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유치원에 교무행정실무사가 배치되고 그 명칭은 점진적으로 '유아학교'로 바뀌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유아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하고 유아교육이 공교육으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서울시교육청 종합계획'을 24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종합계획에 따르면 5개의 단기과제와 2개의 중기과제가 추진된다. 단기과제로는 유치원 교사들이 행정업무부담을 덜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유치원에 '교무행정실무사'가 배치된다.
유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한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과 점심시간 등을 포함한 유치원 교육과정은 5시간 편성ㆍ운영을 기준으로 하되, 3~5시간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학급당 정원도 조정된다. 2014학년도 만 5세 유아의 학급당 정원은 28명으로, 초등학교 평균 급당 학생 수 24.3명보다 많은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2016학년도부터 학급당 인원을 전체 평균 22명 이하로 조정키로 했다.
유치원 교원의 교권 보호를 위한 각종 상담과 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유치원 교권상담센터'도 설치ㆍ운영된다.
이에 더해 전체 유치원 중 사립유치원이 79%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공형 운영 모델' 제시를 위해 정책연구가 수행 중이다.
중기과제로는 서울시유아교육진흥원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을 중심으로 체험활동 분원을 우선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학교' 명칭을 사용하지 않아 유치원이 교육기본법에 의한 학교기관이 아니라는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제 잔재인 '유치원'이란 명칭을 '유아학교'로 개명키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학교교육의 출발점으로서 유아교육이 든든하게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댓글 나도 정교사지만 보육쪽도 좀 하지... 보육교사들 영아 비율 진짜 말도안됨ㅋㅋㅋㅋ쌩 애기들을 도대체 몇명까지 보라는건지
어린이집은?
국민학교-초등학교처럼 유치원-유아학교를 다닌 세대로 나뉘게 되는걸까8ㅅ8 미래에 유치원다녔다고하면 할모이가 되는 그런거..
두렵...지금부터 입에 잘 붙여놓자 유아학교!!ㅠㅠㅠ 유.아.학.교!!!
당장이번주에 원아추첨인데.................일이더많아지겠네8ㅅ8
어릴때 종일반 했었어도 난 좋았는데..ㅎㅎ 집에가면 어차피 혼자여서 유치원에서 노는거 좋았음.
유아학교괜찮다^^
ㅋㅋㅋㅋㅋ굳이 왜...라는생각이들긴한다만...
지금도유아학교라고하는데는 그러니까...뭐 상관은없는데 유치원쪽은 좋겠다....보육쪽도좀개선을......;_ ;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은 아니야~
삭제된 댓글 입니다.
33 서울부터 시작하니 점점 퍼져가겠지!!!
4444 얼렁 전국적으로 됐으면~
오ㅋㅋㅋㅋㅋ공부할맛난다ㅋㅋㅋㅋㄱ진작이랬어야지 진짜 !!!! 이번에 붙어라 제발ㅜㅠ 여시들 어린이집은 교육부 소관이 아니라서 교육청에서도 어떻게 할 수가 읍써!!! 보건복지부에서 해줘야지
어린이집이랑 유치원이랑 구분 못하는 사람 많은데 이렇게 바꾸면 딱 구분이 가고 설명하기도 쉽고 좋당 얼른 지방도 바뀌길!! 아 뭐야 사립은 아닌거?ㅜㅜ 헝
유치원은 교육부 소속인데 이름만 학교가 아니었던거야! 어린이집이랑은 다른거
어감이 참 귀엽다ㅋㅋㅋㅋ명칭에서 끝이 아니고 하나하나 좋은쪽으로 바꿔가길...!
우왕 나 어릴때 다닌 유치원은 이름 유아스쿨이었어서 난 원래 따로인줄알았어..!
어린이집도...제발...개선해주세요ㅠㅠ
오 좋다좋다 한학급당 유아 수도 너무많았어ㅠㅠ 지방은 좀더 시간이걸리겟지?ㅠㅠ
이거다국공립만해당되는거겠지...?흐엉
오 좋다
유아학교! 올!
두둥...대박 ㅠㅠ언능 선생님하구싶다
와~~!! 너무신난다♥♥
ㅎ..보건복지부는 무얼하나.
완전좋아ㅠㅠ 임용봐야하나ㅠㅠ끄아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