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내일 경영과학 시험이네요.. ㅠㅠ
다들 열심히 공부하신 만큼 좋은 성적 받으시고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하나 올립니다.
Output 4_3b 에서 광고 비용 최소화 문제에서요
MIN 15T+6R+4N <---- 광고비용 단위 1000
S.T.
1) 20T+12R+9N>185 <---- 광고효과 단위 1000
2) 1T<4
3) 1R<10
4) 1N<7
5) 1T+1R+1N<15
OPTIMAL SOLUTION
Objective Function Value = 100.000
일때
Constraint Slack/Surplus Dual Prices
-------------- --------------- ------------------
1 0.000 -1.000
2 2.182 0.000
3 0.000 1.000
4 3.818 0.000
5 0.000 5.000
밑에 85번 글 보던 중에 의문이 생겨서요~
여기서 1번 제약조건에서는 dual price 가 -1 이라서 최소화라는 목적함수에
부합되는 쪽으로 목적함수값이 101 이 된다고 하셨는데, 여기까지는 저도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된다면 3번, 5번 제약조건에서는 dual price 가 각각 1, 5로
나와있는데요, 그럼 최소화가 목적이라는 목적함수에 부합하는 쪽으로 공헌한다면
3번은 dual price 가 1 이니까 목적함수 값이 99가 될 것이고(최소화)
5번은 dual price 가 5 이니까 목적함수 값이 95가 될것인데(최소화)
그렇다면 3번은 라디오의 횟수를 11번 까지 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고
5번은 티비, 라디오, 신문 이 세가지를 16번까지 할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인데...
횟수를 올리는데 어떻게 비용이 감소하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제가 세운 가정이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가정이 맞다면 제가 잊고 그냥 지나간 개념이 있는지...
아시는 분 부탁 드립니다~~ㅠㅠ
답변해주시는 분 복 받으실 겁니다~ㅠㅠ
첫댓글 사실 저도 그것때문에 많이 헷갈리고있는데, 아직 명쾌하게 개념이 안서네요 ㅜㅡ
그리 단순하지 않지~ 여러 제약이 서로 영향을 주니깐~ ^^
정재우님 제가 오늘 직접 설명해드렸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