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아침 식사는 무엇입니까? 대답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Kristen Fischer
Kristen Fischer는 수많은 건강 간행물, 병원 및 의료 회사에 글을 썼으며 의료 언론인 협회의 회원입니다.
FAST FACTS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이 체중을 관리하려고 한다면 다른 아침 식사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연구는 남성의 몸이 오트밀과 과일과 같은 고탄수화물 아침 식사에 더 적합한 반면, 여성은 달걀과 아보카도와 같은 지방이 많은 아침 식사 음식을 더 잘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남성과 여성의 신진대사 차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아침 식사를 바꾸기 전에 개인의 건강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남성과 여성은 그들이 그들의 체중을 관리하려는 경우 다른 아침 식사를 선택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고 새로운 연구가 밝혔다.
지난달 학술지 '생물학과 의학의 컴퓨터(Computers in Biology and Medicine)'에 발표된 이 연구는 남성의 몸이 아침에 고탄수화물 식사로부터 에너지를 더 잘 처리할 수 있는 반면, 여성은 지방 비율이 더 높은 아침 식사에서 더 잘 처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차이는 남성과 여성의 신진대사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고탄수화물과 고지방 아침 식사에 다르게 반응한다"고 워털루 대학의 응용 수학 박사 과정 학생인 연구 저자 스테파니 아보(Stéphanie Abo)가 헬스에 말했다. "이 차이는 주로 체중 관리에 영향을 미치며 체중 감량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연구 저자들은 수학적 모델링을 사용하여 남성과 여성의 몸이 고지방 및 고탄수화물 식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 보았다고 등록 영양사이자 저자 인 Elizabeth Shaw, RDN은 설명했습니다.
"여성은 단식 후 지방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탄수화물을 선호하는데, 이는 여성은 아보카도를 곁들인 달걀과 같이 식이 지방이 함유된 아침 식사에서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는 반면 남성은 오트밀과 과일로 가득 찬 아침 식사에서 더 큰 이점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남성과 여성의 몸이 고지방 또는 고탄수화물 식사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와 아침 식사 루틴을 바꾸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신진대사가 체중 감량을 위한 이상적인 아침 식사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이 연관성을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연구진은 건강한 젊은 성인 남성과 여성의 신진대사가 12-14시간(밤새) 동안 단식한 후 탄수화물과 지방이 포함된 식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사하는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연구진은 기존 데이터를 이용해 이 식사가 뇌, 심장, 골격근, 위장관, 간, 지방 조직 및 '기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평가했다.
연구진은 남성과 여성의 몸이 식사에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주로 각 성별이 지방을 태우는 방법의 신진대사 차이 때문이었다.
"우리의 모델에 따르면, 여성은 지방 조직에서 약 20% 더 많은 지방을 분해하여 간이 사용할 혈류의 글리세롤[당] 수치를 높입니다"라고 Abo는 말했습니다. "대조적으로, 남성은 일반적으로 에너지를 얻기 위해 포도당에 더 많이 의존하며, 포도당은 주로 근육과 간에 저장됩니다."
다시 말해, 하룻밤 단식 후에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저장된 혈당이 더 고갈됩니다. 남성은 아침에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으로 저장고를 보충하고 싶을 수 있지만 지방이 많은 음식은 특히 여성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 신체가 이러한 지방을 흡수하는 데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여성의 몸은 그 시간 동안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포도당 저장량을 태울 수 있다고 Abo는 말했습니다.
연구 저자이자 워털루 대학의 응용 수학, 컴퓨터 과학, 약학 및 생물학 교수인 아니타 레이튼 박사는 보도 자료에서 "모델의 결과는 여성이 식사 직후에 더 많은 지방을 저장하지만 단식 중에 더 많은 지방을 태운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남성은 탄수화물 대사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지질[지방] 대사를 선호하는 데에는 몇 가지 가능한 이유가 있다"고 Abo는 덧붙였습니다.
"가임기 여성은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더 높은데, 이는 특히 월경 주기의 여러 단계에서 지방 저장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그녀는 말했다.
또한 기존 연구에 따르면 신진대사율, 체성분, 간 및 지방 조직 등에서 성별 간의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아침 식사 후 지방을 태우는 이러한 패턴은 낮 동안에도 계속될 수 있지만 신체 활동 수준이나 월경 주기 단계와 같은 다른 요인은 하루가 지남에 따라 여성의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Abo는 지적했습니다.
** 성(性)에 따라 먹는 방식이 결정되어야 하는가?
연구의 결과는 여성이 남성보다 지방 기반 신진 대사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것을 시사하지만, 사람들은 지방 섭취량을 늘리는 것을 포함하여 식단에 변화를 주기 전에 개인의 건강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고 텍사스 공과 대학의 영양 과학 부교수 앨리슨 차일드리스 박사가 말했습니다.
"뚱뚱한 물질 대사, 호르몬, 제지방량 및 에너지 균형 사이 상호 작용은 사람마다 크게 다르다"고 Childress는 Health에 말했다.
이러한 발견은 흥미롭지만, 아침 식사로 여성은 항상 달걀, 아보카도, 요구르트와 같은 건강한 지방을 고수해야 하는 반면 남성은 항상 탄수화물을 고수해야 한다고 뉴욕대학교 그로스먼 의과대학의 의학 및 인구 보건 부교수인 멜라니 제이(Melanie Jay) 박사는 덧붙였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인슐린 저항성 정도, 현재 지방 조직 수준, 체력 등과 같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라고 Jay는 Health에 말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성별에 근거한 일괄적인 식단 추천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연구의 모델링이 건강한 개인들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먹는 것이 비만이나 다른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는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그녀는 말했다.
"이 데이터를 실제로 다이어트 지침에 넣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공인 영양사이자 작가인 샤론 팔머(Sharon Palmer, RDN)가 헬스에 말했다.
남성과 여성의 신진대사 차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데, 이 분야의 데이터 대부분이 남성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Jay는 말했습니다. 섹스가 신진대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약물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거나 개인화된 영양 권장 사항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새로운 발견 때문에 사람들이 식단에 급격한 변화를 주기 전에 가볍게 행동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통곡물, 과일, 단백질, 달걀, 요거트, 통밀 토스트를 포함한 건강한 지방으로 접시를 채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로 간주됩니다.
"당신의 건강과 당신의 몸이 음식을 대사하는 방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당신이 당신의 몸에 넣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의 유전학, 생활 방식 요인 및 체력 수준입니다."라고 Shaw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먼저 고려한 다음 이와 같은 연구를 하는 것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음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