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합(六合)
십간(十干)과 마찬가지로 지지 또한 음양의 두 글자가 짝을 이루어 합을 하게 된다.
子丑 합 土
寅亥 합 木
卯戌 합 火
辰酉 합 金
巳申 합 水
午未 합 □
6합은 천간 합처럼 합화하는 뜻이 없다. 육합이 되면 보호 의미와 함께 묶인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좋은 성분은 합으로 보호되지만 묶여서 답답해지기도 하는 것이다. 천간합은 속성을 완전히 잃지만 육합은 속성을 잃는 법이 없다. 이유는 지지는 무겁고 탁한 정물(靜物)로서 그 성분이 퇴색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지가 육합이 되어도 고유속성은 사라지지 않으므로 통근으로 사용된다. 육합이 되면 통근하는 힘이 약해진다.
지합(支合)은 간합과 달리 글자 자체의 오행성분이 유효하다. 글자 고유성분이 육합은 살아있으므로 六沖과는 다른 것이다. 천간이 沖된 지지에 뿌리를 내리면 위태하지만 합된 지지에 통근하면 안전해 지면서 세력은 좀 약해진다.
그리고 子丑합에서 나오는 氣는 그 자체는 유효하지 않고, 팔자 지지에 辰戌丑未(진술축미) 글자를 보아야 유효하다. 육합은 □□子丑 처럼 인접되어야지 이격(離隔)되면 합이 아니다. 子丑합이 되면 원래 속성 잃지 않고 뿌리 역할 한다.
□□□辛
□□子丑
辛金은 丑土에 뿌리를 내린다. 육합은 뿌리가 약해질 뿐 사라진 것은 아니다.
□□□丁
□午子丑
沖과 합이 교차하면 沖이나 합이 성립되지 않는다. 모두 제구실 한다. 충은 합을 풀고 합은 충을 푼다. 丁火는 뿌리를 내린다.
□□□□
□丑子丑
합이 겹치면 합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합이 합을 해소(解消)한 것이다. 세개의 지지가 모두 온전하다 세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원국에 자축합이 있고 세월에서 丑이 오면 子丑합은 해소된다.
□甲□□
□子□□ ←丑
일지합은 일지를 합하거나 합하여 오는 運은 나와 직접관련이 있으니 실감나게 영향이 있다.
□甲□□
□子丑□
일지 子가 합해오는 丑이 재성이니 父나 妻와의 유대가 좋다. 그러나 日支가 아닌 月支, 年支 합 등은 일종의 동결 상태로 묶인다.
□甲□□
□□子丑
子丑이 묶여있다. 문서로 존재하는 재산이다. 이것이 현금화되는 시기는 子丑합을 푸는 해는 午와 未로 沖이 되는 운이거나 子丑 합운 등이다.
회합(會合) 회국(會局)
지지는 두 글자만이 아니라 세 글자가 모여 합을 이루어 세력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것을 회합(會合) 또는 합국(合局)이라고 한다.
먼저 방합이 있는데 같은 방향의 지지가 모인 것이다.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등이 되겠다. 이렇게 방합이 되면 방합의 글자가 극(剋)하는 글자가 다치기 쉽다.
寅卯辰 방합이 되면 대립되는 금(金)이 다친다. 방합이 되었을 때 해당 오행을 극(剋)하는 천간이 하나라도 투출하면 역극 현상이 일어나 일체가 공허해진다.(적천수 방합국 : 成局干透一官星左邊右邊空碌碌 (碌(록) 자갈 땅,고르지 아니한 땅)
성국간투일관성좌변우변공록록
방합이 형제(兄弟)의 합이라면, 삼합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이다.
寅申巳亥는 天氣
辰戌丑未는 地氣
子午卯酉는 人事
이 천지인(天地人) 세 글자 중 하나씩 모여 삼합이 된다. 다시 말해 삼합은 지지의 세 글자가 하나의 기(氣)로 집합하여 강력한 세력권을 이룬다는 것인데 각기 생왕묘(生旺墓)의 글자를 구비한 것이니, 亥卯未 목국에서 木은 亥에서 생(生)하고 卯에서 왕(旺)하며 未에서 묘(墓)로 들어간다.
방합은 세 글자가 모두 모여야 국(局)을 이루지만, 삼합은 두 글자만 모여도 국(局)을 이룬다. 두 글자가 모이면 반합이라고 한다.
지지가 合局을 지으면 세력이 강해지니 전도(reverse) 현상을 잘 살펴야한다. 지지 목국(木局)이라면 미약한 水는 반극(反剋), 미약한 火는 반생(反生), 미약한 金은 역극(逆剋)된다.
삼합 三合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
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
申子辰(申子辰) 토국(土局)
三合은 각 글자가 고유의 성분을 잃고 합된 오행으로 化해 버린다. 그래서 三合의 모든 글자를 새로 생긴 오행의 글자로 간주하여 실제 추론에 응용한다. 三合의 化한 오행은 통근하여 투출한 글자 세력을 능가하는 힘을 가진다. 그래서 성패(成敗)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三合의 원래 고유한 오행은 새로 형성된 合局 오행에 흡수되어 미미해진다. 그러나 월령의 기(氣)는 퇴색 하지 않으므로 삼합이 되어도 월지(月支) 정기는 그대로 사용한다.
반합(반합)은 三合처럼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기존의 오행 세력이 잔존한다는 것이 三合과 다르다. 三合이 되면 월지(月支)를 제외하고 오행성분이 변해버려 뿌리역할을 못한다. 그러나 반합은 오행 세력이 남아있기에 뿌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반합은 삼합의 가운데 글자인 4正의 글자가 개입되어야 성립하며 삼합처럼 명식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 반합이 되려면 가운데 旺氣의 글자가 있어야한다. 가운데 글자가 없으면 신진(申辰) 인술(寅戌) 등도 합이 되지만 약하여 국(局)을 이룰 정도는 아니다. 이 때 천간에 가운데 글자 오행이 있으면 천간의 유인력으로 합력이 강해지지만, 合局과 같이 강한 것은 아니다. 즉 지지에 寅戌가 있을 때 천간에 丙火가 있으면 合局이 강해지지만 삼합 정도로 세력이 강한 국(局)을 형성하는 것은 아니다.
삼합이 沖으로 해소되는 경우는 없다.
□□□□
戌辰子申
위 지지에서 辰戌 沖은 없다. 이미 申子辰 강한 삼합국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庚
□辰子申
庚金의 뿌리 申金이 삼합으로 사라졌다. 반합이라면 뿌리 인정한다.
□戊□□
□□申子
반합은 가운데 글자가 있어야한다. 반합도 삼합처럼 명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식신격(食神格)이 재격(財格)으로 변했다.
반합은 삼합과 달리 沖이나 지합등으로 해소 된다.
□□□□
□午子申
子午沖으로 申子 반합은 없다. 반합과 육충의 세기는 충이 더 강하다.
癸乙己庚
未亥卯寅
이 사주는 지지 亥卯未 삼합과 寅이 있어 木은 강하면서 왕하다. 庚金은 뿌리 없다. 己土도 지지 삼합되어 뿌리 없다. 癸水도 뿌리 없다. 일간 외에는 모두 뿌리가 없어 庚金은 木局에 의해 역극(逆剋)되었고, 癸水도 木局에 의해 말라버렸다. 이 세상에서 이것저것 해보았지만 한 가지도 이루지 못하고 중이 되었다는 사주이다. - 적천수천미(任鐵樵)
방합
인묘진(寅卯辰) 동방 목국(木局)
사오미(巳午未) 남방 화국(火局)
신유술(申酉戌) 서방 금국(金局)
해자축(亥子丑) 북방 수국(水局)
삼합의 각 글자가 속성을 상실하는 반면, 방합은 각 오행의 속성을 잃지 않는 차이가 있다.
▶ 甲己 합하면 甲과 己는 오행 성질 상실
▶ 甲己 합화하면 甲과 己는 오행 성질 상실하고 戊土로 변신
▶ 子丑 합하면 子와 丑은 속성 그대로 간직한 채 약간 무력해진다.
▶ 申子辰 삼합하면 세 글자는 자신의 속성을 잃고 壬水와 같다.
▶ 亥子丑 방합은 각 글자 자신의 속성을 지닌 채 壬水와 같다.
합국(合局)이 되어있는 팔자에 해당 오행을 극하는 천간이 하나라도 투출하면 일체가 공허하게 흉해진다. 지지의 회국(會局)은 동일 오행의 干支 결합보다 더 강한 힘을 발휘하는데 이를 극하는 천간의 글자가 하나라도 투하면 격국(格局)을 해치게 되어 모든 것이 흉해진다. (적천수 방합국 : 成局干透一官星左邊右邊空碌碌 성국간투일관성좌변우변공록록)
合局 〉지합 = 支沖 〉반합
합국이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고 지합과 지충은 비슷하고 반합이 가장 약하다.
□□□□
□□子辰 ← 午운
반합 子辰은 沖보다 약하므로 午년에 子午 沖 성립한다.
삼합은 각 글자의 속성이 변하므로 뿌리가 사라질 수 있지만, 방합은 속성이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뿌리가 사라지지 않는다.
□□□庚
□辰子申
申子辰 삼합있다. 경금은 뿌리 상실된다.
□□□庚
□亥丑子
방합 있다. 방합은 속성이 상실되지 않으니 庚金은 丑土에 뿌리 내린다.
육충 六沖
沖은 각 글자가 서로 부딪쳐 밀어내는 작용을 한다. 충은 모든 살중 가장 흉하다. 사주에 충이 있으면 매사 어려움이 많고 불안정한 생활을 하기 쉬우며 육친과 인연이 박하고 병약하거나 단명하는 수를 암시하니 신상의 번거로움 있다. 沖은 오행이 상극되는 현상으로 지지의 六沖은 다음과 같다.
子午沖
卯酉沖
寅申沖
巳亥沖
辰戌沖
丑未沖
沖은 깨진다는 것이지만, 성취하려면 반드시 동(動)해야 하니 긍정적인 요소도 있다. 지지 글자가 沖으로 부딪쳐 개고되어 새로운 일이 벌어진다. 子午沖이 일어나면 子午가 깨져 고달프지만, 지장간 丁과 壬은 합을 이루어 새로운 성과물을 나타내 획득할 수도 있다.
보통 합거(合去)되면 실(失)하고 합화(合化)하면 득(得)한다. 沖된 글자들은 이미 상(傷)했으므로 통근처로서의 의미는 없어진다. 沖된 지지 글자에 해당 십간이 통근하는 법은 없다. 그러나 辰戌丑未 沖에서 土는 뿌리가 된다. 辰戌丑未는 沖 된다고 쉽게 상(傷)하는 일이 없다.
육합은 沖을 풀지만 방합은 沖을 푸는 기능이 없다. 그래서 沖한 곳에 방합이 되더라도 沖은 그대로 인정한다. 삼합에서는 각 글자가 왕지(旺支) 글자만 제외하고 변질되므로 沖이 성립 안한다.
왕지(旺支) 글자를 沖하면 旺者沖沖衰者拔(왕자충충쇠자발)/ 衰神沖旺旺神發(쇠신충왕왕신발) 현상이 나타난다.
반합에서는 沖은 합력의 장애가 되므로 沖이 될 때가 있고 안 될 때도 있다.
亥卯 → 巳로 巳亥沖은 없다.(木生火)
午戌 → 辰으로 辰戌沖 없다.(火生土)
巳酉 → 亥로 亥巳沖은 없다. (金生水)
酉丑 → 未로 丑未沖은 없다.(土生金)
申子 → 寅으로 寅申沖은 없다. (水生木)
이 외 반합은 모두 沖 된다.!!
육충은 육합을 풀고, 육합은 육충을 해소한다.
팔자 육합을 충운에 풀면, 이로 인해 得하고 失하는게 있다. 得하는 것이 충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충이 합을 풀고 합이 충을 풀면, 충과 합이 풀리면서 동요가 일어난다. 육해(六害)의 작용 때문이다.
▶ 충을 할 때 강한 것이 약한 것을 충하면 약한 것은 뿌리가 뽑히고,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충하면 강한 것이 더욱 화를 낸다.
▶ 2개의 子가 하나의 午를 충할 수 있다.
▶ 寅申巳亥 沖은 어린아이의 싸움 같아 양쪽 모두 지지 傷한다.
▶ 子午卯酉 沖은 승패가 뚜렷하다. 子午, 卯酉 沖 되면 모두 깨진다.
▶ 辰戌丑未 沖은 붕충(朋沖)으로 친구 싸움 같아 土가 깨지지 않는다.
▶ 寅午戌에서는 辰戌沖 효과가 없는데 火局을 土가 沖하기 때문이다. (火生土)
▶ 申子辰에서는 寅申沖 효과가 없는데 水局을 金이 沖하기 때문이다.(金生水)
▶ 陽支는 재빠르게 길흉이 나타나고 뒤끝은 미약하지만 작용력이 확실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陰支는 길흉이 년을 경과하지만 확실한 결과를 나타낸다.
▶ 원국의 기신 오행의 글자를 행운에서 충해오거나 합해오는 것은 기신(忌神)을 무력하게 함으로 좋은 결과를 나타낸다.
土의 沖을 붕충(朋沖)이라고 하는 것은 개고되는 장간(藏干)을 고스란히 취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고(四庫)의 沖은 입고(入庫)가 무섭고 개고(開庫)가 기쁘다.
寅申沖, 巳亥沖(生沖) - 합거로 失, 藏干 기물 파괴로 失, 합화하면 得하고 기물은 失, 不합하면 기물 得
子午沖, 卯酉沖(敗沖) - 합거로 失, 藏干 기물 파괴로 失, 합화하면 得하고 기물은 失, 不합 없음
辰戌沖 丑未沖(朋沖) - 入墓 해당오행 干支 失, 합거로 장간 기물 失, 합화하면 得하고 기물은 失, 불합하면 기물 得
기물(器物) 파괴된다는 말에서 기물(器物)은 지지 자체 글자를 의미하고, 得失면에서 보면, 대부분 합거가 일어나는 패충(敗沖)이 가장 불리하다.
형충회합은 세월에서 득실과 성패에 관여하는 직접적인 작용력을 발휘한다.
癸丁□□
未酉辰亥 ← 巳운이 오면
1. 巳亥沖 발생하여 亥水 官이 沖을 받아 직위를 잃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沖으로 개고된 巳중 식상 戊土가 戊癸합으로 합거되어 癸水의 직위를 잃는다.
2. 巳중 戊土는 합거전에 지지 土를 보고 합거 前 물상결합을 한다.
3. 巳중 戊土가 사라짐으로 巳 기물이 깨져 새로운 동업자가 왔다간다.
4. 巳중 재성 庚金은 지지 酉를 보아 눈에 보였다가 재정적 손실을 주고 사라진다. 즉 개고된 글자 중 他干과 합거되지 않는 물상 결합은 실(失)이 된다.
위 사주는 癸水가 뿌리를 두고 투(透) 해 관록과 인연(因緣) 있다. 癸水가 합거 되어도 지지 亥水가 있어 직장은 좀체 잃지 않는다. 沖이 된다고 모두 손실(損失)은 아니다. 합거로 기물이 깨지지 않으면 발전 가능성 있다.
寅申沖이면 지장간이 모두 양간인데 천간도 모두 양간이면 합거 없다. 위 사주에서 巳火는 합거로 기물이 파괴되어 손실이지만, 沖된 亥水는 개고되어 일간이 후킹하여 官은 득한다. 癸水 잃고 壬水 얻는 것이다. 물론 癸水의 손실이 크다.
癸丁□□
未酉辰亥 ← 巳운이 오면
위 사주에서 巳亥충으로 개고된 癸水가 합할 때 巳중 戊土인지 亥중 戊土인지 의문이 들 수 있다. 이때는 動的 요소가 큰 운지(運支)의 戊土가 먼저 합된다. 그래서 巳를 亥가 沖하는 것과 亥를 巳가 沖하는 것은 다르다.
팔자의 선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필 수 있어서 사건의 경과는 年月日時 순으로 진행되는 시간적 측면도 중요하다.
癸丁辛□
未酉辰亥 ←巳운
선후 법칙 외에 一干一支의 원칙이 있다. 巳중 丙火는 辛, 亥중 戊土는 癸水와 합거하여 亥와 巳 기물이 모두 파괴된다. 이때 巳중 戊土는 이미 丙火가 합거 되었으므로 일간일지 원칙에 의거 亥중 戊土가 癸水와 합거한다. 그러나 辛金과 乙木이 노출되었다.면 亥는 보존되고 巳중 丙火와 庚金이 丙辛, 乙庚으로 합거 되어 巳火의 기물만 파괴 된다.
충(沖)의 요약
寅申沖 → 藏干끼리 합거 없으면 沖으로 발전한다.
巳亥沖 → 천간이 陰干이므로 기물 손상 확률 높다.
子午沖 → 子중 壬水와 午중 丁火의 丁壬 합거로 기물 파괴 되어
子午沖 둘 다. 손실
卯酉沖 → 卯중 乙木과 酉중 庚金이 乙庚합으로 기물 파괴. 卯와 酉 둘 다. 손실
辰戌沖 → 辰 속 戊癸합은 沖으로 풀리고 묶였던게 풀리므로
辰중 癸水와 戌중 戊土는 합거 안된다. 土를 획득한다.
丑未沖 → 백호, 입묘, 귀문과 연동되므로 육신(六神)의 부정적 결과를 야기한다.
형 刑
刑은 삼합과 방합의 상호 작용에서 나오는데 극렬한 기세를 띤다. 합의 動的 작용에 더욱 자극이 가해져 흉의(凶意)나 화란(禍亂)을 가져온다. 刑은 合局처럼 정물(靜物) 지지의 미약한 기운이 현저한 세력으로 변하므로 팔자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팔자나 행운에서 이미 刑하거나 沖된 글자를 다시 刑하거나 沖하면 신상(身上)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