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차! 동차!
: 과연 우리여건에 어느 것이 더 맞을 것인가!!!!
: 그런데 여기에서 잠깐...
: 회생제동과 발전제동에 관해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 회생제동과 발전제동은 이론상 무지 좋은 제동시스템입니다. 다만 회생제동은 단거리 전철구간에서는 용이한 제동방식입니다. 지하철의 역간 거리가 짧고 정차역의 수가 많은 곳에서는 제동을 빈번히 사용하기 때문에 회생제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고속철도등의 장거리 전기동차나 전기기관차의 경우 고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목적이고 정차역이 얼마 없으므로 회생제동 장치는 차량의 단가만 높이고 고장원인과 검수과정을 첨부시키는 장치일뿐입니다.
: 따라서 중장거리 전기시스템을 사용하는 열차는 회생제동이 어울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잘 알다시피 디젤전기기관차에도 발전제동이란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제동시 견인전동기에 무리가 많이가고 제동효력도 속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당수 공기제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