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경험상 엔진 오일 관리만 잘해도 차는 대강 잘 굴러갑니다
특히 겨울이 없고 도로 사정이 그나마 좋은 태국에선 차량 관리에서 우리나라보단 유리합니다
요즘 나온 뽑기 잘한 차의 경우 엔진 오일만 잘 갈아줘도 5년 이상(한 30만 킬로)도 그냥 탑니다
아 밧데리와 전장품은 제외.. 무보수(M.F)는 한 3년 증류수 보충하는 밧데리는 관리 잘하면 5년 정도도 문제 없고...
요즘 차는 전구류도 LED가 많아 오래 갑니다
각종 벨트,호스 등 고무 제품들도 제 경험으론 우리나라보다 두~세배 오래 견디고...
이 외 운전 습관과 관련 많은 소모품(타이어,브레이크 패드..)들도 정상 수명은 한국에서 보다 깁니다
그래서 새차 사서 엔진오일(오토미션오일까지)만 잘 갈아줘도
사고만 없으면 다음 차로 바꿀때까지 수리관련 별 다른 비용 안듭니다
또 요즘 차들은 실린더 재질이나 연마기술 발전과 오일 자체의 수준도 좋아져서
방콕에서 시내만 주행하는 조건이 아니라면 1만 킬로 이상 탈 수도 있읍니다(일반 광유계통 오일로도)
그래도 불안하다면 제 기준이지만 1만 킬로 정도에 교환하는 걸로 하겠읍니다
엔진오일의 기능은 윤활 작용으로 마모방지가 가장 큰 기능이지요 그 외 냉각 청소작용 등도 있지만 가장 큰 용도는
윤활작용(마찰방지)입니다 이 기능이 떨어지면 실린더 내부 마모가 심해지고 실린더가 눌러 붙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운행거리와 시간이 지날수록 점도가 떨어지고 기포도 발생해서 운활 기능이 떨어집니다 슬러지 카본도 발생 소음도 증가
특히 일반 광유계 윤활유의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하고 이 걸 방지하기 의해 메이커 별로 각종 첨가제를 넣습니다
오일이 오래될수록 물성도 변하지만 첨가제 성분이 없어져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장 서거나 하지는 않지만 엔진 내부에선 문제(오염,마모) 시작되고 누적되면 보링,교체 등 돈 들어가는 시기가 당겨집니다
....합성유는 수명이 일반 광유보다 2배 이상...다른 기능들도 월등하지만 가격도 2배 이상입니다
그래서 누유나 같이 태워먹는 경우가 아니면 1만 킬로 정도에 교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관적 의견임 차량에 비치된 메뉴얼 교환 주기표(권장) 따르면 더 좋고...
교체장소는 비용 순입니다
서비스 센터
정품 사용과 메뉴얼에 따른 표준 정비로 신뢰도 높음
거리,기간에 따른 정확한 체크 및 교환 작업 실시
하지만 공임에 까지 부가세 추가 일반 주유소에서 작업비용과 비교시 30퍼센트 이상 비쌉니다
고장으로 수리시에도 수리보다 교환을 해서 비용이 높아지기도 하고...
메이커나 지역에 따라 예약없으면 대기시간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보증기간 중의 새차의 경우 문제 발생시 밖에서 작업내용이 있으면 꼬투리를 잡힐수도 있읍니다
보통 차 살때 주는 쿠폰(보통 공임할인) 다 쓰면 안가게 됩니다..쿠폰 사용해도 비싸지만
..2천씨씨급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 1만킬로 점검비용 2천밧 후반대
체인점 형식의 정비소
B.. Cockp.. Tire... A.O..등 많이 있읍니다
보통 우리나라 3급 경정비보다 작업 범위가 크고 규모에 따라 판금,도색 제외한 전작업 가능
기본적인 모든 작업가능 하지만 타이어,밧데리 판매,교환이 주인 느낌
차종별 진단 테스터/프로그램 보유로 거의 전자장비인 요즘 차들 진단 가능
여기도 수리보단 교환 위주
..2천씨씨급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 1만킬로 점검비용 2천밧 초중반정도
대충 바가지 걱정없는 업소들..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동네 정비소(우쏨롯)
규모에 따라 수리 범위가 차이가 많음
간단한 오일 교체부터 판금 도색까지 가능함
진단이나 수리관련 장비 없어서 증상이나 느낌 경험으로 진단하고 표준 공구 미비
기술자 수준이 중요하고 보통 그 동네 사람들은 알고있음...어디 기술자가 잘하는지
...위 기준 교환 비용 2천밧 미만 예상
주유소
거의 모든 주유소들 내에 도크,리프트있고 오일 교환해줍니다
엔진,기어관련(클러치,일부 오토미션),디프렌셜(데후),브레이크 오일까지
부속 가져가면 벨트 류나 브레이크 패드,냉각수 정도도 약간의 수수료로 교환 가능
별 관계는 없지만 모든 오일들 자체 브랜드만 가능해서 특정 제품 선호시 직접 사서 가져가야 합니다
...비용은 1~300밧(교환 수수료)정도에서 이천밧 미만
이 외 특화된 튜닝샆들
고성능 위주의 작업으로 많이 비쌉니다
오일류도 주로 수입한 합성유사용해고 부속들도 마찮가지라서 전문가 아니라면 비추
요즘 나오는 차들은 거의 움직이는 컴퓨터입니다
전기 전자 장치가 많고 중요해서 메이커 차종별로 진단 및 수리시 그에 맞는 장비가 없으면 손도 못되는 경우 많습니다
엔진오일 정도는 갈 수 있지만 오토미션 오일의 경우 직영수리센터 아니면 드레인도 못하는 차도 있읍니다
일부 차종은 폐차까지 미션오일 교환 안해도 된다고 하는데...메뉴얼보면 예전보다 거리는 늘었지만 그렇지도 않고
엔진오일 교환같은 간단한 작업 외엔 직영 서비스 가야될 경우가 많아져 유지비가 상승하게 되었읍니다
그래도 갑작스런 고장 예방이나 차를 오래 타실려면 시간,돈 들어야 되겠지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까 싶어서 제 별것아닌 경험 올려드렸읍니다
...사흘 걸리네요
거의 매일 글올리는 카페 주인장 대단합니다 요즘 많이 바쁜 와중에도...화이팅
첫댓글 잘보았습니다-좋은정보에,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얼마전에 하얀색이 연기가 폴폴나는 포추너의 문제를 알게되어 수리를 완료했습니다
쏠라필터, SCV V/V 작은거를 큰거로, 오일링을 교체하니 아무일도 없이 잘 나가고 있습니다
라용근방에서 같은 차종이나 Hilux차종에 문제 있을시 연락주세요
찾기가 무지 힘든데 있는 작은 정비소인데, 기술은 무쟈게 좋습니다, 가격도 쌉니다
ㅎㅎ
좋은 정보에 감사 드립니다.
카페지기...?진짜 대단 하시죠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