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 포 트 ☆
☆ 과목명 : 생활작문
☆ 교 수 : 이 건 환 교수님
☆ 학 과 : 스튜어디스학과
☆ 학 번: 0550047
☆ 이 름: 최 인 숙
☆ 장 소: 낙안읍성민속마을
☆ 제출일 : 2005년10월2일
☆리포트 목차☆
ⅰ위치
ⅱ창건유래
ⅲ감상포인트
ⅳ전설
ⅴ주변관광지
ⅵ찾아오는길
ⅰ위치
전남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서내리, 남내리
ⅱ창건유래
순천시 낙안면에 소재한 낙안읍성 민속마을은 넓은 평야지에 축조된 성곽으로 성내에는 관아와 100여 채의 초가가 돌담과 싸리문에 가려 소담스레 옛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옛 고을의 기능과 전통적인 주거공간에서 생활하는 서민의 모습을 통해 오늘날(현재85세대 229명이 살고 있음)에도 보고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전통문화로서, 낙안읍성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보호되고있습니다.
ⅲ감상포인트
-김소아가옥 -
이 집은 낙안면 서내리에 위치하며, 마을 서문너머 성벽과 맞닿아 있고, 지금은 민박과 식당을 겸하고 있습니다. 서쪽으로 난 대문을 들어서면 마당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약간의 개조를 거쳐 민박집으로 이용하고 있는 예전의 행랑채와 좌측의 가게로 쓰이는 부속건물을 두고 정면에 안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벽은 배면, 측면과 정면의 약간 부분에서만 돌담이 쓰이고 정면의 나머지 부분은 블록이나 벽돌로 개축된 것으로 보이며 마당에서 우측으로 성벽 아래로는 화단을 두었다고합니다.
-주두열가옥-
이 집의 건립연대는 19세기초로 추정되고있습니다. 평면은 한일자 3칸 퇴집의 형태이고 뒷벽은 처마 밑까지 물려 쌓아 내부공간을 크게 쓰며 머리퇴는 특이하게 모퇴만 달아내고 토담을 둘러서 헛청으로 쓰입니다. 이런 기법은 산골의 작은 집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구조는 2고주 4량인데 뒤퇴를 담집형식으로 덧달아내서 5량집처럼 처리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앞지붕의 길이가 뒷것보다 길게 뽑혀있습니다.
-김대자가옥-
남으로 치우친 남서향을 가진 집으로 좌측 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좌측에 흙돌벽으로 둘러쳐진 화장실이 있으며 우측으로는 간단히 널판으로 지붕을 대어 비를 피하게 처마를 만들고 아래에는 3개의 가마를 나란히 두었습니다. 마당은 깬 골재를 사용한 흙과 시멘트가 혼합된 바닥으로 되어있습니다. 마당내부 담장 안쪽우측으로 길게 둘러 화단이 작게 둘러 있으며 그 앞으로 막돌로 기단을 원형으로 쌓아 올려 위를 시멘트로 마감하여 화단을 만들었으며 위로 감나무 한그루가 집을 지키고 있습니다. 화장실 뒤로는 안채 부엌 앞으로 반원의 나즈막한 담장이 둘러지고 그곳에 우물과 장독대가 재미있게 놓여져 있습니다. 외부공간은 그 짜임새의 맛이 없지만 장독대의 모양새 집앞의 기단석과 디딤돌 구조의 정교한 상세(특히 안방문의 미닫이 속살) 각종 민구 가정신앙에 관련되는 민속자료(부뚜막위의 조왕) 등을 통해서 모두 19세기말 우리 선조들의 생활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한호가옥-
안채는 19세기 중엽에 개축된 것으로 추측되는 한일자 3칸의 전퇴집인데 작은 방 옆에 머리퇴를 만들고 아궁이를 시설한 점에서 여느 집과 다릅니다.
-양규철가옥-
순천시 낙안면 남내리 낙안읍성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세기 중엽에 건축된 집으로 추측되며 한일자 3칸 의 전퇴집인데 부엌옆으로 아래퇴를 달아 냈습니다. 구조는 2고주 4량의 상투 맞춤집으로서 뒷기둥은 나중에 퇴보없이 보충한 것입니다. 지붕의 앞쪽이 뒤쪽보다 길게 계획된 것은 이곳3칸 전퇴집의 일반적 특색입니다. 대문앞 고샅의 구부림, 대나무로 만든 사립문 뒷칸이 시설된 퇴간채의 모양새 텃밭과 생나무 울타리, 수목들이 이루는 외부공간 등은 민가의 아름다운 짜임새를 보여줍니다.
-곽형두가옥-
낙안읍성 내에 있는 가옥으로서, 남동쪽의 출입구를 들어서면 안채가 남쪽을 바라보며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남쪽으로는 예전에 부속건물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개축되면서 사라지고 없습니다. 외부공간에 있어 입구 앞의 적당히 좁고 긴 고샅과 돌담장 출입구의 꺾은 기법, 꺾은 다음 도랑을 내고 그위에 넓적 돌을 덮는 수법, 집주위의 대나무숲 집앞의 나무들, 이 모두가 조선조 후기, 민가 정원시설의 높은 품격을 느끼게 합니다.
-최선준가옥-
위치는 낙안 민속마을의 남문안쪽 좌측에 위치합니다. 19세기초에 지은 것으로 여겨지는데 밭 전(田)자 모양의 특이한 평면을 가졌습니다. 전형적인 밭전자 집과 다른 것은 아래퇴와 앞퇴를 둔 것인데 이것은 나중에 덧 달아낸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통행에 불편한 귀기둥은 빼버리고 만들었습니다. 구조는 3평주 3량의 삿갓지붕 모양인데 여기에 툇보를 덧붙였습니다. 기둥머리는 상투맞춤의 고식입니다. 남문성벽에 붙여서 가겟집으로 계획한 조그만 집이지만 성벽을 이용해서 만든 마당과 생활시설물들이 짜임새 있게 놓여 있어서 생활상의 요구에 따라 지어지는 우리 나라 만가의 아름다움을 간직했다고 할 만합니다.
-박의준가옥-
이 집은 19세기 중엽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전하는 바로는 이방(吏房)의 집이었다고 합니다. 안채의 평면은 한일자(一字) 4칸 전후좌우 툇집으로서 가운데에 대청을 두는 남도의 대표적인 4칸 간살이집인데 머리퇴에는 툇마루를 깔고, 뒤퇴에는 도장과 작은 부엌을 두는 점이 조금 다릅니다. 구조는 2고주5량의 사개맞춤집으로서 조선시대후기, 지방 토호 가옥의 전형적인 구조 기법을 보입니다.
-최창우가옥-
이집은 19세기 중엽 건물로 추정되는데 가게집으로 만들면서 당초와는 조금 다르게 개조되었습니다. 평면은 5칸 곱은자집으로서 이 마을에 몇 되지 않는 ㄱ자 집의 하나이고 그러나 중부지방의 곱은자집과는 달라서 집의 가운데에 대청을 두지 않고 토방인 헛청을 둡니다. 구조는 2고주5량으로서 양반가옥의 법식을 따르고 있으며 건물의 모양새처리 역시 대단히 정교하게 하였는데 각종 재료의 바심질, 문짝의 짜임새 등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성 곽-
우리 나라 전국에 걸쳐서 아직도 많은 성곽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는 우리 조상들이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성곽으로 돌 하나 하나에 피와 땀과 눈물이 얼룩져 있으며, 우리의 역사와 강토를 지키고자 무던히도 애썼던 호국 의지의 본보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ⅳ전설
낙안읍성은 조선조 태조 6년 낙안 출신 의병장인 김빈길 장군이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토성으로 쌓았다. 그후 인조 4년(1626∼1628)임경업 군수가 낙안 군수로 재직하면서 지금의 석성으로 중수하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임경업 군수가 하루밤 만에 쌓았다고 하는 전설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아름다운 이야기가 전하여 온다.
임경업 군수께는 누나가 한 분 계셨는데 성곽을 쌓는 것을 누나가 돕기위해 내기를 하였다. 임경업 군수가 성곽을 쌓는 동안에 누나는 병사들이 입을 옷을 만들기였는데 누가 떠 빨리 하는가 하는 내기였다고 한다. 누나는 봄에 목화를 심고 가꾸어 수확을 하여 당시 2.000 여명이나 되는 군사들의 군복을 만들고 임경업 군수는 병사와 주민들을 동원하여 성곽을 쌓는데 누나가 옷을 다지어 놓고 나서 성곽을 보니 아직도 공사가 한창이었다고 하였다. 그러자 누나가 생각하기를 일개 아녀자가 일국의 장수를 이긴다는 것도 그렇고 특히 수많은 병사들의 사기가 내려갈까 염려가 되는지라 다지어 놓은 군복 중에 한 벌의 옷고름을 짤라 놓고서 성곽이 다 쌓아 지기를 기다렸다가 동생이 성곽을 모두 쌓은 후에 옷고름을 다시 달아 일부러 저주었다고 한다.
이것을 모르는 병사들은 기뻐 환호하고 사기는 충천하였으며 이런 모습을 지켜보며 흐뭇하게 여겼다고 한다. 동생과 군사들의 사기를 위해서 동생에게 승리를 안겨준 아름다운 누나의 모습 이야말로 전통적인 우리 여인상을 그대로 보여 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ⅴ주변관광지
선암사, 송광사, 상사호, 고인돌공원, 순천만, 조계산, 주암호, 순천왜성등.
ⅵ찾아오는길
순천 시내버스로 보았을경우 노선버스는 16번,68,63,0-1번버스가있으며,
16번 버스노선은
순천역,남부시장,공용정류장,시민회관, 중앙시장,북부시장,순천대,경찰서,선평, 서면노인당,전자고,동산입구,당천입구, 산정입구,구만리,비월,개운역앞,학구, 하대구,상대구,월내,용계,승주,송전,신창, 칠성,죽학,남강(남정),석흥,낙안으로 경유합니다.
63번 버스노선은
삼산동, 순천대, 중앙시장, 남교오거리, 시청, 장천사거리, 순천역, 공용정류장, 순천고, 청암고, 청암대, 고인돌공원으로 경유합니다
68번 버스노선은
금당부영3차,왕지현대A,한국은행,해룡상삼출장소,부영6차,대주파크빌,부영2차,연향우체국,구암교,순천역,남부시장,공용정류장,순고앞,청암대(청암고),삼천교,쌍지,낙안,교촌,내운,용릉,이곡,신기,구기로 경유합니다.
0-1번 버스노선은
장천사거리,성동초등,의료원R,중앙시장,순고오거리,청암대,상사,쌍지,노동,낙안,외서,송광사,주암으로 경유합니다.
첫댓글 글쓰기 자료실에 파일로 탑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