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벤쿠버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밴쿠버올림픽 공식 엠블럼의 명칭은 이누이트어로 ‘친구’를 의미하는 일라나크다. 일라나크는 휘슬러 산에 있는 이눅슈크(이정표가 되는 바위)가 바탕이 됐다. 사람이 두 팔을 벌리고 있는 형상이다.
대회 공식 마스코트는 캐나다 전설과 신화에 등장하는 동물에서 따왔다. 미가(Miga)는 밴쿠버 인근에 사는 물개로 바다에선 범고래, 육지에선 커모드 곰으로 변한다. 콰치(Quatchi)는 전설의 괴물 ‘빅풋(bigfoot)’으로 팔이 길고 털이 많은 동물이다. 패럴림픽 마스코트 수미(Sumi)는 동물의 수호신으로 환경 보호를 상징한다.
중앙일보,
▷ 플래시(FLASH) 메모리
MP3플레이어·디지털카메라·휴대전화 등에서 데이터를 저장·삭제하는 반도체. 전원이 꺼져도 기록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저장장치로 자료 저장이 주용도다. D램은 중앙처리장치(CPU)가 작업을 하기 위해 데이터를 잠시 보관하는 곳으로, 전원을 빼면 그 내용이 사라진다.
▷ 조류발전
바다 밑 좁게 형성된 수로에서 발생하는 급류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 조수간만의 차이를 이용한 조력발전과 다르다.
▷ BOD(Biochemical Oxygen Demand·생물학적산소요구량)
미생물이 물 속의 유기물질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산소의 양
☞ COD(Chemical Oxygen Demand·화학적산소요구량)
화학물질로 물 속의 유기물질을 분해할 때 소비되는 산소의 양
▷ 키워드
바이애슬론, 출구전략, 국보 1호 숭례문, 리스본 조약, 트위터
▷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 삼일절(31세면 취업 길이 막혀 절망한다), 화백(화려한 백수), 대5(졸업하지 않고 학교에 머무는 대학 5년생), 낙바생(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듯 취업이 어려운 졸업예정자), 강의노마드족(영어·취업강좌 등을 찾아 헤매는 학생), 토폐인(토익 폐인), 캠퍼스 더블 라이프족(학업과 창업을 동시에 하는 학생), 청백전(청년백수 전성시대)….
젊은이들에겐 남의 얘기가 아니다. 최악의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신조어가 끝없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태백’은 이제 옛말이고 요즘은 ‘이구백’이 유행하고 있다. 20대의 90%가 백수라는 얘기다. 십오야(15세만 되면 앞이 캄캄해진다)에 이어 ‘십장생’이란 말도 유행하고 있다. 10대를 향한 20대의 경고로 ‘10대들도 장차 백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을 이기는 승리 ♥믿음♥
곧 승리하리라.
첫댓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