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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포꽃 피는 단오날이 오면 동네 어귀에 있는 송백수 가지에/ 높이 높이 그네줄 매어 놓고 붉은 댕기 비단치마 바람에 나부끼며/ 그네 뛰던 옛고향이 그리워지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은 단오 시절 모르고 지낸지도 이미 오래다. 단오는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 오(五)가 중첩되었다고 하여 일명 중오절(重五節)이라고도 한다. 이날 경향 각지에서 단오 차례(茶禮)를 올리며, 지방에 따라 그 풍속이 다르긴 하지만, 그네뛰기.씨름놀이.가면무용.사자무(獅子舞).가면극(假面劇).우인극(偶人劇) 등의 행사가 행해지며, 중.북부지방에서 성행한다. |
여자들은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창포 뿌리를 깎아 붉은 물을 들여 비녀를 만들어 꽂았다. 또 이날 여자들은 손톱에 봉선화 물을 들이며 즐겼다. 1. 단오의 어원 | |
창 포(일명 석창포) | |
음양사상(陰陽思想)에 따르면 홀수[奇數]를 '양(陽)의 수' 라 하고, 짝수[隅數]를 '음(陰)의 수' 라 하여 '양의 수'를 길수(吉數)로 여겼다. 예컨대 전통사회의 절일(節日)로서 설(1월 1일)·삼짇날(3월 3 일)·칠석(7월 7일)·중구(9월 9일) 등이 있는데, 이러한 속절은 '양수(陽數)'를 '길수(吉數)'로 여기는 기수민속(奇數民俗)들이다.
또한《열양세시기》라는 책에는 이날 밥을 수뢰(강의 여울)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로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
단오의 대표적인 놀이로는 그네뛰기와 씨름을 들 수 있다. 그네뛰기는 단오날 여성들의 대표적인 놀이이다. 조선 후기의 화가 :신윤복의 '단오풍정"을 보면 한복을 차려 입은 부녀자들이 치마폭을 바람에 날리며 하늘로 치솟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
이와 쌍벽을 이루는 대표적인 남성들의 놀이로 씨름대회가 있다. 씨름대회에서 이기는 사람에게는 관례로 황소를 상품으로 주는데, 경기방식은 요즘과 같이 토너먼트식이 아니라 도전자들을 모두 이겨 상대자가 없게 되면 우승을 하게 된다. 한편 지역민들의 일체감을 고취시키는 의례로서 '단오제'와 '단오굿'을 들 수 있다. ◈ 임금님의 청량음료 ‘제호탕’= 매실의 구연산이 더위와 갈증 해소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단옷날 궁중 내의원에서 ‘제호탕’을 임금님께 진상하는 풍습이 있었다. ‘제호탕’은 오매육(烏梅肉)과 사인(砂仁),백단향(白檀香),초과(草果) 등을 곱게 빻은 다음, 꿀에 버무려 끓였다가 냉수에 타서 마시는 일종의 청량음료. ‘동의보감’에 따르면 더위를 피하게 하고 갈증을 그치게 하며,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조절함과 동시에 설사를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주 재료인 오매는 껍질을 벗긴 매실을 짚불 연기에 그을려 말린 것으로서 소갈(당뇨),설사,기침에 잘 듣는다. 매실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더위로 손상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특히 단옷날 먹는 음식은 그 풍성함의 절정을 이루었다. 제 철을 맞아 약효가 최상인 쑥이나 수리취를 이용한 수리떡,앵두편,앵두화채 등 절기식을 이웃과 함께 나눠 먹었던 것. 이 단오 음식들은 미각을 돋울 뿐 아니라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는 영양식이라는 점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 양기 충만한 익모초와 쑥- 부인병,위장질환에 특효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단옷날 오시(午時)에 익모초(益母草)를 뜯는 풍속이 있다. 이 때가 일년 중 양기가 가장 충천한 때로서 익모초의 효능이 최상에 다다르기 때문. ‘어머니를 돕는 풀’이란 뜻의 익모초는 월경과다,산후출혈,생리통,생리불순 등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떡도 빼놓을 수 없다. 쑥이나 수리취를 넣고 만든 절편에 수레바퀴 문양의 떡살을 박은 차륜병은 단오 분위기를 물씬 나게 하는 특급 도우미. 단옷날에 쓰기 위해 말려 둔 쑥잎으로 쑥차를 만들어 먹으면 위장병과 변비,신경통 등에 특효가 있다고 널리 전한다. 단오하면 바로 떠오르는 ‘창포’는 그 우러난 물에 머리를 감는 풍습 외에도 창포 뿌리로 건강을 도모했다. 창포 뿌리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건위제나 가래를 그치게 하는 거담제로서 정평이 나 있다. 단오의 시절음식으로는 수리떡과 약떡이 있다.《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의 기록에 의하면 "이 날은 쑥잎을 따다가 찌고 멥쌀 가루 속에 넣어 반죽을 하여 초록색이 나도록 하여 이것으로 떡을 만든다. 그리고 수레바퀴 모양으로 빚어서 먹는다."라는 풍속이 전한다. 이것이 바로 <수리떡>을 가리키는 것이다. 약떡은 전라남도 지역에서 전하는 시절음식이다. 전라남도 지역에서는 떡을 하는 예가 잘 없으나, 떡을 할 경우에 5월 4일 밤이슬을 맞혀 두었던 여러가지 풀을 가지고 단오날 아침에 떡을 해 먹는데, 이를 약떡이라고 한다. 앵두가 제철인 단오 무렵이면 앵두화채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아이들의 주전부리로 옥수수나 쌀 등을 튀겨 주기도 한다. 또 이날은 새 쑥을 넣어 만든 떡으로 차례를 지내는 것이 상례이다. 제주도에서는 보릿가루에 누룩을 씪어서 부풀게 만든 기루떡과 곤떡· 새미떡· 인절미· 표적· 율적· 해어· 실과 등을 제물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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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5월 5일은 중국 민간 전통명절 단오절이다.
중화민족의 전통명절인 단오절은 춘추전국 시기부터 시작해 약2000여년간 지속되어 왔다.
단오절의 유래에 관한 가장 보편적인 설은 굴원설과 오자서(伍子胥)설이다.
사실 이외에도 민간에는 조아(曹娥)설, 삼대 하지절설, 독월악일(毒月惡日) 축출설,
오월민족 토템제설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전설들이 있다.
이런 전설은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만 전해지고 있다.
전설1
동한 효녀 조아 기념설
절강 소흥(绍兴)에서는 단오절을 동한(东汉) 때의 효녀조아를 기념하는 명절이라고 한다.
전하는데 의하면 조아는 동한 상우(上虞) 사람이다.
조아의 부친이 강에 빠져 사망한 뒤 수일동안 시체가 보이지 않았다.
당시 14세였던 조아는 밤낮으로 강 주변에서 울면서 17일 동안 시신을 찾아 헤맸다.
결국 그는 부친의 시신을 찾으러 강물로 뛰어들어갔고 5일이 지난뒤 신기하게도 부친의 시신을 찾아서나왔다.
이 신화는 대대로 전해져 송나라 때부터 역대 황제들은 모두 조아의 효심을 찬양했다고 역사자료에 기록되어 있다.
효녀 조아묘는 지금의 절강 소흥에 위치해 있다.
조아묘 비문은 진왕의(晉王義)가 쓴 것이라고 한다.
후세인들은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투신한 곳에 조아묘를 짓고 그가 살던 마을을 조아진(曹娥鎮)으로,
부친을 위해 투신한 강의 이름을 조아강(曹娥江)으로 명명했다.
전설2
독월악일 축출설
춘추전국시기 사람들은 대부분
5월을 독월(毒月),
5일을 악일(惡日)로 여겼다.
"여씨춘추(呂氏春秋)" 의 "중하기(仲夏記)"에서는 5월에 사람들이 금욕하고 금식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사기맹상군열전(史記·孟嘗君列傳)"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상군이 태어난 날짜가 바로 5월 5일로 기록되어 있다.
맹상군의 부친은 아들이 나중에 부모를 해치게 될 것이라고 염려했다고 한다.
이외에 동진( 東晉) 장군 왕진악(王鎮惡)도 5월 5일에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악행을 짓누른다는 뜻으로 특별히"진악"이란 이름을 그에게 지어 주었다.
송휘종 조길(趙佶)도 5월 5일에 태어났으며 그는 어렸을 때부터 궁궐밖에서 자랐다고 한다.
이로써 고대에는 보편적으로 5월 5일을 상서롭지 못한 날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춘추전국시기 이후에도 사람들은 길운을 빌고 액운을 막기 위해
5월 5일이 되면 창포나 쑥잎을 꽂아 귀신을 쫓고 창출, 백지를 태웠으며 웅황주를 마셨다.
전설3
하지설- 단오절 최초유래
중국사회과학원 관광연구센터 부주임 겸 고급연구원 유덕겸(劉德謙)은 단오절 최초 유래는 하지설이라고 했다.
그는 "단오기원의 또 다른 설"과 "중국 전통명절 관련 재미있는 잡담"을 통해 권위적인
세시저작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는 5월 초닷새 날에 종자
(찹쌀을 대나무 잎사귀나 갈대잎에 싸서 삼각형으로 묶은 후 찐 음식) 를 먹는 명절 풍속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하지절의 풍속으로 종자를 먹는다고 기록했다고 했다.
또한 단오절의 풍속 중 "답백초(踏百草)", 두백초(鬥百草), "갖가지 약초 캐기" 등은 사실 굴원과 연관이 없다고 했다.
이외에 "세시풍물화기려(歲時風物華紀麗)"에서
첫번째로 해석한 "단오절은 바로 여름철의 가운데 시기에 있기에 천중절이라고 부른다."였다.
이로써 단오절의 최초 기원은 하지절이라고 볼 수 있다.
전설4
여시인 추근(秋瑾) 기념설
여시인 추근은
중국 여성의 권리와 여학 사상의 창도자이며 수천년간 내려온 봉건통치를 뒤엎는 최초 행렬에 뛰어들어 희생된 혁명선구자이다.
추근은 절강 소흥사람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시, 사, 노래, 부에 능했고 기마, 격검(击剑)을 즐겨 두번째 "화목란, 진옥량"으로 불리웠다.
28세 나이에 추근은 혁명에 참가해 큰 영향력을 일으켰다.
봉기를 준비하던 중 그는 청나라 병사에게 체포되어 광서 33년 6월 5일 소흥 헌형구(軒亨口)에서 희생되었다.
후세들은 추근의 시를 경양하고 그의 용감한 사적을 기리기 위해 시인절과 결부해 기념했다.
한편 애국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시인절을 단오절로 정했던 것이다.
전설5
오월 민족토템제설
이 설법은 시인이며 학자인 문일다(聞一多)의 "단오고(端午考)"와 "단오의 역사교육(端午的歷史教育)"에서 비롯된 것이다.
문일다는 5월 5일은 오월(吳越)지역 "용"의 부락에서 토템제사를 지내는 날이라고 했다.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가지 행사는 바로 종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것인데 이는 모두 용과 관련된다.
물에 던진 종자는 문룡(蚊龙)에게 바치는 것이고 경주하는 배는 용처럼 장식한 배이다.
또한 고대 오월의 백성은 짧은 머리에 "용모양과 흡사한" 무늬를 몸에 새겼다.
이외에 고대 5월 초닷새날에
"다섯가지 채색 끈으로 팔을 묶는" 민간풍속도 "용모양"문신을 하는 풍습에서 전해온 흔적이라고 문일다는 해석했다.
문일다는 고대 신화와 전설에 대해 깊이 연구해왔다.
그의 저서 "단오의 역사교육"과 "단오고"에서는 바로 단오절의 기원을 고증했다.
그는 단오절 자체는 중국 고대 남방 소수민족인 오월민족의 용토템민족이 제사를 지내는 명절이라고 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4,5천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그때 강남지역에서 생활했던 오월족은 홍수, 가뭄재해와 온역, 충해를 끊임없이 받았다.
그들은 "용"을 민족의 토템으로 숭상하면서 "자신을 보호해줄 것을" 빌었고
"짧은 머리에 문신을 새겨" 용모양으로 장식했던 것이다.
해마다5월 5일이 되면 오월민족은
모두가 성대한 용토템 제사를 열고 대나무통에 담거나 나뭇잎에 싼 여러가지 음식을 물에 띄워 토템신에 바치고 함께 먹기도 했다.
한편 토템신의 "환심을 얻으려" 용 모양의 나무배를 만들어 경주도 하고 북도 치고 놀이도 하면서 즐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