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산스님 곁에는 정신질환자들이 유난히 많았다
아마도 스님이 마약중독 우울증 정신분열증 등 정신적 문제가
많은 이들을 이해해 주었기 때문이었던 거 같다
그들은 스님께 쉽게 마음을 터놓기도 했고
스님이 군인처럼 소리를 치고
엄격한 수행을 시켜도 잘 따라했다.
서양에서는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서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들을 품어줄만한 곳이 거의 없다.
카운슬러의 상담을 받다가 힘들어지면 정신병원으로 보내져
가족과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버리는 식이다.
' 이 사람들은 정상이 아니라 병리적 상태에 있다 '
' 정신질환자들과 함께 살아갈 수 없다 '
하는 전제가 일반적 시각이다.
반면 한국에서는 정신이 이상하거나 이유없이 몸이 아픈 사람을
귀신이 들었다거나 사는 곳의 기운이 나빠서 그렇다는 식으로 푼다
과학적인 지식을 통해 속단하지 않고 우리가 정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초자연적인 세계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상태에 있는 사람도 내 가족, 내 친구라고 여기고
끝까지 품고 함께 살아간다.
숭산스님은 인간이 여덟 개의 의식을 갖고 있다고 하셨다.
다섯 개의 의식은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맛보고 만지는
이른바 오감을 말하며
여섯 번째는 마음
일곱 번째는 감정
그리고 여덟 번째는 지력이라고 하셨다
이 여덟가지 의식은 항상 상호작용을 하며 움직인다.
그러나 이 의식들 사이에 틈이 생기면
소리가 보이거나
색깔이 맛으로 느껴지기도 하며
환청 환각에 사로잡히게 된다.
또한 강렬한 쇼크나 집착은 사람의 의식을 분리시킨다.
현실은 계속 변해가는데
마음이 한 군데에만 붙어있으면
집착하는 대상이 자꾸 눈에 보이거나
말을 걸어오게 된다.
이것을 서양적 관점에선 정신분열증이라 하고
동양에선 귀신이 머무는 것이라 한다.
죽은 뒤 몸을 벗고도 이승에 대한 집착이 남아
허공을 떠도는 에너지의 덩어리를 귀신이라 칭하기도 한다.
그렇게 보면 우리의 에너지의 흐름이므로
부정적인 생각, 편향적인 생각만 하다 보면
비슷한 에너지가 공명을 일으켜
우리의 의식으로 들어오게 될 수도 있다
즉, (응축된) 에너지가
우리가 말하는 귀신으로 실체화된다는 것이다.
며느리가 시어머니의 원혼때문에 시름시름 앓는다거나
교통사고를 당한 집안에
또 교통사고가 난다거나 하는 일을
다 귀신의 장난으로 풀이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며느리가 시어머니에 대한 분노나 죄책감을
무의식 속에 깊이 눌러두거나,
교통사고에 대한 두려움을 매일 상기시키며 살 때
그런 에너지가 모여 실체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렇게 하는 본인의 생각 자체가
귀신이고 유령인 셈이다.
환청을 쫓다가 자살한 우리 어머니는
전생과 영혼이야기에 몇 년간 빠져 계셨다.
하루 종일 그런 이야기만 생각하고 계셨으니
그 생각이 집착이 되고
그 집착이 현실이 되어 환청으로 나타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있다.
숭산스님은 이런 의식의 분리를 막기 위해서는
수행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힘들여 절하거나 화두를 들고 참선하면서
<지금> , 그리고 <이 순간>에 집중하게 되면
모든 생각이 끊어지고 내 모든 의식이 하나가 된다.
외부의 어떤 에너지도 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고
나는 내 본질 그대로 존재할 수 있게 된다
나는 어려서부터 유난히 유령을 무서워했다.
사방에 어스름이 깔릴 때 창 밖을 내다보거나
아무도 없는 방안에서 거울을 볼 때마다
이따금 내 모습이 낯설어보여 심장이 쿵쿵 뛰곤했다.
학교 기숙사와 젠센터에서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잊어버렸던 그 두려움은
한국의 수덕사에서 혼자 지내던 시절에 다시 찾아왔다.
그러나 더 이상 나는
실체가 없는 망상에 쫓겨 다니는 사람이 아니었다.
두려움을 그대로 직시하고
절과 염불을 통해 현재에만 집중하자
일주일 만에 무서운 생각이 깨끗이 사라져버렸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나는 한밤중에 칠흙같이 깜깜한 어둠 속을 걸어 다녀도
전혀 두렵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미국 태고사 주지 무량스님의
<왜 사는가> 중에서
첫댓글 역시 숭산큰스님이십니다. 큰스님이 이르시는 건 '상념체 빙의'를 뜻하는 것 같네요. 상념체 빙의란, 생각이 집착을 일으켜 하나의 실체로 나타나는 것인데, 얼핏 보기에는 귀신 빙의와 아주 유사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치료법은 전혀 달라요. 만약 상념체 빙의를 귀신빙의로 보고 그런 쪽으로 치료하게 되면 낫지도 않을 뿐 아니라 더 악화된다고 합니다. 상념체 빙의를 떨치기가 귀신빙의보다 더 어렵다고 합디다. 정말 왠만한 방법으로는 떨어지지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일반 천도제 운운하는 분들은, 이에 대한 개념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에요. 그래서 쓸데없는 천도제만 하고 또 하고 하는 듯..
그나저나 밝은 마음, 밝은 공부에는 귀신빙의도 상념체 빙의도 일지 않아요. 큰스님의 오늘 가르침도 그걸 의미하시지요.
*사족-사람 모우고 돈 버는(?) 데는, 빙의, 그것도 귀신만큼 좋은 사업도 없지요. 사람 겁 주고, 천도제 강요하고...그러면 돈이 다발로 굴러옵니다. 최근에 불사 번듯이 한 절들 보면, 상당수가 천도제 장사 해서 번 돈으로 그렇게 했을 겁니다. 건물이 번듯하니 더 영험한 절인 것 같고.. 한국불교의 어두운 부분이지요.
우리 부사모는 일체 그런 짓거리, 하지 않습니다. 겁 주고 무슨 특별수행이 비법이나 되는듯 치장하고..이런 짓거리, 할 짓이 못됩지요. 물론 카페 회원 모으는데는 그런 방법이 최고(?)지요..
깨친이로 유명한 부산 모 사찰은, 깨친 스님 법문 추가하면 수백만원이 그냥 천도제에 추가됩니다. 서울 강남의 모 사찰도 주지 스님 목탁 한번 치면 또 몇십인지 추가에요. 법문 들어가면 또 추가됩니다. 이런 일을 우리 불교계가 하고 있어요. 이게 말이 되는가요?
이를 본따 정식 출가한 것도 아닌 사이비 승려들이 가사 걸치고 천도제 영업합니다. 이들도 한번에 수백만원씩 받아요. 일주일에 한번만 천도제 해도 한달에 이천만원 정도를 법니다. 이러니 불교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겠습니까?
우리나라 승려 수가 약 5만명인데, 조계종 승려는 만오천명 정돕니다. 나머지 3만오천은 어디서 온 승려일까요?또 뭐하고 지낼까요?
이런 연이 있었군요...두려움을 그대로 직시하고 절과 염불을 통해 현재에만 집중하자 일주일 만에 무서운 생각이 깨끗이 사라져버렸다...좋은 말슴입니다...()()()...
유행처럼 번지는 우울증도 이와 같은 것인가요?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_()()_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감사합니다.마하반야바라밀-()()()_
오직 밝은 마음으로 지금 이순간....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마하반야바라밀^^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