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이 인정한 올해 최고의 혁신제품
- 디자인과 아이디어의 중요성 점차 커져 -
- 한국 기업, 홍콩의 우수 제품 참고해 경쟁력 높여야 -
□ 2012년 홍콩 산업 시상식(Hong Kong Awards for Industries, HKAI)
○ 올해로 8년째를 맞는 우수 서비스·제품 시상식
- 산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홍콩공업총회(FHKI)가 주최하고 홍콩 정부가 인증하는 시상식. 2012년 총 204개 업체가 참가 신청, 50여 개 업체가 수상함.
- 수상 업체는 3년간 HKAI 공식 로고를 부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미디어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엄격한 평가 기준
- 소비자 제품 디자인, 기계·공구류 디자인, 고객 서비스, 창의·혁신, 생산성과 품질, 기술 발전 6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됨.
- 각 분야는 대상(Grand Award), 본상(Award), 입상(Certificate of Merit)의 세 등급으로 나뉘며 가장 뛰어난 제품을 선보인 1개 업체만이 대상 수상 가능
- 세부 항목은 다시 제품 디자인, 업무 성과, 기업 전략과 리더십, 기업 문화, 시장성, 전망, 시장 영향 등으로 나뉘어 종합 평가됨.
□ 대표 수상제품 소개
○ 화상 ATM i-Teller(창조·혁신 부문 대상)
자료원: 직접 촬영 , HKGCC
- 동아시아은행(BEA)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화상 ATM i-Teller. 직원과 화상 통화를 하며 예금과 각종 업무 처리가 가능함.
- 영업시간 내에 지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 또는 직원과의 직접 대화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개발됨. 월~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함.
-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i-Teller를 통한 거래는 90%의 만족도를 기록하며 전년에 비해 3배 증가했음. 전체 이용량 중 30%가 업무 시간 이후에 이루어짐.
- 감성 친화적 업무 처리 방식 도입으로 업체 이미지와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것임.
○ 나노 테라피 기기 NanoActiv Skin Restoring System(제품 디자인 부문 대상)
자료원: Orgeon Scientific 홈페이지
- Oregon Scientific사가 출시한 나노 테라피 기기. 한국에서 개발한 나노 싸이클론 기술을 활용함.
- 스킨케어 제품을 피부에 직접 바를 경우 시간이 지나거나 외부에 접촉하는 등의 이유로 흡수가 어렵고 건조해질 수 있음.
- 그러나 해당 제품은 액체의 페이셜 세럼이나 헤어케어 제품을 미세한 입자로 만든 뒤 분사해 피부에 더욱 깊숙히 스며들 수 있도록 함.
- 밤에는 피부 모이스쳐나 아로마 테라피기기로 쓸 수 있어 효과가 두 배라는 설명
○ 친환경 정원용구 시리즈 RYOBI 36V Lithium ion Garden System(디자인 부문 입상)
- Techtronic Industries(TTI)사가 출시한 친환경·간편 정원용 기기 시리즈. 전동 송풍기, 전기톱, 잔디깎기, 제초기, 재단기 등이 있음.
- 리튬 전지를 장착해 매연이 발생하지 않고 소음이 적음. 무선으로 작동해 사용이 간편함.
- 기존의 유선 휘발유 사용 제품에 비해 쉽고 친환경적이라는 업계 관계자의 설명
□ 공회전차단에어컨 수상 사례 분석-Automatic Engine Idlestop and Supplementary Air Conditioning System, ISAC(기계·공구류 디자인 부문 본상)
공회전차단에어컨 개념도와 설치 사진
자료원: 홍콩생산성협회(HKPC)
○ 공회전 금지법안 통과로 운전자들의 불만 증가
- 세계은행의 한 통계에 의하면 홍콩의 도로 총 길이는 2009㎞, 차량은 약 56만 대로 세계적으로 높은 교통량을 기록함. 1㎞ 당 247여 대 수준임.
- 홍콩 대기오염의 25%는 차량 배기가스로 인해 발생함. 공기 오염 우려에 대한 여론 확산으로 홍콩 정부는 2011년 7월 공회전 차단 법안을 가결함.
- 그러나 습도가 높고 여름이 긴 홍콩은 에어컨 사용률이 높아 차량 운전자들의 불만이 증가함.
○ 아이디어 제품으로 운전자들의 수요 충족
- 홍콩생산성협회(Hong Kong Productivity Council)가 출시한 공회전차단에어컨은 엔진이 꺼진 동안에도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는 기기임.
- 리튬 이온 배터리와 전자 모터를 부착함으로써 에어컨 가동이 가능함.
- 차량이 운전 중일때 부착된 배터리를 충전하고 정차 시 엔진이 꺼지면 에어컨을 가동하는 방식임. 약 한 시간 사용 가능함.
○ 상업화와 환경보호 두 마리 토끼 잡아
- 공회전시간을 줄임으로써 연료를 절약하고 배기가스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
- 홍콩의 수많은 택시와 차량에 설치할 경우 대기 오염과 온실효과 감축이 기대됨.
- 추후 에어컨 사용시간 증가와 대량 주문으로 인한 가격 인하 등으로 보급량은 늘어날 전망
-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어를 주차 또는 중립으로 놓으면 자동으로 엔진이 종료되도록 설계함. 매번 시동을 켜고 끄지 않아도 됨.
□ 시사점과 참고사항
○ 한국 기업은 홍콩의 우수제품 참고해 경쟁력 높여야
- 올해 수상제품들은 공통적으로 뛰어난 품질에 세련된 디자인을 가미했음.
- 홍콩에서 성공한 제품은 중국 광둥성과 내륙시장에도 영향력이 큼. 따라서 중국·홍콩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현지 최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세련된 디자인의 수상 제품
○ 국내 중소기업의 역발상 사례도 고무적
- 앱디스코가 출시한 애드라떼는 광고를 시청할 때마다 적립금을 지급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광고는 보기 싫은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함.
- 완제품을 수입하는 기존 유통구조를 바꿔 반값 보청기를 판매하는 딜라이트, 불대신 적외선을 사용해 고기를 굽는 자이글 그릴 등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린 사례임.
○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수록 아이디어와 디자인의 중요성은 커져
- TTI사 디자인부서 관계자 Leon씨는 수상 요인을 묻는 질문에 북미시장을 예로 듦. 미국 소비자는 불경기가 심화될수록 정원과 실내 인테리어를 꾸미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시장의 미세한 변화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답함.
- 또한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로워지면서 더 높은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존재하며 기업의 디자인과 아이디어 개발이 중요함을 언급함.
- 벤처기업 딜라이트의 김정현 대표 역시 불황 극복을 위해서는 상식을 깬 혁신적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고 강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