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ive길드에서 활동중인 선지자SSS3이라고 합니다. 지난번 덱구성 및 육성에 대한 공략에 많은 성원과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ㅎㅎ
오늘은 우리 그체 유저들에게 가장 밀접한 요소중 하나인 과금과 뽑기에 대해서 애기해보려해요.
엊그제 50만원을 과금해서 뽑기를 해봤는데 그 경험과 분석을통해 얻은 깨닮음이있어 여러분들께 유익이되지 않을까 싶어 나누고자합니다.
글 순서는
1. 필자사례
2. 사례분석
3. 교훈
4. 결론
순으로 작성하겠습니다.
1. 필자사례
사실 저비용 덱을 전략적으로 잘 운영해서 컨텐츠를 올클하고 공략을 올리고 마무리를 하는게 제 목표였거든요. 그런데 게임도 정이들고 길드원분들도 좋고 공략글로 유저분들께도 도움을 드리는게 보람이있어 게임을 좀더 하기로했습니다.
기존 목표를 달성했기때문에 새롭게 국면을 전환해서 재미를 추구해보고싶었고, 고각 리르를 목표로 엊그제 50만원을 과금하여 총 240뽑기를 시도, 리르를 총 2개 획득하는데 그쳤고 길드원분들의 심심한 애도와 격려를 받게되었습니다.
2. 사례분석
가. 과연 위로받을 일이었을까?
한참 실의에 빠져있을때 내가 그렇게 손해본건가? 그렇게 위로받을 일인가? 하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사실 따지고보니 길드내에서 아무런 투자비용없이 난데없이 뽑기 및 합성으로 ss를 과금러이상으로 뽑으셔서 염장을 지르시는 훌륭한 길드장님이 계시고 저보다 18만원정도 더투자해서 리르 풀각이 가능한 7리르를 득하신 파워과금러도 계셔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 때문이지 사실 ss공인 획득비율은 1%임을 감안하면 240뽑으로 2개를 득한것은 사실 매우 평범한 사례인것입니다.
나. 나의 기대보강과 현실적 기대보상의 괴리
상실감을 가라앉히고 이번 50만원 과금의 목적과 기대보상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의 기대보상은 고각 리르 즉 5각이상이 가능한 6리르 득이었죠. 6리르를 득하려면 확률고려시 평균적으로 400뽑을해야 득할수 있는 목표(200소환시 선택권도 리르선택시)입니다. 결국 목표달성을 위한 현실적인 예상소요량을 투자하지않고서 운을바라는 긍정적 환상에 사로잡혀 도박을 한셈입니다.
다. 기대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현실적인 투자소요량 산출
자, 그럼 이쯤에서 하나의 예로 저의 기대보상인 6리르를 획득하기 위한 현실적인 투자 소요량을 산출해보겠습니다.
제가 50만원을 과금했는데 ss마우스피아 패키지를 제외하고 모든 패키지를 구매했습니다. 마우스피아 패키지가 구매효율이 가장 안좋았기때문이지요.
마우스피아패키지 최대 5회 구매시 16만5천원이고 소환권은 약 80장 획득가능합니다. 이렇게되면 패키지로 확보한 소환권은 약 320장, 80장이 더 필요한데 패키지가 전부 소모됬으므로 젬을 구매하여 소환권을 확보해야합니다. 80장을 구매하려면 23200젬 약 24만원이듭니다.
즉 400뽑을 하기위해 약 91만원이 필요한것이지요 말그대로 돈백만원이 필요한겁니다.
라. 획득할수있는 기대보상에 대한 가격이 적정한가?
6리르를 획득하면 장차 리르가 5각성이 가능하고 또한 패키지구매로 인해 획득한 다량의 골드(약 3500~4000만)와 쌓인영웅들을 처분하며 획득하는 다량의 프라나(약 15~20만 프라나 / 혹시나 대량 과금하시려면 프라나 요일보상을 받을수 있을때하세요 ㅠㅠ 인벤에 몇백개가있어 팔지않으면 컨텐츠입장불가라..)를 획득하여 확보한 ss를 빠르게 성장시킬수 있는 기반도 +@로 획득이가능합니다. 5각성리르를 얻은만큼 게임내에서 나름대로의 재미와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과연 5각성리르의 가격이 100만원이 적정한가? 이성적으로 자문했을때(물론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그렇다라고 동의할수 있는 경우는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 게임속에서의 재화의 가치추구의 함몰
그랜드체이스를 비롯한 통칭 가챠게임들의 특징은 게임내 재화(고급영웅)를 획득하기위해 도박적심리가 작용하고 그걸 획득해내는데에만 몰입하다보면 해당 재화의 적정 가치판단에 대해 무뎌지는 함정에 빠질수 있습니다.
사실 모바일게임에서..한 캐릭터를 재대로 육성하기위해 백만원에 가까운 돈을 투자한다.. 게임을 하는사람이든 아니든 사람마다 주관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인 기준으로 볼때 사실 이해가 안되는 행동입니다. 저도 솔직히 고백하면 엊그제 사용한 50만원이 제가 가진 경제력내에서 충분히 소화가능한 금액임에도 나스스로에게, 또한 가족 및 주변사람들에게 당당하지 못합니다. 그돈을 가족을위해 썼다면, 또는 어려운사람을 위해 썼다면.. 좀더 만족스럽지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미안한마음이 들었습니다.
3. 결론
가. 과금을할 계획이 있거나 충동이들경우 현실적 투자금액을 산출하고 그 금액을 투자했을때 진정 만족할수 있는가?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해볼 것
물론 본인이 공식적인 획득확률인 1%보다 훨씬 적은 재화로 기대보상을 획득할 수도있습니다. 주변에 그런사례들도 많구요 하지만 실제 자산의 돈을 사용하는 것이며 일종의 도박이라는것을 반드시 주지하시길 바래요. 100명의 사람들이 50만원을 과금한다면 절반인 50명 이상의 사람들이 저와같이 평범한 보상을 획득하는것입니다. 개중엔 그 평균보상도 획득못하는 불운한 경우도 있는것이죠. 한번쯤 나의 운을 시험해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수도있지만 사실 이 뽑기라는 도박은 성공하더라도 그 획득된 재화가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 확신하기 어려운, 적은 비용을 투자했을시 매력이 있지 많은 재화를 투자하기에는 그닥 적절한 도박이 아닙니다.
나. 추천 과금 및 뽑기 방안
어쨋든 그체에서 뽑기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지혜롭고 효율적인 방안으로 실천하시길 권합니다.
결론적으로, 과금은 그랜드체이스라는 서비스를 누리는 사람으로서 도리를 다하는 측면에서, 또한 게임내에서 적절한 추동력과 만족감을 획득하기위해서 소과금은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제공되는 패키지중에 가장 과금효율이 좋은것을 선택해서 한달에 약10만원이내로 소과금을 하시고 뽑기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연뽑, 단뽑, 박자, 리듬) 뭐든 다 좋으니 본인이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단지 주기적으로 천천히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누적해서 100회마다 1번정도 나온다라는 생각을하시다가 생각외로 금방나와버리면 좋은것이요 안나와도 천천히 투자해서 200회 선택권을 받고 시간을 두고 성장하시는 방안이 가장 이상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내 보상을 획득하려면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돈이 필요한데 기간을주ㅣ두고 하면 적은돈으로 훨씬효율적으로 하실수 있어요. 일례로 저희 길드에 게임하면서 총 10만원을 과금했지만 누적소환이 300회가까우신 분이있습니다. 초기 소과금포함 60만원에 근접하게 사용한 저와 별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그분은 저보다 2배는 오래하셨지만 그만큼 기간을두고하면 사용되는 돈은 훨씬 줄어듭니다. 물론 개인의 가치관과 주관의 차이가있기에 "나는 게임내에서 최고가 되는것을 지향한다"고하면 엄청나게 운이좋거나 그 운을 대체하기위한 막대한 돈을 사용해야합니다. 하지만 보편적인 대다수의 유저분들께서는 이성적으로 봤을때 적당한 가격을 지불하며 게임이라는 취미와 일상생활을 건전하게 영위하는것을 원하지 않겠어요?^^
그렇게 천천히, 대신 주어진 재화와 제공되는 시스템속에서 전략적으로 지혜롭게 운영해서 그안에서 나름대로의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쌓아간다면 더 보람있고 재밌게 게임을할수 있습다. 그 방안은 제가 지난번 게시한 육성 및 덱구성에 대한 공략 1,2편을 참고해주세요^^
딴에는 정성을담는다고 하다 보니 긴글이되었네요.
★핵심요약 : 과금은 가장 효율적인 패키지를 한달에 10만원이하로 소과금을 하고 뽑기는 조금씩 주기적으로 하자.
혹시 이글을 운영진이나 개발자분께서 보고 계시다면 이글은 절대 귀사의 이윤을 저해하는 글이 아니라고 하고싶네요.
현재 너무나도 많은, 통칭 가챠게임들이 유저들에게 많은 현금지불을 유도합니다. 그런만큼 유저들은 게임사의 "상도덕"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합니다. 그랜드체이스도 어찌보면 가챠게임의 프레임을 표방하고 있는데 단기간의 큰이윤 또는 시즌별 이윤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단기적으로 큰금액을 사용하고 등을 돌리는 유저보다 소액이더라도 꾸준히 컨텐츠를 이용하는 유저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결국 장기적인 이윤을남기는 것이고 게임사가 사는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조금만 유저들을 배려해준다면, 게임사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이윤을 추구한다고 느끼게한다면 그것만으로도 게임의 브랜드가치는 굉장히 크게 상승한다고 생각해요. 현재 그런게임이 얼마없기때문에 그만큼 대별요소 및 변별력, 경쟁력이 생긴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그 진정성을 유저들은 느낍니다. 그렇게 유저들에게 신뢰를 얻는다면 많은 분들이 게임을 옹호하고 입소문을타고 유입된 유저들이 이탈하지않고 또한 안정적으로 신규유저들이 계속 유입될수 있습니다.
큰 돈을쓰지않아도 컨텐츠를 영위할수 있도록 밸런스에 대해 지금처럼 지속소통을 하시고 일부 유저들의 희망에의해서 충분한 투자를 통해 차별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이들의 욕구도 충족이되면서 보편적인 유저들이 돈을 많이 안써도 이탈되지 않겠금 완충장치들이 지속 강구되어야한다고 봐요. 한가지 일견한 예를들자면 ss영웅들의 획득률을 낮추는건 컨텐츠 소모시기를 앞당기기에 게임사에서는 그런방안을 선택할순 없을거에요 그렇다면 s등급영웅들에 대한 추가 진화 또는 전직 등의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s등급영웅들을 더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도 생각해볼수 있을것 같아요. 차별성을 두고 싶은 유저는 더 많은 돈을들여 ss를 전직시키겠지만 보편적인 유저들은 s전직만으로도 컨텐츠에서 이탈되지 않는거죠
요즘은 이렇게 공략을 쓰는것을 게임하는 목표로두고있습니다. 비록 많은금액을 한번에 과금한 행위는 만족스럽지않지만 덕분에 이렇게 무언가를 제언할수 있는 경험이 된것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지혜롭게 게임과 삶읊영위하는데 일말의 보탬이 되셨길 소망합니다.
즐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