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식 아래는 너무 오래됬고 꾸밀래야 부품도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09년식 위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2009년식 혹은 2014년식을 보자
09년식에서 차대가 바뀌고 14년식에서는 부품들이 또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물론 엔진도 12년식부터 트윈캠103엔진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최대한 싼 매물을 보시려면은 09년식 혹은 14년식 매물을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3. Pre-rushmore 와 Rushmore 를 구분하자
13년식 이전 투어링은 Pre-rushmore 부품으로 꾸밀 수 있고 14년식 이상부터는 Rushmore 부품으로 꾸밀수 있습니다.
Rushmore 부품이 훨씬 디자인도 멋지기에 14년식 이상 투어링으로 중고구매하시면 꾸미는 재미가 솔솔하실껍니다.
4. CVO,Ultra,Limited 가 들어간 애들은 피하자
뒤에 위 문구 들어간애들은 비쌉니다. 그리고 다시 되팔때도 거래량이 적어서 팔기도 좀 어렵습니다.
처음 시작하실땐 스트리트글라이드, 로드글라이드, 로드킹 혹은 뒤에 스페셜까지 붙은 중고를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5. 병행수입인지 국내정식출고인지 확인하자
병행수입 할리는 가격이 싸기는 하나 할코에서 수리를 안해줍니다. 직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싼다 AS가 안되는것처럼요. 왠만하면 국내정식출고 할리중고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병행수입할리는 소탐대실이 될수 있습니다.
6. 너무 커스텀하고 도색한 할리는 피하자
너무 커스텀해서 할리 원래 모습이 없어졌거나, 도색을 다시 해서 컬러가 바뀐애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되팔때 어렵기도하고, 뭐 하나 꾸밀려고 부품달면 또 도색해야해서 시간과 돈이 많이 듭니다.
7. 머플러가 튜닝된 할리를 고르자
할리를 타면 머플러는 다 바꾼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맛에 타는거라 ㅋ
머플러가 바뀐 중고 매물을 선택하시는게 유리합니다.
8. 중고할리의 당시 신차 출고가격을 확인하자
중고할리를 보시면 감가의 시작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매년 할리신차는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중고할리의 그 당시 신차 출고가격을 알아야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지금 18년식 스글이 3천6백만원인데 12년식 할리 스글은 2천9백만원이었죠. 네이버자동차에서 옛날 가격 검색이 가능합니다.
9. 튜닝부품이 순정인지 사제인지 확인하자
튜닝부품중 무엇을 순정으로했고 무엇을 사제로 했는지가 가격판단에 중요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보통 할리순정부품은 제값주고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신차출고당시 크래딧 쿠폰으로 그냥 다신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순정부품에 값을 매기기보단 사제부품이 진짜 돈을 쓴 부품이라 어떤 사제 부품을 가지고 튜닝했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10. 파쏘에서 현재 중고시세를 확인하자
파쏘에 가면 할리 기종별, 연식별 평균,최고,최저 가격대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만 봐도 내가 어떤 연식을 노려볼 지 전략을 수립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제가 중요하게 보는 10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큰돈 들여서 입문하시는데 시간도 아끼고 좋은 중고를 고르시면 좋겠어서 나눠봅니다. 특히 요즘은 중고구하기 참 좋은 시기입니다. 싼 매물들이 작년과 다르게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언제나 안전 라이딩 하시고 할리와 좋은 추억 만드시 바랍니다.
혹시 더 좋은 팁을 알고계시면 댓글 달아주셔서 서로 공유하면 더더욱 입문예정자 분들에게 도움이되고 좋겠습니다. :)
제가 알기로는 14년 울트라 같은경우 수냉으로 바뀌면서 라디에터 쪽 문제가 있어서 그당시 리콜 또는 웨런티 로 수리 받은 분들이 많은것으로 알고 있으며 수리 하고서도 누수로 인해 고생한분들이 주위에 몇 있습니다 년식보고 구매하는것도 좋지만 모델 체인지 된 후 결함등으로 개선된 제품으로 구하는게 더 현명할듯 하네요 저 같은경우 중고매물 구할때 가장 먼저보는것이 타이어 입니다 새 타이어 교환 바이크는 될수 있으면 패스 오히려 70~80% 정도 마모된 상태에서 편마모 여부 보며 사고 유무를 볼때는 핸들 최대 돌렸을때 차대 와 핸들닫는부분 충격 사실 여부 그리고 날좋을때 페인트 도색 여부 꼼꼼히 살피죠
첫댓글 일목요연하게
정리...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입니다.
제가 5년전 할리를 처음 접하게 되었을때 너무 깜깜했던 기억이 나네요
추가적으로 머플러가 바뀌었다면 맵핑이되어있는 매물을 권장합니다. 물론 이런 매물은 찾기 힘들다는게 단점이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원작자가 네이버카페에서 쓴글 출처 없이 도용하신건가요^^?
안녕하세요, 출처를 표시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래도 팻보이 매물알아보는데 좋은정보네요.~도움이되네요.
투어링 내용이라 소프테일과는 좀 다릅니다
제가 알기로는 14년 울트라 같은경우 수냉으로 바뀌면서 라디에터 쪽 문제가 있어서 그당시 리콜 또는 웨런티 로 수리 받은 분들이 많은것으로 알고 있으며
수리 하고서도 누수로 인해 고생한분들이 주위에 몇 있습니다
년식보고 구매하는것도 좋지만 모델 체인지 된 후 결함등으로 개선된 제품으로 구하는게 더 현명할듯 하네요
저 같은경우 중고매물 구할때 가장 먼저보는것이 타이어 입니다
새 타이어 교환 바이크는 될수 있으면 패스 오히려 70~80% 정도 마모된 상태에서 편마모 여부 보며 사고 유무를 볼때는
핸들 최대 돌렸을때 차대 와 핸들닫는부분 충격 사실 여부 그리고 날좋을때 페인트 도색 여부 꼼꼼히 살피죠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말씀해주신것처럼 리콜당한 연식인지와 타이어 확인하는게 정말 잊지말아야할 팁인것 같습니다. 나눠주겨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