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5일 월요일 성 보나벤투라 주교 학자 기념일
<나는 평화가 아니라 칼을 주러 왔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34─11,1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34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러 왔다고 생각하지 마라. 평화가 아니라 칼을 주러 왔다.
35 나는 아들이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갈라서게 하려고 왔다.
36 집안 식구가 바로 원수가 된다.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은 나에게 합당하지 않다.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도 나에게 합당하지 않다.
38 또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사람도 나에게 합당하지 않다.
39 제 목숨을 얻으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나 때문에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40 너희를 받아들이는 이는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이고,
나를 받아들이는 이는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41 예언자를 예언자라서 받아들이는 이는 예언자가 받는 상을 받을 것이고,
의인을 의인이라서 받아들이는 이는 의인이 받는 상을 받을 것이다.
4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그가 제자라서 시원한 물 한 잔이라도 마시게 하는 이는 자기가 받을 상을 결코 잃지 않을 것이다.”
11,1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에게 다 지시하시고 나서, 유다인들의 여러 고을에서 가르치시고 복음을 선포하시려고
그곳에서 떠나가셨다.
효도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서, 하느님께 효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집안 식구 간에 불화하면서 하느님께는 기도를 잘하고, 신심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식들에게 가장 잘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착각하기도 하고 자기 자식에게 사랑을 많이 주기 위해서 부모를 헌신짝 버리듯 하면서 하느님을 흠숭한다고 장담합니다.
우리가 부모를 100점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자식도 100점으로 사랑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사랑할 수 있는 평화의 원천이시며, 사랑의 원천이신 하느님은 1000점으로 사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부모를 50점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자식들은 40점으로 사랑하고, 하느님을 30점으로 사랑하게 됩니다. 더 많이 사랑받아야할 하느님이 제 3위로 4위로 밀려납니다. 아니 돈 때문에 하느님이 꼴찌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더불어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면 사람들에게 대접은 후하면서 하느님께 바치는 헌금은 아깝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주님께서 칼을 주시며 미적지근한 사랑을 과감히 잘라버리고 시원찮게 사랑하려거든 아예 ‘인연을 끊어버리고 싶으시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사랑을 하려거든 제 십자가를 지고 죽을 만큼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사실 저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며 살기가 얼마나 어렵습니까?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1960년대에 한 유명한 말은 “앞으로 10년 이내에 우리는 달에 갈 것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그 일은 쉬운 일이 아니라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도전할 만한 일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우리도 십자가를 지는 일은 아주 어려운 일이지만 의미가 있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쉬운 일이고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목숨을 버리고 전념해야 할 가치가 없습니다.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는 것입니다. 우리도 뜨겁게 주님을 사랑하는 것은 그만큼 도전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고 해 볼만 한 일입니다.
흔히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는 말이 있는데 ' 같이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의 됨됨이를 보려거든 그들의 부모를 보거나 그들의 친구를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느님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하느님이어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언자를 알아보는 사람은 그들이 예언자이기 때문에 알아볼 수 있고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예언자가 받을 상을 당연히 받아야할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 하느님의 복음을 선포하고, 하느님을 믿음으로 인도하는 사람들은 마땅히 받을 만한 상을 받을 것이라는 주님의 말씀에 우리는 용기와 희망을 가집니다.
의인은 의롭게 살기에 의인을 알아보고, 의로운 사랑을 실천하면서 사는 사람만이 의인을 닮는 것입니다. 그래서 의인은 천국을 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을 사랑하지도 않으면서 하느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하느님께서 그런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실 리 없습니다. 그렇다면 의롭게 살지 못하면서 선행을 많이 하고 제아무리 삶을 잘 살았다고 할지라도 그들의 선행을 하느님께서 인정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선행을 보고 그 일에 협조하는 사람들이나 성직자의 사목을 돕는 사람과 복음을 선포하는 일에 노력하는 사람들을 헌신적으로 돕는 사람들을 주님께서는 격려하십니다. 물 한 모금이라도 마시게 한다면 그 공적을 당신께서 갚아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이렇게 비유적으로 오늘 그들의 공적을 아주 높이 평가하시며 사목의 협조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십니다. 골고타 십자가의 길을 힘겹게 걸으시던 예수님께 키레네 사람 시몬은 물 한잔이라도 마시게 한 협조자로 구원의 길에 동참한 위대한 존재입니다. 우리가 구원사업의 협조자가 되어줄 그런 사람이 되기를 주님께서 간절히 바라십니다.
<너희 자신을 씻어라. 내 눈앞에서 악한 행실들을 치워 버려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1,10-17
10 소돔의 지도자들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고모라의 백성들아, 우리 하느님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라.
11 무엇하러 나에게 이 많은 제물을 바치느냐?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나는 이제 숫양의 번제물과 살진 짐승의 굳기름에는 물렸다. 황소와 어린양과 숫염소의 피도 나는 싫다.
12 너희가 나의 얼굴을 보러 올 때 내 뜰을 짓밟으라고 누가 너희에게 시키더냐?
13 더 이상 헛된 제물을 가져오지 마라. 분향 연기도 나에게는 역겹다.
초하룻날과 안식일과 축제 소집, 불의에 찬 축제 모임을 나는 견딜 수가 없다.
14 나의 영은 너희의 초하룻날 행사들과 너희의 축제들을 싫어한다.
그것들은 나에게 짐이 되어 짊어지기에 나는 지쳤다.
15 너희가 팔을 벌려 기도할지라도 나는 너희 앞에서 내 눈을 가려 버리리라.
너희가 기도를 아무리 많이 한다 할지라도 나는 들어 주지 않으리라. 너희의 손은 피로 가득하다.
16 너희 자신을 씻어 깨끗이 하여라. 내 눈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치워 버려라.
악행을 멈추고 17 선행을 배워라. 공정을 추구하고 억압받는 이를 보살펴라.
고아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과부를 두둔해 주어라.
축일7월 15일 성 보나벤투라 (Bonaventure)
신분 :추기경, 신학자, 교회학자
활동 연도 :1217?-1274년
같은 이름 :보나벤뚜라, 보나벤처
조반니 디 피단차(Giovanni di Fidanza)라는 이름의 성 보나벤투라(Bonaventura)는 아버지 조반니 디 피단차와 어머니 마리아 디 리텔로(리텔라)의 아들로 바뇨레조에서 태어났다. 불확실한 전설이긴 하지만 보나벤투라는 아시시(Assisi)의 성 프란치스코로부터 받은 이름이라 한다. 그 자신의 설명에 의하면 그가 어렸을 때 중병에 걸려 거의 죽게 되었을 때 어머니가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에게 중재 기도를 바쳐 기적적으로 치유되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그는 1238년에 작은 형제회 수도자가 되어 영국의 유명한 헤일스의 알렉산데르 문하에서 공부하려고 파리(Paris)로 갔으며, 그로부터 총애를 받는 제자가 되었다. 그는 1248-1255년까지 파리 대학교에서 신학과 성서를 가르쳤는데, 그의 강의는 새로운 탁발 수도자를 반대하던 교수들 때문에 중단되고 말았다. 그래서 그는 생 아무르의 빌리암을 비롯한 반대자들의 공격에 대항하여 탁발 수도회를 옹호하는 논쟁에 뛰어들어서, “마지막 시대의 환난”과 “그리스도의 가난에 관하여”라는 저서를 남겼다. 마침내 1256년에 교황 알렉산데르 4세가 생-아무르를 단죄하고 탁발 수도회에 대한 공격을 중단시켰다. 탁발 수도회가 파리에서 다시 부흥될 때 그는 성 토마스 데 아퀴노(Thomas de Aquino, 1월 28일)와 함께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와 비슷한 초창기에 성 보나벤투라는 작은 형제회의 총장으로 피선되었고, 수도회의 내부 분쟁자들을 화해시키는 일을 하였으며, 온건한 정책을 추구함으로써 극단주의 그룹을 단죄하였다. 1260년 나르본(Narbonne)에서 열린 수도회의 총회에서 그는 오랫동안 수도회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되는 회칙에 대한 회헌을 선포하였다. 그는 1265년 요크의 대주교좌를 거절하였고, 1271년에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Gregorius X)의 선출을 적극 지지하였다. 1273년 그는 알바노(Albano)의 교구장 추기경이 되었으며, 다음 해에 그레고리우스 교황은 로마(Roma)와 동방 교회의 일치를 토의하려는 리옹(Lyon) 공의회의 의사일정을 짜도록 그를 위촉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공의회가 열리고 있는 회기 중인 7월 15일에 리옹에서 운명하고 말았다.
보나벤투라는 중세 시대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며 사상가 중의 한 분이다. ‘세라핌 박사’로 알려진 그는 수많은 글을 썼고 또 남겼는데, “베드로 롬바르드의 금언에 대한 주석”,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전기”, “하느님께 가는 영혼의 여정”, “세 갈래 길”, “완덕 생활” 등의 영성 서적을 비롯하여 성서 주석, 약 5백 편의 설교 등이 유명하다. 그는 1482년 4월 14일 교황 식스투스 4세(Sixtus IV)에 의해 시성되었고, 1588년 교황 식스투스 5세(Sixtus V)로부터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성체와 성합 그리고 추기경 모자가 그의 상징이다.
오늘 축일을 맞은 보나벤투라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