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탁동기 [啐啄同機]
줄탁동시 [啐啄同時]
출전
‘줄탁동시’는 ‘오이가 익으면 꼭지가 저절로 떨어진다.’
라는 뜻의 ‘과숙체락(瓜熟蒂落)’과 쌍을 이루어
‘때가 성숙하면 일이 저절로 이루어지며,
기회와 인연이 서로 투합한다.(瓜熟蒂落, 啐啄同時)’라는 뜻으로
쓰이는 말로, 원래 민간에서 쓰던 말인데
송(宋)나라 때 《벽암록(碧巖錄)》에 공안(公案, 화두(話頭))으로
등장하면서 불가(佛家)의 중요한 공안이 되었다.
「경청(鏡淸)은 항상 줄탁지기(啐啄之機)로 후학들을 깨우쳐 주었다.
그는 일찍이 대중들에게 말했다. “행각하는 사람(사방을 떠도는 중)은
반드시 줄탁동시의 눈을 가져야 하고 줄탁동시의 씀을 가져야
비로소 승려라 할 수 있다. 마치 어미가 밖에서 쪼려고 하면
새끼가 안에서 쪼지 않을 수 없고, 새끼가 안에서 쪼려고 하면
어미가 밖에서 쪼지 않을 수 없는 것과 같다.”
(鏡淸常以啐啄之機開示後學. 曾示衆說, 大凡行脚人,
須具啐啄同時眼, 有啐啄同時用, 方稱衲僧. 如母欲啄,
而子不得不啐, 子欲啐, 而母不得不啄.)」
선을 수행하는 승려들은
하나의 공안만 가지고도 평생을 참구하기도 한다.
그만큼 몇 자 안 되는 공안일지라도 그 속에는 깨달음의 이치가 숨어 있어
그 뜻을 말로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줄탁동기는 이러한 깨우침과 관련된 공안이다.
알 속에서 자란 병아리는 부리로 껍질 안쪽을 쪼아 알을 깨고 세상으로
나오려고 하는데,
'줄'은 바로 병아리가 알껍질을 깨기 위하여 쪼는 것을 가리킨다.
어미닭은 품고 있는 알 속의 병아리가 부리로 쪼는 소리를 듣고 밖에서 알을 쪼아
새끼가 알을 깨는 행위를 도와주는데,
'탁'은 어미닭이 알을 쪼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서 알껍질을 쪼아 깨려는 병아리는 깨달음을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수행자요,
어미닭은 수행자에게 깨우침의 방법을 일러주는 스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병아리와 어미닭이 동시에 알을 쪼기는 하지만,
어미닭이 병아리를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은 아니다.
어미닭은 다만 알을 깨고 나오는 데 작은 도움만 줄 뿐,
결국 알을 깨고 나오는 것은 병아리 자신이다.
이는 스승은 깨우침의 계기만 제시할 뿐이고,
나머지는 제자가 스스로 노력하여 깨달음에 이르러야 함을 의미한다.
또 깨달음에도 때가 있어 깨달아야 할 때 깨닫지 못하면 헛일이라는 뜻도 담겨 있다.
H.헤세의 《데미안》에 나오는 "병아리는 알을 깨고 나온다"는 말도 이와 같은 뜻이다.
줄탁지기·줄탁동시라고도 하고, 줄탁으로 줄여 쓰기도 한다
선불교에 있어
대표적 선문답서인 벽암록(碧巖錄) 제16칙에 啐啄(줄탁)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어미가 품에 안은 알 속에서 조금씩 자란 병아리가 있다.
이제 세상 구경을 해야 하는데 알은 단단하기만 하다.
병아리는 나름대로 공략 부위를 정해 쪼기 시작하나 힘이 부친다.
이때 귀를 세우고 그 소리를 기다려온 어미닭은 그 부위를 밖에서 쪼아 준다.
답답한 알 속에서 사투를 벌이던 병아리는 비로소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다.
이처럼 병아리가 안에서 쪼는 것을「줄」이라 하고어미 닭이 그 소리를 듣고
화답하는 것을「 탁」이다.그리고 이 일이 동시에 발생해야 어떤 일이
완성된다는 것이「줄탁동시」이다.
참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가르침이자
매력적인 이치가 아닐 수 없다.
행복한 가정은 부부(夫婦)가「줄탁동시」할 때
이루어지고
훌륭한 인재는 사제(師弟)가「줄탁동시」할 때 탄생하며
세계적인
기업은 노사(勞使)가「줄탁동시」할 때 가능한 것이다.
또한 국가의 번영이나
남북관계 그리고 국제관계에도「줄탁동시」의 이치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할 때
성공과 발전이라는 열매가 열리는 것이다.
하지만「줄탁동시」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그 첫 번째는「내가 먼저 변화하기」이다.
어느 방송국의 로고송에 있듯이 세상의 이치는 “기쁨 주고 사랑 받는” 순서이지"
사랑 받고 기쁨 주는" 순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상대로부터 화답이라는
선물을 받으려면고뇌와 헌신이 듬뿍 담긴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뻐할 일을 만들어 내야한다.
가정이라면 배우자가 기뻐할 일을 준비하여야 하고기업이라면 새로운 혁신가치를
먼저 만들어 내야 시장의 열광이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는「경청」이다.
어미닭이 아기 병아리가 부화할 준비가 되었는지를 알려면
또 어느 부위를 두드릴 것인지를 먼저 시그널(signal)을 잘 듣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병아리에게 필살의 도움을 줄 수가 있고, 함께 기쁨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의 소리, 고객의 소리,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지 않으면 위대함이란 없다“
남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은 선물을 받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경청하지 않는 것은 받은 선물을 아무렇게나 뜯어 던져두는 것과 같다.
그런 사람에게 누가 다시 선물을 주겠는가?
세 번째는「타이밍」이다.
아무리 좋은 변화와 혁신이라도 상대방이 갈망하고 있는 때를 잘 맞추어야 한다.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일은 낭패를 본다. 기업 역시 마찬가지다.
새로운 고객가치에 소비자들이 목말라할 때, 혁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시장과 고객이 보내오는 열광과 감동의 화답을 받을 것이다.
위대한 조직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고객과 함께 손을 맞춰
박수를 칠 수 있는 기업”일 것이다.
네 번째는「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다.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나의 노력이 항상 인정을 받아낼 수는 없다는 사실을..
내가 알의 안쪽을 쪼았다고 반드시 상대방이 바깥쪽을 쪼아주는 것은 아니다
어느 경우엔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고
상대방의 묵묵부답으로 온갖 노력이
무위로 돌아갈 수도 있다.기업의 경우, 필살의 노력으로 새로운 제품을 내었다
해도늘 히트상품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줄탁동시」의 묘는 기다림에 있다.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을 만들기 위해늘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빠는소리 줄(啐),
쪼을 탁(啄).
“啐啄同機(줄탁동기)” 또는
"啐啄同時(줄탁동시)" 라는
말의 의미는어미닭이 알을 품고 있다가 때가 되면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개 되는데 이것을 '줄(啐)' 이라 하고,
어미닭이 그 소리에 반응해서 바깥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탁(啄)'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줄탁(啐啄)"은 어느 한쪽의 힘이 아니라 동시에
일어나야만 병아리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껍질 안의 병아리가 힘이 부족하거나,
반대로 껍질 바깥 어미 닭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지지 않는다
면병아리는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되겠지요.껍질을 경계로
두 존재의 힘이 하나로 모아졌을 때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진다는
이 비유는
결국 이 세상은 혼자의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타인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선가(禪家)에서는 이것을 스승이 제자를 지도하여 적시에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것에 비유하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줄탁동시」가 이루어질 조건들은 무엇일까요?
1. 적극성 즉 내가 먼저 완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계획하고시도하지 않으면 결과는 없을 것입니다.
2. 준비성 즉 완성을 위해 준비하고 경청하고 대비하는 자세로
어디서 무슨 소리가 언제 어떻게 들려올 것인가에 대해
시그널(signal)을 잘 살피는 자세야 말로 "줄탁동시"의 핵심조건입니다.
기다리기보다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찾아나서야 합니다.
교육자라면 그것이 적극적인 스승의 자세일 것이고,
배우는 제자라면 스승의 마음을 헤아리고 공감하며
가르침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올바른 자세일 것입니다.
3. 적시성
즉, 완성을 위한 타이밍(timing)이 맞아야 합니다.
위의 두 조건 즉 "적극성"과 "준비성"이 갖추어졌을지라도 적시(timing)에
행하지 않으면완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다릴 때 기다리고,
할 때 행하는 것이 적시성이며 행하지 않고이룰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4. 관계성
즉 하나가 아닌 둘이상의 개체들간 어떤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의 의지를 품고
있을 때 줄탁(啐啄)은 일어납니다.
그것이 사물과 사물, 인간과 인간사이든 또는 서로 섞여있는 관계이든 간에
"줄(啐)"하고 "탁(啄)"할 상대방과 어떤 식으로든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합니다.
연인, 부부, 부모와 자식, 스승과 제자, 상사와 부하, 기업과 고객, 정치와 국민,
국제간의 관계 등등.이 모든 개체들이 상호 어떤 관계 하에서 줄탁동시 했을 때,
또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서로에게 다가설 때 비로소 어떤 일이 성사되고
그 일이 빛을 발하게 될 것이란 뜻입니다.
5. 동시성
즉 "줄"과 "탁"이 "동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啐啄同時(줄탁동시)의 묘는 기다림에 있습니다.
서로 "줄"과 "탁"이 필요한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을
만들기 위해 늘 준비하고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물론 "줄"과 "탁" 이 한날한시에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거나
위에서 말한 네 조건들이모두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는 그런 획일적인
의미의 동시성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 생각하고
행동함을 뜻하는 "啐啄同時(줄탁동시)"의 결과로 나타나는어떤 하나의 완성,
그 완성이야 말로 화룡점정(畵龍點睛)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줄탁동시’에도 원칙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첫째는 안이나 밖에서 모두 서로가 돕고 있다는 확고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쪼을 부위와 쪼아야 할 시기를 제대로 알고 정확히 쪼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는 고통을 참고,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부부(夫婦)가「줄탁동시」할 때 이루어 지고
훌륭한 인재는 사제(師弟)가「줄탁동시」의 노력을 할 때 탄생하며
「줄탁동시」의 이치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할 때 성공과 발전이라는 열매가 열리는 것이다
하지만
「줄탁동시」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첫번째는「내가 먼저 변화하기」이다
어느 방송국의 로고송에 있듯이 세상의 이치는 “기쁨주고 사랑받는” 순서이지
"사랑받고 기쁨주는" 순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상대로부터 화답이라는 선물을 받으려면
고뇌와 헌신이 듬뿍 담긴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뻐할 일을 만들어 내야한다
가정이라면 배우자가 기뻐할 일을 준비하여야 하고
기업이라면 새로운 혁신가치를 먼저 만들어 내야 시장의 열광이 따르는 것이다
두번째는「경청」이다
어미닭이 아기 병아리가 부화할 준비가 되었는지를 알려면
또 어느 부위를 두드릴 것인지를 먼저 시그널(signal)을 잘 듣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병아리에게 필살의 도움을 줄 수가 있고, 함께 기쁨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의 소리, 고객의 소리,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지 않으면 위대함이란 없다
“남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은 선물을 받는 것과 같다.” 말이 있다
경청하지 않는 것은 받은 선물을 아무렇게나 뜯어 던져두는 것과 같다
그런 사람에게 누가 다시 선물을 주겠는가
세번째는「타이밍」이다
아무리 좋은 변화와 혁신이라도 상대방이 갈망하고 있는 때를 잘 맞추어야 한다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일은 낭패를 본다
기업 역시 마찬가지다
새로운 고객가치에 소비자들이 목말라할 때, 혁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시장과 고객이 보내오는 열광과 감동의 화답을 받을 것이다
위대한 조직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고객과 함께 손을 맞춰 박수를 칠 수 있는 기업”일 것이다
네번째는「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다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나의 노력이 항상 인정을 받아낼 수는 없다는 사실을..
내가 알의 안쪽을 쪼았다고 반드시 상대방이 바깥쪽을 쪼아주는 것은 아니다
어느 경우엔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고
상대방의 묵묵부답으로 온갖 노력이 무위로 돌아갈 수도 있다
기업의 경우
필살의 노력으로 새로운 제품을 내었다해도
늘 히트상품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줄탁동시'는 기다림에 있다
고객과 함께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을 만들기 위해
늘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안과 밖
명과 암
나와 너
이 두 가지가 만나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를 창조하는 원리
「줄탁동시」로 세상사는 법을
더 생각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