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시장 동향
2020-12-21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지호
- 기술력의 발전과 편리함을 찾는 소비자 수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무선 전동 공구의 수요 증가 -
- 한국산 제품, 높은 가격으로 인해 전동 공구 수입시장 점유율 0.2%에 그쳐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전동공구
ㅇ HS Code : 8467
□ 시장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말레이시아 전동공구의 총 판매액은 4억 4370만달러로 예상됨. 이는 2019년 판매액인 4억 4320만 링깃보다 1.2% 증가한 수치임
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판매액 (백만 링깃)
종류 2018 2019 2020(예상) 유선 전동공구111.4 112.6 112.5 무선 전동공구 10.4 10.6 10.7 기타 유선 전동공구 288.5 291.8 292.1 기타 무선 전동공구 27.6 28.1 28.4 총합 437.9 443.2 443.7
자료 : 유로모니터
ㅇ Frost&Sullivan 리서치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서 소규모 주택 공사나 리모델링을 위한 제품에 대한 수요는 경제 상황과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ㅇ 한편, 도시화와 정자상거래의 보급은 말레이시아 전자공구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수입동향
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수입 동향(HS 코드 8467)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총 수입액 162.36 157.91 177.10 93.96 77.44 증감률 1.60 -2.74 12.15 23.20 -17.89
자료 : Global Trade Atlas
ㅇ 2020년 상반기 말레이시아의 전동 공구 총 수입액은 7744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함
- 말레이시아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강력한 이동제한명령(MCO)을 시행함. 해당 기간 동안 비필수 산업의 운영은 전면 중단됐으며, 이에 영향을 받은 전동 공구 시장도 위축됨
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국가별 수입액 (HS 코드 8467)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상반기 1 중국 106.88 55.66 44.81 60.35 59.24 57.87 -19.50 2 홍콩 9.39 6.27 10.41 5.30 6.68 13.44 65.98 3 일본 12.64 6.93 5.14 7.14 7.37 6.64 -25.78 4 대만 6.91 3.54 2.72 3.90 3.77 3.51 -23.28 5 독일 6.69 4.18 2.49 3.78 4.45 3.21 -40.49 6 싱가포르 6.07 3.45 2.16 3.42 3.67 2.79 -37.30 7 브라질 3.06 1.79 1.89 1.73 1.91 2.44 5.48 8 미국 6.81 3.08 1.79 3.85 3.27 2.31 -41.83 9 이탈리아 0.99 0.44 0.76 0.56 0.47 0.98 72.35 10 네덜란드 0.97 0.22 0.74 0.55 0.23 0.96 239.78 19 대한민국 1.04 0.32 0.16 0.59 0.34 0.20 -51.12
자료 : Global Trade Atlas
ㅇ 중국산 제품은 2020년 상반기 말레이시아의 전동 공구 총 수입액 중 약 58%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유지함. 하지만 전동 공구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5% 감소해 4,481만 달러를 기록함
ㅇ 2020년 상반기 홍콩산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66% 증가한 1,041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일본산 제품의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5.8% 감소한 514만 달러를 기록함
ㅇ 대한민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1% 감소한 120만 달러를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0.2%를 차지함
□ 유통구조
ㅇ 전자 공구의 유통 구조는 다음과 같음
ㅇ 말레이시아로 수입된 대부분의 전동 공구는 각각 다른 유통 채널을 보유한 현지 유통업체, 대리점 등을 통해 공급됨
ㅇ 전동 공구는 주로 Ace Hardware, MR. DIY 등의 주택 보수 전문 매장이나 하드웨어 소매점, 온라인 매장 등을 통해 판매됨
- 일부 대형 소매점은 제조업체에서 직접 제품을 공급 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관세율 , 인증 / 등록
ㅇ 관세
- Customs Duties Order 2017 수입 관세율 : 0%
- 한-아세안 FTA 수입 관세율 : 0%
- Sales Tax(Goods Exempted from Tax) Order 2018에 의거해 판매세는 면제됨
ㅇ 인증/등록
- 인증이 필요한 전동 공구는 가공, 시추, 톱질 또는 표면 처리를 위한 가정용 전동 공구가 포함됨
- 말레이시아 시장에 수출 전 말레이시아 에너지위원회(ST)의 승인서(COA)와 제품 인증 및 테스트가 요구됨
- 산업용 혹은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휴대용 제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 없음
□ 경쟁동향
ㅇ Bosch사는 말레이시아 페낭에 보유한 전동 공구 제조 공장에서 1억개가 넘는 제품을 생산함
ㅇ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 계양, Black+Decker, Stanley, Makita, HIKOKI by Hitachi Koki, DeWalt 등이 있음
말레이시아 내 주요 전동 공구 기업
기업명 제품 사진 제품명 가격 (RM) Bosch BOSCH GSB120LI (GEN 2) PROFESSIONAL CORDLESS IMPACT DRILL 12V 2.0AH 346 Makita MAKITA DF032DZ CORDLESS BRUSHLESS DRIVER DRILL (TOOL ONLY) (12V CXT SERIES) 480 HIKOKI HIKOKI D10VC3 10MM (3/8") DRILL 249 Stanley STANLEY SCH12S2 10.8V 1.5AH HAMMER DRILL DRIVER 347 Black +Decker BLACK+DECKER HD555KOPR-XD HAMMER DRILL 13MM 215 Keyang KEYANG DW18BLA IMPACT DRILL 549
자료 : CT Hardware Sdn Bhd, Lepcon Tools Sdn Bhd
□ 산업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시장 규모는 2021년 4억 4290만 링깃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말레이시아 전동 공주 제조업체 C사에 따르면 올해 전동 공구의 수요가 낮은 편이었지만 내년도 말레이시아 경제가 호전되면 수요량이 회복될 것으로 보임.
ㅇ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전동 공구 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하지만 한국산 전동 공구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높아 시장 점유율이 낮은 상황임
ㅇ 한편, 기술력의 발전과 더불어 편리함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향후 무선 전동 공구의 수요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 : 말레이시아 에너지위원회, 유로모니터, SIRIM, Global Trade Atlas, Royal Malaysian Customs, CT Hardware Sdn Bhd, Lepcon Tools Sdn Bhd, The Star 등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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