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간 초음파를 받았습니다 ㅠ
특별히 증상은 없었지만 건강 검진을 받으면서 다시 검진을 받기도 귀찮고하여 건강검진에 해당이 되질 않아 거금 110,000을 사비로 지불하고 검진을 받았는데....
글쎄 담에 7mm정도 용종이 있다고 하네요 ㅠㅠ
담당 의사선생님 소견
1. 당장에는 수술이 필요 없지만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하여 진행 정도를 확인 할것.ct찰영은 더 확실하다고 하네요.
2. 용종이 진행되어 크기가 1cm이상이 되면 복강경 수술을 하여야 한다네요 ㅠㅠ
담낭용종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 정확하게 잘 모르고 있으나 간의 콜레스테롤 대사장애나 담낭수축기능이 약화되어 담낭내 담즙을 오래 머무르는 경우 담낭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담낭벽에 흡수가 증가된 경우에서 담낭용종이 잘 생길 수 있다는 가설은 보고되어 있습니다. 한편 비만한 사람, 담배나 술을 하는 사람, 혈중(피속)에 지방질이 높은 사람, 당뇨 등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담낭용종이 잘 생기는지에 대한 몇몇 연구논문이 있는데, 대부분 이들 요인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치료와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담낭용종에 대해서 대부분 특별한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담낭용종과 연관된 우측 상복부 통증이 심한 경우 우선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또한 담낭용종의 직경(지름)이 1~1.5cm보다 크고 나이가 60세 이상인 경우 담낭암을 염려하여 수술을 추천하기도 하고 담낭직경이 1cm이하이고 특별한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 6~12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인 초음파검사를 하여 담낭용종의 크기가 더 커지는 경우 역시 악성 종양을 의심하여 수술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에 특별한 증상 없이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담낭용종이 발견되는 작은 용종의 경우 1년에 한 번 초음파 검사를 하여 용종에 대한 경과관찰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담낭에 좋은 음식
*권하는 식품
단백질식품 ; 지방이 적은 쇠고기, 닭고기, 흰살생선, 두부 등은 주식으로 한다.
식물섬유식품 ; 김, 미역, 야채, 과일, 곡류
당질식품 ; 쌀밥, 감자류, 과일, 과자류, 쌀밥대신 빵, 우유 등도 좋다.
현미, 대두, 버지
오트밀, 콘프레이크
*피하는 식품
지방함유식품 ; 중국음식, 뱀장어, 생선묵, 버터, 튀긴음식
콜레스테롤함유식품 ; 난황
담낭수술후 식이요법은..
1. 지방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지방이 많은 식품은 담낭을 자극하고 강하게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하므로 섭취를 제한합니다.
- 마요네즈, 버터, 견과류, 크림, 치즈, 포테이토칩, 튀김류, 쵸콜렛, 파이,햄, 소시지, 라면 등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조리시 기름의 사용을 피합니다.
- 우유는 탈지우유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콜레스테롤은 담석의 구성성분이므로 이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 노른자, 오징어, 어육류의 내장, 새우, 동물성 지방(돼지기름, 소기름, 닭껍질 등)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통증이 심한 급성기에는 금식하며, 정맥주사로 영양을 공급합니다.
(영양소 첨가 순서 : 금식 -> 당질 -> 당질.단백질 -> 당질.단백질.지방
-담낭절제수술을 받은 후에는 저지방 식사를 하다가 서서히 지방의 양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2. 담낭을 자극하지 않도록 자극성이 없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 섭취.
- 맵고 짠 식품의 섭취를 피합니다.
- 개인의 적응도에 따라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선택하여 소량씩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 커피, 탄산음료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가스를 발생시키는 식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가스 발생 식품 : 콩류, 양파, 컬리플라워, 브로컬리, 옥수수, 오이, 풋고추, 사과, 참외, 멜론, 수박 등)
급성기에는 채소나 과일은 잘 익히고 삶아 걸러서 섭취하며 가스 발생 식품의 섭취는 가급적 피합니다. 가스를 발생시키는 채소 및 과일류는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으므로 상담 후 자신에게 알맞는 것을 선택합니다.
첫댓글 잘 알고 계시거나 경험이 있으시는 분 조언 부탁 드립니다.
술과 담배 그리고 기름기 있는 음식은 삼가하는 것이 최고 좋습니다.
언제나 샬롬(건강)하세요.^^
술 담배외 원인불명으로 생긴다고 하니까 지기님도 이기회에 초음파 검사를 함 받으시지요
그렇군요.지기님 꼭~ 해보세요.^^
조언을 드리자면..네 모두들 자주 찍어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