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상의 차이■
저 개인적으로는 도시철도가 가장 적합한 명칭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러한 철도시스템을 도시철도라고 정하고 왜 도시철도가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도권 도시철도 시스템이 철도청, 서울지하철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로 나누어져있고 특히 철도청에선 지하철이라는 명칭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명칭상의 문제가 생긴 것 같더군요.
전철의 경우 넓은 의미에선 경부고속전철 같은 타 전철시스템까지 포함하기에 도시철도를 대표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게다가 도시철도가 반드시 전기로 가라는 법은 없습니다.
지하철 역시 땅위로 다니는 넘들 때문에 대표성이 떨어지네요.
결국 남은 것은 도시철도인데요. 시골로 달리면 어쩌냐고 묻는다면 할말이 없습니다만. 일반적인 도시철도가 사람이 밀집한 지역을 통과하기에 이 명칭자체가 큰 무리가 없으리라 봅니다.
■영어상의 차이■
영어로는 Metro(Metropolitan Railway) 또는 Subway중 하나를 전철/지하철/도시철도의 의미로 쓰이는데 영국권에선 Metro를 미국권에선 Subway를 주로 쓰는 것 같습니다. 어느것이 더 일반적인 표현이라는 소모적인 논쟁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서울지하철공사를 SMSC(Seoul Metropolitan Subway Corp.)인데 서울도시철도공사는 SMRT(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입니다. 제 사견으론 서울시도시철도공사는 SMRC(Seoul Metropolitan Railway Corp.)가 되어야 할 듯 한데 어쩌다가 SMRT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2004년 3월 구 현대그룹계열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TOEIC시험의 Part7에서 한 도시의 교통현황과 관련한 지문이 있었는데 이 지문에선 Metro와 Subway를 혼용하고 있었습니다. 비 철도 관련종사자들에게 Metro라는 표현은 다소 생소했을텐데 타 계열사 직원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었을까 궁금합니다.
■법적인 차이■
*전철*
국유철도 건설규칙(철도법 제3조에 의함) 제2조 12항에 따르면 “12. 전기차람 함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차량으로 전기기관차 및 전기동차를 말한다.”
전철이라는 명칭을 쓰지는 않았지만 전철화된 철도차량 중 동력분산식에 해당하는 전동차의 정의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도시철도법에 따르면
제3조 (정의)
1. 도시철도라 함은 도시교통의 원할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모노레일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을 말한다.
과거 지하철도법이 있었다가 도시철도법으로 바뀌었는지 알수없지만 이 조문에 따르면 전철/지하철/도시철도등이 모두 도시철도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도시철도가 가장 적합하다는 제가 보는 이유입니다.(다른 조문에 의하면 예전에 지하철이라고 불렀던 부문을 모두 도시철도로 개정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광역전철*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에 따르면
제2조 (정의) 나.항 2개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요건에 해당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이하 ‘광역전철’이라 한다.)
명확히 정의한 것은 아니지만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있는 도시철도를 광역전철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도시별 도시철도 시행청 명칭입니다. 지하철과 도시철도를 혼용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딴지입니다. 도시철도가 전기로만 가는법이 없다면 대구권 수도권cdc 동차는 도시철도로 봐야하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즉 수도권에서는 통합이 안되었지만 환승시스템이 같은 광역전철노선과 환승이 안되기때문이죠. 만일 전체적으로 도시철도가통합이 되어야 한다면 cdc열차도 기존 전철과 시스템을 같이 할수 있
는 계기가 마련되어야하지 않을까요 사용목적상 도시통근용인가 원거리여행용 철도인가 목적에 구애를 받지 않는 다면 전화 노선이 아닌경우도 도시철도 기능을 한다면 확충을 해서 도시철도에 편입을 시켜야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하나로 통합을 하기 위해서 경의선 수인선,등등 기존노선을 복선전
화하고 전동차를 투입하려고 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천안권도 급행광역전철이 투입이되면 수도권 도시철도 노선으로 들어가게 되고 기존천안역이 수도권전철화 되는 마당입니다. 실제로 목적의 기능을 같이하는 철도도 시스템이 틀리면 운영도 따로 하고 요금도 따로 받는 현실입니다. 일산선 대곡역과 경의선 대곡역
첫댓글 마지막 광주도시철도공사의 영문이 틀렸네여..(Gwangju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
여기서 딴지입니다. 도시철도가 전기로만 가는법이 없다면 대구권 수도권cdc 동차는 도시철도로 봐야하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즉 수도권에서는 통합이 안되었지만 환승시스템이 같은 광역전철노선과 환승이 안되기때문이죠. 만일 전체적으로 도시철도가통합이 되어야 한다면 cdc열차도 기존 전철과 시스템을 같이 할수 있
는 계기가 마련되어야하지 않을까요 사용목적상 도시통근용인가 원거리여행용 철도인가 목적에 구애를 받지 않는 다면 전화 노선이 아닌경우도 도시철도 기능을 한다면 확충을 해서 도시철도에 편입을 시켜야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하나로 통합을 하기 위해서 경의선 수인선,등등 기존노선을 복선전
화하고 전동차를 투입하려고 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천안권도 급행광역전철이 투입이되면 수도권 도시철도 노선으로 들어가게 되고 기존천안역이 수도권전철화 되는 마당입니다. 실제로 목적의 기능을 같이하는 철도도 시스템이 틀리면 운영도 따로 하고 요금도 따로 받는 현실입니다. 일산선 대곡역과 경의선 대곡역
이 그 예라고 할수 있겠죠. 우리나라 도시광역철도도 다른 운영주체가 하나로 통합될수 있도록 운영상의 융통성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허거덕~~~~~~~~잘라붙이다 보니까 그런일이 발생했네요..ㅎㅎ 수정했습니다.
즉도시로만 다니는 철도가 아니라 도시 근교 전원지대도 달리는 통근 전철이라는겁니다.그리고 도시통근용은 운영체제가 다른 cdc열차도 있습니다. 아직은 명확한 용어를 내리기는 어려운 시점입니다.
도시철도법상에서 도시철도는 전철이라고 추정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법조문엔 추정은 허용되지 않지요. 예전에 모 나라 지하철이 증기로 가기도 했거든요. 지금 시점에서 도시철도가 전철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봅니다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란 말이죠.
CDC가 조만간 CEC로 대체될 거라는 확신이 섭니다. 또한 CDC의 대다수가 지역별 대도시 근교를 운행중이므로... 도시철도가 대략 적합하다고 봅니다.
CDC는 중장거리형 도시철도라고 하시면 되겠고 분당선은 도시철도형 광역철도라고 하면 되겠죠? 일반 도시철도와 똑같은 모양 똑같은 형태로 운영되니까요. 일반인은 피부로 못 느낄 정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