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마스크맨 ( Mask Man, 2005년 )
영제 Mask Man
감독 김준
원작 바른손
각본 조규원
제작 KOCCA | G&G 엔터테인먼트 | KBS
저작권 ⓒ KBS/G&G Ent./BARUNSON/KOCCA.
음악 이한나
장르 코미디 | 액션 | 어드벤쳐 | 아동물 / 전체이용가 / TV-Series / 25분 X 39화 / 한국
줄거리
주민 전원이 마스크를 쓴 듯한 얼굴을 하고 있는 이동형 행성 마스크별. 이들은 은하계를 떠돌며 MMF(Maskman Fight)라는 무규칙 격투기 엔터테인먼트 대회를 열어 그 입장 수입으로 주민들을 먹여살리고 있다. 지금은 거의 모든 마스크인들이 MMF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어느날 지구 상공에 큐브 형태의 거대한 마스크별이 출현한다. 지구인들은 외계의 침공이 시작된 줄 알고 바짝 긴장을 하지만, 단순히 흥행 대박을 꿈꾸며 지구에 나타난 마스크별 사람들은 지구의 모든 네트워크와 방송을 이용해 MMF 지구 토너먼트를 선포하며 선수들을 모집한다.
같은 시각, 세리의 집에 우주선 하나가 불시착하면서 세리네 집 지붕을 박살내 버린다. 세리의 부모님은 탐험가로 가정은 돌보지 않고 현재도 아마존으로 핑크색 돌고래를 찾으러 집을 나선 상태. 당연히 집안 살림을 맡고 있는 세리는 가난이 지겨워 돈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불사하는 동물적 경제 감각이 돋보이는 소녀였으나, 불시착한 우주선 때문에 졸지에 밥 많이 먹는 외계 파이터를 식객으로 떠맡는 처지가 된다. 결국 세리는 집 지붕 수리비를 빌미로 바이크맨과 노예 계약을 맺고, 돈이 되는 MMF대회에 출전시기키 위해 바이크맨을 특훈시키기로 한다.
한편, 토너먼트 4연속 우승자이자 이번 지구 대회에서도 우승하면 마스크 행성 전통에 따라 왕위에 오를 수 있는 다크맨은 자신의 우승을 위해 대진표를 조정하고 자신의 부하들을 출전시키는 등 검은 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한다. 미스터리 파이터 다크맨에게 단지 지구 MMF 우승만이 목표는 아닌 듯 하지만, 그 검은 음모의 실체는 아무도 모르고...
작품소개
귀여운 캐릭터와 '이종격투기'라는 아동물에서는 조금쯤 금기시(?)되는 독특한 소재를 접목시킨 코믹 액션 어드벤쳐 애니메이션 <마스크맨>! 3년여에 걸친 기획, 제작 기간을 거쳐 드디어 2005년 7월 7일부터 KBS 2TV를 통해 방영(매주 목요일 오후 6:10)을 시작한 전 39화 예정의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2002년에 문화관광부와 문화콘텐츠진흥원의 스타프로젝트 대상으로 선정되어 이미 많은 화제와 관심을 모았던 작품이다.
외계인들이 벌이는 '이종격투기'라는 소재를 사용하였지만, 일반적인 격투기처럼 잔인하거나 격렬한 표현을 배제하면서 귀여운 캐릭터를 돋보이도록 2D와 3D를 적절히 조합하여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제작진은 장담하고 있다. 물론 화면 연출에 못지 않게 신경쓴 부분은 캐릭터의 설정으로, 돈을 밝히는 주인공 소녀라든지 밥만 축내는 식객 파이터라든지 보통의 아동용 애니에서는 보기 힘든 독특한 캐릭터들이 코믹하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