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인천행 열차를 타본 일이 손에 꼽을정도로 경인선과는 거리가 멀게 살아와서 이쪽(?) 사정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
오늘 정말 오랜만에 동인천을 왕복하며 보니 (오후 3시쯤) 구로-주안간 복복선 선로중 급행용 안쪽 선로로 석탄으로 보이는 물건을 가득실은 무개화차를 대략 30량쯤 달고가는 상행열차를 봤습니다. 낮시간대, (급행)지하철 운행이 뜸한 시간에 화물열차가 달림으로써 복선 선로시절에 비해 화물수송도 많이 할 수 있을테니 참 좋아보이더라고요.
그런데 한가지 질문이..
그 열차들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나요 보통? 석탄같던데, 대체 어디에서 석탄이 나길래 실어왔으며 어디로 가져가는건지도 궁금하고요. 급행선로로 계속 달리다가 구로역 이후로는 어느 선로를 타고 가나요? 계속 지하철 선로를 타고 지하철 플랫폼을 스쳐서 지나가는건가요? 아니면 평면교차 후 경부선 일반열차 본선으로 들어가나요? 최종 목적지에 따라 경로가 다르긴 하겠지만, 대체로 어떤 선로를 타고 이동하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첫댓글경인선엔 화물열차가 꽤나 많이 다닙니다. 화물열차를 넉넉히 운행하기 위한 점도 경인선 2복선화를 한 목적중 하나에 포함되구요.. 밑쪽에서 오는 화물열차들은 구로삼각선(가리봉-구일) 을 이용하며 윗쪽에서 오는 열차들은 주로 급행선로를 이용합니다... 대부분 경원선경유지요.
부천이나 역곡에서도 무궁화호 잘만 타던데요? 약간의 점프가 필요하지만 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석탄의 경우 인천항에서 수입된 것을 싣고 갑니다. 목적지는 사령에서 정하므로 인천-문산, 인천-부곡 의 노선이 있습니다. 오류동에 있는 벌크차는 모두 망우로 가서 기관차 교체후 도담이나 쌍용으로 가게 됩니다.
망우로 가는 경우엔 급행용 선로를 타고 계속 가다가 한강철교 끝에서 용산 삼각선을 타고 경원선으로 갑니다. 문산행의 경우 급행용 선로를 지나 용산선(효창선)을 타고 홍대입구 지나 수색을 거쳐 문산으로 가게 되지요... 요즘 공사한다고 교외선으로 돌린다고 하니... 문산행열차 다이이가 바뀐듯 합니다.
첫댓글 경인선엔 화물열차가 꽤나 많이 다닙니다. 화물열차를 넉넉히 운행하기 위한 점도 경인선 2복선화를 한 목적중 하나에 포함되구요.. 밑쪽에서 오는 화물열차들은 구로삼각선(가리봉-구일) 을 이용하며 윗쪽에서 오는 열차들은 주로 급행선로를 이용합니다... 대부분 경원선경유지요.
특히 근거리 화물열차가 많은데 주로 입석리,도담역등에서 온 화물이 망우역에 집결해 나눠서 편성해 경인선,안산선 등으로 들어갑니다..
네 저도 온수역에서 급행선로에 화물열차가 지나가는걸 본일이 있지요. 제가 4살인가 5살때도 경인선서 화물열차 많이 봤습니다.
쓸데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가끔씩 무궁화호(군용/관광)도 들어갑니다만...
근데 어떠케 무궁화에 탈수 있을까요? 경인선은 전부 고상홈인데......
부천이나 역곡에서도 무궁화호 잘만 타던데요? 약간의 점프가 필요하지만 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석탄의 경우 인천항에서 수입된 것을 싣고 갑니다. 목적지는 사령에서 정하므로 인천-문산, 인천-부곡 의 노선이 있습니다. 오류동에 있는 벌크차는 모두 망우로 가서 기관차 교체후 도담이나 쌍용으로 가게 됩니다.
구로에서 경부선을 타게 될 경우 구일역에서 구로 삼각선으로 빠집니다. 구로전동차 사무소 옆에서 신호 대기후에 경부 본선을 타고 달리다가 부곡에서 기관차를 떼어놓습니다. 기관차를 바꿔서 경부본선에 투입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망우로 가는 경우엔 급행용 선로를 타고 계속 가다가 한강철교 끝에서 용산 삼각선을 타고 경원선으로 갑니다. 문산행의 경우 급행용 선로를 지나 용산선(효창선)을 타고 홍대입구 지나 수색을 거쳐 문산으로 가게 되지요... 요즘 공사한다고 교외선으로 돌린다고 하니... 문산행열차 다이이가 바뀐듯 합니다.
저도 한참전에 직통을 타고 서울로 나가고 있엇는데 오류역에서 직통이 갑자기 완행선으로 들어가서 무슨일인가 하고 있었는데 직통선에 무궁화 관광 열차가 떡하니 버티고 있었습니다 --;;
대략 요즘에 관광열차는 안다니죠.. -_- (저상홈폐지가 한몫을;;)
정기화물은 하루 3왕복, 불특정화물은 그보다 더 많이 운행합니다. 특히 오류동의 시멘트공장과 동부제강쪽의 물량이 비정기적이고, 간혹 부평 군부대 납품을 위한 평판차도 운행합니다.(평판차에는 당연히 군시설물이 적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