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차량제작㈜의 최무성,혜성,순성氏 3형제가 드럼통을 두드려 펴 차체를 만들고 미군 지프의 엔진과 변속기를 모방해 제작한 것을 조립해 생산한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
자동차 생산의 시작이라는 의미로'시발(始發)'이라는 모델명을 사용하였으며 한글로는『시-바ㄹ』로 표기하였다. 생산초기 시발자동차는 촌스러운 디자인과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이 판매되지 않았다. 그러나 1955년 광복 10주년기념 산업박람회에서 최우수상품으로 선정되어 부유층 사이에서 구매붐이 일면서 인기가 상승하였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후 한 달도 되지 않아 거액의 계약금이 들어와 공장도 마련하고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추어 양산체제로 돌입했다. 판매된 자동차 중 상당부분이 택시로 이용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시발자동차는 드럼통을 잘라 편 두꺼운 철판을 이용해 만들어 1.5톤으로 무게는 무거웠지만 전복사고가 나도 멀쩡하고 수리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었다. 지프형 시발은 2도어 4기통 2.2리터 엔진에 전진 3단, 후진 1단의 변속기를 얹었으며 국산화율이 50%가 넘었다. 1959년에는 9인승 세단형이 추가되면서 국산자동차가 더 많이 보급되는 전기를 마련했으며 시발자동차의 탄생과 더불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서막이 오르게 되었다.
※독립기념관 소장품 대여 전시중
난 또... 욕 하는건 줄 알고..ㅋㅋㅋ
아 시발 겁나 멋지다
시바르
참 이쁜 시발차다
차에 시발이라고 써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바ㄹ
아 예전에 들었던적있어요 아는 아줌마가 시발택시에 팔껴서 흉터 남았다면서 욕하시는줄 알고 쫄았다가 ㅋㅋㅋㅋㅋ
시발괜찮네?
준비... 시발!
와 시발귀엽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