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대만의 경제 규모는 비교할 수 없이 차이가 나며,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이다. 그렇다면 대만이 중국의 경제 발전에 어떻게 기여했다는 것일까?
중국이 경제적 도약을 준비하던 1980년대 이후 대만의 역할은 중국 경제에 매우 중요했다. 양안 경제 교류가 시작되던 시기에 중국의 기업가들은 의욕이 있었지만, 자본과 기술이 부족했고 국제 시장에서 고립되어 있었다. 그런데 당시 대만은 자본, 선진 기술, 그리고 기업 경영의 노하우까지 모든 것을 갖추고 있었다.
대만의 기업들은 중국에 직접 투자를 했을 뿐만 아니라 투자를 주저하는 해외 자본을 중국으로 끌어들였고, 중국을 세계의 공장으로 만들기 위해 이를 조직화했다. 단순히 숫자로만 설명하기 어려운 이들의 활동은 중국이 어떻게 단시간에 세계 제2의 경제로 도약할 수 있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1장 중국의 경제 성장과 대만
ㅇ 1987년 11월 2일, 대만 주민의 중국 방문이 허용되었고, 대반의 장징궈 총통은 제한된 범위에서 중국과 공식적인 경제 교류를 허용했다.
ㅇ 1992년에는 결국 대만이 중국과 공식적인 경계 교류를 시작했다. 이후 점차 문화, 사회의 모든 방면으로 교류가 확산되었고, 2015년에는 양안 최초의 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다.
ㅇ 중국에는 2022년 약 5만여 개의 타이상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2장 타이상은 중국을 어떻게 발전시켰나
ㅇ 타이상이 양안교류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타이상 자체의 역량에 주목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타이상의 활동은 실질적으로 중국 정부와 대만 정부의 법적, 행정적 규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ㅇ 1992년부터 2000년까지 타이상의 진출기에는 양안 경제 교류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고, 타이상은 덩샤오핑의 개혁 개방 정책을 누구보다도 환영했다.
ㅇ 타이상의 양극화기의 타이상 기업들은 중국 기업들로부터 도전을 받으면서 첨단 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분야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
3장 중국 경제의 성장과 타이상, 그리고 관련 문제들
ㅇ 중국은 1992년부터 2022년까지의 약 30년간 42배의 경제 성장을 이루었고, 미국에 이어 세계 경제 2위를 기록했다.
ㅇ 타이상의 진출기에는 타이상은 중국이 필요한 자본을 투자하고 기술을 제공하면서 중국의 제조업을 발전시켰다. 국제사회가 중국 정부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투자를 주저할 때도 타이상은 해외자본의 투자를 이끌었다.
ㅇ 타이상의 확장기에는 중국과 대만이 WTO에 가입하면서 양안 협력이 세계 시장으로 확대되었다.
ㅇ 중국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각 분야의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타이상이 활약하던 분야에서 중국 기업이 타이상 기업을 대체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