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는 그렇게 하고 나서 도시에 들어가 초경부터 말경까지 밤새도록 세 개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를 돌며 빠릿따(보호주)로서 보배경78)을 낭송했다.
여기모인 모든 존재79)들은
지상이나 하늘이나 어디에 있든지
기쁜 마음으로 정중하게 가르침을 경청하기를!
실로 모든 이들은 이 경을 경청하여
밤낮으로 제물을 바치는
인간들에게 자비를 베풀고
게으름 없이 그들을 보호하기를!
이 세상과 저 세상의 어떤 재물이든
천상의 뛰어난 보배라도
여래와 견줄 수는 없으니
♥ 주 석 ♥
77)부처님 일대기는 후대에 팔상성도(八相聖圖)로 정리되었다. 팔상성도는 이렇다 ①도솔래
의 상(兜率來義相) : 도솔천에서 흰 코끼리를 타고 내려와 어머니의 모태에 드는 모습.②
바람강생상(毘藍降生相) : 마야부인이 룸비니동산에서 무우수 나뭇가지를 잡고 아이를 낳
는 모습. ③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네 성문에서 노병사의 괴로움과 출가수행자의 거룩
한 모습을 보고 출가를 결심하는 모습.④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 태자의 나이 29세에 위
대한 출가를 하는 모습. ⑤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깨달음을 얻기 위해 6년 동안 고행하
는 모습.⑥ 수하 항마상(樹下降魔相)은 35세 되던 해 보리수 아래서 마라를 항복받고 일체
지를 얻어 붓다가 되는 모습.⑦녹원전법상(鹿苑傳法相)은 '범천의 권청'을 받아들여 같이
수행했던 5비구에게 최초로 법을 설하는 모습. ⑧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은 꾸시나라의
살라나무 아래에서 빠리닙바나에 드시는 모습이다.
78)보배경(Ratana Sutta, Khp6z) : 쿳다까빠타(小誦經)의 여섯 번째 경이다.
79)존재들 : 여시서의 존재들은 인간이 아닌 비인간들로, 신, 야차,용,건달바,긴나라,아수라,
들을 말한다.
부처님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사끼야족 성자께서 삼매에 들어 성취하신
번뇌의 소멸, 집착 없음, 불사(不死),최상승법.80)
이 가르침과 견줄 것 아무 것도 없으니,
이 가르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훌륭하신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청정한 삼매
즉시 결과를 가져오는 것.
그 삼매와 견줄 것 아무것도 없으니.
이 가르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사람들에 의해 칭찬받으시는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성자들81)
선서(善逝)의 제자로서 공양 받을 만하여
그들에게 보시하면 큰 복덕 받으니
승단(僧團)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확고한 마음으로 욕심 없이
고따마의 가르침에 열심인 이들
불사(不死)에 뛰어들어 목적을 성취하여
지복을 얻어 적멸을 즐기나니
♣ 주 석 ♣
80)번뇌의 소멸, 집착 없음,불사, 최상승법은 모두 닙바나(열반)을 지칭한다.
81)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성자(四雙八輩) : 진리의 흐름에 들기 시작한 수다원도부터 수다원
과, 사다함도, 사다함과,아나함도, 아나함과,아라한도와 궁극의 경지에 도달한 아라한를
말한다. 이 여덟 사람이 승보(僧寶) 에 해당한다.
승단이야 말로 훌륭한 보배
이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마치 인드라의 기둥이 땅위에 서있으면
사방에서 부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성스러운 진리82)를 분명히 보는 이도
이와 같다고 제가 말하노니
승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심오한 지혜를 지닌 부처님께서 잘 설하신
성스런진리를 분명히 이해하는 이들
아무리 게을리 수행할지라도
여덟 번째의 윤회를 받지 않으오니83)
승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또한 통찰자를 얻는 순간에
유신견(有身見), 의심, 계금취(戒禁取)의84)
세 가지 법을 모두 소멸하고
사악처(四惡處)에서 벗어나
여섯 가지 큰 잘못85)을 짓지 않으니
◆ 주 석 ◆
82)성스런 진리는 사성제(四聖諦)를 말한다.
83)성자의 흐름에 든 수다원은 7생 이내에 아라한과를 성취하여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
84)수다원이 되면 10가지 족쇄 중에서 유신견,의심견,의심과 계금취견이 풀려난다. 유신견
은 오온에 실체가 있다는 견해이고 계금취견은 소나 개의 행위를 하면 천상에 태어난다
는 그 당시 바라문교의 잘못된 수행법과 미신을 말한다.의심은 부처님,부처님의 가르침,
승가,수행, 과거, 미래,연기를 믿지 않고 의심하는 것이다.
85)여섯 가지 큰 잘못 : 보배경 주석에는 여섯 가지 큰 잘못을 나열하고 있다.
① 어머니 살해(Matu-ghata),② 아버지 살해(Pitu-ghata),③아라한 상해(arahanta-gha
ta),④ 부처님 몸에서 피를 냄(lohituppada),⑤승가의 분열(sangha-bheda)⑥붓다가 아
닌 다른 스승들의 가르침을 따름(anna-satthir-uddesaa)
승단이야 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경구에 말하기를 진리를 본 사람은
몸과 말과 뜻으로
어떠한 잘못을 저질렀어도
사소한 허물조차 감추지 못하니
승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여름의 첫더위가 다가오면
숲속의 아뭇가지에 꽃이 피듯이
닙바나에 이르는 위없는 법으로
이와 같은 최상의 이익을 가르치셨나니
부처님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으뜸이시며, 으뜸을 아시며
으뜸을 주시고, 으뜸을 가져오시는 분이
위없는 법을 설하셨나니
가르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과거는 소멸하고 다음생은 없으니,
마음은 다음생에 집착하지 않고
번뇌의 종자를 파괴하고 그 성장을 원치 않는
현자들은 등불처럼 열반에 드오니
승단이야말로 훌륭한 보배
이 진실에 의해 행복하기를!
이곳에 모인 모든 존재들
지상이나 하늘 어디에 있든지
신과 인간의 존경을 받는
부처님을 공경하여 행복하여지이다!
이곳에 모인 모든 존재들
지상이나 하늘에 어디에 있든지
천신과 인간의 존경받는
이 가르침을 공경하여 행복하여지이다!
이곳에 모인 모든 존재들
지상이나 하늘 어디에 있든지
천신과 인간의 존경받는
승가를 공경하여 행복하여지이다!
장로가 세 번째 게송을 읊으면서 하늘로 청정수를 뿌리자 청정수가 악귀들의 머리에 떨어졌다.게송에서 작은 은빛 장미송이를 닮은 물방울이 나와 병자의 몸에 떨어졌다. 물방울이 병자들의 몸에 닿자 즉시 병이 나아 스스로 일어나 장로를 따라다녔다. 게송이 울려 퍼지자 관솔가지, 쓰레기 더미,지붕꼭대기,담장 등에서 우글거리는 악귀들이 물방울을 맞고 성문을 통해 꽁무니를 빼고 도망치기에 바빴다.여러 개의 성문이 있었지만 문을 통해 도망칠 공간이 부족하자 악귀들은 벽을 무너뜨리고 도망쳤다.
시민들은 도시 한 가운데 있는 의사당을 깨끗이 청소하고 향수를 바르고 황금별로 장식된 닫집을 세우고 부처님께서 앉아실 자리를 마련하였다. 부처님께서 준비된 자리에 앉으시자
비구들과 릿차위 왕자들도 부처님 주위에 둥글게 모여 앉았다.
첫댓글 고맙습니다