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기구
‘비정부기구(NGO)’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은 NGO(Non Governmental Organization)라 하며 정부기관이나 관련 단체가 아닌 순수한 민간조직을 의미한다. 이윤이나 권력을 추구하지 않는 자발적인 조직으로 환경보호, 인권, 기아구제, 난민구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NGO로는 국경 없는 의사회, 그린피스, 자연보호기금, 국제엠네스티 등이 있다.
립스틱 효과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란? 경기가 침체될 때 전체적인 소비는 감소하지만 립스틱과 같은 일부 저가제품의 판매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1930년대 미국 대공황기에 등장한 경제학 용어로, 불황기에 최저비용으로 자신의 사치욕구를 충족하고 품위를 유지하려는 소비심리를 반영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 미국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로더(Estee Lauder)는 자사의 립스틱 판매량과 경기와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립스틱지수(Lipstick Index)’를 만들기도 했다. 이 지수에 따르면 경기가 좋지 않을수록 립스틱 판매율은 높아진다. 립스틱 효과와 비슷한 용어로 불황일수록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는 ‘미니스커트 효과’도 있다.
첫댓글 옛날의 슈바이쳐 의사像 떠오르니,
근대엔 飢餓문제 눈앞에 다가왔지.
최근엔 환경문제 그린피스 외쳐 왔되,
NGO 焦眉에 난민 어찌 해결 할 건지?
西部史 金鑛에서 청바지가 神話더니,
미국은 립스틱에 景氣 收支 隱喩 했네.
한 해의 유행어가 當代를 대변하듯,
올 해의 땅콩항공과 메르스는 무관해?
잘읽었어요.항상 영양있는글들 올려주셔서 감사하네요.
유익한 시사상식을 소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공부 잘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