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장비 2분기 실적 시즌 돌입, 2가지 Check point
2분기 실적 시즌에 돌입했다. 통신장비사들의 첫 실적은 7월 마지막 주 RFHIC 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전히 통신장비 업종에 대한 기대와 의심이 상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2분기 실적 확인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번 실적 시즌이 중요한 이유는 실적 턴어라운드 확인시, 1) 통신장비 업종 투자 센티먼트 개선과 함께 2) 하반기 성장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2분기 실적 시즌에 확인해야 할 점을 2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Check point ①: 삼성전자-버라이즌 서플라이체인의 실적 반등 성공
2분기 실적 양상은 삼성전자-버라이즌 서플라이체인 vs 나머지 공급사로 나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유의미한 5G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곳은 미국이고, 주체는 버라이즌이다. 관련 벤더들의 공급 물량은 4월부터 유의미하게 증가하기 시작 했다. 버라이즌 체인은 2분기부터 반등이 유력하다.
현재 벤더들의 버라이즌향 공급 계획을 보면, 4월부터 10월까지 공급 물량의 꾸준한 증가가 예정돼 있다. 시작점인 2분기(4~6월)가 중요하다. 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이 확인될 경우, 삼성전자-버라이즌 체인의 하반기 성장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질 수 있다.
▶ Check point ②: 하반기 공급 동향 및 반도체 수급 이슈
통신사 직납 공급사들의 실적 흐름은 통신사들의 투자 흐름과 직결된다. 공급사 들의 하반기 공급 계획을 통해 지역별 5G 투자 재개 시점 및 강도가 확인될 수있다. 하반기 글로벌 투자 재개에 대한 가시성이 확보될 전망이다.
일부 업체들의 경우 반도체 수급 이슈가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 하반기 업체별 대응상황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투자전략: 투트랙 전략(삼성전자 체인 & 통신사 직납 공급사)
실적 반등이 유력한 삼성전자-버라이즌 벤더들은 실적 발표와 함께 주가 모멘텀이 확대될 수 있다. 해당 벤더들은 3분기, 4분기로 갈수록 실적 회복 강도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반기까지 견조한 주가 흐름이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는 통신사 직납 공급사들도 실적 회복세가 보여질 전망이다. 따라 서, 투트랙(삼성체인 & 통신사 직납 공급사)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된다.
① 삼성전자 내 버라이즌 공급 서플라이체인 & 높은 M/S(50% 이상)
② 통신사 직납 공급사 중 하반기 매출 성장 가시성이 높은 공급사
2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통신장비 업종 내 선호 종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최선호주: 기가레인, RFHIC
- 차선호주: 오이솔루션, RF머트리얼즈
- 관심종목: 에치에프알(주력 + Private 5G), 이노와이어리스(주력 + 스몰셀)
신한 고영민, 박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