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퍼스트의약대편입학원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수험생활의지혜 & 합격수기 합격수기 (깁니다.)
화학조교_MJ 추천 11 조회 17,093 20.01.20 18:07 댓글 14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0.09.17 21:53

    수기를 읽는데 정말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것을 하셔도 성공하실 것 같아요.

    휴학 초시생이고 트리즈관을 다니며 인강을 듣고 있는데 2022대비 수업에 맞추어 진도를 나가고 있습니다.

    1. 아직 초반이라 복습할 것이 적어서 공부를 너무 적게 하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ㅠㅠ
    지금 시기에는 교수님께서 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하고 그 날 배운 수업에 대한 복습을 철저히 하면 될까요?

    2. 기본이론과 필수이론을 들을 때 한 단원이 끝나고 다음 단원이 시작되면 그 전 단원 이론과 문제풀이 복습도 당연히 해주는 것이 맞겠죠?
    여기서 전 단원에 대한 복습을 조교님께서 써놓았듯이 파트를 나누고 특정 기간에 끝낼 수 있도록 분배하여 복습해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맞나요?
    만약 이렇게 하다가 진도가 밀리게 된다면 우선은 진도 나가는 것에 포인트를 맞추는 것이 나을까요?

  • 작성자 20.09.17 23:54

    1. 넵 과제로 받은것을 제대로 하고 그러고도 시간이 남는다면 예습과 추가로 무언갈 더 하고 싶다면 화학과 물리 기출을 연습해보는걸 추천합니다. 유기와 생물은 교수님들께서 수업으로 활용하시기에 지금부터 무턱대고 풀어보기 힘들지만 화학과 물리는 문제를 풀면서 이론을 복습하고 공부하는게 꽤 도움이 됩니다.
    2. 복습을 해 주면 좋습니다. 그러나 진도가 밀린다면 당연히! 진도를 나가는게 우선입니다. 지금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가 안되는게 있더라도 추후에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가 되는것도 있고, 교수님들도 이전에 수업하신 이론을 이해를 못하거나 까먹는 부분이 있는게 당연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계시기에 이후에 추가수업을 해 주시니까 지금 이해가 안되는 이론은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단 현재 단계에서는 이해되는 만큼을 확실히 가져가는 것을 목표로 삼아주시면 됩니다.

  • 20.09.18 11:21

    @화학조교_MJ 감사합니다 !!! :)

  • 20.09.25 10:53

    죄송한데 질문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ㅠㅠ,,

    서가영 쌤 수업을 듣고 있는데 뭐를 배우고 있는지 하나도 감이 안 잡히고 다시 복습하며 책을 읽을 때 강의를 몇번이고 다시 봅니다. 그래서 김연호 쌤 수업을 들어봤는데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서 바꾸려고 하는데
    개념을 가르쳐주시는 부분에서 다른 선생님께서는 다 가르쳐주셔서 그냥 외우면 되는 부분을 김연호 쌤은 추론을 통해 스스로 깨달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그런 추론들이 많이 어려울까요?

  • 작성자 20.09.25 11:19

    추론부분을 제대로 연습하시면 잘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추론 방법들을 잘 알려주시니 필기하고 연습하면 충분히 할 수 있을겁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28 11:27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28 11:51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05 21:59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05 22:18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05 22:20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06 23:21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20.10.08 14:31

    우선 저는 전에 수능화학을 준비해둔게 있어서 못푸는 문제가 거의 없었습니다. 정말 못풀겠는 문제들은 해설 강의를 들으면서 정확한 맥락을 파악해서 풀고 복습했습니다.
    지금 학생분상황이 어떨지 모르겠는데, 기본단계이고 못푸는 문제가 많다면 어려운 문제(김준교수님 수업기준 R2 R3기출문제 등)는 일단 넘겨두시고 풀리는 문제에 대한 복습을 확실히 해주시면 됩니다.
    못푸는 문제가 얼마 없거나 심화/문풀단계라면 수업이나 해설을 참고해서 문제를 풀고 복습을 하시면 됩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11 17:47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11 18:32

  • 20.11.18 10:55

    화학 문제마다 요약 하셨다고 했는데 문제에 요약 적으셨나요 아님 따로 노트에 적으셨나요?
    그리고 문제 다시풀때 시간은 어느정도 걸리셨나요?

  • 작성자 20.11.18 11:38

    노트에 문제를 옮겨적든, 노트와 문제집을 분리해서 따로 보든 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불편하거나 시간이 너무 오래걸릴것이라고 생각해 저는 그냥 문제집에 적었습니다.
    문제 풀이시간은 일반적인 한문제당 풀이시간인 2~3분에서 드물게 생각할게 많으면 5분정도였던것 같습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23 08:29

  • 작성자 20.11.24 09:46

    김연호교수님의 경우 기본이론과 심화이론이 같은책을 사용하므로(기본때는 일부 내용을 빼고 알려주심) 기본이론할때는 기본이론 한 부분만 보고, 심화이론도 배우면 심화이론 부분도 같이 봤습니다.

    댓글에 사진 첨부했습니다. 위쪽에는 단원들을 정리한것이고 아래쪽이 그것을 기반으로 단원들을 묶은 것입니다. 제가 본문에 이 내용을 사진이나 표로 첨부하지 않은 이유는 정말 이해가 안되면 사진은 예시로만 참고하시고 학생분들 상황에 맞게 직접 나누는게 좋을것 같아서였습니다. 직접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26 14:58

  • 작성자 20.11.26 17:40

    @EWHA 이렇다 할 시간분배방법이 딱히 있지는 않았습니다. 강의야 그냥 듣는것이고, 이론복습은 매일 30분~1시간반 정도 였던것 같습니다.
    키워드는 소주제를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소주제를 잡고 최대한 기억나는 것을 종이에 작성하고, 그것들을 이론책과 비교했을때 빠진 주제가 있다면 그 주제도 키워드에 넣어서 다음번엔 기억해서 쓸 수 있게 하거나, 아니면 연관주제에서 기억해서 공부하도록 복습하면 됩니다. (ex/ 주제 B가 빠졌다면 A를 복습할때 B도 연관될 수 있게 공부하게 or 주제 B를 새로운 키워드로 만들어서 공부하기)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26 17:52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26 17:55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26 17:56

  • 작성자 20.11.27 01:28

    @EWHA 네 맞습니다. 소주제는 강사님의 소주제를 이용하기도 하고, 그 내용만으로 전체가 포괄이 안되면 제가 더 넣기도, 아니면 너무 세세하여 한가지 소주제로 정리가 가능하면 빼기도 하면서 제가 맞춰나갔습니다.
    그리고 시간내에 다 보지 못한경우에는 그렇게 봤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주제뿐만 아니라 선천면역만 다 못보고 3p 밖에 다 못봤다면 (그 상황에서 3p만큼의 공부는 확실히 되었다면) 다음번에는 3p를 보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있고, 따라서 남는시간에 그 이상의 복습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차근차근 3p 4p 5p 늘려나가면 됩니다.

  • 20.11.27 08:45

    @화학조교_MJ 감사합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2.15 01:57

  • 작성자 20.12.15 10:41

    추가풀이는 문제푸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옆이나 아래 공간에 적어뒀었습니다. 다시풀때는 그냥 문제만 보고 풀었고, 다시푼 풀이와 이전에 적어뒀던 필기를 비교해보면서 잘 풀었는지 확인하고, 새로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추가로 적어두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는 웬만한 문제는 다 그렇게 했었습니다.
    어려워서 못 푼 문제가 많다면 쉬운 문제부터 파악하시고, 못푼 문제는 해설지를 봤을 때 이해가 간다면 그 해설을 기반으로 어떻게 푸는 건지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설을 단순요약하기보다는 왜 그런식으로, 어떤 기초를 바탕으로 그렇게 풀었는지를 고민하는게 좋습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2.23 13:55

  • 21.01.25 00:07

    생물 공부법 예시에서 링크에 사진이 없는데 올려주실수 있나요?ㅠㅠ

  • 작성자 21.01.25 12:20

    해당 게시글 댓글에 사진이 있습니다. 또한 이 글 댓글에도 사진을 다시 올려놓았으니 댓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7 17:53

  • 작성자 21.02.17 18:37

    원래 노트정리를 못하는 편인데다가 따로 노트정리를 하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그 문제가 있는 공간에 정리할 내용들을 써 놨습니다.

  • 21.02.20 09:23

    팁 중에 질문 있습니다.
    초록색 볼펜으로 필기를 하신건가요?
    초록색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으신건가요?

  • 작성자 21.02.20 17:53

    볼펜으로 필기한 것입니다.

  • 21.04.28 21:05

    조교님 안녕하세요!
    코넘풀면서 화학 공부법에 써주신 두번 풀기 해보려하는데용, 다시푸실때 그냥 풀어져 있는 곳에 덧대어 풀어보신건가요?
    다시 풀때 새로운 맘가짐으로 정리하면서 풀면 좋을지 아나면 제가 푼 흔적 따라가면서 왜 틀렸고, 왜 맞았는지를 정리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 작성자 21.04.28 23:47

    덧대어 풀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푼 흔적을 보고 왜 그렇게 풀었는지, 어떤부분은 기억해두면 좋은 논리인지(즉 다른문제에서도 같은 논리를 빠르게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면 좋을 상황이 있는지) 등을 따져보시면 됩니다.

  • 21.05.01 19:45

    안녕하세요 !
    코넘 학습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하여 글 남깁니다! 수업 중 필기는 어떻게 하셨는지, 복습 주기도 궁금해요. 코넘 복습 또한 두번 푸는 방법으로 하신건가요?? 코넘시험 볼 때 시간이 부족허여 지레짐작으로(보기를 보고 참고하여 풀던지, 가정하여 푸는 방법) 푸는 게 있는데 복습 시 조교님처럼 정리하려 합니다! 코넘 교재 중 어떤 책에 어떻게 하셨는지 답변 부탁드려요 ! 가끔씩 ‘ 이런건 경우의 수가 적으니 실전에서 가정하고 풀어야 한다’ 이런 문제 또한 논리적인 풀이도 정리하셨나요? 또한 오답 정리는 언제부터 어떤 방식으로 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 쓰다보니 질문이 너무 길어졌네요ㅠㅠ! 항상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작성자 21.05.04 10:49

    코넘은 문풀수업이기 때문에 수업시간 필기는 문제를 풀 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코넘도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두번 씩 풀기는 했는데 우선 일반 시험보듯이(안풀리는건 일단 넘어갔다가 앞으로 되돌아와서 풀거나 지레짐작도 하고, 75분 내로 풀었다면 시간내로 검토도 하고) 풀고 채점하고 다시 풀었습니다.
    코넘 교재는 문제편(한페이지에 한문제씩 있는 교재)에 처음 풀고, 수업필기 등을 다 했고, 2회독을 할 때 모의고사편(일반 시험지처럼 한페이지에 두문제씩 있는 교재)을 풀고 거기에 필기를 다시 정리(중요한 내용과 필기 내용을 짧게 줄여서)했습니다. 그 후 3회독은 재배열 모의고사로 하면서 2~3회 씩 틀린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서 오답노트로 정리했습니다.

  • 21.06.15 19:27

    조교님 화학문제 풀이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문제 풀고 그 다음에 그때 사용했던 논리를 정리 하셨다고 하셨는데
    그때 사용했던 논리가 돌아가는 풀이였다거나 틀린 논리를 사용했다거나.. 그런 상황은 어떻게 판단하셨나요?? 그런 것을 “이런 논리를 쓰는 걸로 착각했으니 주의하자” 이런식으로 쓰셨나요?
    그리고.. 저는 엠디생이라 이제 7월쯤부터는 기출풀이를 할 예정인데요(코넘은 중간까지만 했습니다), 제가 쓴 논리가 쌤의 논리와 다르거나 돌아가는 풀이를 해놓고 그걸 일반화할까봐 걱정이 되거든요ㅠ 그때마다 인강을 확인할수도 없으니.. 고민이 되어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 21.06.16 23:39

    제가 저만의 특수한 논리를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에서 A - a - b - B로 이어지는 논리구조가 있을 때, 이론적으로 A-a-b-B를 배우고 문제를 처음 풀 때도 그 과정을 거치지만, A-B로 바로 건너갈 수 있는 논리를 찾거나 혹은 문제에서는 활용을 하여 A-b, a-B의 과정을 질문하기도 하므로 그 과정의 논리를 찾고, 그 사이에서 a,b를 건너뛰어도 되는지, 그 사이의 조건에서 유의점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여 '문제를 빠르게 푸는 방법'을 고민한 것입니다.
    또한 A-a-b-B의 과정을 거치는 상황이라면, 문제에서 A를 어떻게 변형하는지(가령 ㄱ을 줘서 A임을 암시한다든지), 선지에서 B로써 찾아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ㄴ) 등을 찾아서 '빠르게 이것만 확인하자'를 정리한 것입니다.
    '나만의 새로운 개념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기존의 논리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정리'라는 것을 생각하시고 공부하시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21.06.18 10:38

    @화학조교_MJ 아하!! 숙달되지 않아 아직 감은 안오지만 최대한 따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1.06.24 15:43

    조교님 안녕하세요? 저도 김연호쌤 생물강의 듣고있습니다! 진도가 조금 늦어져서 MD고급 기출까지 마치면 시험 2주전 정도될것 같은데 확실히 암기가 많이 부족하더라구요ㅠ 이후에 남은 2주정도의 기간동안 파이널 커리말고 암기, 복습으로 마무리할까하는데 어떤게 더 나을지 고민입니다! 조언 부탁드릴게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