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ompassmaker입니다. 유튜브에서 외국인들이 크킹3로 기행하는 걸 주욱 보다가 어떤 인생관이 유용한지 설명해 주는 동영상이 있어서 인생관 테크 그림도 올릴 겸 해서 대강 번역해서 올립니다.
원본 동영상의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eTZEDyQxXc (Many a True Nerd라는 영어 채널입니다. 영어에 자신 있다면 직접 듣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제가 한 건 번역이 좀 거칠거든요.)
1. 개요
2. 외교 인생관 - 외교관, 위엄, 가장
3. 전투 인생관 - 전략가, 감독관, 용감무쌍
4. 관리 인생관 - 축재자, 건축가, 행정가
5. 계책 인생관 - 모략가, 유혹자, 고문가
6. 학습 인생관 - 온전한 신체, 학자, 신학자
7. 결론
드디어 대망의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여기서부턴 원본 동영상의 내용이 아니라 원본 동영상과 번역한 글에 달린 댓글들과 위키의 설명 등을 제가 취합하고 요약한 내용입니다. 틀린 점, 모자란 점 지적해 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인생관 개요
인생관은 외교, 전투, 관리, 계책, 학습의 다섯 범주로 나뉘며, 해당 범주의 경험치를 1000점만큼 얻어야 성취 (또는 계열을 끝낼 경우 특성) 1개를 열 수 있습니다. 주로 얻게 되는 방법은 초점을 선택하는 것이며, 초점은 범주에 상관없이 고를 수 있습니다. 초점을 결정하면 해당 범주에 대해 매달 기본적으로 인생관 경험치 25점을 주며, 5년간 다른 초점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때 캐릭터들은 봉토를 갖고 있거나 어떤 작위에 대한 후계자여야 인생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매달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크게 교육 특성과 선천적 지능 특성에 따라 경험치 획득 보너스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험치 획득 보너스는 가문이 가진 유산, 봉신으로서 자문 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으로부터도 얻습니다. 하나의 성취를 얻는데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1년 8개월부터 길게는 4년 10개월이 걸리며, 아무런 보너스, 페널티가 없을 때엔 약 3년 5개월마다 1개의 특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생관은 자신이 플레이하는 인물의 교육 특성에 따라 범주, 계열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초점을 바꿔서 다른 범주의 성취 등을 골라도 됩니다.
외교 인생관
초점:
1. 대외 외교 초점: 외교력 +3
2. 장엄 초점: 외교력 +1, 매달 위신 +1
3. 가족 초점: 외교력 +2, 수태력 +20%
외교관 계열
장점) 계열의 첫 특성을 뚫고 나면 상황에 맞춰 원하는 특성을 고를 수 있음.
단점) 계열의 구조 때문에 다 뚫고 싶으면 원치 않는 특성을 강제로 찍어야 함.
주요 성취) 방어적 협상 - 동료 봉신의 의견 +15, 독립 영주의 의견 +15, 결혼을 하지 않고 동맹을 청할 수 있음
잠재적 조합) 용감무쌍 - 전도유망; 학자 - 개방적인 사고, 배교자
추천 상황) 소규모 영주들이 난립한 곳일 때.
위엄 계열
장점) 위신 획득이 매우 쉬워짐.
단점) 주요 특성을 뚫기까지 시간이 15년 내외 걸림.
주요 특성) 진정한 지배자 - 봉신 제안 승낙 여부 +25; 역사 저술 - 서사 저술 의뢰 결단을 할 수 있게 됨
잠재적 조합) 감독관 - 왕권 충성, 엄격한 통치; 용감무쌍 - 친위대,
추천 상황) 위신이 좀 모자라다 싶으면, 특히 부족정이라면 필수적.
가장 계열
장점) 친구와 자식들로부터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음.
단점) 주요 특성을 뚫기까지 20년 내외 걸림.
주요 성취) 우호적인 조언 - 친구 하나마다 무작위 능력 점수를 2만큼 얻게 됨; 튼튼한 토대 - 살아있는 자녀 하나마다 무작위 능력 점수를 1만큼 얻게 됨
잠재적 조합) 색마 - 정원의 잡초; 학자 - 교육학
추천 상황) 후계 상속에 대한 문제가 없거나 가문의 명성을 빠르게 쌓으려 할 때.
전투 인생관
초점:
1. 전략 초점: 전투력 +3
2. 권위 초점: 전투력 +1, 공포 획득 +20%, 매달 장악력 증가 +0.3
3. 기사도 초점: 기량 +3, 매력 의견 +10, 유리함 +5
전략가 계열
장점) 전투 능력, 공성, 보급, 이동 속도 등 전략의 거의 모든 것을 도와줌.
단점) 병사 충원에 대해서는 도움되는 효과들이 없으므로 어떤 이유로 병사 대량 상실 시 어려워짐.
주요 성취) 정당한 전쟁 - 전쟁 명분 비용 -50%
잠재적 조합) 용감무쌍 - 퇴로 없음; 행정가 - 대규모 징집병
추천 상황) 따로 추천되는 상황은 없음. 군대의 질을 늘리고 싶을 때 상황에 맞춰 성취를 찍으면 됨.
감독관 계열
장점) 정복 후 넓힌 봉토들과 봉신들을 빠르게 장악하여 철권통치를 가능하게 만듦.
단점) 병사의 질을 늘리는 효과가 거의 없음.
주요 성취) 왕권 충성 - 기본 공포 +15, 매달 장악력 증가 +0.3; 엄격한 통치 - 공포 획득 +20%, 봉기에 대한 공성 진행도 +50%, 봉신들의 파벌 군사력 한계점 +20
잠재적 조합) 축재자 - 공포의 군대; 행정가 - 대규모 징집병, 봉사의 영예; 고문가 - 두려움, 공포세, 고문가
추천 상황) 대규모 정복 후 필요한 영토 안정화 및 장악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려 할 때.
용감무쌍 계열
장점) 기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매력으로 좋은 배우자와 결혼할 수 있게 함.
단점) 공성보다는 전투에 도움을 주므로 전투 중 포로 생포를 못 한다면 전쟁이 길어질 수 있음.
주요 성취) 친위대 - 기사의 수 +4; 충성과 존경 - 배우자의 의견 +50, 배우자 자문회 임무의 능력 효과 +25%
잠재적 조합) 위엄 - 근위대, 영광의 삶; 학자 - 현장 학습
추천 상황) 군대의 질을 늘려 적을 썰고 싶을 때, 또는 좋은 배우자의 능력을 더욱더 활용하고 싶을 때.
관리 인생관
초점:
1. 재물 초점: 매달 수입 +10%
2. 직할령 초점: 관리력 +3
3. 의무 초점: 적 공모자의 승낙 여부 -5, 관리력 +1, 궁정 신하 및 문객의 의견 +20
축재자 계열
장점) 봉토로부터 돈을 뜯든, 봉신으로부터 돈을 뜯든 돈 하나는 챙겨주는 인생관 계열.
단점) 내정용 인생관이다 보니 다소 심심할 수 있음.
주요 성취) 금전적 책무 - 구실을 사용해 지불 요구를 할 수 있게 됨
잠재적 조합) 모략가 - 상대적인 진실; 고문가 - 공포세
추천 상황)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싶을 때.
건축가 계열
장점) 건물 짓고 봉토도 짓고 슬금슬금 내정을 다지기 매우 적합함.
단점) 내정용 인생관이다 보니 다소 심심할 수 있음.
주요 성취) 전문 인력 - 건물 건설 시간 -30%, 봉토 건설 시간 -30%; 분리 주의 - 직할령 한계 +2
잠재적 조합) 학자 - 계획 경작, 학자; 감독관 - 간난신고, 절대적 지배, 감독관
추천 상황) 알토란같은 직할령을 많이 갖고 싶을 때.
행정가 계열
장점) 봉신들을 살살 구슬려 많은 세금과 징집병을 얻는 인생관 계열.
단점) 누군가의 봉신이 아닐 경우 몇몇 효과들이 쓸모없어짐.
주요 성취) 봉사의 영예 - 권세 봉신 자문위원의 세금 헌납 +20%, 징집병 헌납 +20%
잠재적 조합) 위엄 - 고무적인 지배; 학자 - 현장 학습
추천 상황) 누군가의 직할 봉신으로 많은 땅을 거느리고 있을 때.
계책 인생관
초점:
1. 속임수 초점: 공모자 승낙 여부 +10, 계책력 +1
2. 유혹 초점: 수태력 +20%, 매력 의견 +10, 유혹 모략 위력 +20%
3. 협박 초점: 계책력 +2, 기본 공포 +30
모략가 계열
장점) 모략을 더 많이, 더 빠르게 이뤄 남들을 맘껏 조종할 수 있음.
단점) 1.1 기준 납치 모략이 상당히 하향당하면서 모략가 계열을 찍을 이유가 줄어듦. 실패 시 생기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함.
주요 성취) 상대적인 진실 - 구실 조작 모략이 활성화됨, 비밀 탐색이 구실도 조작할 수 있음; 이중 모략 - 최대 적대 모략 +1
잠재적 조합) 축재자 - 금전적 책무; 고문가 - 어두운 통찰
추천 상황) 이웃들로부터 군사적으로 스스로 방어를 할 수 없을 때 "예방 조치"를 하려 하거나 봉신 계약을 많이 바꾸고 싶을 때.
유혹자 계열
장점) 유혹 하나만큼은 끝내주게 잘하게 됨.
단점) 자식을 얻기 위해 고르는 정원의 잡초 외에는 롤플레이용으로 적합.
주요 성취) 정원의 잡초 - 수태력 +30%
잠재적 조합) 가장 - 튼튼한 토대
추천 상황) 유혹으로 모든 걸 해결하는 컨셉을 지향할 때. 또는 영주들 중 청일점 혹은 홍일점 상황일 때.
※ 1.1버전에서 계열 이름이 "색마"에서 "유혹자"로, 인생관 특성도 "색마"에서 "바람둥이"(남성), "요부"(여성)로 바뀌었습니다.
고문가 계열
장점) 고문을 통해 계책력, 기량, 공포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봉신들을 휘어잡을 수 있음.
단점) 캐릭터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자신의 정신도 피폐해질 수 있음.
주요 성취) 어두운 통찰 - 누군가를 고문할 경우 50% 확률로 1만큼의 계책력 또는 1만큼의 기량을 획득 (각각 최대 5까지); 공포세 - 위협받는 봉신의 세금, 징집병 헌납 +15%, 질겁한 봉신의 세금, 징집병 헌납 +30%
잠재적 조합) 위엄 - 통제력; 감독관 - 왕권 충성, 엄격한 통치; 모략가 - 납치범
추천 상황) 끊임없는 전쟁, 정복, 납치를 통해 죄수 획득이 용이할 때.
학습 인생관
초점:
1. 의학 초점: 학습력 +1, 건강: 작은 이익
2. 학문 초점: 학습력 +3, 매달 개발도 성장 +15%
3. 신학 초점: 학습력 +1, 매달 신앙도 +1
온전한 신체 계열
장점) 병치레와 스트레스 없이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는 캐릭터가 됨.
단점) 기본적으로 이 계열을 찍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체감 효과는 다소 줄어듦.
주요 성취) 해부 연구 - 궁정 의사 고용 비용 감소, 궁정 의사의 치료가 더 좋은 결과를 낳음
잠재적 조합) 가장 - 믿을 만한 친구
추천 상황) 자식을 더 이상 낳고 싶지 않을 때 또는 좋은 능력치의 캐릭터를 오래오래 굴리고 싶을 때.
학자 계열
장점) 종교, 문화 간 차이를 뛰어넘고 혁신과 개발에 도움을 줌.
단점)
주요 성취) 현장 학습 - 자문위원들이 가진 주요 능력의 20%가 당신의 능력에 추가됨
잠재적 조합) 가장 - 조기 교육, 우호적인 조언, 튼튼한 토대; 용감무쌍 - 충성과 존경; 건축가 - 중앙 집권
추천 상황) 다양한 문화, 종교의 접경지대의 영주일 때. 어떤 문화의 선도자일 때. 봉토 개발도를 늘리고 싶을 때.
신학자 계열
장점) 종교 개종과 신앙 개혁에 걸리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줌.
단점) 신앙심 빼곤 시체.
주요 성취) 선지자 - 기사 하나당 매달 신앙도 획득 +1%, 신앙 창설 및 개혁 비용 -50%
잠재적 조합) 위엄 - 영광의 삶; 용감무쌍 - 친위대
추천 상황) 새로운 신앙을 만들고 싶거나 다른 종교로 인한 불이익을 도저히 견딜 수 없을 경우.
첫댓글 결론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정주행하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유용한 팁들이었습니다 추천 드렸습니다
정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독했습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