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안압을 높이고 시신경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한다.
② 40세 이상 성인은 눈의 노화가 시작되므로 1년에 한 번씩 안과검진을 받자.
③ 한쪽 눈에 이상이 생긴 경우 다른 쪽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④ 어두운 곳에서 독서나 컴퓨터 작업 등을 오래하지 않는다.
⑤ 눈에 통증이 있거나 출혈, 시력저하 등이 생기면 즉시 안과검진을 받는다.
⑥ 적당한 눈 휴식을 취한다.
⑦ 장시간 자외선을 쐬면 활성산소가 눈을 공격하므로 외출시 선글라스를 쓴다.
⑧ 무분별한 안약 사용은 안압을 높이므로 주의한다.
⑨ 고지방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관을 건강하게 지킨다.
⑩ 항산화제 (비타민C,비타민E 등)나 녹황색채소를 섭취한다.
5. 노인성 안과질환에 좋은 음식
① 녹황색 채소
대표 노인성 안질환인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녹황색 채소에 함유된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선글라스 역할을 해 각막과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이다.
② ‘아연’이 충분한 음식
50세 이상은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크게 낮출 수 있다. 아연이 부족할 경우 백내장은 물론 시력 손상과 야맹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굴’이 단연 1등 함유식품, 견과류(특히 호박씨), 붉은 고기, 생선, 생강, 콩류(두부), 메밀, 통밀 등에 많이 들어 있다.
③ 결명자차
‘녹내장’에 좋다. 결명자차는 눈을 밝게 하고 시력 회복, 눈이 충혈되고 아플 때 좋다. 또한 눈의 피로와 출혈을 없애 녹내장과 야맹증 개선 치료에 좋다.
장기적으로 먹어야 좋으며,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④ 블랙푸드
검은 콩, 검정깨, 검정쌀, 가지, 자두, 포도, 오디, 블루베리, 김, 미역, 다시마, 목이버섯 등 검은 색을 띤 식품을 말한다. 블랙 푸드에는 항산화효과가 탁월한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눈의 피로, 시력 개선, 백내장 예방에 효과가 좋다.
⑤ 계란 노른자와 당근
계란 노른자와 당근에는‘루테인’과‘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다. 당근은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는 살짝 데치거나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좋다.
⑥ 등푸른 생선(오메가3)
황반변성을 예방하려면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야 한다. 혈관에 쌓인 지방산을 녹이는데 도움이 되는 등푸른 생선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