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운영 지점‧ATM 정보제공 모바일 앱 서비스 개시 -11.29일부터 전 금융기관의 지점 및 ATM의 세부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이 운영 중인 지점‧ATM(현금자동인출기)의 위치, 운영시간, 제공서비스 등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금융맵(“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가 11월 29일 개시되었습니다.
◦ 금융맵은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우체국,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 등 범 금융권의 지점‧ATM 관련 최신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 위치 등 기본사항 이외에도 제공서비스, 수수료, 폐쇄 정보, 장애인 지원기능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검색 기능도 이용 가능합니다.
◈ 금융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동안 지점‧ATM 정보가 통합 관리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 및 이용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 제고 및 현금이용 편의성 등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
□ 디지털 금융의 확산으로 지점과 ATM이 감소하는 추세 속에서 금융소비자들의 현금이용 편의성 및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금융기관 지점‧ATM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ㅇ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금융권과 공동으로 지난해부터 지점‧ATM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베이스 및 이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구축‧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논의 경과
➊ 「금융포용 측면에서의 ATM 운영 개선 추진」 : 한국은행(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금융포용위원회), 금융위원회, ‘20. 7월~
➋ 「금융권 지점 합리화 추진 T/F」 : 금융위원회, ‘20. 11월~
➌ 금융위원회·한국은행 추진사항을 연계하여 「금융권 공동 협의체」 구성, 금융MAP DB 및 API 검토 : 금융결제원, ‘21. 1월~ |
□ 금융맵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제공 중인 기존의 ➊어카운트인포 앱, ➋모바일현금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 가능합니다.
*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인 어카운트인포 앱은 ATM과 지점 정보 모두를 제공하며, ATM 이용을 위한 모바일현금카드 앱은 ATM 정보를 제공
ㅇ 또한,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API*를 구현하여, 향후 개별 금융기관 앱이나 지도 앱 등에서도 금융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1] 통합된 정보의 제공 |
|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증권사, 자동화기기운영자(CD VAN사) 등 범 금융권 정보를 한 번에 제공 |
□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증권사, 자동화기기사업자(CD VAN사) 등 총 38개 기관이 참여하여,
* 우체국, 상호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농‧수협중앙회, 산림조합
ㅇ 범 금융권의 통합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API화하고 전국의 지점, ATM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다양한 정보의 제공 |
| 제공서비스, 폐쇄예정 및 대체지점, 휠체어 공간확보 여부 등 지점/ATM별 특성정보를 함께 제공 |
□ 위치, 운영시간 등 기본 정보 외에도, 개별 지점과 ATM의 특성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 제공서비스, 수수료, 폐쇄예정 시 관련내용(폐쇄 예정일 및 대체지점), 장애인지원 등
ㅇ 특정 조건을 입력하여 이에 부합하는 지점‧ATM을 찾는 검색기능도 제공됩니다.
제공 세부정보
ATM | 운영시간, 제공서비스(입출금, 통장거래, 현금서비스, 모바일현금카드, 공모주 청약 등), 수수료, 지원언어, 제휴기관 정보, 장애인 지원기능(점자표시, 화면확대, 이어폰잭, 휠체어공간) |
지점 | 운영시간, 전화번호, 폐쇄 예정정보 및 대체지점, 지점 특이사항(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 무인점포, PB 전담 등) 제휴기관 정보, 휠체어 고객 이용가능 여부 |
이용 예시
사례 1 | 급하게 현금을 인출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휠체어를 타고 방문할 수 있는 가까운 ATM을 앱을 통해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
사례 2 | 기존에 방문하던 은행 지점의 폐쇄 예정일과 대체지점 정보 및 가까운 타 지점 등의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
[3] 정확한 정보의 제공 |
| 매일 1회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적시성 있는 정보 제공 |
□ 금융맵 서비스에서는 지점‧ATM의 정보가 매일 업데이트 되어 정확한 최신정보가 제공됩니다.
ㅇ API를 통해 전국 지점과 ATM이 매일 1회 자동 업데이트 되어 적시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 그간 지점‧ATM 정보가 통합 관리되지 않아 이용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ㅇ 이번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금융맵(“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 개시로 국민의 지점‧ATM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이 제고되는 한편,
ㅇ 금융권의 효율적인 지점‧ATM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앞으로도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 제고 및 현금이용 편의성 등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ㅇ 금융소비자의 의견 청취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국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금융대동여지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 (예시) ①서민금융진흥원 등 금융유관기관의 정보 제공, ②특판상품, 이벤트정보, 방문예약 등 지점 부가정보‧서비스 추가 제공
ㅇ 또한 수집된 ATM 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은행권과 함께 ATM 운영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지점‧ATM 대체인프라 활성화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