락에 가두고 명의를 불러 울음병을 고치도록 하라.』 이 소문을 전해들은 계파 스님은 호기심에 대궐 앞 공주가 울고 있는 다락 아래로 가 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때 묘한 일이 일어났다. 그렇게 울기만 하던 공주가 울음을 뚝 그쳤던 것이다. 『공주!』 황후는 방실방실 웃어대는 공주를 번쩍 안으며 기뻐 어쩔 줄 몰라했다. 『아니, 공주가 손가락으로 누구를 가리키며 웃사옵니다. 폐하!』 『허허! 정말 그렇구나.』
황제와 황후는 주위를 훑어보았다. 『폐하! 저기 저 스님을 가리키고 있사옵니다.』 『응, 스님을?』 모든 사람의 시선이 계파 스님에게 쏠렸다.
주위를 의식한 스님이 그만 자리를 떠나려 하자 공주는 또 울기 시작했다. 『여봐라, 저 스님을 모시도록 하라.』 황제 앞에 부복한 스님은 얼떨떨했을 게다. 『폐하, 죽어야 할 몸이오니 응분의 벌을 주시옵소서.』 스님은 지난날의 일을 낱낱이 고하며 눈물을 흘렸다.
울음을 멈춘 공주는 빠르르 달려와 스님에게 매달렸다. 그리고는 태어날 때부터 펴지 않던 한 손을 스님이 만지니 스스로 펴는 것이 아닌가?
이!∼ 그 손바닥엔 「장륙전」이란 석 자가 씌어 있었다. 이 모습을 본 황제는 지그시 눈을 감았다. 『내 일찍이 부처님의 영험을 알지 못하고 크고 작은 죄를 범하였으니, 스님 과히 허물하지 마십시오.』
『무슨 말씀이시옵니까. 소승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폐하!』 『공주가 스님을 알아보고 울지 않는 것은 필시 스님과 전생에 깊은 인연이 있음을 뜻함이오. 짐은 이제야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스님을 도와 절을 복구할 터인즉 어서 불사 준비를 서두르시오.』
숙종대왕은 장륙전 건립의 대원을 발하고 전각이 완성되자 「각황전」이라 명명하였다. 왕이 깨달아 건립했다는 뜻이라 한다. |
화엄사 각황전
각황전 내의 삼존불
석등
국보 제12호
신라 문무왕17년(677)에 의상조사께서 조성한 것으로이 탑의 높이는 6.36m이며 우리나라 최대의 석등이다. 꽃잎 형태는 우담바라화로 이 꽃은 3천년만에 한 번 핀다고 하여 부처님 오심이 지극히 드문 일이라 비유 한다. 꽃의 8잎은 8정도(正見,正念,正精進,正命,正業,正語,正思惟,正定), 4개의 火窓은 사성제(苦集滅道)와 부처님의 광명, 북의 모습은 진리의 소리이니, 즉 팔정도로 수행하여 사성제의 진리의 이치를 밝히고 광명을 놓으시며 진리의 소리를 중생들에게 들려 주시어 마음의 등불(自燈明 法燈明)의 세계를 밝혀 주시는 부처님의 참다운 모습을 볼 수 있는 석등이다.
화엄사 원통전전사자탑
보물 제300호
이 탑은 절 안의 원통전 앞에 서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독특한 석탑으로, 네 마리의 사자가 길쭉하고 네모난 돌을 이고 있는 모습이다. 절에서는 보통 노주(露柱)라고 부르는데, 무엇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며, 불사리를 모셔놓은 것이라 하기도 하고, 불가의 공양대(拱養臺)로 쓰였을 것이라는 추측만 있을 뿐이다.
탑을 받치는 역할을 하는 기단(基壇)은 2단으로, 아래층 기단은 무늬없는 석재로 구성된 소박한 모습이다. 이 탑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인 위층 기단은 각 모서리에 사자상을 놓은 모습이다. 사자들은 연꽃받침 위에 앉아 연꽃이 조각된 돌을 머리에 이고 있다. 탑신(塔身)에는 직육면체 모양의 몸돌이 있다. 몸돌의 각 면에는 직사각형의 테두리를 둘렀으며, 그 안에 신장상(神將像)을 조각하였다. 몸돌 위에는 1장의 판돌이 있는데, 밑면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고 윗면에는 반구형의 돌이 솟아 있다.
위층 기단을 네 마리의 사자를 이용하여 만든 것은 이곳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국보 제35호)을 모방한 것이나, 조각수법은 이에 못미처 이보다 훨씬 뒤인 9세기경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
국보 제35호
지리산 자락에 있는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5년(544)에 연기조사(緣起祖師)가 세운 절로, 호남 제일의 사찰답게 많은 부속 건물과 화엄사 각황전앞석등(국보 제12호), 화엄사 동오층석탑(보물 제132호), 화엄사 서오층석탑(보물 제133호), 화엄사 원통전 전사자탑(보물 제300호) 등의 중요한 유물들이 전해온다. 탑은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절 서북쪽의 높은 대지에 석등과 마주보고 서 있으며, 2단의 기단(基壇)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형태이다.
아래층 기단의 각 면에는 천인상(天人像)을 도드라지게 새겼는데, 악기와 꽃을 받치고 춤추며 찬미하는 등의 다양한 모습이 그려져 있다. 가장 주목되는 위층 기단은 암수 네 마리의 사자를 각 모퉁이에 기둥삼아 세워 놓은 구조로, 모두 앞을 바라보며 입을 벌린 채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고 있다. 사자들에 에워싸여 있는 중앙에는 합장한 채 서있는 스님상이 있는데 이는 연기조사의 어머니라고 전하며, 바로 앞 석등의 탑을 향해 꿇어앉아 있는 스님상은 석등을 이고 어머니께 차를 공양하는 연기조사의 지극한 효성을 표현해 놓은 것이라 한다.
화엄사 찾아가는 길
서울 -> 대전 -> 전주 -> 남원, 춘향터널 지나 우측 순천행 19번 산업국도 -> 밤재터널 -> 20.2km -> 구례 IC에서 19번 국도로 진입하여 냉천 삼거리에서 좌회전 (18번 국도) -> 3.5km -> 마광삼거리에서 직진 -> 2.1km -> 화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