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련없이 보내 주어야 할 때---쿠쿠
작년 12월 중순 쯤 카톡이 왔습니다.
쿠쿠 밥솥인데 전원이 들어왔다, 안들어왔다 사용하다가 지금은 전원이 아예 안들어 온다고
약 4일 뒤에 수리 맡기겠다고--- 태국업체에 맡겼는데 1달이 되어도 수리가 되지 않는다고
고객이 이야기한 시간이 훨씬 지나 이 건 자체를 잃어 버리고 있는 시점인 1월 초순에 수리를 맡기겠다고 잘 부탁한다고
말하고 난뒤 카톡으로 관리실에 맡겨 놓았다고 연락이 왔고
그런데 제품을 보니 내솥이 없이 왔습니다(토끼가 용궁에서 한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또 연락을 드려 확인을 하니 무거워서 내솥은 뺐다고 합니다.
(전자식이라 내솥이 없으면 전혀 작동을 하지 않는데, 100명 고객중 1명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난감한 상황)
분해해서 약 3-4시간을 공들여 진단을 하고 견적을 드렸는데(전자관련 메인보드, 센서 교체, 수리와 배터리 교체)---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81280원, 보증 3개월
고객께서 하시는 말씀이 수리비에 돈을 조금만 보태면 새것을 사겠다고(공장 출고가 32만원, 다나와 최저가 25.9천원, 최고가 27.9천원), 밥되고 보온만되면 되는데 저렴하게 수리가 되지 않냐고 묻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몇십년 전 기계식 밥솥에서 있을 수도 있는 수리를 해 달라고 하십니다.
(태국 온라인에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태국 시중가 19000-23000밧 하는 제품입니다.)
그렇지 않습미다만,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처음 약속한 대로 점검 및 재료비 없다고 했고
고객은 그냥 버려 달라고 합니다. 제가 저 같으면 이 아이가 마지막 가는 길은 그래도 고객이 가지고 가서 처리를 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했고 마음을 바꾸어 찾으러 오시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바쁘고 제가 사는 곳이 교통이 혼잡해서 약 10일 뒤에 오겠다고 합니다.
다시 40분을 조립에 시간을 들여서 했고 이 아이의 마지막 가는 길이니 겉을 잘 닦고 보증 씰을 붙여 잘 가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10일이 지난 오늘(1월 11일) 찾아갔습니다. 찾아가시면서 미안하다고 하시면서 수리가되지 않냐고 다시 묻습니다.
수리가 않된다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미련이 있어, 일부 기능이 없더라도 밥되고 보온되게 하는 아마도 저렴하게 수리가 않되냐고 한 말 같았습니다.
인생 살아가면서 소중한 교훈으로 남기고 제품 진단과 견적과 조립에 5시간 공을 드린 제품을 전달해 주고 다시 들어와 다른 고객이 의뢰한 쿠첸을 수리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오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서비스업을 하시고 계시는데
서비스업이란 항상 이런저런 사연들이 있게 마련이지요...
힘내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