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경인선의 화물열차
흥전과나한정사이 추천 0 조회 415 04.05.11 21:38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4.05.11 21:56

    첫댓글 경인선엔 화물열차가 꽤나 많이 다닙니다. 화물열차를 넉넉히 운행하기 위한 점도 경인선 2복선화를 한 목적중 하나에 포함되구요.. 밑쪽에서 오는 화물열차들은 구로삼각선(가리봉-구일) 을 이용하며 윗쪽에서 오는 열차들은 주로 급행선로를 이용합니다... 대부분 경원선경유지요.

  • 04.05.11 21:59

    특히 근거리 화물열차가 많은데 주로 입석리,도담역등에서 온 화물이 망우역에 집결해 나눠서 편성해 경인선,안산선 등으로 들어갑니다..

  • 04.05.11 23:24

    네 저도 온수역에서 급행선로에 화물열차가 지나가는걸 본일이 있지요. 제가 4살인가 5살때도 경인선서 화물열차 많이 봤습니다.

  • 04.05.11 23:28

    쓸데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가끔씩 무궁화호(군용/관광)도 들어갑니다만...

  • 04.05.11 23:42

    근데 어떠케 무궁화에 탈수 있을까요? 경인선은 전부 고상홈인데......

  • 04.05.12 00:19

    부천이나 역곡에서도 무궁화호 잘만 타던데요? 약간의 점프가 필요하지만 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석탄의 경우 인천항에서 수입된 것을 싣고 갑니다. 목적지는 사령에서 정하므로 인천-문산, 인천-부곡 의 노선이 있습니다. 오류동에 있는 벌크차는 모두 망우로 가서 기관차 교체후 도담이나 쌍용으로 가게 됩니다.

  • 04.05.12 00:21

    구로에서 경부선을 타게 될 경우 구일역에서 구로 삼각선으로 빠집니다. 구로전동차 사무소 옆에서 신호 대기후에 경부 본선을 타고 달리다가 부곡에서 기관차를 떼어놓습니다. 기관차를 바꿔서 경부본선에 투입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04.05.12 00:22

    망우로 가는 경우엔 급행용 선로를 타고 계속 가다가 한강철교 끝에서 용산 삼각선을 타고 경원선으로 갑니다. 문산행의 경우 급행용 선로를 지나 용산선(효창선)을 타고 홍대입구 지나 수색을 거쳐 문산으로 가게 되지요... 요즘 공사한다고 교외선으로 돌린다고 하니... 문산행열차 다이이가 바뀐듯 합니다.

  • 04.05.12 01:34

    저도 한참전에 직통을 타고 서울로 나가고 있엇는데 오류역에서 직통이 갑자기 완행선으로 들어가서 무슨일인가 하고 있었는데 직통선에 무궁화 관광 열차가 떡하니 버티고 있었습니다 --;;

  • 04.05.12 07:42

    대략 요즘에 관광열차는 안다니죠.. -_- (저상홈폐지가 한몫을;;)

  • 04.05.12 12:22

    정기화물은 하루 3왕복, 불특정화물은 그보다 더 많이 운행합니다. 특히 오류동의 시멘트공장과 동부제강쪽의 물량이 비정기적이고, 간혹 부평 군부대 납품을 위한 평판차도 운행합니다.(평판차에는 당연히 군시설물이 적재)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