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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충북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 |
높이 | 780m | |
문화재 | 정토사 법경대사자등탑비(보물 17) |
부산(婦山) 또는 옥녀봉이라고도 한다. 산세는 아기자기한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충주 호반과
어우러져 수석처럼 아름답게 솟아 있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남서쪽으로 충주호, 북서쪽으로 호수 건너
편의 인등산, 북동쪽으로는 마미산(601m)과 이어지는 능선이 보인다.
남쪽 능선에 2개의 옥녀봉이 있으며, 옥녀봉에는 물맛이 좋은 약수가 있다. 옛날 선녀들이 내려와 물맛
과 이곳의 경치를 즐기다가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전한다.
[고스락의 월악산과 충주호 조망]
옥녀봉으로 많이 부르며, 부산으로 부르게 된 지는 얼마되지 않는다. 일제강점기 때 지명정리를 할 때
관계자가 동네 사람들로부터 면위산이라는 말을 며느리산으로 잘못 들어 며느리 부(婦)자를 써서 부산
(婦山)으로 잘못 쓰게 된 것이라고 한다.
서남쪽 산자락의 하곡마을 입구에는 정토사 법경대사자등탑비(보물 17)가 눈길을 끈다. 이 탑비는 943년
(태조 26) 승려 경유(慶猷:시호 法鏡)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세웠다. 경유는 신라 말·고려 초의 승려로, 지
금의 하천리에 정토사(淨土寺)를 창건하였다. 탑비의 크기는 높이 3.15m, 너비 1.42m이다. 충주댐 건설
로 인하여 수몰지에 있던 것을 1984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 놓았다. 현재 정토사는 없지만 하곡마을에 절
골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다.
[정토사 법경대사자등탑비(보물 17)]
동량면 하천리는 옛날 토정(土亭) 이지함이 살았던 곳이다. ‘하천팔경 또는 개천팔경(開天八景)’ 이라는 명소가 있
는데 풍수학적으로 화를 피할 수 있는 피난지로 알려진 곳이다. 그는 이 산을 ‘선녀가 베를 짜는 형국의 산’으로 여
겨 위급함을 피할 수 있는 좋은 곳이라고 탄복하였다.
산행은 하천리 하곡마을에서 시작한다. 능선 안부를 따라 오르면,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에서 작은 동굴로 내려오면 하곡마을로 하산하게 된다.
산행거리는 약 5.1km이고,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주변에 탄금대와 충주댐이 있고, 월악산국립공원과 충주호 유람선, 그리고 청풍문화재단지가 있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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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대교에서 쳐다본 면위산]
▲면위산은 옥녀봉으로 많이 불리우며 부산으로 불리게 된지는 얼마되지 않는다. 일제시대 때 지명정리를 하면서
동네사람들로부터 면위산(免危山) 이란 말을 며느리산으로 잘못 듣고 며느리 부(婦)자를 써서 부산(婦山)으로 잘
못 쓰게 된 것이라고 한다.
면위산(780m)운 충북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충주호반 위로 솟은 산이다. 이 산은 마을 이름을 따서 하천팔경(荷川
八景), 또는 하늘을 연다는 뜻인 개천팔경(開天八景)이라는 명소들을 산자락에 거느리고 있어 산행의 즐거움을 배
가시 키고 있다.
개천팔경은 전위봉인 옥녀봉에서 바라보는 저녁노을을 일컫는 옥녀만하(玉女晩霞)가 제1경이다.
제2경은 덕봉(면위 산 남동쪽에 있는 일명 국실봉)에서 바라보는 아침해 뜨는 경치를 말한 덕봉조일(德峯朝日),
제3경은 말바위 부근에 만개하는 두암단화(斗岩丹花),
제4경은 풍류산 푸른 소나무를 지칭한 풍벽창송(풍壁蒼松),
제5경은 오지소에 물굽이 치는 소리가 가야금 타는 소리 같다는 오지탄금(五指彈琴),
제6경은 가을단풍이 기막히게 좋다는 월굴단풍(月窟丹楓),
제7경은 지등산 아래 장선고개를 넘어오며 바라보는달을 말하는 지등석월(地登夕月),
제8경은 만천(충주호가 생기기 전 하천) 잔잔한 물에서 노니는 물고기떼를 일컫는 만천관어(萬川觀魚)다.
옥녀샘은 아래쪽에 있는 중탕과는 달리 가뭄에도 고갈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중교통
*충주(봉방동) 에서 1일 7회 운행하는 산천경유 하천리행 시내버스이용. [sam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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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블로그 호롱불]
▶ 충북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한국코타 충주호리조트 뒤편의 푸른 충주호수 위에 부드럽고 아담하게 솟은 부산은 마을 이름의 하천팔경(荷川八景), 또는 하늘을 연다는 뜻의 개천팔경(開天八景)이라는 명소들을 주변에 거느리고 옥녀봉, 면위산(免危山) 등으로 불려지고 있는 산이다. 옥녀봉으로 널리 불려지는 부산(婦山)은 일제 때 행정지명을 정리하면서 마을 사람들로부터 면위산이란 말을 며느리산으로 잘못 알아듣고 며느리 부(婦)자를 써서 부산(婦山)이라 하였다고 한다. 토정(土亭) 이지함(李之驪) 선생이 은거하면서 선녀가 베 짜는 형국의 산으로 위급함을 피할 수 있는 좋은 곳이라며 탄복하였다는 풍수학적 피난지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옥녀봉에는 맛이 좋은 약수터 세 곳(상탕, 중탕, 하탕)이 있다고 하는데, 옛날 하늘 나라에서 선녀들이 내려와 약수를 마시며 절경을 즐겼다는 이야기가 전해오며, 선녀들이 먹었다는 물은 상탕, 즉 옥녀샘으로 심한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고 하며 만일 부정한 사람이 마시려고 하면 물이 흐려져 마시지 못하게 된다는 영험한 샘이라고 한다.(제1옥녀봉에서 일명 옥녀샘이라 불리는 상탕은 북쪽 수직절벽 아래 40m 거리에 있으며, 이 상탕으로 가려면 제1옥녀봉 꼭대기에서 서쪽이나 동쪽 아래로 50m 거리에 이른 다음, 북사면으로 꺾어지는 길로 들어서면 된다는데, ... 이번 산행에서는 찾을수가 없었다.) 크고 작은 4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부산은 참나무와 소나무 숲이 울창한 부드러운 육산으로 군데군데 아기자기한 암릉이 이어지고, 정상 부분은 두 개의 봉우리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데 돌탑(케언) 두개가 있는 곳이 제2옥녀봉으로 불리는 부산 정상이며, 제1옥녀봉(765m)에서 작은 동굴을 거쳐 내려오는 동남릉 끝 부근에는 수십년생 진달래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어 봄철에 오르면 불꽃 잔치를 볼듯하다. 정상 직전의 제1옥녀봉에서는 남한강을 따라 충주댐으로 이어지는 충주호에 섬처럼 떠있는 ☞부대산(627m)~주봉산(珠峰山 643m)의 풍경이 매우 아름답고, 충주댐 위에 우뚝 솟은 ☞지등산(地登山 535m)~관모봉(冠某峰 641m)과 그 뒤로 ☞계명산(鷄鳴山 774m, 일명 계족산)이, 삼탄유원지로 뻗어 내린 ☞인등산(人登山 666m)이 삼탄천과 함께 제천시 봉양면 주변의 풍경이 펼쳐지고, 인등산 오른쪽 삼탄천 건너로는 ☞천등산(天登山, 807m)이, 그 너머로 ☞미륵산(彌勒山 689m), ☞감악산(紺岳山 945m)~석기암봉(905.7m)이 치악산(비로봉 1,288m)의 주능선과 함께 가물거리며 시야에 들어온다. 제2옥녀봉인 부산 정상에서는 키를 훨씬 넘는 수목이 높이 자라 시야 확보가 어려워 남서쪽으로 충주호, 북서쪽 충주호수 건너편의 인등산이, 북동쪽으로는 ☞비봉산(飛鳳山 531m)~마미산(601m)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나뭇가지 사이로 간신히 보인다. 산행 들머리인 하곡마을 입구, 법경대사자등탑비에서부터 조망이 가장 좋은 왼쪽 남서릉 마루(695m)를 거쳐 제1~2옥녀봉(부산) 정상까지는 대략 1시간30분 정도쯤 소요된다. 하산은 부산 정상에서 제1옥녀봉으로 다시 되돌아와 동남릉을 따라 작은 동굴을 거쳐 하곡마을로 내려가거나, 정상에서 계속 북동진하여 755m봉을 거처 동남릉을 따라 헬기장을 거쳐 국곡마을로 내려갈 수 있다. 산행 전후, 기업체 연수와 청소년 수련장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한국코타 충주호리조트 레저타운에서 충주호의 풍경 즐기는 숙박이나 각종 육상, 수상 레저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동량면 소재지에 있는 조동리 선사유적박물관을 관람 해봄직하다. |
▣ 산행 포인트 / 코스 ≫ |
◈ 하곡마을, 법경대사자등탑비 주차장 (50분/1.3km) → 하천가든 → 충주시소나무 → 남서릉 마루(695m) → 능선안부(40분/1.4km) → 제1옥녀봉(765m) → 부산 정상(780m, 제2옥녀봉 또는 면위산, 20분/0.9km) → 되돌아서 → 제1옥녀봉, 동남릉 → 작은동굴 (30분/1.5km) → 하곡마을, 법경대사자등탑비 주차장 (5.1km, 약 2시간30분) : 충주시소나무가 있는 곳에서 가파른 능선을 10분쯤 오르나 충주호를 바라보는 조망이 아주 좋음, 원점회귀 코스 ◈ 하곡마을, 법경대사자등탑비 주차장 → 충주호리조트 아래, 전주이공 합장 묘 → 남서릉 마루(695m) → 능선안부 → 제1옥녀봉(765m) → 부산 정상(780m, 제2옥녀봉 또는 면위산) → 북릉, 755m봉 → 큰절골 방면 북동능선 → 헬기장 → 큰느티나무 → 국곡마을 (약 7km, 약 4시간 ) : 부드럽고 완만한 능선을 오를 수 있으나 남서릉 마루(695m)까지 시원한 조망이 어렵고, 정상을 지나 북동능선을 내려오다 중간 지점쯤에서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가면 법경대사자등탑비가 있는 곳으로 원점회귀 산행을 할 수 있다. |
▣ 찾아가는 길 ≫ |
※ 법경대사(法鏡大師) : 신라말기에서 고려 초기에 걸친 유명한 승려로써 법명을 현휘, 속세의 성은 이(李)씨이며 정토사를 창건 하였다. 대사는 신라 헌강왕 5년(879)에 출생하여 영각산이란 절의 심광대사에게 배워 승려가 된 뒤에 당나라에 유학하고, 고려 태조7년(924)에 귀국하여 국사의 대우를 받았다.(국사란 학식과 덕망이 높아 국가의 모범이 되는 승려에게 주던 최고의 승직으로 국왕의 스승인 왕사보다 높은 지위이다.) 후에 정토사의 주지가 되어 찾아오는 신도들에게 불교의 뜻을 가르치는데 힘쓰다가 고려 태조 24년(941)에 63세의 나이로 승려가 된지 41년만에 입적하였다. 시호를 법경, 탑명을 자등이라 내렸다. 비의 글을 지은 최언위는 태자의 스승으로 당나라에 유학을 다녀온 사람이며 글씨를 쓴 구족달은 중국의 명필인 구양순체를 익힌 당대의 명필이고 이 비석의 조각은 다른 비석과는 달리 승려 넷이서 조각하였다. 이 비석은 화강암으로 높이 3.15m, 폭 1.45m이다. 웅장한 기상이 넘치는 조각이 훌륭한 탑비로 통일신라말 고려초의 양식을 잘 보여 준다. 귀부는 머리가 용머리로 입을 벌린 채 여의주를 물고 있으며 구갑에는 화려하게 화형과 만자가 조각되어 있다. 비신에는 세련된 해서체로 전면에 40행 3,240자가 새겨져 있다. 비의 글은 최언위라는 사람이 짓고, 구족달이란 사람이 썼으며 고려 태조 26년(943)에 세웠다 《자료 참고 : 인터넷 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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