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15호 |∥………―Storey
1박2일 자립여행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은평구관내 은평재활원거주시설과 개별동료상담, 자립생활기술훈련과 사회적응훈련, 2박3일 단기체험, 자립여행, 탈시설자립생활 스케치 등 서울시 거주시설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를 통해 거주시설장애인을 지역사회로 탈시설 자립생활 복귀를 시키고 있습니다.
2020년 예산챙취 투쟁선포
31년만의 역사적 변화인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는 기획재정부의 실링(celling) 예산에 가로막혀 단계적 사기행각으로 전락한 형국입니다.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장애인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최소한의 약속인 장애등급제 진짜폐지, 부양의무자기준 완전폐지의 예산이 2020년에 보장이 될 수 있도록 투쟁할 것입니다.
은평피플퍼스트활동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은평피플퍼스트는 발달장애인의 세계적인 자기권리옹호운동인 피플퍼스트의 정신을 확립하여 발달장애인의 자기권리옹호와 자기결정권을 존중 받고 존엄한 인격체로서 개인의 특성과 생애주기별 욕구를 고려한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완전한 통합과 참여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사회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촉구하고 발달장애인간의 교류를 증진하고자 활동합니다.
자립생활스케치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음성꽃동네 거주시설에서 평생을 생활하시다 서울시 자립주택 가형을 거쳐 나형에서 자립생활을 차근차근 준비하시다 드디어 은평뉴타운으로 완전히 독립하여 거주시설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후배장애인의 탈시설 자립생활 멘토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김홍기님, 집에 거주시설 장애인들이 방문하여 탈시설 과정을 상담하고 있습니다.
1017빈곤철폐의 날
2019년 10월 17일 빈곤철폐의 날에 가난한 이들이 죽어간다! 대통령이 책임져라! 빈곤철폐의 날을 맞아 부양의무자기준 완전폐지 공약이행을 촉구하며 청와대 앞 농성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부양의무자기준 폐지를 언제까지 기다려야 합니까! 더 이상 죽을 수 없어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가난 때문에 죽지 않는 세상, 빈곤을 철폐하라, 1017빈곤철폐의 날
자립생활 '은평키움’
여행을 떠나기 좋은 계절입니다. 그 동안 휠체어 장애인은 접근권의 부재로 선 듯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도 그저 마음으로만 생각했던 여행을 동료와 함께 가까운 곳이라도 떠나기로 결정하고 준비하여 기차를 타고 서울을 벗어나봅니다. 푸른 하늘과 강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지난 삶을 돌아보고 미래의 삶도 계획해보는 짧지만 의미 있는 여행이었습니다.
근로지원인 보수교육
장애인근로자가 담당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었으나 장애로 인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 근로자에게 근로지원인서비스를 통해 직업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중증장애인의 신체적 업무를 도우며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과 중증장애인의 업무지원으로 소득보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로지원인에 대한 보수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