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주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 가입하기
 
 
 
 

회원 알림

 
  • 방문
    1. 성실함
    2. (주)나노교육
    3. 역지사지
    4. 마음챙김
  • 가입

회원 알림

다음
 
  • 방문
  • 가입
    1. 황나래
    2. 단대
    3. 호준아빠
    4. 미니진
    5. 아이셈
    1. 매그논
    2. gosu
    3. 자긍최
    4. 에펠닉네임을 등록..
    5. 영건영찬
 
카페 게시글
교육과 행사 안내 . ..。 유.초등 수리감각 학습 넘버센스-부산교육 세미나
뽀삐에비 추천 0 조회 228 07.01.23 13:46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1.24 16:03

    첫댓글 이제 학습 의미가 없어진 계산기능 위주의 주산암산이라....표현을 좀 바꿀 생각은 없는지요? 주산암산을 폄하하는듯한 표현이 거슬립니다. 주산을 가르치는 모든 사람들이 기능적으로만 접근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판의 윗 알이 왜? 만들어졌을까요? 10개의 알을 7개(윗알 2, 아래알 5)로 줄였고, 다시 6개(윗알1, 아래알 5)로 줄인 후 또 다시 5개(윗알 1, 아래알 4)로 줄여 현재의 주판이 만들어졌기에 암산이 가능해졌다고 봅니다. 수학의 학습도구로서 어린이 지도에 10개의 주판알로 지도를 할 경우 수의 개념과 이해에는 도움이 될 것이나 주산의 가장 큰 장점인 암산은 더디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작성자 07.01.24 19:56

    먼저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주산을 폄하한것이 아니라 계산기능 위주로 진행되는 수업을 말한 것입니다. 대부분이 수학과 연계학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그리고 암산은 주산의 꽃이라 할 수 있지요. 주산학습에서 암산을 빼면 큰 의미가 없을테니까요. 만약 10개의 알로 주판 못지않게 암산을 잘 하는 방법이 있다면 주산 발전에 한 획을 긋는 계기가 될수 있지 않을까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