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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치 백지 2011
The Idiot, The White
바보는 한번도 변한 적이 없어요…
바보가 전하는 구원 이야기, 사랑!
바보가 세상을 구원할 수 있을까?
...
세상이 아니라 ‘나’를 구원하는
사랑 이야기
연극 <백치 백지>는
나만의 바보찾기를 가능하게 합니다.
지금, 출발합니다.
작품 이야기
순수영혼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백치’를 연극으로 만났다.
한ㆍ 러 공동연출극 <백치 백지>로 재탄생
2010년 11월 한국 초연에 힘입어
2011년 6월 대학로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다시 태어난다.
한국의 절대적 미학을 자랑하는 임형택 연출과 러시아 최고의 감성연출가로 잘 알려진 안드레이 세리바노프 공동연출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 <백치, The Idiot>를 원작으로 한 극단 서울공장의 연극 <백치 백지, The Idiot & The White>가 2011년 6월 대학로에 다시금 새 바람을 일으킨다.
2010년 8월 구성워크숍 공연을 거쳐 같은 해 11월 약3주간 국내에서 초연된 이 작품은, 이미 <두 메데아>, <논쟁> 등을 통해 해외 유명 작품을 한국적 미학으로 잘 살려냄과 동시에, 개성있는 실험적 무대로 주목받고 있는 연출가 임형택(극단 서울공장 예술감독)과 러시아 최고의 감성연출가로 잘 알려진 안드레이 세리바노프(Andrei Selivanov)의 공동연출 및 공동각색으로 우리 사회에 이제는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현명한 ‘바보’에 대한 부재를 가슴 뜨겁게 그려낸다.
작품 소개 : 원작
백치(1868)
<백치>는 작가의 두 번째 여행 기간(1867~1871) 동안에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쓰인 것으로 1867년 봄 뻬쩨르부르그를 떠나면서 [러시아 통보]로부터 이미 선불금을 받은 상태에서 집필이 시작되었다.
간질을 앓고 있던 그가 열여섯 살 때 어머니가 결핵으로 세상을 떠나고, 아버지는 자신이 거느렸던 농도들에게 살해되었다. 어디에도 마음을 붙이지 못한 그는 돈을 탕진하며 즐겼고 도박에 빠져 전 재산을 잃게 된다. 반체제 모임에 가담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고 오랜 형무소 생활도 겪었다. 지독한 생활고 속에서 갓 태어난 아이마저 병으로 죽었다. 그 아이의 장례식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던 무렵 그의 작품이 출간됐다. 그 작품이 바로 소설 <백치>였다.
이 소설의 출발점은 러시아 신문에 보도된 어떤 형사 재판 사건 기사였다. 이런 사건들을 그는 ‘환상적인 사실주의’라고 불렀지만 이것을 소설에 이용할 때는 외부세계가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마음과 정신세계를 강조했다. 그는 평범한 러시아인의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인간 내부의 인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그런 문제들을 한 차원 끌어올려 보편적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작가 노트에서 이렇게 썼다. “사람들은 나를 심리학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나는 단지 더 높은 의미에서 사실주의자일 뿐이다. 다시 말해 나는 인간 영혼의 모든 심연을 묘사한다..” 그는 조카딸에게 보낸 편지에서 <백치>의 주요 의도는 “절대로 아름다운 인간(즉 도덕적인 의미에서)을 묘사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 절대로 아름다운 인간은 오직 한 사람뿐이다. 그는 바로 그리스도이다.” 라고 밝혔다.
이 작품은 도스토예프스키의 5대 장편 가운데 가장 서정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작품 소개 : 첫 번째 이야기 1
(1) 첫 번째 이야기, 백치 뮈시킨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백치는 1868/69년에 발표되었다. 오래 전부터 작가는 가장 아름다운 인간을 묘사하려 했다. 아름다움이란 그에게 미적 가상이라기보다는 가장 고귀한 도덕적 능력을 지닌 존재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그렇기에 가장 아름답고 자유로운 인간은 한마디로 예수 그리스도로서 구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지상의 비참한 상황이 뭇 인간들에게 정말로 선하고 순수한 면을 요청한다고 믿었던 것이다. 이로서 탄생한 인물이 바로 뮈시킨 공작인데 작가의 창작 노트에는 그리스도 백작 이라고 명명되어있다.
물론 공작이 예수처럼 완벽하지는 않다. 그는 정신질환을 앓으며, 간간이 출현하는 간질 증세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주인공은 천성적으로 놀라울만큼 겸손하고 겸허하다 . 뮈시킨 공작은 자신의 이타주의적 태도로 인하여 주위로부터 거의 백치 취급당하지만, 그를 싫어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다. 공작이 요양차 오랫동안 스위스에 체류하다가 러시아로 되돌아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열차 안에서 로고진이라는 상인이 주인공에게 말을 건다. 로고진은 아름다운 나스따시아 필립포브나에 관해 이야기하며, 그녀를 차지하려고 온갖 술수를 다 쓸 생각이라고 말한다. 주인공은 로고진의 속물적 사고에 대해 실망감을 느끼는 동시에 나스따시아에게 깊은 동정심을 느낀다.
같은 날 공작은 먼 친척인 예빤친 장군의 집에서 황홀할 정도로 아름다운 여성의 그림을 바라본다. 그림 속 여성은 바로 아름다운 나스따시아 필립포브나였다. 예빤친 장군은 나스따시아에게 돈을 주고 자신의 비서, 가냐와 결혼시키려 하고 있었다. 재벌가 또츠키의 정부였던 나스따시아에게 언제나 또츠키가 눈독을 들이고 있음을 염려하는 장군은 자신의 (못생긴) 큰 딸을 재벌 또츠키와 정략적으로 결혼시키려 한다. 몇 시간 후 뮈시킨 공작은 장군의 막내딸 아글라야와 만나게 된다.
작품 소개 : 두 번째 이야기 2-1
소박을 맞은 신부는 백지에게 울며불며 찾아가 이게 다 너 때문이라며 백지가 세상에 태어나 가장 심하게 긁힌 상처를 남기고 갔습니다. 백지는 아팠습니다. 긁힌 생채기도 아팠지만 더 아픈 것은 그의 마음이었습니다. 그리고는 두 사람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또 몇 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아이들은 부쩍 성장했고 소녀들은 가슴이 봉곳해졌습니다. 그런데 이 마을에 없어졌던 백지가 다시 나타났습니다. 이상한 것은 백지는 오히려 더 어려져서 나타난 것입니다. 아니 백지는 전혀 나이를 먹지 않았는데 아마도 나이가 들어버린 마을 사람들에게 백지가 더 어려 보였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아이들은 정말 백지는 바보라고 놀리고 다녔습니다. 마을 아낙이나 동네 청년들은 이제 백지를 마구 두들겨 패기보다는 안쓰러워하기 시작했습니다. 없던 막걸리도 백지에게 나눠주기 시작했고 배가 뒤틀어져 토사를 해버리는 백지를 놀리곤 했습니다. 이제는 아줌마들이 되어 버린 동네 처녀들은 백지에게 가끔씩은 너 이리 와봐 하며 사타구니 쪽을 슬쩍 만져보고는 ‘애는 아닌데’라며 놀리곤 저들이 스스로 부끄러워져 하얀 볼이 빨갛게 달아오르곤 합니다. 아마도 더 어려 보이는 백지가 만만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웃 동네에 과부가 있었습니다. 날벼락으로 나이 사십에 불귀의 객이 된 남편을 보내고 사는 과부는 재어 놓은 재산이 많아 이 사내 저 사내들이 업어가려고 난리가 난 것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사려가 깊어 보이는 과부는 남들이 백지를 두들겨 패 피라도 본 날이면 백지를 집으로 불러다 상처도 만져주고 피도 닦아 주었습니다. 그리곤 백지의 주린 배가 안쓰러워 남은 누룽지에 제 철에 사 놓은 과일까지 주곤 합니다.
작품 소개 : 두 번째 이야기 2-2
백지는 과부의 집 앞을 지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과부는 그닥 싫지 않은 듯 백지가 지나 갈 때면 집에 들여 밥상을 내주곤 하였고 아니나 다를까 동네에는 또 한 번 흉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과부가 백지를 들여 앉혔다는 둥, 과부의 배가 불러 온다는 둥. 그런데 어느 날부터 과부가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습니다. 못된 병이 걸려 저래 앓는다는 소문에 어느 누구도 그 집 출입을 삼갔습니다. 의원도 옘병이니 뭐니 하며 도대체 과부의 병을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오직 그 집을 변치 않고 드나드는 것은 백지뿐이었습니다. 과부는 점차 얼굴색을 다시 찾고 백지가 오히려 시름시름 앓게 되자, 과부를 보쌈 하여 업어가려던 사내들 사이에 작당 모임이 일어납니다. 천둥이 몹시 치던 날, 사내들은 드디어 작당을 하고 시름시름 앓고 있어 제대로 대적도 못하는 백지를 흠씬 두들겨 팹니다. 그리고 과부를 보쌈하려 합니다. 과부는 숨도 제대로 못 쉬는 백지를 막으려고 제 몸으로 백지를 감쌉니다. 사내들은 재수없다며 둘을 시체처럼 내팽개치고 떠납니다.
그리고 둘은 늘 그렇듯이 마을에서 사라졌습니다. 영원히 사라졌을 것이라고 여겨졌던 백지가 마을에 다시 나타난 것은 코 흘리던 아이들이 허리가 구부러지고 헛기침을 하고 백발이 되어 가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그리고 백지는 오늘도 바보짓을 하고 다닙니다.
연출 소개
기획노트
기획노트 #1
백치 백지는 예수가 창을 하고, 막달라 마리아가 락을 한다”
2011 백치 백지의 연출 임형택 교수는 이번 연극을 음악극이라고 부른다. 그가 이번 연극을 음악극으로 만들고자 한 이유는 의외로 단순하고 명쾌하다. “관객에겐 쉽다. 그리고 매력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쉽게 이해되는 도스토예프스키라고 생각한다.” 이런 말의 배경은 그가 극을 연출하는 철학 속에 이해의 답이 있다. “연극을 말(언어)로 푼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연극은 애초에 대사 전달이 아니라 춤과 음악, 소리 문화에 더욱 가까웠다. 현대에서 말을 버릴 수는 없으니 말에서 음악성을 찾아서 관객에게 감성적으로, 논리가 아니라 감성으로 전달되도록 하고 싶다. 연극의 본질에 다가가려고 하는 노력이다.” 연출가는 극 속에 다양한 음악을 시도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서양과 동양 음악의 인위적 혼합이 아니라 극을 자연스럽게, 극의 흐름에 맞게 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이다. 구원에 대한 동서양의 가치를 다 표현할 수 있는 두 정서의 음악을 도입하고 싶은데, 이는 소설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연극에 맞는 음악의 형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음악극에서 관객들은 클래식, 성악, 판소리, 락 , 동요, 현대음악 등의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즐길 수 있다. 연출가 임형택 교수는 이번 극의 특징에 대해 “도스토예프스키가 문학으로 담은 것들을 음악을 바탕으로 한 연극으로 해석하면 좋을 듯 하다. 백치 백지는 예수가 창을 하고, 막달라 마리아가 락을 한다” 라고 이야기 한다.
기획노트 #2
바보는 한번도 변한 적이 없어요…백치 백지!
음악극 백치백지는 도스토예프스키가 살았던 시대의 사랑의 메시지이자 구원에 관한 이야기이다. 백치는 가장 참담한 모습으로 사랑을 갈구하는, 하지만 억지로 만들어 포장된 사랑이 아닌 사랑 그대로의 사랑을 생활처럼 하는 남자다. 모두 그에게 돌을 던져 자신의 허물을 포장하려 하지만 백치 그의 생활방식, 즉 사랑이 변한 적이 없다.
백지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본적이 없는 여성이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을까? 그녀는 자기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 틈에서 바보가 되어 있었다. 의견이 없어서가 아니라 어느 누구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강요하고 싶지 않았던 것 뿐이다. 그녀의 사랑 방식은 그림자 조차도 눈에 거슬릴까 몸을 움츠리는 그런 사랑이다. 상대의 상처를 쓰다듬는 것이 아니라 존재 자체를 아무 말없이 껴안는 행동이 그녀의 사랑 전부다. 사람들은 그녀를 조롱한다. 주장이 없는 아니, 주장을 하지 않는 그녀의 없는 허물을 가공하여 덮어 씌운다. 나의 허물을 방어하기 위해 나보다 더 더러운 걸레가 필요하다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 같다. 주변의 조롱자들의 사랑은 변해서 미움이 되고, 증오가 되고, 전쟁이 된다. 그리고 늙어가고 더욱 추해지고 결국, 주변이 하나 둘씩 떠나 혼자 남는다.
하지만 바보 백지는 변한 적이 없다.
바보 백지의 누군가를 향한 사랑이 변한 적이 없다.
기획노트 #3
바보는 한번도 변한 적이 없습니다….백치 백지
음악극 백치 백지는 이 사회에 바보로 불리어지는 평범한 사람들의 사랑 이야기 입니다.
백치 백지에서의 바보는 말없이 희생적인 사랑을 하는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입니다.
오래 전 러시아의 어떤 한 사내의 이야기가 놀랍게도 오늘 날 어떤 한국 여인의 애틋한 사랑과 같은 감성으로 닿아있는 시대와 공간을 관통하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백치 백지는 바보 같은 착한 사랑과 구원의 메세지를 통해 이렇게 묻습니다.
“여러분에게 바보 같은 사랑를 보여 준 누군가가 있었는지요?”
연못에 작은 돌 하나를 던져 봅니다.
바보 같은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바보 같은 사랑이 물결처럼 커져 갔으면 좋겠습니다.
바보는 오늘 그의 마음을 담아 연못에 돌 하나를 던집니다.
기획노트 #4
백치 백지를 본 관객은 자기 내면의 바보찾기가 이루어집니다.
자신의 시간을 통해 경험한 각각의 다른 이유들이 다양한 바보를 생산합니다.
바보의 이미지는 감동을 통해 과거의 기억과 사랑 또는 아픔으로 찾아옵니다.
바보는 어떤 이에겐 도스토예프스키이고 예수이고 또 막달라 마리아입니다.
어떤 이에겐 김수환추기경이고, 또 간디이고 테레사 수녀입니다.
법정스님입니다, 첫사랑 그녀이고, 이층집 첫사랑 누나이고, 초등학교 1학년 때 담임선생님, 작년에 이혼한 저의 마누라입니다.
드라마 ‘내마음이 들리니’의 정보석이고, 강풀 만화의 그 바보입니다.
또 바보라고 불리는 노무현 대통령이고, 이슬람인들에겐 오사마 빈라덴입니다.
공자이고, 노자 그리고 부처입니다.
그리고 어머니입니다.
그들은 각기 다른 형태의 희생을 통해 사랑과 구원의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그 감성의 유전가가 백치 백지의 바보의 마음입니다.
저에게 바보였던 사람이 너무 많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오늘, 나의 바보찾기가 시작됩니다.
2010 백치 백지 이야기
2010 백치백지 관객평 모음
이런 정극은 처음 보는데요. 생각보다 극에 몰입하기 어렵진 않았는데 내용이 어렵긴 하네요. 그래도 해설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잘 봤습니다. 백지 죽을 때… 그 장면은 너무 슬프고 좋았습니다.
웃음을 주는 공연 위주로 봤었기 때문에 문학 작품을 토대로 만든 이 작품은 상당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단 주제를 알아내기까지 굉장히 많이 생각해봐야 할 것 같구요… 공연이 끝나고도 여운이 많이 남네요. - 이현정
부분적으로 감상하기에 끊김은 있었지만 흡인력이 대단했다. 배우들간의 끈끈함도 좋았고 특히 뮈시킨과 로고진의 마지막 장면이 가장 좋았다. 타 공연과의 차이점은 음악. 이 공연의 최대의 장점으로 다가왔다. - 최애정
생바보전 백치 백지… 마지막 장면은 너무 감동적이라 눈물도 나고 슬펐다. 굉장히 적은 소품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즐길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다. 오히려 큰 소품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것보다 간단하고 쉬웠다. - 정효기
예전에 극단 서울공장의 다른 작품, 논쟁이나 도시녀의 칠거지악을 감상했는데 이 백치 백지 공연과 비슷한 부분을 많이 발견했다. 그래서 신선하지 않았고, 또 배우들이 대사 중간에 코러스 넣고 노래 부르는 게 정극에서는 조금 정신사납게 느껴졌다. 생음악, 코러스, 몸짓이 많고 배우들의 움직임 양이 많아서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 주고받는 대사가 많았던 부분, 두 여자가 싸우는 부분이나 공작이 목걸이에 대해서 말하던 부분은 오히려 좋았다. - 이준희
작가가 등장하는 장면들은 브레히트의 연극 형식을 생각나게 해서 참 좋았던 것 같다. 낯설었지만 상당히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다른 연극도 본 적이 있지만 이 공연은 이국성, 실험성, 서사성이 다른 작품과 차별화되는 것 같다. - 강태호
주인공이 사형수에 대해서 묘사하는 장면이 가장 좋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내 사고를 자극하는 연극이라 참 좋았습니다. - 강윤주
주인공이 나스따샤와 부잣집 셋째 딸 사이를 두고 누군가를 향한 갈망을 보이는 장면이 좋았다. 그리고 십자가가 된 주인공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 김지윤
친구가 라디오 사연 이벤트에 당첨되서 보러왔는데 재밌긴 한데, 솔직히 요약되서 무슨 이야기인지 제대로 모르겠는 게 많았다. 백지 이야기 회상하는 장면은 좋았다. - 송은영
연극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연극은 고전 작가의 작품을 현대인이 편하게 접할 수 있게 만든 연출의 견해가 뛰어난 듯 합니다. 스토리와 마지막 엔딩 장면은 참 좋았습니다. - 이정엽
극단 서울공장의 색깔이 느껴져서 좋긴 하네요. 특히 의상, 음악, 이런 것들의 통일감. - 정현주
첫 장면의 인트로 부분은 너무 좋았는데 내용이 너무 심오하네요. 무대 및 주제는 다른 연극에 비해 좋았습니다. - 경지수
멋진 연극이었고 방대한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을 새롭게 해석하고 압축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음악, 연기도 너무 좋았구요. 무대 연출과 그래픽 활용도 특이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적인 요소와 결합시킨 부분이 큰 특징인 것 같아요. - 유영화
재밌게 잘 봤는데요, 백지와 공작님과 나스따샤의 맨 마지막 장면이 가장 좋았습니다. 특히 위에서 직접 노래 불러주시는 게 독특했어요. - 배진홍
지인의 소개로 처음 봤는데요, 예상했던 대로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 이은미
예전에 두 메데아를 본 적이 있는데 그 덕분에 기대했던 만큼 훌륭한 무대였습니다. 두 메데아와 마찬가지로 한국적 정서와 인간의 감정 표현의 요소로 쓰인 소리의 조화가 독특하고 인상적이었습니다. - 김유정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좋았어요. 캣워크 위에서 남자 분이 노래 또는 소리로 효과음을 내서 극의 흐름을 표현한 것이 너무 좋았고 군더더기 없고 뒤끝이 없는 느낌이었다. 두 권의 책을 관객이 관람하기 쉽고 재미있게 만들었다. - qkg****
참으로 감명깊게 보았습니다. 전에도 보았지만, 그 때 그 때 새로운 느낌의 감흥이 있어서 전반적으로 좋았다는 말로 대신합니다. - 오영진
음악의 사용, 백치의 연기가 좋았어요. 가장 큰 강점은 임형택씨의 연출력. - 조의진
뮈시킨이 나스따샤에게 청혼하던 장면. 정말 숭고하고 아름답고 슬퍼서 울어버렸습니다. 자칫 이해하지 못해 산만해질 뻔 했지만, 곧 이야기가 급진전되어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연극은 처음인데 잘 보고 갑니다. 예전에 본 연극은 Shakespeare의 Macbeth입니다. 백치 백지는 보통 정극과는 달리 모던한 재해석, 한국적인 요소의 가미가 좋았습니다. - 원은재
배우들의 표정 연기가 가장 좋았고, 현실적인 내용인데 많은 소품 없이 심플하며, 음악이나 효과도 간단해서 연극이 효과적이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특히 나스따시아가 백지에게 이끌려 죽음의 문으로 가는 장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An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